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꿀딴지곰 겜德硏究所] 娛樂室에서 美少女와 戀愛를? 漫畫 하이스코어걸 게임 特輯!

[꿀딴지곰 겜德硏究所] 娛樂室에서 美少女와 戀愛를? 漫畫 하이스코어걸 게임 特輯!

조학동 記者 igelau@gamedonga.co.kr

(該當 技士는 지난 2021年 3月 18日 네이버 포스트 게임東亞 꿀딴지곰 겜德硏究所를 통해서 먼저 紹介된 記事입니다.)

安寧하세요! [꿀딴지곰 겜德 硏究所]를 運營하고 있는 조記者입니다. 이番에도 知識人에서 古典게임 專門 答辯家로 活動하고 계신 꿀딴지곰님을 모셨습니다. 이番 時間에는 레트로 게이머들이 좋아하는 漫畫 '하이스코어 걸'에 나오는 게임들에 對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레트로 게이머들을 刺戟했던 漫畫, 하이스코어 걸!]

조記者 : 安寧하세요 敎授님, 언젠가 한 番 다루겠다 싶던 主題가 나왔습니다. 人氣漫畫 '하이스코어 걸' 關聯 게임들! 저도 그 漫畫 보면서 宏壯히 興味있어 했었거든요.

꿀딴지곰 : 네 그렇습니다. 80年代 90年代를 게임을 하며 즐기던 只今의 아재들에게 '하이스코어 걸'은 追憶을 곱씹게 해주는 所重한 漫畫였습니다. 當時에 즐겼던 게임들이 꽤 細部的으로 描寫되어서 當時 娛樂室을 다녔던 분들이라면 한 張 한 張 재미있게 볼 수 밖에 없었죠.

게다가 國內에서도 正式 發賣되어 이렇게 누구나 손쉽게 볼 수 있다는 點도 祝福이라고 하겠습니다.

하이스코어 걸

조記者 : 다만 이 하이스코어 걸 中에 저희의 追憶과는 다른 存在가 하나 있긴 했었죠. 그것은 바로 美少女!

저희 어릴 때는 娛樂室이 徹底하게 男湯이었지 美少女가 거의 存在하지 않았습니다. 그런 面에서 이 게임은 追憶을 속삭이곤 있지만 어디까지나 판타지 漫畫! 라고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사진처럼, 여자친구가 게임하고 뒤에서 구경하는 경우는 많지 않았다. 판타지다 판타지 ㅠ_ㅠ)
(이 寫眞처럼, 女子親舊가 게임하고 뒤에서 구경하는 境遇는 많지 않았다. 판타지다 판타지 ㅠ_ㅠ)

꿀딴지곰 : 흐흐. 그렇죠. 아무래도 當時의 娛樂室은 어두컴컴하고 不良한 사람들이 바닥에 침도 뱉고.. 썩 좋은 環境은 아니었으니까요. 그래도 全國에 한두 名 쯤은 男子 아이들을 이겨내는 무시무시한 女學生 高手도 存在하지 않았을까?! 하이스코어 걸은 그런 作家의 追憶과 想像力을 바탕으로 製作된 漫畫家 아닌가 생각합니다.

(정식 발매가 되어서 누구나 쉽게 책을 볼 수 있게 되었다)
(正式 發賣가 되어서 누구나 쉽게 冊을 볼 수 있게 되었다)

[ 하이스코어 걸에 나오는 게임들을 살펴보자!]

꿀딴지곰 : 앞서 말씀드렸지만 하이스코어 걸은 8090年度 娛樂室 時節의 追憶을 되찾아준 漫畫冊이죠.

하지만 처음에는 게임 著作權을 解決하지 못해서 訴訟이 걸리는 等 한동안 게임社들과 不便한 關係가 되었었다고 합니다.

