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꿀딴지곰 겜德硏究所] 꼰대 아저씨가 換腸했던 그 時節 재믹스 게임! 韓國産 總集合!

[꿀딴지곰 겜德硏究所] 꼰대 아저씨가 換腸했던 그 時節 재믹스 게임! 韓國産 總集合!

(該當 技士는 지난 2021年 4月 15日 네이버 포스트 게임東亞 꿀딴지곰 겜德硏究所를 통해서 먼저 紹介된 記事입니다.)

安寧하세요! [꿀딴지곰 겜德 硏究所]를 運營하고 있는 조記者입니다. 이番에도 知識人에서 古典게임 專門 答辯家로 活動하고 계신 꿀딴지곰님을 모셨습니다. 이番 時間에는 지난 時間에 이어 韓國에서 開發된 土種 오리지널 재믹스(MSX) 게임에 對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90年度 初의 韓國 土種 재믹스 게임들!]

꿀딴지곰 : 安寧하세요. 또 한 週가 지났습니다. 왜 이렇게 時間이 빠르게 흘러가는지 모르겠습니다. 하하.

지난 時間에 저희가 韓國에서 開發된 재믹스(MSX 互換) 게임에 對해 다뤄보지 않았습니까? 兆記者님께서는 어떠셨는지요?

(1部 內容이 궁금하신 분은 클릭하세요 ^^)

조記者 : 하하.. '슈퍼보이'를 비롯해서 '비질란테', '더블드래곤', '버블步블', '테트리스' 까지.. 輻射로 點綴된 그 時節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娛樂室 게임의 無斷 家庭用 게임機 移植! 이라고나 할까요? 그것도 MSX의 性能이 워낙 別로였던 터라 移植이 괜찮았다고 하기에도 좀 曖昧하군요;

꿀딴지곰 : 네.. 그렇습니다. 하지만 그 時節은 韓國 뿐만 아니라 日本, 아니 美國까지도 著作權이 제대로 確立이 안되어서, 다들 서로 베끼는 그런 時代였습니다. 甚至於 大企業이었던 待遇에서도 재믹스 터보 번들 合팩을 無斷으로 出市했었으니 말 다했죠. 日本 開發社들도 마찬가지였구요.

只今 基準으로는 非難받을 수 있는 일이지만 當時에는 그게 當然했죠. 그런 時代的인 反映도 하시면서 포스팅을 읽어주시면 感謝하겠습니다. ^^

조記者 : 맞습니다. 어쨌거나 只今은 所重한 우리의 文化 遺産이니까요. 너무나 國産 게임이 貴했던 時節 아니겠습니까.. 이런 게임이라도 있는 게 感之德之라고 생각합니다.

(그시절.. 재믹스 하나면 더이상 바랄 게 없었다)
(그時節.. 재믹스 하나면 더以上 바랄 게 없었다)
(추억의 게임기 재믹스V. 빨간색이 가장 인기 있었지만 까만색 재믹스도 큰 매력이 있었다)
(追憶의 게임機 재믹스V. 빨간色이 가장 人氣 있었지만 까만색 재믹스度 큰 魅力이 있었다)

꿀딴지곰 : 참, 빠른 進行을 爲해 敬語를 省略했으며, ※ 一部 게임 國內名醫 境遇 國立國語院의 한글 맞춤法에 依據하여 修正 表記했습니다. 利點 諒解付託드립니다.

[그 時節 韓國 土種 재믹스 게임들 總청리!]

꿀딴지곰 : 自我 그러면 바로 始作해보겠습니다. 지난 時間에 約 20個 程度의 게임을 다루어보았는데요, 이番 時間에도 20個 程度 게임이 整理될 것 같습니다.

