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IT 인사이트저널] 위드코로나 時代, 失敗 確率 줄어주는 假想 피팅/스타일링 서비스

[BIT 인사이트저널] 위드코로나 時代, 失敗 確率 줄어주는 假想 피팅/스타일링 서비스

[IT東亞]

[編輯者註] 본 連載는 '연세대학교 經營革新學會(BIT, Business Innovation Track)'에서 活動하는 在學生들이 [2022年 '위드코로나' 時代, 急浮上할 '이것']를 主題로 各自 綿密히 調査, 取材한 內容을 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近未來를 이끌 大學生의 視線으로 豫想, 分析한 企業/産業 트렌드와 成長 戰略 等을 提示합니다. 本文의 흐름과 內容은 IT東亞의 編輯方向과 다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제 집에서 클릭 한 番으로 商品을 購買할 수 있는 便利한 世上에 살고 있다. 다만 가끔은 注文 商品이 期待와 달라서 後悔하는 境遇도 있다. 商品을 直接 보고 體驗하지 못하고, 寫眞을 통해 어림짐작하여 購買해야 하기 때문이다. 特히 옷이나 렌즈/眼鏡, 化粧品 같은 패션 商品의 境遇, 모델과 體型, 눈瞳子 色, 皮膚色 等이 다르기에 自身에게 잘 어울릴지 判斷하기가 더욱 어렵다. 하지만 앞으로는 假想 피팅 및 스타일링 서비스를 통해 이러한 不便을 터치 한 番에 解決할 수 있다.

假想 피팅/스타일링 서비스란?

假想 피팅/스타일링 서비스는 人工知能(AI) 技術과 增强現實(AR) 技術을 活用하여, 使用者가 假想으로 옷, 렌즈, 眼鏡, 化粧品 等을 着用/使用해볼 수 있는 서비스다. 卽 스마트폰 또는 關聯 專用 機器를 통해 多樣한 商品을 着用한 自身의 모습을 언제 어디서나 確認할 수 있다.

例를 들어, 이 립스틱 色이 自身에게 맞는지, 眼鏡이나 선글래스가 自身의 얼굴型에 잘 어울리는지 等을 소파에 앉아 스마트폰 畵面으로 볼 수 있다. 여러 種類의 다른 모델 商品을 比較하고 着用해볼 수도 있다. 코로나19 流行 以後 加速化되는 디지털 轉換의 흐름 속에서, 온라인 쇼핑에 便宜를 더하는 이러한 假想 피팅/스타일링 서비스는 充分히 注目할 만하다.

안경/선글래스 가상 피팅 서비스 '라운즈' (출처=이스트소프트)
眼鏡/선글래스 假想 피팅 서비스 '라운즈' (出處=이스트소프트)

온라인 쇼핑 市場도 꾸준한 成長勢를 보이고 있다. 統計廳의 '2021年 온라인 쇼핑 動向調査'에 따르면, 올해 8月 온라인 쇼핑 移用金額은 總 15兆 7,690億 원으로 前年度 同月 對比 16.8% 增加했으며, 모바일을 活用한 쇼핑은 온라인 쇼핑 去來額 中 72.7%를 차지하여 前年度 同月 對比 22.8% 增加했다.

이에 더해, 코로나19의 影響으로 個人衛生 管理에 對한 消費者 認識이 提高되면서, 오프라인 賣場에서도 直接 製品을 테스트해보기 어렵게 됐다. 化粧品 賣場인 올리브영의 境遇, 손등이나 얼굴에 直接 테스트할 있었던 以前과 달리, 賣場 內 테스트 종이에만 使用해볼 수 있다. 百貨店 賣場 等 一部에서는 아예 테스트 自體가 不可能하다. 이런 不便을 解消하려 一部 賣場은 假想 피팅/스타일링 機器를 配置해 間接的인 製品 테스트를 提供하고 있다.

위드 코로나 時代로 轉換되더라도 消費者들의 衛生에 對한 憂慮는 如前히 높으리라 豫想된다. 萬 19~69歲 1,083名을 對象으로 한 韓國리서치의 調査結果에 따르면, '室內 마스크 着用 要求 解除'에 對해 80.3%가 不適切하다고 應答했다. 따라서 위드 코로나로 접어들며 오프라인 活動 需要가 增加하더라도, 製品 使用에 對해서는 以前만큼 자유롭지 못할 것이다. 그만큼 假想 피팅/스타일링 서비스 需要는 增加할 것이다.