그래도 最近 다행스럽게도 모든 著作權 이슈를 解決하고 原作의 퀄리티를 뛰어넘는 원貨의 애니메이션으로 다시 誕生하였죠. 實際로 이 漫畫에는 곳곳에 우리 어린시절의 娛樂室 或은 게임機에 對한 追憶이 가득합니다. 하이스코어 걸의 主題는 사랑이야기, 그리고 素材가 바로 레트로 게임인 것이죠.

(알타입, 마계촌 아서, 장기에프, 하거 등등.. 정겨운 캐릭터들의 모습을 보라)
(알타입, 마계촌 아서, 長期에프, 下車 等等.. 정겨운 캐릭터들의 모습을 보라)

조記者 : 아까도 얘기했지만.. 事實 이 漫畫의 사랑이야기는 共感도 안되고 좀 曖昧하지 않나요? (-_);

꿀딴지곰 : ㅋㅋㅋ 事實 우리는 戀愛 따위에 關心이 없습니다! 應答하라 娛樂室! 戀愛는 必要없다! 우리는 이 애니메이션에 登場하는 수많은 게임들에 注目해야만 합니다. 레트로 게이머들의 로망 덩어리니까요!

조記者 : 敎授님 갑자기 急發進!

꿀딴지곰 : 험험.. 그런 理由로.. 하이스코어 걸에 登場하는 수많은 게임들을 살펴볼텐데요, 登場하는 게임이 너무 많으니 一旦 오늘은 오프닝부터 始作하려고 합니다. 오프닝에서 登場하는 게임들도 40餘個가 넘더군요; 그中에서 特徵的인 게임들을 主로 紹介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왼쪽에 보이는 다라이어스!를 보라)
(왼쪽에 보이는 다라이어스!를 보라)

(오프닝에도 엄선된 오락실 게임들이 등장한다!)
(오프닝에도 嚴選된 娛樂室 게임들이 登場한다!)

꿀딴지곰 : 오늘은 너무 事前 說明이 길었군요. 그럼 바로 始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고~^^

- 드래곤버스터 -

꿀딴지곰 : '드래곤 버스터'는 1984年度에 남코에서 製作한 판타지 액션RPG를 標榜한 娛樂室 액션게임이죠. 娛樂室 初期에 製作된 게임이지만 劍과 魔法이 亂舞하고 던전, 스켈레톤, 드래곤 等 판타지의 必須要素들이 大擧 登場! 나름 스펙타클한 演出로 사랑을 받았던 게임입니다.

조記者 : 저는 MSX로 宏壯히 재미있게 즐겼던 게임입니다. 칼을 휘저어서 싸우는 方式. 캐릭터 動作을 最大限 적게 쓰면서 攻擊을 하도록 하는 方式이었다는 생각이 드네요. 性을 돌아다니다 아이템을 먹고 敵을 해치우고 龍을 해치우며 나아가는.. 로망 같은 게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性을 헤매다 보면 時間 制限이 다가와서 異常한 이빨 怪物이 쫓아오는 게 正말 싫었는데요, 全體的인 게임 完成度가 높아서 이 게임을 통해 남코라는 會社를 다시 돌아본 것 같습니다. ^^

- 이얼 쿵푸 -

꿀딴지곰 : 이소룡과 成龍이 少年들에게 偶像처럼 여겨지던 時節 제대로된 쿵푸놀이가 切實한 그때!

娛樂室에 彗星처럼 나타난 쿵푸大戰게임 '이얼 쿵푸' 입니다!

11名의 個性 剛한 全혀 다른 門派의 高手들과 雌雄을 겨루는 武俠 액션 活劇이 바로 코糯米에서 만든 野心作이었죠. 게다가 主人公이 할수 있는 武術 動作의 數字도 어마무時했던지라.. 한마디로 꿈의 大戰이었습니다.