2週 連續 같은 類 게임을 다루니 食傷하다 생각하실 분들도 계시지만, 正말 어렵게 어렵게 情報를 모아서 公開하는 거라는 걸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 大部分의 스크린샷이 直接 찍은 것이고.. 整理에 意味가 있다고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 슈퍼 獸王機 -

꿀딴지곰 : 비질란테를 만든 같은 開發者들이 만든 게임으로 그 時節 最强의 그래픽을 자랑하던 娛樂室 名作 수旺氣를 期待하고 購買했다가 現打 씨게 왔을 법한 그래픽을 자랑하는 짝퉁 獸王機. 패키지에 써있는 題目엔 漢文으로 殊荒기라고 써있어서 알고보면 속인 것도 아님. 이 모든 것이 製作社의 노림數?

조記者 : 世가 '獸王機' 블랙 카피 버전. 늑대나 龍 等으로 變身하는 過程을 보면 充實하게 移植하려고 努力한 티가 나지만, 娛樂室의 그래픽이나 게임性을 期待하면 困難하다. 그런데 음.. 旣存 移植作을 보고 바라보니 왜 이 게임 생각보다 잘 만든 것 같지???!?? ㅋㅋ

- 스카이 파이터 -

꿀딴지곰 : 특별함이 안 느껴지는 至極히 平凡한 種스크롤 슈팅게임. 지루하게 繼續되는 敵들의 패턴과 同一한 武器 파워업 시스템 等, 자낙보다 한참 나중에 나온 게임임에도 자낙에 한참 못미치는 게임性을 지녔음.

조記者 : 敎授님께서 먼저 말씀하셨지만, '자낙'의 影響을 엄청나게 받은 것 같은 粗惡한 오리지널 슈팅 게임. 背景이나 進行方式은 機體만 없으면 자낙이라고 錯覺할 程度.

多彩로운 武器와 砲彈 等 氣믹이 많아서 업그레이드하는 맛이 있으며 4方向으로 敵이 亂立하여 갈수록 難易度가 어렵다. 죽었을 때에 너무 밋밋한데 그런 點이라도 補强이 됐었다면 좋지 않았을까..

- 건스모크 -

꿀딴지곰 : 캡콤의 名作 웨스턴 슈팅게임인 건스모크의 패미컴 버전을 無斷으로 베낀 짝퉁게임. 敵들이 쉴새없이 쏟아져 나오지만 但只 그뿐. 敵 보스와 싸우기 위해서는 드럼桶 等에 숨겨진 현상범 포스터를 찾아내야만 하는데, 그 過程이 너무나 지루하게 느껴진다.

조記者 : 패미콤 버전의 짝퉁 게임. 魔性 傳說의 저퀄리티 西部劇 버전이라고 봐도 無妨하다. 나름대로 雙拳銃을 具現했고 右側 左側으로 攻擊하는데다 敵들도 다채롭게 四方에서 登場해서 緊張感 있게 플레이할 수 있다. 다만 그래픽的인 側面과 背景音은 落第點 水準...

- 그날이 오면 II -

꿀딴지곰 : 發賣되기도 前부터 雜誌 廣告 等을 통해 이름만은 確實하게 大衆들에게 알린 國産 슈팅게임의 傳說. 1篇은 最初의 國産 橫스크롤 슈팅 게임이 될 뻔 했지만 坐礁되고, 1篇을 건너뛰고 2篇으로 찾아왔다는 事實도 놀랍다.

그래픽은 MSX2로 製作된데다가 黃昏期인 91年度에 만들어져서 相當히 괜찮은 水準이지만 정작 게임性은 多少 뒤떨어지며 게임 雰圍氣랑 全혀 맞지 않는 어린이 童謠같은 BGM은 귀에 거슬리다 못해 차라리 音樂을 끄고 게임을 하고싶을 程度.

조記者 : 美女가 登場하는 오프닝부터 그래픽, 게임 構成까지 壓倒的. 韓國 오리지널 게임 中 先頭라고 할 程度로 잘 만들었다고 본다. (비질란테 같은 게임과 比較해보라.. 이 게임은 天國이다 天國!!!)

알타입이나 사라만다의 影響을 받은 듯한 스테이지 構成이 印象的이다. 미리내 소프트웨어 萬歲!

