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줌인] '卽席 寫眞機'처럼 아날로그 感性 채워줄 스마트폰 프린터는?

[뉴스줌인] '卽席 寫眞機'처럼 아날로그 感性 채워줄 스마트폰 프린터는?

권택경 tk@itdonga.com

[IT東亞 권택경 記者] IT東亞 編輯部에는 하루에만 數十 件을 넘는 報道資料가 온다. 大部分 새로운 製品, 或은 서비스 出市 關聯 消息이다. IT동아는 이 中에 讀者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것 몇 個를 추려 記事化한다. 다만, 企業에서 보내준 報道資料 原文에는 專門 用語, 或은 該當 企業에서만 쓰는 獨自的인 用語가 多數 包含되기 마련이다. 이런 用語에 익숙하지 않은 讀者를 위해 IT동아는 報道資料를 解說하는 企劃 記事인 '뉴스줌인'을 準備했다.

出處: 韓國후지필름(2022年 1月 17日)

題目: 韓國후지필름, 最初의 와이드 포맷 스마트폰 프린터 ‘인스탁스 링크 와이드’ 出市

內容: 韓國후지필름이 最初의 와이드 포맷 스마트폰 프린터 ‘인스탁스 링크 와이드’를 出市했다. 컴팩트한 디자인에 핸드 스트랩과 스탠드가 包含되어 簡便하게 어디서나 들고 다닐 수 있는 것이 長點이다. 스마트폰에서 寫眞을 選擇하고 編輯한 後 簡單하게 印刷만 하면 된다. 필름 사이즈는 8mmx108mm이며, 畫質은 800x1260畫素로 旣存 印刷 퀄리티에서 ‘instax-Rich’ 모드가 追加 됐다. 인스탁스 링크 와이드 出市와 함께 ‘와이드 블랙필름’도 함께 出市됐다. 검은色 테두리의 와이드 블랙필름은 寫眞을 보다 感性 있게 演出해 준다.

解說: 스마트폰 프린터는 블루투스나 와이파이로 스마트폰과 聯動해 스마트폰에 貯藏된 寫眞을 印刷할 수 있는 携帶用 捕討 프린터의 一種이다. 스마트폰으로 撮影한 寫眞이나 貯藏된 寫眞을 卽席에서 簡單하게 印刷할 수 있다. 寫眞을 物理的 形態로 간직하고 싶은 사람, 寫眞을 裝飾이나 膳物로 活用하려는 사람, 색다른 재미와 感性을 찾는 사람들의 需要가 꾸준하다.

출처=후지필름
出處=후지필름

후지필름은 ‘인스탁스’ 브랜드로 卽席 寫眞機와 함께 스마트폰 프린터를 선보이고 있는 代表的인 곳이다. 스마트폰 프린터는 除朝辭나 製品群에 따라 서로 다른 出力 方式을 活用하는데, 후지필름의 ‘인스탁스 링크’ 시리즈는 銀염인화 方式을 使用한다. 빛에 反應하는 化學 物質(銀髥)을 活用하는 方式이다. 傳統的인 필름 寫眞 印畫에 活用되는 方法이기도 하다. 이 人和 過程을 撮影 直後 卽席에서 이뤄질 수 있도록 製作한 特殊한 필름을 使用하는 寫眞機가 바로 인스탁스와 같은 卽席 寫眞機다.

인스탁스 링크가 寫眞을 出力하는 原理도 事實 卽席 寫眞機의 卽席 人和와 原理가 같다. 따라서 인스탁스 링크는 인스탁스 寫眞機에서 寫眞 出力 機能만 남긴 뒤 스마트폰 聯動 機能을 追加한 製品이라고 보면 된다. 렌즈를 통해 들어온 빛을 필름에 쬐어주는 代身 스마트폰에 貯藏된 디지털 이미지를 불러온 뒤 빛이라는 아날로그 情報로 다시 變換해 필름에 쬐어준 뒤 人和하는 方式이다. 그래서 別途 印畫紙를 쓰는 게 아니라 인스탁스 寫眞機에 쓰는 撮影用 필름을 그대로 活用한다.

‘最初의 와이드 포맷 스마트폰 프린터’라는 말을 무엇을 의미할까? 인스탁스 專用 필름은 미니(54mmx86), 스퀘어(86mmx72mm), 와이드(108mmx86mm) 세 가지 規格이 있다. 各各 세로로 긴 直四角形, 正四角形, 가로로 긴 直四角形 形態를 띄고 있다. 인스탁스의 卽席 寫眞機와 프린터 製品群도 이 規格에 맞춰 나뉘어 있는데, 各 製品에 맞는 專用 規格만 活用할 수 있다. 예컨대 인스탁스 미니 시리즈에는 미니 필름만, 스퀘어 시리즈에는 스퀘어 필름만 쓸 수 있다. 그동안 國內 出市된 인스탁스의 프린터 製品群에는 미니와 스퀘어 規格 製品은 있었지만 와이드 필름을 使用할 수 있는 製品은 없었는데, 이番에 인스탁스 링크 와이드가 出市되면서 그 空白을 메꿨다.

스마트폰이나 디지털 카메라 利用에 익숙하지만, 卽席 寫眞機로 出力한 寫眞 特有의 아날로그的 感性을 누리고 싶다면 인스탁스 링크와 같은 스마트폰 프린터가 좋은 選擇이 될 수 있다. 卽席 寫眞機는 出力 전 撮影 結果物을 確認하거나, 寫眞을 編輯할 수 없어서 寫眞 初心者가 처음 使用하기에는 多少 낯설고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다. 이러한 短點을 補完하기 위해 디지털 카메라 機能을 包含한 인스탁스 미니 리플레이와 같은 製品도 있지만 다른 製品群에 비하면 아무래도 價格帶가 높은 便이다. 撮影은 스마트폰으로, 出力은 스마트폰 프린터로 천천히 따로 해도 괜찮다면 굳이 스마트폰과 인스탁스 링크 組合만으로도 充分할 수 있다.

市中에는 銀髥인화식인 인스탁스 外에도 染料昇華式(캐논 셀피 시리즈), 제로 잉크 方式(캐논 人스픽) 等 多樣한 製品이 販賣되고 있다. 各 方式마다, 그리고 製品마다 長短點이 있으므로 本人에게 어떤 製品이 맞을지 잘 따져보고 高르길 勸한다. 假令 染料勝貨殖은 結果物 品質이 뛰어나지만 專用 印畫紙와 잉크 카트리지가 必要하며, 比較的 크기가 크고 무게가 무거워 携帶性에 弱點이 있다. 제로 잉크 方式은 携帶性에는 長點이 있지만 寫眞 品質과 保存性이 多少 아쉽다는 評價를 받는다. 銀髥인화식은 携帶性이나 保存性은 뛰어나지만 專用 필름 價格이 多少 비싼 便이다.

글 / IT東亞 권택경 (tk@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