조記者 : 動作도 코믹하고 다 좋았는데.. 慇懃히 造作이 좀 까다롭지 않았나요? 그리고 版程度 正確히는 잘 모르겠더라구요. 戰略을 따로 세우지 못했고 適當히 점프로 날아가서 주먹이나 발을 뻗다보면 어쩌다 이기는 게임 같은 느낌;;

- 원더모모 -

꿀딴지곰 : '원더모모'는 全體的인 컨셉 自體가 只今봐도 斬新하죠 變身少女인 원더某某가 怪人들로부터 地球를 지켜내기 위해서 싸운다는 設定의 '舞臺劇'입니다.

게다가 원더某某는 人氣 있는 아이돌이라는 設定인지라 마치 全對物+아이돌 演劇을 보는듯한 設定입니다. 觀客들은 全部 원더某某의 팬들이라 歡呼를 하거나 寫眞을 찍는 듯한 演出이 재밌죠.

조記者 : 當時에는 斬新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만.. 萬若 實際로 存在한다면 오글거리기 짝이 없는 演劇이 되겠네요. ㅎㅎ 게임 自體는 그다지 어렵지 않은데 個人的으로는 게임의 재미가 어느 포인트에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

- 스플래터 하우스 -

꿀딴지곰 : 下.. 드디어 나왔군요. 娛樂室에 거의 唯一하면서도 비슷한 컨셉의 後續作조차 나온적이 없는 액션호러게임. (스플래터 하우스2와 3는 메가드라이브로만 出市된 後續作이죠)

하키마스크, 電氣톱殺人魔, 좀비와 폴터가이스트, 피와살로 범벅된 살덩이들과 逆十字架 等 恐怖映畫에나 登場할법한 수많은 클리셰들이 게임內 곳곳에 散在해있구요..

스토리는 뻔합니다. 妖怪들에게 女子親舊가 拉致되는데 主人公은 疑問의 헬마스크를 着用하고 그 假面의 힘을 빌어서 무시무시한 惡魔들을 해치우고 女親을 求하러 간다는 內容. 엔딩이 悲劇的이라 더더욱 衝擊이었습니다.

조記者 : 저는 娛樂室에서는 이 게임을 거의 못봤구요, PC엔진으로 熱心히 했었죠. PC엔진 버전만 해도 엄청 移植이 잘 되어서.. 어린 時節 너무 깊게 刻印이 됐었어요. 特히 怪物로 變하는 女親의 모습은 너무 衝擊的이었습니다 (-_);;

- 엘리베이터 액션 -

꿀딴지곰 : 娛樂室 갈때마다 재밌게 플레이했던 엘리베이터가 住所在寅 獨特한 컨셉의 게임이죠.

主人公은 스파이가 되어 1級 祕密이 담긴 書類들을 全部 모아서 悠悠히 建物을 빠져나가야 하는데 建物內部에는 곳곳에 敵들이 登場해서 主人公을 妨害합니다. 電球를 쏴서 떨어뜨려서 停電이 되게 하거나(어째서 電球 하나 쐈는데 建物 全體가 停電이 되는지는 알수 없지만요)

조記者 : 이 時節에 特히 이런 形態의 斷面圖 게임이 많이 登場했던 것 같습니다. 엘리베이터로 깔아뭉개는 等 意外로 리얼한 設定들이 小小한 재미를 주었다고 생각하고, 高層 아파트 같은 建物의 斷面圖를 보는듯한 모습 또한 當時로선 꽤나 흥미로운 演出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明朗한 멜로디도 記憶에 남네요.

- 마계촌 -

꿀딴지곰 : 한臺라도 얻어맞으면 甲옷이 바삭! 빤쓰 한 張 달랑 입고 마物들과 싸우는 正義의 記事! 꽃빤쓰 아저씨 아서의 公州 救出 大作戰! 하지만.. 이 魔鬼들의 攻擊 또한 만만치 않죠.

곳곳에서 튀어나오는 氣믹들과 艦艇들.. 그리고 主人公을 괴롭히는 라이벌 惡魔인 레드아리마 까지! '마계촌'의 엔딩을 보고 無事히 公主를 救出할 수 있었던 사람이 얼마나 되었을지. 저는 特히 발컨이라 쉽지 않더라구요.