- 블럭홀 -

꿀딴지곰 : 누가봐도 코糯米의 쿼스를 無斷盜用한 게임. 게임의 그래픽 퀄리티뿐 아니라 퍼포먼스부터 BGM까지 모두 熱火된 버전으로, 게임 시스템 自體가 單純하지만 막상 原作을 해보면 괜히 코糯米가 아니다 싶을 程度로 差異點을 보여준다.

조記者 : 코糯米의 '쿼스'가 '四角의 祕密'이라는 이름으로 正式 出市되었으나, 그 게임과 別個로 재미나에서 '블럭홀'이라는 이름의 짝퉁으로 出市했다. 當然히 퀄리티度 떨어지고 재미도 없다. 카피를 하더라도 正式 輸入한 게임 複寫는 너무한 거 아닌가.. 재미나여 이 게임은 너무 갔다..

- 洪吉童 -

꿀딴지곰 : 온통 짝퉁 게임으로 塗褙된 當時 國産 게임 市場에 몇 안되는 오리지날 國産게임. 洪吉童傳을 모티브로 만든 橫스크롤 액션게임이며 게임 自體는 至極히 平凡하고 完成度도 많이 떨어지는 便임.

조記者 : 洪吉童이 幽靈이나 물고기같이 생긴 敵들을 해치우며 나아가는 橫스크롤 게임인데, 좋게 봐주려 해도 너무 粗惡하다. 그래픽度 別路지만 敵을 맞추는 사운드가 너무 거슬려서 오래 게임을 進行할 수가 없다. ㅠ_ㅠ

그나마 鬼神이나 草家집 中 韓國型 背景에 韓國 오리지널 世界觀을 담은 게임 中 하나라 所重한 文化 遺産인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 슈퍼 펭귄 -

꿀딴지곰 : 슈퍼마리오 스타일의 背景에 旣存 '두근두근 펭귄랜드' 및 작은 고양이의 冒險 等에서 캐릭터 스프라이트와 사운드 等을 無斷으로 가져와서 만든 짝퉁게임. 게임 캐릭터 조차 直接 그리지 않았다는 點에서 最惡이라는 評價를 해주고 싶다. 良心은 있나?

조記者 : 世가 '두근두근 펭귄랜드'의 캐릭터를 借用해서 '슈퍼마리오' 같은 점프 액션 게임으로 製作된 게임. 나름 슈퍼마리오처럼 펭귄이 커지기도 하고 神經도 썼지만, 스테이지 構成이 너무 거지 같아서 자꾸 죽는다.. 어떻게든 클리어하려고 努力했는데 虛無한 結末이 많아서 中間에 접은 게임 中 하나다.

- 테트리스 (스크린 소프트) -

꿀딴지곰 : 뭐 平凡하기 짝이 없는 숱한 테트리스의 非라이센싱 게임中 하나. 이걸 하느니 FA테트리스를 하겠다...

조記者 : 스크린 소프트의 테트리스. 淸凉한 背景 사운드와 完成度 있는 플레이 感覺이 特徵. 基本에 忠實하게 잘 만들었고 스피드 調節도 可能. 다만 커서가 敏感해서 키를 살짝 누르지 않으면 두 칸씩 훅훅 가버린다;

생각해보면 當時에 테트리스의 人氣가 正말 대단했다 싶다. 재믹스 龍으로도 이렇게 많이 테트리스가 나왔다니..

- 아기恐龍 둘리 -

꿀딴지곰 : 김수정 原作의 漫畫인 아기恐龍 둘리를 正式 라이센스를 통해서 製作한 게임. 게임은 至極히 平凡한 橫스크롤 액션 슈팅게임이며, 스테이지에 따라 飛行 슈팅으로 바뀌기도 한다. 全體的으로 低年齡層을 노린듯한 그래픽이 特徵.

조記者 : 韓國 代表 캐릭터인 둘리의 正式 라이선스를 받은 오리지널 게임. 銃을 쏘며 單純히 나아가는 水準의 粗惡한 게임이지만, 그래도 둘리를 쓴 게 어디냐. 나름 歷史를 가진 意味있는 게임이라고 생각한다.

