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限注意게임消息] 中國 市場 上陸한 '검은사막 모바일'과 넥슨 게임의 疾走

[限注意게임消息] 中國 市場 上陸한 '검은사막 모바일'과 넥슨 게임의 疾走

4月의 마지막 週 게임市場의 이슈는 斷然 펄어비스의 '검은사막 모바일'(以下 '檢査 모바일')의 中國 서비스였다. 지난해 6月 限韓令으로 오랜 期間 막혀 있던 中國 外子版號를 獲得한 '檢査 모바일'은 中國 最大 게임社 텐센트와 아이드림스카이의 퍼블리싱을 통해 지난 26日 中國 公開 테스트를 始作했다.

'檢査 모바일'은 中國 서비스 첫날 앱스토어 人氣 順位 1位를 達成한 以後 賣出 31位를 記錄하며, 中國 市場에 安着했지만, 市場의 期待를 충족시키지 못했다는 評價를 받으며, 펄어비스의 株價 下落은 막지 못한 모습이다.

검은사막 모바일 중국 서비스
검은사막 모바일 中國 서비스

PC房 市場의 境遇 社會的 距離두기 解除와 함께 營業時間 制限이 풀리면서 大部分의 使用量이 큰 幅으로 上昇했다. 特히, PC房 特別 이벤트를 進行 中인 '메이플스토리'의 境遇 全州 對比 使用量이 無慮 72.74% 上昇해 9位로 올라섰고, 別途의 PC 버전을 運營 中인 '던전앤파이터 모바일'(以下 ‘던파 모바일’) 亦是 使用量이 12% 增加했다.

海外 모바일 市場은 人氣作들의 자리바꿈이 심해진 모습이다. 日本의 境遇 國內 市場에서도 큰 注目을 받은 麻雀 게임 '作魂'李 賣出 5位에 올랐으며, '명일方舟', '드래곤볼Z 爆裂 激戰' 等의 게임이 賣出 TOP 5에 再進入했다. 中國 亦是 ‘元辰’의 人氣가 한풀 꺾인 틈을 타 넷이즈의 ‘光佑’(國內名 'SKY 빛의 아이들')가 iOS 賣出 3位에 올랐고, 올해로 서비스 6周年을 맞은 레이팅의 '門도'가 賣出 7位에 오르는 等 上位圈 順位 變動이 急激히 進行됐다.

4월 3주 PC방 순위(자료 출처-게임트릭스)
4月 3週 PC房 順位(資料 出處-게임트릭스)

[PC 온라인게임 消息] 使用量 回復한 PC房 市場과 넥슨 게임의 疾走

게임트릭스에서 公開한 '4月 3週 PC房 順位'를 살펴보면 營業時間 制限 解除로 使用量이 큰 幅으로 增加한 모습이다. 順位圈에 오른 게임 大部分이 上昇勢로 돌아선 것에 이어 '리그오브레전드', '피파온라인4', '서든어택' 等의 最上位圈 게임의 使用 時間이 前週 對比 20~30% 以上 增加했다.

가장 큰 幅의 上昇勢를 記錄한 게임은 넥슨의 '메이플스토리'였다. 넥슨은 營業時間 制限 解除 時期에 맞추어 自社에서 서비스 中인 온라인게임에 大大的인 PC房 이벤트를 進行 中이다.

二重 메이플스토리는 2個月 동안 最大 150時間 累積 接續을 達成할 時 '亞케인셰이드 武器商者', '5萬 메이플포인트 商品券' 等의 補償을 提供하는 이벤트를 進行하여 全州 對比 使用量이 72% 增加하며 順位를 한 階段 끌어올렸다.

'던파'의 上昇勢도 눈에 띈다. 먼저 지난 4月 中旬 新規 依賴 던전 等의 업데이트를 進行한 '던파 모바일'은 前週 對比 使用量이 12% 增加하며, PC房 順位 16位에 올랐다. 이는 모바일 멀티플랫폼으로 서비스 中인 게임 中 가장 높은 順位다. 여기에 原作인 '던파' 온라인 亦是 PC房 이벤트를 앞세워 23% 以上 使用量이 增加해 上昇勢를 탔다.

여기에 '사이퍼즈', '카트라이더' 等의 上昇勢로 돌아서면서 PC房 順位 20卷 게임에 이름을 올린 넥슨의 7個 게임의 使用量이 모두 큰 幅으로 增加하는 氣焰을 吐하기도 했다.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자료 출처-구글플레이;)
구글플레이 賣出 順位(資料 出處-구글플레이;)

[國內 모바일 게임 消息] "成功인가 失敗인가?" 說往說來 이어지는 '檢査 모바일'의 中國 서비스 成績

國內 모바일 게임市場은 中國 서비스에 突入한 '檢査 모바일'의 初盤 成跡을 두고 甲論乙駁이 펼쳐지고 있는 모습이다.

'檢査 모바일'에 對한 期待感은 中國 現地에서도 높았다. 出市 前부터 中國 게임 專門 사이트 '17173' 利用者가 選定한 게임플레이어 어워드 '올해 가장 期待되는 게임', 탭탭 豫約 順位 1位를 記錄했고, 中國 人氣 映畫 俳優 兼 歌手인 '치웨이'를 弘報모델로 내세우는 等 攻擊的인 마케팅을 進行하기도 했다. 여기에 펄어비스 亦是 中國 市場을 위해 오리지널 클래스 '再천대성 孫悟空'을 追加하는 等 積極的인 現地化에 나섰다.

