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기훈의 ESG 金融] 企業의 賣出과 利潤을 分析할 때 ESG 要人을 評價한 事例 'AGF Investments Inc.' Part .7

[홍기훈의 ESG 金融] 企業의 賣出과 利潤을 分析할 때 ESG 要人을 評價한 事例 'AGF Investments Inc.' Part .7

E(Environment)·S(Social)·G(Governance). ESG가 話題입니다. 企業의 이미지를 提高하고 새로 생기는 規制에 對應하기 위해, 投資者와 賣出을 管理하기 위해 ESG 經營 戰略은 꼭 세워야 합니다. 그러려면 ESG의 範圍와 槪念을 明確히 하고, 評價 方式과 事例도 徹底히 硏究해야 합니다.

새로운 分野가 자리 잡을 무렵이면 여러 利益 集團이 亂立해 잘못된 情報를 眞實인 것처럼 歪曲하는 일이 많이 생깁니다. ESG 分野도 그렇습니다. 아직 EGS의 領域과 關聯 單語의 뜻이 明確히 定해지지 않아 생긴 弊害입니다.

筆者는 지난 4年間 國內外 金融, ESG 關聯 機關 여러 곳과 일했습니다. 이를 土臺로 [홍기훈의 ESG金融] 칼럼을 마련해 讀者와 疏通하려 합니다. 金融 觀點에서 經營者가 알아야 할 ESG 理論을 事例 中心으로 紹介하겠습니다.

홍기훈의 ESG 금융
홍기훈의 ESG 金融

企業의 賣出과 利潤을 分析할 때 ESG 要人을 評價한 事例 'AGF Investments Inc.' Part .7

지난 칼럼에서 AGF 資産運用이 A社의 賣出과 費用에 影響을 미칠 것으로 豫想한 ESG 要人을 企業의 價値에 어떻게 反映했는지 살펴봤습니다. 이番에는 마지막으로, 밸류에이션에 反映된 ESG 要因들을 土臺로 AGF 資産運用이 A社의 價値를 어떻게 評價하고 어떤 投資 決定을 내렸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이 事例는 CFA硏究所(CFA Institute)와 責任投資原則主導器具(Principles for Responsible Investment, PRI)가 發行한 報告書 ‘Guidance and Case Studies for ESG Integration Equities and Fixed Income’을 參考했습니다. 조윤형 弘益大學校 學生이 칼럼 參考 資料를 整理했습니다.

지난 칼럼에서 論議한, ESG 要因이 A社의 賣出과 費用에 미칠 影響들을 整理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hk1
hk1
*bps 는 Basis Points의 略字로 1%의 1/100, 卽 0.01%를 뜻합니다.

AGF 資産運用의 分析 當時 A社의 成長率 自體는 낮았습니다. 그래선지 A社의 株式은 化學 섹터 안의 다른 競爭 企業들의 平均 株價收益比率(PER, Price earnings ratio)보다 낮은 價格으로 割引 去來되고 있었습니다.

※株價收益比率은 株價를 株當純利益으로 나눈 ‘株價의 收益性 指標’입니다. 한 會社의 株價가 그 會社 株式 1株當 收益의 몇 倍인지를 나타내는 指標로, 株式의 收益 對備 相對的 價格을 나타냅니다.

AGF 資産運用은 A社의 革新的인 바이오 界面活性劑 生産 라인이 長期的으로, A社에게 年 4%씩 追加 成長할 原動力을 줄 것으로 分析했습니다. 이 分析을 土臺로 A社의 株價收益比率에 ESG 要因이 미칠 影響을 反映했습니다.

또한 AGF 資産運用은 A社의 親環境 새 商品이 投資者들이 A社 要求하는 要求收益率을 감소시킬 것으로도 期待했습니다. 이러한 要因을 土臺로 AGF 資産運用은 A社의 加重平均資本費用(WACC, Weighted Average Cost of Capital)을 下向 調整해 6.2%로 算定했습니다.

※加重平均資本費用은 企業의 總資本에 對한 平均調達費用을 의미합니다. 企業이 株式, 債券을 利用해 自身들의 事業을 펼칠 資金을 마련할 때 支拂하는 費用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이러한 分析을 바탕으로 AGF 資産運用은 當時 49.42파운드(7萬 9,630원)에 去來되던 A社의 株價에 ESG 要因을 分析, 統合해 株價를 56.45파운드(9萬 960원)로 推定했습니다.

只今까지 7回에 걸쳐, AGF 資産運用이 A社의 밸류에이션에 ESG 要因을 어떻게 統合(integrate)했는지를 알아봤습니다. AGF 資産運用의 事例가 ESG 統合의 方法과 結果에 對한 讀者들의 理解를 넓히는데 도움이 됐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글 / 홍기훈 弘益大學校 經營大 敎授

홍기훈 敎授(PhD, CFA, FRM)는 홍익대 經營大 財務專攻 敎授로 在職 中입니다. 學界에 오기 前 大學資産運用펀드, 投資銀行, 中央銀行 等에 勤務하며 金融 實務經歷을 쌓았습니다. 英國 케임브리지大 經濟學 博士를 마치고 資本市場硏究院과 시드니工科大(University of Technology, Sydney) 經營大에서 勤務했습니다. 株 硏究分野는 資産運用, 危險管理, ESG金融, 代替投資입니다. 金融委員會 테크諮問團, 글로벌 ESG, 韓國炭素金融協會 ESG金融팀長을 包含해 現業 및 政策的으로 다양한 諮問 活動을 하고 있습니다.

整理 / IT東亞 차주경(racingcar@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