假想 피팅/스타일링 서비스는 코로나19 流行으로 急成長하고 있지만, 登場 根據가 單純히 코로나19로 因한 오프라인 體驗 斷絶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實際로 몇 年 前부터, 패션業界는 온라인 쇼핑의 增加와 디지털 轉換 트렌드에 발맞춰 여러 온오프라인 假想 피팅/스타일링 서비스를 出市해왔다.

世界的인 化粧品 브랜드 로레알은 2018年 AR 뷰티 앱인 '모디페이스'를 引受하며, 사람 얼굴의 特徵과 色相을 分析해 假想으로 메이크업 테스트를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였다. 에스티로더 亦是 AR 플랫폼인 '버추얼 트라이 온(Virtual Try On, VTO)'을 開發해 여러 商品의 特性을 購買 前에 確認할 수 있도록 했다.

로레알의 AR 뷰티 앱 '모디페이스' (출처=로레알 홈페이지)
로레알의 AR 뷰티 앱 '모디페이스' (出處=로레알 홈페이지)

眼鏡 業界도 假想 피팅 서비스 具現에 熱을 올리고 있다. 이스트소프트의 '딥아이'는 아이웨어 假想피팅 쇼핑앱인 '라운즈(ROUNZ)'를 出市해, 코로나19 以後 꾸준한 賣出 成長勢를 記錄하고 있다. 눈사람이노베이션의 AI 基盤 아이웨어 假想피팅 '글라스매치'와 인터라인의 眼鏡 假想 피팅 쇼핑몰 '피팅몬스터' 亦是 AR 基盤의 假想피팅 서비스를 提供하며 販賣量을 確保하고 있다.

콘택트렌즈도 假想 피팅 서비스로 出市됐다. 한국존슨앤드존슨 비전의 콘택트렌즈 브랜드 '아큐브'의 境遇 '마이아큐브' 앱 內에서 '마이뷰티미러' 서비스를 통해 원데이 아큐브 디파인의 모든 컬러를 假想으로 피팅해볼 수 있도록 했다.

이렇게 假想 피팅/스타일링 서비스는 뷰티, 렌즈, 眼鏡을 中心으로 앞으로는 좀더 많은 分野에 適用될 것이다. 市場調査業體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2022年 小賣業 內 AR 市場 規模는 約 1兆 2000億 원 程度로 推算된다. 메타버스 트렌드의 흐름을 타고 AR/VR 技術도 꾸준한 成長勢를 보이고 있다. 市場調査業體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는 VR/AR 市場 自體도 2021年부터 急成長해 2025年에는 約 333兆 원 水準으로 成長하리라 豫測했다.

그런데 여기서 이런 疑問이 들 수도 있다. '只今도 오프라인 賣場에서 옷, 眼鏡 입어볼 수 있는데?', '온라인으로 注文해도 입어보고 返品하면 되잖아?'

오프라인 賣場에서 現場 피팅이 可能하다면, 온라인의 便利함을 選好하는 消費者를 除外하곤, 現場에서 現實感 있는 實物 피팅을 進行할 것이다. 假想 피팅/스타일링 서비스 成功의 重要한 포인트가 '現實性'인 理由이기도 하다. 온라인으로 商品을 購買하는 境遇에도, 返品비가 따로 들기는 하지만 그를 勘案하고라도 實際로 着用/테스트해 보고 購買를 決定할 수 있다. 眼鏡이나 衣類가 이에 該當된다.

하지만, 使用해보고 返品할 수 없는 것, 卽 化粧品/메이크업 商品이나 렌즈 等을 取扱하는 뷰티 業界는 假想 피팅/스타일링 서비스에 더욱 集中하고 있다. 더구나 使用해보고 살 수도, 버릴 수도, 返品할 수도 없는, 한 番 購買하면 一定 期間 동안 無條件 使用해야 하는 商品도 있다. 바로 헤어 스타일링이다.

요즘 流行하는 헤어스타일… 나한테도 어울릴까?

'아, 아이유 머리를 보여줬는데 내가 하니까 全혀 안 어울려...!!’ 演藝人 寫眞을 들고 가서 머리를 하고, 생각과는 달라 속상했던 經驗, 한 番쯤은 있을 것이다. 周邊에서는 얼굴 때문이라며 놀리곤 한다. 正말 얼굴 때문일까?