個人的으로 둘리나라 側과 因緣이 있어서, 蘆原區 쪽이었나.. 그쪽에 位置한 둘리 博物館에서 이 게임을 試演할 수 있도록 도와준 일이 넘 뿌듯하다. 하하

- 사이보그 Z -

꿀딴지곰 : 國産 種스크롤 슈팅게임으로 魔性傳說의 또다른 無斷 카피로 取扱받기도 하지만 性格이 若干 다른 飛行슈팅인데다가 나름 獨特한 아이디어가 特徵的인 武器도 存在하는 等 어느 程度 變化를 追求했다는 點에서 點數를 주고 싶다.

조記者 : 마징가스러운 로봇의 얼굴과 함께 큰 期待를 품고 즐겼던 게임. 로봇 그래픽은 絶望的이지만, MSX 性能 치고는 나름 努力한 모습이다. 캐릭터에 3個 色을 쓰다니...

그리고 一般 빔 外에 로켓펀치 等 다채로운 攻擊 方式을 具現해냈다. 背景이나 構成에서 魔性傳說의 香氣가 살짝 풍기는 건 어쩔 수 없는 듯.

- 슈퍼보이 III -

꿀딴지곰 : 수많은 슈퍼마리오 카피게임들 中 하나.. 이제 言及하기도 지친다... 그래도 漸漸 進化는 하고 있다...

조記者 : 타이플 畵面부터 相當히 恐怖스럽지만, 人 게임 마리오는 짝퉁 마리오 시리즈 中에 가장 귀엽게 생긴 듯. 스테이지度 豐富하고 점프 액션의 참맛을 느낄 수 있을 만큼 잘 만들었다. 剽竊도 노하우가 쌓이면 되긴 되는구나... 하하.

- 플래시포인트 -

꿀딴지곰 : 세가에서 테트리스의 룰을 變造해서 만든 아케이드 原作을 그대로 無斷 複製한 게임. 테트리스와 같은 룰이지만 게임 클리어 條件이 다르다.

조記者 : 짝퉁의 名家 재미나에서, 세가에서 '테트리스' 룰을 變形시킨 게임을 다시 베꼈다! 多數의 테트리스 게임이 登場했던 즈음이라 差別化가 必要했거나.. 或은 만들기 쉬우니 해보자고 마음 먹었던 듯.

急造한 게임룰답게 게임은 全혀 재미있지는 않지만, 이 룰을 모르는 분들이 大多數였을테니 나름 新鮮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지 않았을까?

- 원시인 -

꿀딴지곰 : 언뜻보면 魔性傳說 亞流作처럼 보이지만 事實은 패미컴 게임 新人類를 그대로 無斷 複製한 짝퉁게임. 基本的인 룰과 武器의 파워업 體系마저 똑같다.

조記者 : 패미콤으로 나왔던 '新人類'의 블랙 카피 버전. 거의 그대로 베꼈기 때문에 逆說的으로 完成度가 높다; 점프가 可能한 원시인 슈팅 게임으로, 웅덩이에 虛脫하게 빠져 죽는 方式만 아니면 魔性 傳說類 게임을 좋아했던 분들에게는 推薦할 만큼 할 만하다.

- 닥터 헬로 -

꿀딴지곰 : 超히트韓 닌텐도의 패미컴 게임 닥터 마리오를 그대로 無斷 盜用한 짝퉁게임. 게임 시스템이 完全 同一한데다가 게임 퀄리티度 나쁘지 않아서 或是나 재믹스에서 닥터마리오를 하고 싶은 사람에겐 괜찮은 초이스였을듯 싶다. 하지만 只今 해보면 짝퉁은 짝퉁일뿐.

