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愛情男] 집에서 電話가 잘 안 터지면? 室內 中繼器로 解決

[IT愛情男] 집에서 電話가 잘 안 터지면? 室內 中繼器로 解決

권택경 tk@itdonga.com

[IT東亞 권택경 記者] IT 全般에 關한 疑問, 或은 製品 및 서비스의 選擇에 苦悶이 있는 讀者의 問議 事項을 解決해드리는 ‘IT愛情男’입니다. 國內에서 5G가 全 世界 最初로 商用化된 것도 어느덧 2年 前 일입니다. 5G가 4次 産業革命을 이끈다고들 하지만 一般 消費者 立場에서는 시큰둥할 때가 種種 있습니다.

周波數는 그 特性上 速度가 빠른 高帶域幅일수록 回折性, 그러니깐 障礙物을 돌아가는 性質이 弱해 到達 거리에는 多少 限界가 있는 게 事實입니다. 自動車 速度가 빠를수록 코너를 돌기 어려운 것과 마찬가지 理致죠. 그러다 보니 5G는 勿論이고, LTE도 室內에서는 잘 안 터질 때가 種種 있어서 不便할 때가 생깁니다. 特히 居住地가 陰影地域에 該當한다면 그만큼 답답한 일도 없을 겁니다. 집에서 電話 通話도 잘 안 되고, 데이터 送受信도 느리면 뭐하러 비싼 料金을 내나 싶기도 하죠. mih****님의 事緣입니다. (一部 內容 編輯)

安寧하세요. 얼마 前 새집으로 移徙를 왔는데 唯獨 집 안에서 5G 信號가 잘 안 잡힙니다. LTE 信號도 마찬가지고요. 恒常 안테나가 한두 칸 程度만 뜨더라고요. 電話를 할 때 相對方 목소리가 끊길 때가 많습니다. 相對方도 제 목소리가 잘 안 들린다고 하고요. 그런데 집 밖으로 나가면 아무 問題가 없더라고요. 저는 主로 집에서 時間을 보낼 때가 많아서 料金이 아까울 때가 많습니다. LTE 信號도 안 터지는 건 마찬가지니까 LTE 料金制로 바꾸는 것도 別 所用이 없을 거 같고요. 어떻게 解決하는 方法이 있을까요? 通信社를 바꿔야 할까요?

室外 信號 良好하다면 室內 中繼器 設置로 解決 可能

출처=셔터스톡
出處=셔터스톡

mih****님 事緣의 境遇, 室外에서는 全혀 問題가 없지만 唯獨 室內에서만 移動通信 信號가 弱하게 잡히는 問題가 있었습니다. 이런 境遇, 該當 地域의 信號 世紀 自體에는 問題가 없지만 室內까지 그 信號가 잘 到達하지 못하는 境遇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事實 室外에서도 信號가 弱하게 잡힌다면 그건 該當 地域의 커버리지 問題이기 때문에 通信社가 基地局 追加나 中繼器 設置로 該當 地域의 通信 品質 自體를 改善해야 解決이 可能한 問題입니다.

하지만 室內에서만 問題가 생긴다면 室內에 中繼器를 設置하는 것만으로도 쉽게 解決이 可能합니다. 中繼器 設置는 移動通信社 顧客센터에 通信 品質 問題로 不便 申告를 하면 案內를 받아서 進行할 수가 있는데요. 窓門을 통해서 室外에 안테나를 設置하고 室內에 작은 家庭用 中繼器를 두는 方式입니다.

아직 실내 5G 중계기는 널리 보급되지 않은 상황이다. 사진은 SK텔레콤 도이치텔레콤 합작사 테크메이커가 개발해 유럽에서 상용화한 실내 5G 중계기. 출처=SK텔레콤
아직 室內 5G 中繼器는 널리 普及되지 않은 狀況이다. 寫眞은 SK텔레콤 도이치텔레콤 合作社 테크메이커가 開發해 유럽에서 商用化한 室內 5G 中繼器. 出處=SK텔레콤

서비스 品質 保障 次元에서 提供되는 것이기 때문에 設置 費用이나 中繼器 費用을 請求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家庭用 5G 中繼器는 그리 널리 普及되지 않은 狀況이라서 通信社나 地域, 需給 狀況에 따라서는 當場 設置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럴 境遇 아쉽지만 LTE 中繼器에 滿足해야 하죠. 하지만 當場 電話조차도 잘 안 될 程度로 通信 品質이 안 좋다면 LTE 中繼器라도 도움이 됩니다. 그러니 或是 室外에 비해 室內에서 移動通信 信號가 弱해서 不便을 겪고 계시다면 中繼器 設置를 要請하시길 勸해드립니다.

'IT愛情男'은 IT製品의 選擇, 或은 使用 過程에서 苦悶을 하고 있는 讀者님들에게 直接的인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PC, 스마트폰, 카메라, AV機器, 액세서리 等 어떤 分野라도 '愛情'을 가지고 맞춤型 相談을 提供함과 同時에 이를 기사화하여 모든 讀者들과 노하우를 共有할 豫定입니다. 도움을 願하시는 분은 IT東亞 앞으로 메일(pengo@donga.com)을 주시길 바랍니다. 事緣이 採擇되면 答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 / IT東亞 권택경 (tk@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