이러한 期待感 속에 지난 26日 中國 公開 서비스를 始作한 '檢査 모바일'은 出市 直後 앱스토어 人氣 1位를 記錄한 것에 이어 곧바로 賣出 29位에 올랐지만, 이 첫 成跡에 對한 市場의 反應은 엇갈리고 있다.

잉용바오의 검은사막 모바일
仍用바오의 검은사막 모바일

오랜만에 中國에 進出한 韓國 大作 게임인만큼 初盤 興行 突風을 豫想했지만, 豫想보다 賣出 順位가 낮다는 것이 그 理由다. 더욱이 賣出 順位가 2階段 下落한 31位를 記錄했다는 消息에 한때 펄어비스의 株價가 24% 가까이 下落할 만큼 中國 市場 興行에 對한 否定的인 認識이 더욱 커졌다.

하지만 이를 反駁하는 意見도 相當數 存在한다. ‘檢査 모바일’은 뽑기 爲主보다는 便宜性 爲主의 課金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 初盤부터 急激한 賣出을 記錄하는 作品이 아니며, 初盤에 課金이 集中되는 構造가 아닌 60레벨 以後부터 本格的인 課金이 始作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現在 賣出은 豫想 範圍 내라는 것이다.

이처럼 中國 서비스의 始作부터 많은 이슈에 휩싸인 '檢査 모바일'은 現在 中國 서비스 첫날 過度한 接續으로 인해 發生한 서버 이슈를 解決하기 위한 作業에 나선 狀況이며, 向後 積極的인 업데이트와 現地 이벤트로 安定的인 서비스를 이어나가겠다는 戰略이다.

國內 모바일 市場의 狀況을 살펴보면 게임 上位圈 變動이 눈에 띈다. 카카오게임즈의 '오딘'李 賣出 3位에 다시 올랐으며, 엔젤게임즈의 新作 '神의 塔M: 偉大한 旅程'李 賣出 6位를 記錄했다. 다만 賣出 4位로 밀린 '던파 모바일'이 最近 大規模 레이드 업데이트를 進行하며, 利用者들의 好評을 이끌어 내고 있는 만큼, '던파 모바일'의 上昇勢가 다시 이어질 可能性이 큰 狀況이다.

[海外 모바일 게임 消息] 賣出 上位圈 變動 極甚한 海外 모바일 市場

일본 iOS 매출 순위(자료 출처-data.ai)
日本 iOS 賣出 順位(資料 出處-data.ai)

海外 市場으로 눈길을 돌리면 上位圈 變動 幅이 그 어느 때 보다 極甚한 모습이다. 먼저 日本의 境遇 사이게임즈의 '우마무스메'(ウマ娘 プリティ?ダ?ビ?)가 iOS 賣出 1位를 維持하고 있는 가운데, ‘프로野球 스피릿츠A’(プロ野球スピリッツA), ‘명일方舟’(ア?クナイツ), ‘드래곤볼Z 爆裂激戰’(ドラゴンボ?ルZ ドッカンバトル)李 新規 이벤트에 힘입어 賣出 最上位圈에 復歸했다.

아울러 國內 有名 스트리머들이 플레이하여 韓國에서도 높은 認知度를 지닌 요스타의 麻雀게임 ‘作魂’(雀魂 -じゃんたま-)李 賣出 5位 오르는 氣焰을 吐하며 눈길을 끌었다.

중국 iOS 매출 순위(자료 출처-data.ai)
中國 iOS 賣出 順位(資料 出處-data.ai)

中國은 2週 連續 賣出 iOS 賣出 1位를 疾走하던 미호요의 ‘元辰’의 人氣가 한풀 꺾이고, 旣存 人氣作이 大擧 上位圈에 進入했다. ‘王子零요’(王者?耀), ‘和平精英’(和平精英)李 賣出 1~2位에 復歸한 가운데, 國內에서는 韓服을 中國 文化로 등장시켜 物議를 빚은 넷이즈의 ‘SKY 빛의 아이들’(光·遇)가 賣出 3位로 치고 올랐다.

여기에 올해로 서비스 6周年을 맞은 레이팅의 모바일 MMORPG '門도'(?道)가 賣出 10位圈에 進入했고, 넷이즈의 ‘夢幻서유’, ‘명일至厚’(國內名 라이프 에프터)의 賣出이 上昇했다.

미국 iOS 매출 순위(자료 출처-data.ai)
美國 iOS 賣出 順位(資料 出處-data.ai)

美國 모바일 市場은 오랜 時間 iOS 賣出 1位를 維持하던 ‘로블록스’의 上昇勢가 드디어 꺾였다. 不動의 1位를 疾走하던 로블록스는 新規 업데이트를 進行한 ‘캔디크러시社가’와 野外 活動이 많아진 現地 雰圍氣에 맞추어 이벤트를 進行 中인 ‘포켓몬GO’에 밀려 賣出 3位로 내려앉았다.

이와 함께 美國 市場에서 만만찮은 影響力을 지닌 ‘드래곤볼Z 爆裂激戰’이 다시 賣出 5位에 올랐고, ‘스테이트 오브 서바이벌’李 10位圈에 復歸하는 等 오랜만에 上位圈 變化가 일어난 모습이다.

게임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