•  


[리뷰] 와이파이6와 PoE+ 支援하는 AX3600級 無線 AP, 넷기어 WAX218

[리뷰] 와이파이6와 PoE+ 支援하는 AX3600級 無線 AP, 넷기어 WAX218

[IT東亞 金榮宇 記者] 企業 內의 네트워크 인프라는 該當 企業의 競爭力과도 直結되므로 最新의 技術을 隨時로 適用해야 한다. 다만, 그렇다고 하여 이미 適用된 各種 裝備를 통째로 交替하기에는 物理的, 費用的인 負擔이 크다. 그래서 이 때는 部分的인 업그레이드가 훨씬 效率的이다.

이때 有用한 것이 無線AP다. 이는 有線 스위칭 허브와 連結해 와이파이 서비스를 할 수 있는 裝備다. 共有機와 비슷하지만 IP 共有 機能은 없으며 有線 네트워크를 無線火 하는데 特化되었다.

넷기어 WAX218 무선AP
넷기어 WAX218 無線AP

이番에 紹介할 넷기어(Netgear) WAX218는 AX3600級의 强力한 無線 帶域幅(데이터가 지나가는 通路)을 提供하는 와이파이6 基盤 無線 AP로, 社內 無線 環境 업그레이드하는데 큰 도움이 될 만한 製品이다. 强力한 無線 性能과 더불어 WPA3 認證을 통해 保安性을 높였고, 네트워크 케이블 하나로 데이터와 全員을 同時에 供給받을 수 있는 PoE(Power over Ethernet)+ 機能까지 支援해 企業 環境에 적합하다.

製品 外見 및 基本的인 構成

넷기어 WAX218의 製品 크기는 205.73x205.73x34.75mm로 相當히 널찍하다. 代身 두께는 얇기 때문에 設置 形態에 따라 意外로 많은 空間을 차지하지 않을 수 있다. 本體에 同封된 月 마운트 키트를 利用하면 壁面이나 天障에 螺絲못을 박아 단단히 固定이 可能하다.

월 마운트 키트를 이용해 벽이나 천장에 설치가 가능
月 마운트 키트를 利用해 壁이나 天障에 設置가 可能

本體 上段에는 5GHz 와이파이, 2.4GHz 와이파이, 그리고 有線 連結 및 全員 狀態를 各各 標示하는 4個의 LED가 달려있다. 그리고 右側面에는 製品 盜難을 防止하는 캔싱턴 落 홀이, 바닥에는 月 마운트 키트나 螺絲못을 通한 固定을 위한 홈이 位置한다.

본체 전면의 상태 표시 LED
本體 前面의 狀態 標示 LED

全員 連結 없이 네트워크 케이블만으로 구동 可能한 PoE+ 支援

下端 後面에는 初期會를 위한 리셋 버튼과 電源 포트, 네트워크 포트가 1個씩 달려있다. 그런데, WAX218 基本形 패키지에는 電源 어댑터가 提供되지 않는다. 그 理由는 WAX218의 네트워크 포트가 데이터와 全員을 同時에 供給받을 수 있는 PoE+ 機能을 支援하기 때문이다. PoE+는 旣存의 PoE에 비해 電力 供給 能力이 높아진 것이 特徵이다. 포트 黨 30W 以上의 PoE+ 出力을 支援하는 스위칭 허브에 連結하면 別途의 電源 어댑터 連結 없이 WAX218를 驅動해 利用할 수 있다.

PoE+ 지원 스위칭 허브와 연결하면 별도 전원 연결 없이 이용이 가능하다
PoE+ 支援 스위칭 허브와 連結하면 別途 全員 連結 없이 利用이 可能하다

이러한 特性을 통해 全體的인 케이블 數를 크게 줄일 수 있어 한層 效率的인 管理가 可能하다. 이반 리뷰에서는 넷기어의 Poe/PoE+ 支援 스위칭 허브인 ‘GS305EP’를 利用했다. 最近 無線 AP 外에 IP카메라나 IP電話機 等 PoE/PoE+ 機能을 支援하는 周邊機가 늘 고 있다. 萬若 PoE+ 支援 스위칭 허브를 保有하고 있지 않다면 電源어댑터가 包含된 WAX218PA 모델을 購買瑕疵.

PoE/PoE+를 지원하는 넷기어 GS305EP와 연결한 모습
PoE/PoE+를 支援하는 넷기어 GS305EP와 連結한 모습

搭載된 네트워크 포트는 PoE+ 機能을 支援할 뿐만 아니라 데이터 傳達 能力도 뛰어나다. 一般的으로 支援하는 1Gbps 速度를 넘어 最大 2.5Gbps까지 支援하므로 最新의 네트워크 環境에 對應할 수 있는 條件을 갖췄다.