自身에게 어울리는 헤어 스타일인지 미리 確認할 수만 있었다면, 머리가 다시 자랄 때까지 氣分이 傷해 있는 일은 없었을 것이다. '헤어핏(hairfit)'은 이런 消費者들의 欲求를 만족시켜줄 수 있는 假想 스타일링 서비스를 提供하고 있다. 헤어핏은 버츄語라이브에서 提供하는 헤어스타일 關聯 인터넷 미디어로, 헤어스타일에 關한 모든 情報 提供을 目標로 하고 있다.

헤어핏은 本質的으로는 카카오헤어샵과 類似하게, 헤어 施術을 願하는 顧客과 디자이너를 連結해주는 O2O(Online to Offline) 플랫폼이다. 여기에 AI 基盤 AR 技術을 더해, 假想 스타일링이라는 要素로 差別點을 만들어냈다. 헤어핏 앱을 살펴보면, 다양한 헤어 스타일을 假想으로 適用해볼 수 있는 '假想體驗'을 提供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머리 길이, 컷, 펌 種類 等에 따른 다양한 스타일을 自身의 얼굴에 適用해볼 수 있고, 各 스타일마다 染色도 可能하다. 이를 통해 施術 以後의 모습을 豫測할 수 있다. 이 德分에 더 以上 머리카락을 접어가며, '앞머리 내릴까? 어때?', '斷髮 別로야? 어때?'와 같은 苦悶을 하지 않아도 된다.

헤어 스타일링 假想 體驗 서비스의 核心은 假想의 모습과 實際의 모습의 類似性이다. 現實을 假想으로 얼마나 잘 담아내는가에 對한 技術的인 部分도 重要하지만, 反對로 假想 體驗에 適用한 스타일을 디자이너가 그대로 實際 모습으로 具現할 수 있는가 또한 重要한 要因이다. 同一 商品을 찍어내듯 生産하는 衣類나 렌즈, 眼鏡 等과는 다르게, 헤어 스타일링은 디자이너가 現場에서 直接 만들어내는 것이므로 오로지 技術力만의 問題는 아니다. 假想으로 애써 스타일링을 適用하며 決定했어도, 디자이너가 이를 正確하게 스타일링하지 못하면 아무 意味가 없다.

가상의 헤어 스타일을 체험하는 '헤어핏'
假想의 헤어 스타일을 體驗하는 '헤어핏'

헤어핏은 該當 헤어 스타일을 演出할 수 있는 디자이너를 推薦하고 바로 連結한다는 點에서 競爭力을 確保하고 있다. 該當 서비스는 디자이너와의 疏通 過程에서도 活用되어 施術 結果에 對한 滿足度도 높일 수 있다.

假想 스타일링의 正確性은 데이터를 통해 確保된다. 헤어핏은 디자이너의 헤어스타일 施術 結果를 登錄, 데이터化함으로써, 獨自的인 假想體驗 스타일북을 保有하는 것을 目標로 하고 있다. 다만 아직까지는 데이터가 不足해 그 正確性에 限界가 存在한다. AR 技術도 現在는 多少 未洽한 部分이 있어, 假想體驗을 現實과 똑같이 具現하기까지는 많은 課題가 남아있다.

그렇지만 헤어핏은 假想 헤어 스타일링 서비스의 先頭走者로, 假想 피팅/스타일링 서비스 市場의 成長과 함께 顧客을 漸次 確保할 것이다. 이는 데이터 確保로 이어져 正確度가 向上되고, 以後에는 刮目할 만한 市場占有率을 確保하리라 期待된다. 旣存 眼鏡 業界도 빠르게 技術이 成長하며 類似 서비스가 安着했던 것을 考慮하면, 앞으로의 成長에 더욱 關心이 가는 分野다.

結局, 假想 피팅/스타일링 서비스는 디지털 轉換 트렌드와 온라인 消費 增加를 등에 업고 繼續해서 成長勢를 보일 것이다. 特히, 該當 서비스의 登場은 單純히 코로나 19로 因한 오프라인 體驗 斷絶 때문이 아니라, 以前부터 存在했던 消費者들의 根本的인 不便을 解消하기 위함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2022年 以後 위드 코로나 時代로 접어들며 假想 피팅/스타일링 서비스가 縮小되기 보다는, 以前부터 가려웠던 部分을 긁어줌과 同時에 假想의 디지털 體驗에 익숙해진 消費者들을 매료시킬 重要한 서비스로 자리 잡이라 豫想한다.

글 / 연세大學校 經營革新學會 29期 윤가원 (@yonsei.ac.kr)

整理 / IT東亞 이문규 (munch@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