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트業-ing] 豫間아이티 박병재 代表 "寫眞만 있으면 3D 假想現實을 만듭니다"

[스타트業-ing] 豫間아이티 박병재 代表 "寫眞만 있으면 3D 假想現實을 만듭니다"

[IT東亞 권명관 記者] 最近 다양한 産業에서 建築, 安全診斷, 文化財 保存 等 精密韓 3D 空間情報 構築에 主로 使用했던 3D 스캐닝 技術을 視覺化 솔루션으로 活用하고 있다. 3D 스캐닝을 통해 確保한 3D 모델링 데이터를 映像의 事前 視覺化에 使用하며, 우리에게 익숙한 實際 空間을 假想世界로 옮겨오거나, 假想世界에 맞춰 空間을 再創造한다. ㈜豫間아이티(代表: 박병재)는 3D 스캔 技術을 活用해 假想世界에서 空間을 實感나게 具現하는 솔루션을 開發하는 企業이다.

출처: 예간아이티
出處: 豫間아이티

이에 IT동아가 豫間아이티 박병재 代表를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寫眞만 찍으면 3D 空間을 具現한다?

IT東亞: 豫間아이티에 對한 紹介를 付託한다.

朴 代表: 豫間아이티는 지난 2016年 10月 設立한 企業으로, 寫眞을 撮影해 3D 데이터를 만들고, 空間을 視覺化하는 技術을 開發하고 있다. 低容量 高品質 3D 데이터를 具現해 假想現實(VR), 增强現實(AR), Web 3D를 비롯해 敎育, 게임, 映畫 等 多樣한 콘텐츠로 活用할 수 있도록 돕는다. 우리의 核心 技術은 ‘SCAN DATA 最適化(以下 BIM)’와 ‘Web 3D 實感 콘텐츠 製作’,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SCAN DATA 最適化(以下 BIM)’는 豫間아이티의 空間 디지털 트위닝(매핑을 통해 假想現實을 具現하는 技術) 툴 ‘A.eyes’를 活用해 提供하는 서비스다. A.eyes는 一般 이미지를 3D로 스캔한 뒤 低容量, 高品質 데이터로 提供하는 툴로, 이를 通해 와이어 프레임, 메쉬, 텍스쳐 等을 얻을 수 있다.

Web 3D 實感 콘텐츠도 製作한다. 미리 撮影한 여러 張의 이미지로부터 3D 카메라 位置 情報를 生成하고, 該當 이미지를 基盤으로 基本 圖形의 合을 配置한다. 이러한 過程을 통해 얻을 수 있는 3D 매쉬에 이미지를 投影해 空間 情報를 完成하는 方式이다.

예간아이티 박병재 대표, 출처: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豫間아이티 박병재 代表, 出處: 디지털콘텐츠企業 成長支援센터

IT東亞: 代表的인 Web 3D 實感 콘텐츠는 무엇인지.

朴 代表: 2018 平昌올림픽 競技場의 ‘3D Preview’ 서비스다. 平昌올림픽 14個 競技場을 드론으로 撮影한 뒤, 3D 實感 콘텐츠로 變換해 公式 웹사이트에서 서비스했다. 또한, SK 와이번스의 文學 競技場(現 仁川 SSG 랜더스필드), 釜山 五六島, 德壽宮, 瑞山 해미邑城 等 다양한 現場과 施設, 文化財를 Web 3D 實感 콘텐츠로 提供한 바 있다.

Web 3D 實感 콘텐츠의 長點은 別途의 프로그램을 設置하지 않아도 PC와 모바일에서 實行할 수 있다는 點이다. 時點을 자유롭게 變更, 兩方向 인터랙션 等도 提供한다. URL을 통해 簡便하게 共有할 수도 있다. 寫眞 撮影으로 3D 콘텐츠를 쉽게 製作할 수 있어 最近 3D Configuration, 文化財, 不動産, 모델하우스, 렌탈 스튜디오, 파티룸 等 多樣한 分野에서 問議하고 있다.

2018 평창올림픽 3D Preview, 출처: 예간아이티
2018 平昌올림픽 3D Preview, 出處: 豫間아이티

IT東亞: 豫間아이티를 始作하게 된 背景이 궁금한데.

朴 代表: 싱가포르 會社에서 映畫 VFX를 製作하며 關心을 가지기 始作했다. 當時 寫眞 測量 技術을 接했는데, 複雜한 知識을 習得하지 않아도 事實感 있는 모델링을 具現할 수 있다는 것에 놀랐다. 이 技術을 利用해 ‘空間 單位의 큰 3D 모델을 더 仔細하게 만들면 어떨까?’라는 생각에 硏究를 始作했다.

以後 女子 아이돌 그룹의 뮤직비디오, 增强現實 아바타 앱 서비스 ‘제페토’의 젠틀 몬스터 賣場 空間 具現 等에 參與했으며, 移動通信社와 協力해 ‘점프AR’ 콘텐츠를 開發했다. 最近에는 MBC와 메타버스 關聯 共同 프로젝트 進行을 計劃하고 있다.

現實 같은 假想現實 속 經驗에 集中하고 있습니다

IT東亞: A.eyes를 空間 디지털 트위닝 툴이라고 紹介했는데, 디지털 트윈과 다른 槪念인가?