와이파이6 支援, AX3600級의 强力한 性能 提供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內臟型 안테나를 갖추고 있지만 無線 性能은 强力하다. 와이파이6를 支援하며 接續 範圍가 넓은 2.4GHz 帶域, 그리고 最大 速度가 높은 5GHz 帶域을 同時 支援하는 듀얼밴드 辭讓이다. 2.4GHz 와이파이에 接續하면 最大 1.2Gbps, 5GHz 와이파이에 接續하면 最大 2.4Gbps의 速度로 와이파이 接續이 可能한 AX3600(1200+2400)級 性能을 提供한다. 와이파이6 支援 製品 中에서도 上位級에 屬하는 辭讓이라 사내의 와이파이 環境을 確實히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와이파이6는 數値的인 데이터 電送 速度가 旣存의 와이파이5이 비해 빨라지는 것 外에 體感 性能에 影響을 미치는 應答速度 亦是 向上된 것이 特徵이다. 그리고 OFDMA(直交 周波數 分割 多重 接續, 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 技術을 支援한다. 旣存 와이파이5는 直列 方式으로 데이터를 處理하기 때문에 여러 機器로 데이터가 同時 電送되는 狀況에선 遲延 時間이 發生하곤 했다. 하지만 OFDMA 技術을 支援하는 와이파이6는 여러 데이터를 同時에 竝列 處理할 수 있어 接續 機器가 늘어나도 速度 低下가 적다.

기업 환경에 적합한 WPA3-Enterprise 암호화 기술을 지원한다
企業 環境에 적합한 WPA3-Enterprise 暗號化 技術을 支援한다

그 外에도 同時에 여러 裝置로 데이터를 스트리밍해서 各 接續者에게 安定的인 서비스가 可能한 MU-MIMO(Multi User Multiple Input Multiple Output) 技術, 그리고 通信의 無斷 道廳이나 侵入을 防止할 수 있는 WPA3 暗號化 技術을 導入한 點도 와이파이6를 適用한 넷기어 WAX218의 長點이다. 特히 넷기어 WAX218은 企業 環境에 적합한 WPA3 엔터프라이즈級 192비트 保安 모드를 支援한다.

사내 電算 管理의 效率性을 높이는 다양한 附加機能 提供

PoE+ 機能을 支援하는 스위칭 허브와 넷기어 WAX218를 네트워크 케이블 1個로만 連結하면 電源이 들어오며 곧 利用할 수 있는 狀態가 된다. 製品 下段에 標示된 管理用 와이파이 이름(SSID)과 祕密番號를 利用해 PC나 모바일 機器로 接續이 可能하다. 이렇게 하면 웹브라우저를 통해 넷기어 WAX218의 初期 設定 메뉴에 들어갈 수 있다. 새로운 管理者 祕密番號나 와이파이 SSID 이름, 그리고 와이파이 接續 祕密番號 等을 指定하는 初期 設定이 可能하다.

넷기어 WAX218의 내부 설정 메뉴
넷기어 WAX218의 內部 設定 메뉴

넷기어 WAX218은 內部的으로 마치 共有機의 그것과 類似한 官吏 메뉴를 支援한다. 여기서 다양한 附加 機能을 支援한다. 하나의 AP에서 4個의 와이파이 SSID를 設定해 네트워크를 細分化할 수 있으며, 이는 部署別, 或은 機能別로 各各 다른 네트워크 서비스를 提供해야 할 때 便利하다.

용도별로 4개의 와이파이 SSID를 생성할 수 있다
用途別로 4個의 와이파이 SSID를 生成할 수 있다

그리고 一部 SSID는 손님을 위한 게스트 네트워크로 設定하는 것도 可能한데, 이렇게 生成된 게스트龍 SSID는 接續하더라도 사내 네트워크와 分離된다. 게스트龍 SSID로 인터넷 利用은 可能하지만 內部 네트워크에 接近할 수는 없다는 意味다. 그리고 클라이언트 間, VLAN 間, 或은 有線과 無線 네트워크 間 通信을 遮斷하는 트래픽 隔離 機能을 支援한다.

원하는 요일이나 시간에만 와이파이를 제공하거나 자동 재시작 하도록 설정 가능
願하는 曜日이나 時間에만 와이파이를 提供하거나 自動 再始作 하도록 設定 可能

管理者의 便宜를 높이는 機能도 多數 눈에 띈다. 願하는 曜日 및 時間에 無線AP가 自動으로 再始作 하도록 設定할 수 있으며, 마찬가지로 特定 曜日과 市場에만 와이파이 서비스를 提供하고 그 外의 時間에는 와이파이 機能이 비활성화되도록 指定하는 것도 可能하다.

문제가 발생하면 관리자에게 자동으로 이메일을 보내도록 설정 가능
問題가 發生하면 管理者에게 自動으로 이메일을 보내도록 設定 可能

이와 더불어 無線 AP의 機能이나 네트워크 狀態에 異常이 發生하면 自動으로 指定한 管理者의 이메일 住所로 警告 메일을 보내도록 設定하는 等, 企業 內 電算管理者라면 歡迎할 만한 篇의 機能을 多數 提供한다.

社內 無線 力量 强化를 위해

넷기어 WAX218은 사내 네트워크 環境, 그 中에서도 無線 部分을 集中的으로 업그레이드하고자 하는 企業에게 勸할 만한 無線 AP 製品이다. AX3600級의 强力한 帶域幅을 갖춘 와이파이6 서비스를 提供할 수 있으며, PoE+ 機能의 支援을 통해 케이블 數를 最少化한 깔끔한 네트워크 環境을 構築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사내 電算管理者의 便宜를 높일 만한 다양한 管理 機能을 提供하는 點 亦是 企業用 네트워크 裝備로서의 價値를 높이고 있다. 넷기어 WAX218은 2022年 1月 온라인 販賣가 基準 43萬원에 팔리고 있다. 無線 力量 强化를 願하는 小規模 事務室이나 홈 오피스라면 關心을 가질 만하다.

글 / IT東亞 金榮宇(pengo@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