조記者 : 魅力的인 音樂, 興味를 자아내는 鬼神과 妖怪들, 탄탄한 스테이지 構成 等 뭐하나 빠질 수 없는 大作 게임이죠. 難易度가 높은 건 이 게임만의 特徵. 오죽하면 이 게임을 보고 '아재들의 다크소울' 이라는 얘기까지 나왔겠습니까 ㅎㅎ

- 라스歎辭가 -

꿀딴지곰 : 코난이 누구냐고 묻는다면 當身은 뭐라고 答辯하실겁니까? 未來少年 코난? 名探偵 코난? 아니죠.. '코난' 더 바바리안 시리즈의 '코난'을 모티브로 한 듯이 製作한 바로 그 게임, '라스歎辭가' 입니다 ^^;

헐벗은 모습으로 兩손劍을 들고 奇怪한 生命體들과 목숨을 건 싸움을 했던 本格 바바리안 판타지! 그 世界觀에 로망이 있던 當時 게이머들을 노리고 製作한 판타지 액션게임입니다.

조記者 : 敎授님 말씀대로 왠지 아놀드 슈워제네거가 생각나는 이 氣分은 뭘까요 ㅎㅎ 이것도 나름 心證이 가는 剽竊 같은 느낌 같은 느낌~ 이 時節에는 特히 筋肉質의 男子가 勇士가 되어 敵을 處置하는 게임이 많이 나왔던 것 같습니다. '黃金도끼'도 그렇고요...

- 英의 傳說 -

꿀딴지곰 : 本格 닌자 武俠活劇을 標榜한 高空 점프 액션게임 登場! '靈儀典설'은 主人公이 한番 점프를 하면 미루나무 꼭대기에 彫刻 구름걸리듯 착! 하고 달라붙는 妙味!의 게임이죠!

아니 이런 높이의 슈퍼점프를 하다니! 마치 武俠誌의 한場面을 보는듯한 演出로 出市 當時 시원시원한 점프의 快感을 더할나위 없이 즐기게 해주던 게임이었기도 합니다. 하지만 四方에서 몰려드는 敵들과 날아오는 手裏劍을 團地 短劍하나로 쳐내야 했던 悲壯함까지.. 참 難堪한 게임이기도 했죠.

조記者 : 마계촌度 그렇지만 正말 버거운 싸움을 하는 主人公이죠. 拉致된 公主님을 救하기 爲해서 孑孑單身으로 뛰어든 우리의 主人公 카게! 이 게임도 꽤 어려워지던데 現役 時節에 원코인 하셨던 분이 계시려나요..

꿀딴지곰 : 나중에 이 게임을 모티브로 한 듯?韓 '最後의 印度'는 더 甚하더라구요;;

- 아웃런 -

꿀딴지곰 : 빨간色 페라리 테스타로社 오픈카에 金髮머리 女親 태우고 海邊을! 都市를! 아우토반을! 씬나게 달리는 로망이 가득한 드라이빙 게임 '아웃런' 입니다.

實際로 自動車 模樣의 부스안에 들어가서 體感型 핸들을 붙잡고 아웃런 OST Magical Sound Shower를 들으며 달리는 그 氣分이란..정말 대단히 魅力的이었죠. 스트레스도 풀리고.. 나름대로 90年代의 로망을 具現해준 게임이 아닐 수 없습니다.