朴 代表: 空間 디지털 트위닝 툴과 디지털 트윈은 物理的 空間을 假想現實에 똑같이 만들어 낸다는 槪念的 次元에서 큰 差異는 없다. 다만, 生産製造 工場에서 널리 使用하는 디지털 트윈이 데이터를 基盤으로 한다면, 우리가 提供하는 디지털 트윈은 使用者 經驗的 側面의 디지털 트윈이라 할 수 있다.

메타버스의 類型中 하나인 美러 월드(Mirror World) 卽, 거울 世界와 디지털 트윈은 같은 脈絡이다. 우리가 提供하는 디지털 트윈은 實際 場所를 撮影한 後 매핑해 메타버스 空間에 同一하게 만들어내는 것이다. 持續的으로 메타버스 안에 空間을 만들어내는 事業을 進行 中이며, 現在 自體 메타버스 플랫폼도 開發하고 있다.

예간아이티가 개발한 메타버스 플랫폼 ‘SNOVALL’, 출처: 예간아이티
豫間아이티가 開發한 메타버스 플랫폼 ‘SNOVALL’, 出處: 豫間아이티

IT東亞: 豫間아이티가 準備하고 있는 새로운 서비스인지.

朴 代表: ‘SNOVALL’이다. SNOVALL은 有名한 空間을 집으로 配達하는 앱이다. 携帶폰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나 使用者가 願하는 空間을 불러와 寫眞과 動映像을 撮影할 수 있다. 例를 들어 아이돌이나 俳優의 撮影 現場을 마치 直接 찾아가는 經驗을 傳達할 수 있다. 特히, 코로나19로 因한 社會的 距離두기로 사람이 直接 만나지 않는 非對面 文化가 普遍化되고 있는데, SNOVALL을 利用하면 假想現實 속에서 直接 訪問하고 相對를 만나는 득한 經驗을 共有할 수 있다.

自身의 스타를 위한 空間을 만들고, 메타버스 안에서 購買한 굿즈로 空間을 꾸밀 수 있으며, 여기에 다른 사람을 招待할 수도 있다. 곧 出市를 目標로 完成度를 높이고 있으며, 來年 1分期에 아이돌 그룹의 팬미팅度 進行할 豫定이다.

假想世界 속 삶의 價値를 證明하고 싶습니다

IT東亞: 最近 投資를 誘致했다고 들었는데, 資金 活用 計劃은?

朴 代表: 信用保證基金을 통해 5億 원 規模의 投資를 誘致했다. 投資 誘致 資金은 앱 런칭에 活用할 豫定이다. 또한, 엔터테인먼트 分野 서비스를 安定的으로 선보인 뒤, 다양한 産業에 空間 디지털 트위닝 서비스를 擴大할 計劃이다. 이番 投資 以外에도 現在 여러 投資社와 追加 投資 誘致를 論議하고 있다.

신용보증기금 투자를 유치한 예간아이티, 출처: 예간아이티
信用保證基金 投資를 誘致한 豫間아이티, 出處: 豫間아이티

우리가 提供하는 서비스는 市場과 産業의 限界가 없다. 只今까지 集中했던 分野는 엔터테인먼트이지만, 寒流와 關聯된 文化·觀光 分野로 適用 範圍룰 擴大하고 있다. 投資 誘致 資金을 이러한 狀況에 맞춰 準備할 計劃이다.

IT東亞: 科學技術情報通信部가 主管하는 디지털콘텐츠 企業成長志願센터(以下 DC 센터)에 入住하고 있는데, 어떤 도움을 받았는지 궁금하다.

朴 代表: 올해 1月 센터에 入住했다. 于先 事務空間을 無料로 제공받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長點이다. 또한, 入住企業을 위한 施設이나 컨설팅 支援 惠澤 等도 많아 만족스럽다. 무엇보다 센터에 入住하면서 많은 IR 機會를 支援받아 投資者들을 만날 수 있었다. 對外的으로도 DC센터 入住企業이라고 하면 ‘檢證된 企業’으로 評價받을 수 있어 마케팅 活動에 間接的인 도움을 얻었다.

튀니지 부통령에게 콘텐츠를 소개하는 박병재 대표, 출처: 예간아이티
튀니지 副統領에게 콘텐츠를 紹介하는 박병재 代表, 出處: 豫間아이티

IT東亞: 向後 計劃이 궁금하다.

朴 代表: 2021年은 豫間아이티 서비스에 對한 사람들의 評價를 確認하는 時間이었다. 다가오는 2022年은 本格的으로 우리만의 서비스를 선보이는 時間이다. 엔터테인먼트 分野와 一般 産業을 區分해 事業 組織을 運營할 計劃이며, 싱가포르, 베트남, 日本 等 海外 進出도 함께 進行할 豫定이다. 우리의 窮極的인 目標는 ‘우리가 願하고, 꿈꾸는 또 다른 世上을 만드는 것’이다. 또한, 또 다른 世上 卽, 假想世界에서 누리는 삶도 價値있다는 것을 證明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리는 想像力에 制限이 없는 會社를 만들고 끊임없이 새로운 挑戰을 거듭할 것이다.

글 / IT東亞 권명관(torndosn@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