조記者 : 典型的인 베끼기 게임. 個人的으로 原作도 재미가 없다고 생각하는데 그걸 그대로 UI(使用者 環境) 까지 베꼈으니 더더욱 情이 가지 않는다. 마리오 비슷한 醫師 캐릭터와 正體를 알 수 없는 病菌들. 좀 더 재밌는 게임을 베끼지 그랬나.. 於此彼 辱은 먹었을 텐데...

- 슈퍼 브로스 월드 -

꿀딴지곰 : 슈퍼마리오를 넘어 슈퍼마리오 3便마저 MSX로 만들겠다는 欲望의 産物. 그동안 製作된 짝퉁 마리오 보다는 덜 지루해서 그나마 할만한 便이지만, 亦是 敢히 슈퍼마리오 3篇과 比較하기엔 力不足. 짝퉁 게임일뿐이므로 期待를 하면 안됨.

조記者 : ㅋㅋ 캐릭터가 認識이 잘 안된다. 어설픈 오징어 같기도 하고;; 슈퍼마리오 3 블랙 카피 버전인데, 나름대로 MSX의 性能을 잘 活用해서 多彩로운 스테이지 構成을 선보인다. 짝퉁이지만 플레이해보면 當時에 돈 주고 사도 되겠다고 생각될 程度로 精誠이 들어갔다는 걸 알 수 있다.

- 슈퍼 바이오맨 4 -

꿀딴지곰 : 슈퍼 브로스 월드와 거의 同一한 그래픽과 엔진으로 一部 맵디자인만 變更해서 製作한듯 보이는 게임. 德分에 漸漸 슈퍼마리오랑은 距離가 먼 게임이 되버렸음.

조記者 : 슈퍼마리오 3 블랙 카피 버전..이라고 하기엔 오리지널리티가 相當하다. 빠르고 輕快한 構成에, 正體를 알 수 없는 캐릭터와 個性 있는 敵들, 그 渦中에 意外로 재미까지 있다;;

融複合 카피에 創意力까지 합쳐진 게임? 카피로 게임을 만든 後에 開發者가 스스로 재밌어서 인지 다양한 創意力을 바탕으로 創造한 게임 같은 느낌. 已往이면 파이프 말고 다른 背景을 써서 더 오리지널리티를 주지 그랬냐.. 아쉽다.

- 鋼鐵 로보캅 -

꿀딴지곰 : 로보캅이 登場하는 國産 액션 슈팅게임으로, 旣存 게임의 亞流 및 짝퉁은 아니며 나름 獨創的으로 만든 게임. 하지만 難易度에 慈悲가 없으니 빡침 注意 要望.

조記者 : '로보캅' 映畫나 娛樂室用 게임 '로보캅'을 土臺로 開發된 것으로 推定되지만, 퀄리티는 그야말로 悽慘한 水準.. 깡筒을 뒤집어쓴 로봇이 어설프게 移動하다가 왜 맞는지도 모르고 죽는다. 하아.. 한숨이 나온다.

이 게임으로 熱받고.. 몇 年 뒤에 IBM XT 허큘리스로 비슷한 짝퉁 로보캅 게임을 한 적이 있는데 그 게임도 막장이었지... 하하. 로보캅 게임들은 내게 挫折感을 줬어...

- 스트리트 마스터 -

꿀딴지곰 : 자그마치 캡콤의 아케이드 大戰格鬪 게임 '스트리트 파이터 1' 篇을 MSX1에서 플레이 해보고자 하는 人間의 欲望을 具現해낸 産物. 德分에 怪辣하기 짝이 없는 끔찍한 作品이 登場했음. 하지만 가끔 正말 어처구니 없어서 웃고 싶을때 플레이하기 딱 좋음.

조記者 : '스트리트 파이터' 짝퉁 게임. 그래픽은 둘째 치고 都大體 어떻게 해야 技術이 나가는지 알 수 없다. 甚至於 實際 開發者에게 물어봐도 技術 잘 나가는 法을 모르더라.. ;;

버추어 파이터 式의 不遺憾 있는 空中戰이 一品인 게임으로, 점프하면서 한대 때리고 도망가면서 또 한대 때리는 꼼수로 나름대로 끝을 깰 수 있다. 나름대로 엔딩이 궁금했는데 無限 루프. 엔딩이 없어서 挫折했다..