조記者 : 흐흐. 敎授님 只今도 가끔 아무도 없는 밤中에 車窓 열고 아웃런 OST를 크게 틀어놓는다고 하시던데.. 事實입니까? ㅎㅎ

個人的으로 이 게임을 좋아하는 理由는, '버추어파이터'의 아버지 有스즈키 氏가 開發한 게임인데다, 2.5D의 짜릿한 具現, 그리고 運轉 實力으로 敵을 追越해가는 맛이 살아있는 게임이기 때문이었죠. 草創期 '아웃런'부터 最新 '아웃런'까지 '아웃런' 시리즈는 모조리 名作! 世가 화이팅 입니다 ^^~~

- 아테나 -

꿀딴지곰 : '킹오브파이터즈'에 빠지면 섭섭할 中國팀의 紅一點이자 過去 켄수와 더불어 惡意무리로 부터 地球를 지켰던 사이코솔져 멤버 中 한 名! 그러나 그女의 前生은 그리스의 女神으로 몽둥이와 甲옷 採掘해가며 다가오는 마物들을 물리치고 판타지 世界를 지켰던 아테나 입니다.

1986年度에 SNK에서 만든 娛樂室 판타지 게임으로 '원더보이2'가 나오기전까지 액션 RPG에 對한 게이머들의 목마름을 暫時 채워주던 게임이었죠.

조記者 : 저는 當時 일러스트가 宏壯히 印象的이었어요. 요즘처럼 깡마른 女性이 아니라 當時의 美人像을 表現하듯 살짝 도톰한 느낌. '킹오파' 시리즈에도 出演했지만 各種 다른 게임에도 過去 80年代의 모습으로 出演한 걸 보면 SNK의 이 게임에 對한 愛情도 대단하다 싶습니다. ^^

- 카멜트라이 -

꿀딴지곰 : 오른쪽 왼쪽 빙글 빙글 돌려가며 공을 無事히 골인地點까지 몰고가는 재미! 時間制限 때문에 쫓기듯 굴려보지만.. 공이 제뜻대로 안됩니다. 카멜트라이는 그런 게임이죠.

事實 이 게임 스틱으로 즐기던 게임이 아니라 스피너라고 하는 로터리 方式의 다이얼로 돌려가며 플레이 하던 게임인지라. 最近에 出市된 수많은 스마트폰에 存在할것만 같은 게임의 原案 程度랄까요?

조記者 : 出市됐던 時期를 생각하면 대단히 新鮮한 試圖였죠. 時代를 앞서갔던 體感型 공굴리기 게임! 異常하게 國內에서는 이 게임에 對한 認知度가 높지 않더라구요. 저는 하이스코어 걸 보면서 엄청 반가웠는데 말이에요.

- 行蘊 -

꿀딴지곰 : 오토바이 몸體위에 몸을 바짝 붙여서 엎드린채 道路를 달리던 그 時節 本格 體感型 바이크 게임 '行蘊'! 體感型 게임이라는 槪念이 模糊하던 그 時節에도 娛樂室마다 오토바이 한臺씩은 들여놔야 제법 큰 娛樂室 取扱을 받았죠.

게임을 하지 않아도 한番쯤은 올라가서 쥔아저씨 몰래 姿勢를 잡아보던 記憶.. 한番쯤은 있으시겠죠?

조記者 : 저는 어린 時節에 이 게임을 娛樂室에서 본 게 아니라 서울 市內 버스 停留場 앞 野球 演習場에서 자주 봤었어요. '스페이스 해리어'나 '行蘊' 같은 게임機가 버스 停留場 앞에 놓여 있어서 한 番씩 했었습니다. 只今은 투박한 2D 그래픽이구나 싶었지만 當時엔 正말 新世界였죠! ^^

- 버블步블 -

꿀딴지곰 : 한동안 娛樂室에서 皇帝로 君臨하던 本格 國民娛樂室 게임입니다. 男女老少 不問하고 娛樂室에 모이기만 하면 銅錢바꿔서 쌓아두고 플레이 하던 그런 게임의 援助입니다. 特히나 禁女의 空間이었던 娛樂室의 不文律을 깨고 女性들의 발길을 이끌어주던 張本人이기도 하죠.

