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꿀딴지곰 겜德硏究所] 失笑가 터져나온다! 奇拔한 想像力이 만든 宇宙 名作 게임들!

[꿀딴지곰 겜德硏究所] 失笑가 터져나온다! 奇拔한 想像力이 만든 宇宙 名作 게임들!

(該當 技士는 지난 2021年 3月 11日 네이버 포스트 게임東亞 꿀딴지곰 겜德硏究所를 통해서 먼저 紹介된 記事입니다.)

**安寧하세요! [꿀딴지곰 겜德 硏究所]를 運營하고 있는 조記者입니다. 이番에도 知識人에서 古典게임 專門 答辯家로 活動하고 계신 꿀딴지곰님을 모셨습니다. 이番 時間에는 누구나 깜짝 놀랄만한 奇拔한 想像力을 具現한 게임들에 對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名作에서 느껴지는, 발칙한 想像力!]

조記者 : 安寧하세요 敎授님, 오늘은 엄청난 아이디어로부터 비롯된 名作 게임들을 살펴보는 時間이로군요.

꿀딴지곰 : 네 그렇습니다. 世上에 正말 많은 게임들이 있지만, 99.999%는 適當히 相對를 때리거나, 銃을 쏘거나 레이싱하거나 달려가거나.. 특별하지 않고 一般的인 形態의 게임일 겁니다. 平凡함 속에서 게임 造作이나 다른 게임性으로 勝負를 본 게임들이죠.

하지만 그러한 '平凡함'을 넘어서 어떻게 이런 생각을 했나! 싶을 名作 게임들을 紹介해볼까 합니다. 조記者 : 좋습니다. 수많은 게임 中에서 가장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10餘 個의 게임을 오늘 추려보게 되겠네요. 레트로 게임業界에서 '꿀딴지고' 라고 불리울 程度로 人工知能 級 知識을 뽐내는 敎授님의 推薦 作品들 期待가 됩니다.

꿀딴지곰 : 꿀딴지고 라뇨 ㅎㅎ 바로 始作해보겠습니다.

[想像力이 奇拔한, 名作 게임들을 찾아보자!]

꿀딴지곰 : 그러면 바로 本論으로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一旦 아이디어 하면 이 게임이 먼저 떠오르더라구요. 누구나 처음 플레이해보면 깜짝 놀라고 컨셉에 新鮮함을 느끼는 게임이죠. 바로 메가드라이브로 出市됐던 '코믹스존' 입니다.

코믹스 존

(만화의 주인공이 되어 싸워나가자!)
(漫畫의 主人公이 되어 싸워나가자!)

꿀딴지곰 : '코믹스존'은 1995年度에 各種 콘솔 및 PC로 發賣된 게임입니다. 메가드라이브로 出市됐죠. 마치 코믹스 漫畫冊의 世界로 들어간듯한 獨特한 演出과 硬派韓 액션性으로 많은 사랑을 받은 名作게임입니다.

個人的으로는 메가드라이브가 아닌 Win95 時節 PC 購入時 設置되어 있어서 플레이를 많이 해보았으며 정작 메가드라이브로 본 게임이 高價인 걸 알게된 것은 한참 歲月이 지난 後였습니다.

조記者 : 코믹스존~~~ 北美 세가에서 製作한 Beat'em Up의 끝판王 같은 게임이죠. 特히 저는 게임 內에서 登場하는 特有의 漫畫冊 移動 演出은 只今까지 봤던 어떤 게임들 보다도 훌륭한 演出이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움직임도 너무 부드럽구요! 그야말로 開發者들을 갈아넣어 만든 게임같은 느낌! 色感도 너무 좋습니다.

(만화처럼 옆 칸으로 넘어가는 연출, 적 등장하는 연출 보소;;)
(漫畫처럼 옆 칸으로 넘어가는 演出, 敵 登場하는 演出 보소;;)
(이 부드러운 움직임! 타격감 쩌는 액션 감각을 보라!)
(이 부드러운 움직임! 打擊感 쩌는 액션 感覺을 보라!)
(죽었을때의 연출. 만화 연출처럼 사라진다)
(죽었을때의 演出. 漫畫 演出처럼 사라진다)

조記者 : 正말 엄청난 아이디어를 게임으로 승화시킨 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어떻게 이런 한 篇의 漫畫같은 느낌을 줄 생각을 하다니.. 結局 게임이 綜合 藝術이라는 게 여기서 새삼 드러나는군요.

꿀딴지곰 : 그렇습니다. 早期者님. 코믹스 존은 이만큼 世界觀에 녹아들게끔 한 액션 게임이 또 있나 싶을 程度인데다 打擊感이나 그래픽度 平均 以上의 遵守함을 보여주죠. 그래서인지 메가드라이브 代表 게임을 言及할 때 '코믹스 존'은 꼭 例示로 나오게 되는 것 같습니다.

