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팩트체크넷'으로 登場한 市民팩트체커 , "팩트체크 提案도 可能"

'팩트체크넷'으로 登場한 市民팩트체커 , "팩트체크 提案도 可能"

[IT東亞 정연호 記者] 假짜뉴스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코로나19 以後로 더 氣勝을 부리고 있다. 코로나 19 백신이 開發되면서, 백신과 關聯된 陰謀論과 假짜뉴스가 每番 새롭게 登場하고 있다. 問題는 그 過程에서 백신에 對한 信賴가 떨어진다는 點이다. 백신에 對한 安全性을 科學的으로 따져보는 것은 國民 安全을 위해서도 必要한 일이다. 하지만, 그 過程이 ‘科學’이 아닌 ‘信念’과 ‘虛僞情報’에 依해서 進行된다는 것은 염려스러운 일이다.

‘백신 忌避 現象’처럼 假짜뉴스는 社會와 사람의 健康에 直接的인 影響을 미친다. 社會를 ‘假짜뉴스’로부터 막아주는 雨傘이 必要한 理由다. 그 雨傘의 役割을 하는 것이 바로 特定 主張이 事實인지를 따지는 ‘팩트체크’다. 많은 言論人과 團體들이 팩트체크에 나서서 假짜뉴스를 막는 雨傘을 自處하고 있다. 이들과 더불어, 市民들도 ‘팩트체크넷’을 통해서 事實이 傳播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출처=팩트체크넷
出處=팩트체크넷

팩트체크 플랫폼 ‘팩트체크넷’은 放送記者聯合會와 韓國記者協會, 韓國PD聯合會 等 言論 現業人 團體와 社會協同組合 ‘빠띠’ 等 4곳 團體가 함께 構成해 設立했다. 記者와 市民, 그리고 各 分野의 專門家가 協力해 虛僞 情報를 檢證하고 그 結果를 發表한다. 팩트체크에 나서는 市民들을 위해서 팩트체크, 미디어리터러시(미디어를 읽고 쓸 줄 아는 能力) 關聯된 敎育도 提供한다.

KBS, MBC, SBS, YTN, EBS, MBN, 聯合뉴스, 한겨레, 미디어오늘, 뉴스打破, 뉴스톱 等 11個 言論社, 그리고 4名의 辯護士 諮問을 바탕으로 法律 分野의 事實 檢證을 하는 ‘로체크’까지 總 12個 채널이 팩트체크넷에 參與하고 있다. 로체크 辯護士 4名 中 3名은 記者로서 活動한 經歷도 있다. 이들은 專門팩트체커로서 팩트체크 資料를 提供한다.

팩트체크넷의 市民 팩트체커는 放送記者聯合會가 實施한 팩트체크 關聯 敎育課程을 履修한, 或은 팩트체크 市民 公募展에서 受賞하는 經歷이 있는 市民들이 選拔된다. 팩트체크넷은 이들이 팩트체크 過程에서 活用할 수 있는 補助 道具와 取材 支援 서비스를 提供한다. 빅데이터 技術을 通해서 블로그, 카페, 뉴스 等 온라인 데이터를 實時間으로 分析하는 ‘實時間 이슈’ 機能 等이 있다.

출처=팩트체크넷
出處=팩트체크넷

現在 팩트체크넷 168番의 팩트체크를 했고, 63名의 팩트체커가 있다. 팩트체크넷을 통해선 파트너 言論社와 政府機關이 實施한 팩트체크 資料도 볼 수 있다. 팩트체크넷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앱스토어에 다운받을 수 있다.

팩트체크넷에서 진행한 팩트체크, 출처=팩트체크넷
팩트체크넷에서 進行한 팩트체크, 出處=팩트체크넷

市民, 專門 팩트체커들이 만든 結果物은 ‘팩트檢證’ 메뉴에서 볼 수 있다. 가장 最近에 進行된 팩트체크는 ‘微細먼지가 癡呆를 일으키는지’다. 該當 글을 누르면 팩트체크의 結果物이 나온다. 이때, 팩트체커는 事實을 確認하는 過程에서 活用한 資料들을 參考資料로 올리기도 한다. 或은, 댓글을 通해서 팩트체커들이 意見을 나누는 것도 確認할 수 있다.

출처=팩트체크넷
出處=팩트체크넷

팩트체크 메뉴에 들어가면 言論社와 政府機關이 事實을 確認한 팩트체크度 提供된다. 글을 누르면 該當 企業, 機關의 홈페이지로 連結된다. 팩트체크 資料들을 한곳에서 모아서 볼 수 있다는 點이 좋다.

팩트체크 제안하기
팩트체크 提案하기

一般 利用者는 팩트체커가 檢證하길 願하는 對象을 提報할 수도 있다. 檢證提案 메뉴에 들어가서, 오른쪽 아래에 位置한 鉛筆 模樣의 아이콘을 누르면 된다. 檢證提案을 하려면 로그인을 한 狀態여야 한다. 實時間 이슈 모니터링 檢査 結果와 言論 報道 等을 바탕으로 檢證 可能 與否, 時宜性 等을 綜合的으로 判斷해 팩트체커들이 提案된 對象들 中 一部를 主題로 選定한다.

우리 社會의 虛僞 情報를 막고 싶다면, 팩트체크넷의 팩트체커로 活動해보는 것도 좋은 機會가 될 것이다. 이러한 努力 하나하나가 眞實이 살아남을 수 있도록 하는데 크게 寄與함은 分明하다. 一般 市民들도 이 앱을 통해서 良質의 팩트체크를 볼 수 있으니 有用한 앱이다.

글 / IT東亞 정연호 (hoho@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