- 어드벤처 키드 (원더 키드) -

꿀딴지곰 : 패미컴 게임 타카하시 名人의 冒險도 2篇 格인 게임을 無斷盜用해서 製作한 橫스크롤 액션 게임. 本來 正式 라이센스의 冒險도 MSX판이 存在하지만 이쪽은 1篇에 該當하며 그래서 타고다니는 龍 같은 것도 나올리 없으므로 後續作에 목마른 유저들을 노리고 만든 듯.

게임의 完成度는 나쁘지 않지만 패미컴 오리지날과 比較하면 內容이 全혀 다른 짝퉁 게임일뿐.

조記者 : '원더 보이' 짝퉁. 1993年度에 나와서 開發 노하우가 쌓였는지 퀄리티度 좋고 재미있다. 正體를 알 수 없는 까마귀 같은 캐릭터를 타는 等 나름대로 업그레이드가 되어서 헛웃음을 주기도 한다. 허허허.

原作 '冒險도'가 돌도끼가 아니라 부메랑이라서 많은 失望感을 안겨줬었는데, 이 게임은 돌도끼를 잘 具現해냈다.. 原作을 이겼다! 라고 할 수 있는 部分 아닌가.. 하하하....

꿀딴지곰 : 休.. 이렇게, 韓國 오리지널 재믹스(MSX 互換) 게임들을 다루어봤습니다. 早期者님 어떠셨는지요?

조記者 : 休.. 나름대로 긴 旅程이었습니다. 敎授님. 레어韓 게임들도 많고 많은 部分 流失됐던 게임들을 찾아서 整理하려니 普通 일이 아니었네요.

큰 도움주신 키노피오 (게이머즈 記者) 님께도 다시 한 番 깊은 感謝드립니다. 그리고 MSX 關聯 퍼펙트 카탈로그도 出市되니 이 部分도 많은 關心 付託드립니다. 매니아 분들의 많은 努力이 들어갔거든요. (우리 포스팅과는 全혀 金錢的인 關係가 아닙니다. 純粹한 바램이자 弘報 ^^)

조記者 : 아울러, 敎授님도 正말 수고하셨습니다. ^^

꿀딴지곰 : 네. 兆記者님도 苦生하셨습니다. 저희 포스팅이 레트로 게임을 다루는데, 이番처럼 意味있는 時間도 가지게 되어서 좋습니다. 兆記者님도 苦生하셨습니다.

조記者 : 네에 敎授님. 자아 마치겠습니다. 이렇게 이番 時間에는 '韓國 土種 재믹스 게임들’에 對해 簡略히 살펴보았는데요, 或是나 더 궁금한 點이 있다면 조記者 (igelau@donga.com)나 어릴적 追憶의 古典게임 이름이 궁금할때 꿀딴지곰 知識人 質問하기http://kin.naver.com/profile/valmoonk 로 問議주시면 解決해드리겠습니다!

꿀딴지곰 紹介 :

꿀딴지곰
꿀딴지곰

레트로 게임의 世界란 '알면 알수록 넓고 깊다'며 더욱 邁進해야겠다는 레트로 게임 專門家. 10年째 知識人에서 사람들의 잊어버린 게임에 對한 追憶을 찾아주고 있는 專門 앤서러이자 宏壯한 水準의 레트로 게임 헌터이기도 하다.

조記者 紹介 :

조기자
조記者

먼산을 보고 있다가 精神을 차리고나니 레트로 게임에 빠지게 되었다는 게임記者. MSX부터 始作해 過去 追憶을 가진 게임物이라면 닥치는대로 分析하고 關心을 가지며, 레트로 게임의 底邊 擴大를 위해 레트로 場터나 네오팀 活動 等을 하고 있다. 多樣한 레트로 게임 改造를 趣味삼아 進行中이며 버추어파이터 쪽에서는 igelau로 알려져있다.

게임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