(대표작인 만큼 메가드라이브 미니에도 탑재됐다)
(代表作인 만큼 메가드라이브 미니에도 搭載됐다)
(당당히 라인업에 낀 코믹스존. 좌측 2번째줄 라인)
(堂堂히 라인업에 낀 코믹스존. 左側 2番째줄 라인)

조記者 : 正말 名作이긴 名作이죠. '메가드라이브 미니'에도 合流되어 있으니 이 게임이 궁금하신 분은 '메가드라이브 미니'를 購入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토막 地球를 지켜줘

꿀딴지곰 : 두 番째로 紹介할 게임도 아이디어가 대단한 게임이죠. 어떻게 이런 아이디어를? 생각이 물씬 풍기는 게임이죠. 씨드나인의 '토막' 입니다. PS2로 出市되었죠.

(한국 게임역사에 이정도로 특이한 게임이 과연 있었던가?)
(韓國 게임歷史에 이程度로 特異한 게임이 果然 있었던가?)

조記者 : 토막...!!!

꿀딴지곰 : ㅋㅋㅋ 놀라시는 것도 理解는 됩니다. ㅎㅎ '토막’은 韓國 오리지널 게임 中에서도 宏壯히 特異하다고 評價를 받는 게임 中 하나입니다. 以前부터 日本에서도 제精神이 아닌 게임들이 많이 登場했습니다만, 그런 여러 맛간 게임들과 比較해봐도 全혀 꿀리지 않는 게임이 토막이지요. =ㅂ=;;

게임 內容은 3年 동안 "사랑의 女神"의 머리만 잘 가꿔서 眞正한 사랑을 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正確히는 各種 스테이터스를 잘 늘려주면서 게임을 즐기는 겁니다. '프린세스메이커' 같은 育成 시뮬레이션 생각하시면 되요. 어떤 點에서는 美軟柹라고 봐도 좋고요.

조記者 : 뭐.. 얼굴만 登場하지만 게임的으爐보면... 다양한 表情과 多少 거친 말套, 當時 流行하던 流行語를 거침없이 使用하는 女神의 모습은 게임 속 플레이와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便이었습니다. 다양한 戀人 이벤트 亦是 登場해 演藝 시뮬레이션 게임의 재미 要素를 갖추긴 했었죠;;

(만약 집에 이런 화분이 있다면? 기분이 오묘할 것 같다...)
(萬若 집에 이런 花盆이 있다면? 氣分이 奧妙할 것 같다...)

조記者 : 다만 當時에는 그냥 재미있는 컨셉이네 하고 즐겼습니다만.. 只今 생각해보면 머리만 있는 살아있는 少女가 집에 와 있는 거라 썩 愉快하진 않을 것 같습니다.

꿀딴지곰 : 그렇죠. 事實 전 저 컨셉 自體가 혐오스러워서 게임을 오래 해보진 않았습니다.. ㅜㅜ 씨드나인에 누군가가 이런 아이디어를 냈을테고, 또 그게 通過되어 開發되어 出市된 것이겠죠. 처음 이 게임을 接했을때 世上은 瑤池鏡이구나! 했습니다. 그런 程度로 참 대단한 게임이라고 생각되네요;

라쿠街키 쇼타임

꿀딴지곰 : 自我, 이番에는 플레이스테이션으로 出市된 게임을 하나 볼까요? 1999年度에 액션名家 트레져에서 플레이스테이션用으로 製作한 名作 亂鬪액션게임 라쿠街키 쇼타임(Rakugaki Showtime) 입니다.

(낙서들이 살아 움직인다?)
(落書들이 살아 움직인다?)
(UI 나 세계관도 낙서에 맞춤형으로 되어 있다)
(UI 나 世界觀도 落書에 맞춤型으로 되어 있다)

꿀딴지곰 : 플레이스테이션과 새턴. 次世代 게임機로 登場한 두 게임機는 슈퍼패미콤이나 메가드라이브 等 旣存의 게임機와는 다른 差別化된 經驗을 유저들에게 提供해야 했습니다.

때문에 宏壯히 많은 試圖들이 있었는데요, 그런 特出난 試圖 中에 하나가 바로 이 '라쿠街키 쇼타임'李 아닐까 생각됩니다.

'라쿠街키'는 一種의 그림툴을 말하는 건데요, 卽.. 사람들이 便하게 落書한 듯한 캐릭터들이 저마다 個性을 가지고 서로 싸우는 게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캐릭터의 모습, 色, 動作 모두 落書를 베이스로 합니다.

(타격감도 훌륭하다?)
(打擊感度 훌륭하다?)

조記者 : 落書가 서로 싸운다니~ 저도 어렸을 때 이런 想像을 하긴 했었어요. 제가 그린 落書 캐릭터들이 살아나서 서로 對決하면 얼마나 재미있을까? 같은 想像 말이죠. 그런 꿈도 꿨던 적이 있었던 것 같은데...

슈퍼패미콤과 메가드라이브를 지나 次世代 게임機로 世家새턴과 플레이스테이션이 나오면서 技術力의 發展이 그런 想像을 現實化 시켜줬구나 싶었습니다. 그래도 그런 想像을 어떻게 이런 式으로 具現할 생각을 했는지~

꿀딴지곰 : 그렇죠~ 게다가 이 게임의 開發社는 바로 믿고 즐기는 '트레저'라는 것! 여기에 이 落書들은 HAN(키쿠치 테츠히코)님의 作品으로 나름대로 뜻깊은 게임이 아닐 수 없습니다.