귀요미 恐龍 두마리가 서로 거품을 發射하며 귀요미 敵들을 몰아넣고 맛좋은 과일과 디저트로 만들어 빨아먹던 알고보면 殘忍하기 짝이 없는 그 게임.. 숨겨진 要素가 워낙 많아서 게임이 出市된지 30年이 지난 只今도 제대로 들이파려면 몇番 해보는걸로는 不足하죠. 오늘 집에가서 女親과 아내와 따님과 함께 즐겨보세요.

조記者 : 저는 귀여운 그래픽度 그래픽이지만 아름다운 멜로디의 실로폰 BGM이 잊혀지지가 않습니다. 일부러 娛樂室 主人 아저씨들이 距離에 이 멜로디가 들리도록 크게 틀어놨었어요. 그럼 精神을 잃고 娛樂室로 달려가던 記憶이..

恰似 길가에 饅頭집에서 饅頭 냄새를 풍기는 것처럼 '버블步블' 게임의 BGM은 너무나 魅力的인 것 같습니다. ^^

- 오퍼레이션 울프 -

꿀딴지곰 : 直接 銃을 들고 싸우는 體感型 件슈팅이자 娛樂室 本格 件슈팅 게임의 始作을 알리던 게임! 이건 그냥 銃도 아니고 當時 밀리터리물을 좋아할만한 少年들의 로망과도 같은 小型 機關銃人 우지였죠.

우지 한자루를 直接 다루며 엄청난 數의 敵들과 1大白 아니 천으로 싸우는 게임! 그러다 壯烈히 戰死해갔던 숱한 플레이어들에게 이 한마디를 해주고 싶네요.. 빨랑.. 銅錢 바꿔와요.. 컨티뉴하게.. 오늘은 엔딩 봐야지.. ㅎㅎ

- 사이바리온 -

꿀딴지곰 : 金빛 燦爛한 龍한마리가 불을 뿜으며 迷路에서 敵들을 破壞하는 本格 내가 보스가 된 氣分!李 된 게임. 타이토의 사이바리온은 게이머들의 로망인 드래곤! 그것도 골드 드래곤이 되서 敵들을 無慈悲하게 處斷하는 그런 氣分을 느끼게 해주는 華麗한 액션 슈팅게임이었습니다. 나의 武器는 드래곤 브레스! 크.. 멋지지 않나요?

- 페어리랜드 스토리 -

꿀딴지곰 : '버블步블' 誕生 以前에 그 틀과 世界觀에 크게 影響을 미친 本格 메르헨 액션 게임이 있었으니... 꼬꼬마 魔法師가 妖精나라에서 活躍하며 敵들을 케잌으로 만들어서 먹어버리는 本格 판타지 殘酷史!

내가 보기엔 알콩달콩 잘 살고 있는 판타지 世界 사람들을 용타고 날아가서 괴롭히는것처럼 보였던.. 바로 그 게임 '페어리랜드 스토리' 입니다.

아기자기한 그래픽에 한판 한판 깨나가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맨날 레트로 게임한다고 驅迫받고 있는 當身! '버블步블' 좋아하는 女子분들에게 얼른 推薦해주세요~ ^^

- 크레이지 클라이머 -

꿀딴지곰 : 派쿠르 야마카시 槪念이 있기도 前부터 本格 都心型 레포츠 槪念 게임에 導入했던 先驅者的 게임인가요? 어마무시한 높이의 빌딩壁에 아무런 裝備도 없이 매달려서 窓門 닫힐때마다 손가락 낄까봐 빼가며 熱心히 올라가는 그 미친게임. ^^

크레이지韓 게임 內容에도 不拘하고 우리나라 娛樂室에서는 보기도 힘들었던 게임인지라 認知度는 別로 좋지 않습니다.

- 섹션Z -

꿀딴지곰 : 빨간 수트를 입고 제트팩을 멘채 敵들과 싸우는 게임. 左側 右側 方向을 바꿔가며 싸우는 슈팅게임으로써는 사이드암스의 先輩格이죠.

地上에 발닿으면 걸어갈수도 있고 手榴彈도 던지는 等 꽤 精巧한 動作과 움직임에 반했던 人間型 橫스크롤 슈팅게임입니다. 慇懃히 記憶하시는 분들 계시더라구요.

- 컬럼스 -

꿀딴지곰 : 保釋 좋아하세요? 寶石의 色깔을 맞춰서 없애는 게임으로 헥사와 비슷한 게임性으로 퍼즐 매니아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을법 했으나 國內에서는 테트리스의 人氣 德分에 빛도 제대로 못보고 비슷한 게임性을 가진 헥사에게도 밀려서 그다지 人氣를 끌었다고 하기엔 未知數..

헥사와 다른點은 寶石이 너무 이쁘다는거? 재미는 確實히 머릿속에서 하루終日 돌떨어지게 만드는 테트리스만 못하다는게 個人的인 생각입니다.

- 뮤탄트나이트 -

꿀딴지곰 : 普通 뮤탄트나이트는 記憶못해도 카이홀맨 게임이라고 하면 아~ 그거? 하시는 게이머분들이 慇懃히 계시죠. 닌자群 시리즈와 아토믹 로보키드로 有名한 UPL에서 만든 本格 外界人이 主人公인 變態게임!

커다란 눈瞳子에 몸통이 달려 있어서 언뜻보면 게게게 기타로우에 登場하는 鬼胎랑 아부지로 錯覺할법한 게임이죠. 難易度는 또 왜이렇게 어려운지.. 娛樂室에서는 몇番 안해봤던 게임입니다.

- 메트로크로스 -

꿀딴지곰 : 오토바이 헬멧 쓰고 熱心히 障礙物 避해서 달리던 게임. 未來形 올림픽스러운 그래픽에 코믹한 BGM과 더불어 愉快하게 즐길수 있는 作品이었죠. 事實 國內 娛樂室보다는 패미콤 게임으로 接해본 記憶이 납니다.

조記者 : 休.. 時間이 벌써 이렇게.. 저희가 2/3 程度 다뤘는데도 量이 너무 많네요. 要程度로 오늘은 마무리해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

꿀딴지곰 : 에고 그렇군요. 건 스모크라든가 아직 갈 길이 먼데, 다음에 한 番 더 하이스코어 걸 登場 게임들에 對해 다뤄봤으면 좋겠네요. '스트리트 파이터2' 等은 너무 食傷하니 오늘 포스팅에서는 除外했습니다. ^^

조記者 : 네에 敎授님. 그럼 暫時 後에 또 付託드립니다. 오늘도 苦生하셨습니다~ 이렇게 이番 時間에는 '하이스코어걸 오프닝에 登場했던 게임들!’에 對해 簡略히 살펴보았는데요, 或是나 더 궁금한 點이 있다면 조記者 (igelau@donga.com)나 어릴적 追憶의 古典게임 이름이 궁금할때 꿀딴지곰 知識人 質問하기http://kin.naver.com/profile/valmoonk 로 問議주시면 解決해드리겠습니다!

꿀딴지곰 紹介 :

꿀딴지곰
꿀딴지곰

레트로 게임의 世界란 '알면 알수록 넓고 깊다'며 더욱 邁進해야겠다는 레트로 게임 專門家. 10年째 知識人에서 사람들의 잊어버린 게임에 對한 追憶을 찾아주고 있는 專門 앤서러이자 宏壯한 水準의 레트로 게임 헌터이기도 하다.

조記者 紹介 :

조기자
조記者

먼산을 보고 있다가 精神을 차리고나니 레트로 게임에 빠지게 되었다는 게임記者. MSX부터 始作해 過去 追憶을 가진 게임物이라면 닥치는대로 分析하고 關心을 가지며, 레트로 게임의 底邊 擴大를 위해 레트로 場터나 네오팀 活動 等을 하고 있다. 多樣한 레트로 게임 改造를 趣味삼아 進行中이며 버추어파이터 쪽에서는 igelau로 알려져있다.

게임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