조記者 : 생각해보면 트레저라면 可能했을 것 같습니다. 믿고 즐기는 트레저! (世家새턴으로는 出市價 되지 못한 걸 보니 移植이 힘들었던 듯;; ) 저도 한 番쯤 아이들과 같이 플레이해보고 싶습니다. 洛書가 그려진 종이 캐릭터들의 對決~ 多少 精神없긴 하지만 아이들은 正말 좋아할 것 같네요 ^^

크레이지 택시

꿀딴지곰 : 自我 이番에는 신나게 달려볼까요? '크레이지 택시'는 交通 信號를 無視하고 마구 疾走하는 代表的인 게임으로 有名하죠. 이 게임도 게이머들이 直接 '택시 드라이버'가 되어보자는 想像力으로 出發한 게임이라고 생각됩니다.

꿀딴지곰 : 一旦 게임 自體가 너무나 始原 시원합니다! 그리고 이 택시는 그야말로 無敵!! 手段과 方法을 가리지않고 미친 택시라는 이름에 걸맞게 미친듯이 疾走합니다. 스피드만이 全部! 손님을 모셔가고 돈을 벌자!!!

조記者 : ㅎㅎ 게임 만큼이나 興奮해주시는 敎授님 ㅎㅎ 저는 이 게임 처음 해보고 너무 新鮮했습니다. 그 시원한 컨셉 德分에 列車와 正面 衝突도 하고, 行人을 向해 突進하는건 勿論 海邊가까지 마구 突進하는 民弊 甲의 모습이라니! 意外로 바닷속에 들어가도 좋고 2層 建物에서 튕겨져 나와도 좋고 列車와 衝突해도 좋습니다. 슈퍼맨의 또 다른 形態가 아닐지요 ㅎㅎ

꿀딴지곰 : 마음 한便으로 世家의 想像力에 歎服하고, 그 시원시원함에 스트레스까지 확 날아갔어요. 甚至於 테마曲度 '야야야야야~~~' 하면서 너무 너무 좋아했던 게임입니다.

(돈을 받은 후 새로운 장소로 출발!)
(돈을 받은 後 새로운 場所로 出發!)
(이 시원 시원한 느낌!)
(이 始原 시원한 느낌!)

꿀딴지곰 : 택시 自體가 無敵이기 때문에 엄청 신나게 할 수 있었죠. 드림캐스트로 出市되면서 크레이지 대시를 하다가 조이패드의 트리거 버튼이 부러지는 境遇도 많았습니다.

조記者 : 아! 저도 조이패드 트리거가 몇 番 故障났습니다. 痼疾的인 弱點이었죠. 따로 글루건과 받침을 덧대어 고치기도 했었구요. '크레이지 택시' 自體가 아드레날린이 分泌되는 게임이라 힘줘서 누르다가 많이 부러뜨려먹었던 것 같습니다.

꿀딴지곰 : 어떻게든 目的地에만 到着하면 되는 게임이어서 좋긴 했는데, 事實 娛樂室에서 固守분들이 이 게임을 잡으면 2~3時間은 基本이었기 때문에 구경만 해야했죠.

조記者 : 맞아요. 저도 固守 두 名이 힘드니까 서로 交代하면서 2時間째 繼續 플레이하는 거 본 적이 있습니다; 오래 했던 高手들은 아예 經路를 외우더라구요.

建設重裝備싸움배틀 熱받았다 錦江!!

(나를 화나게 하다니!! 중장비로 대결이다!!!)
(나를 화나게 하다니!! 重裝備로 對決이다!!!)

꿀딴지곰 : 이름부터 破格的인 이 게임은 플레이스테이션2 用으로 登場한 重裝備 時뮬... 이 아니라 建設用 重裝備를 操縱해서 벌이는 大戰格鬪 게임입니다. ㅡㅡ; 지으라는 집은 안짓고 重裝備로 쌈박질을 한다는 怪異한 컨셉이죠.

조記者 : 都大體 어떤 藥을 먹으면 이런 企劃案을 낼 수 있는 걸까요 ㅎㅎ 建設 重裝備 배틀이라면 事實 어린 時節에.. 아이들의 想像力에 基盤했을 수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例를 들어 아이가.. '엄마 포크레인이 이겨? 불도저가 이겨?' 이런 式으로 質問을 던질 수 도 있지 않았겠어요? ㅎㅎ

(자아 이제 대전 격투도 중장비로!!)
(자아 이제 大田 格鬪도 重裝備로!!)

꿀딴지곰 : 게다가 主人公 생김새도 딱 日本 熱血漫畫에 登場할 법한 多血質의 錦江이라는 人物로, 맘에 안들면 重裝備 배틀로 解決한다는 어처구니 없는 스토리입니다.

登場하는 重裝備들은 크레인, 掘削機, 롤러, 불도저, 지게車, 덤프트럭 等이 存在하며 相對方에게 攻擊을 當하거나 하면 로프 形態의 熱받음 게이지가 緊張되고 이게 끊어지면 한동안 必殺氣를 使用할 수 있게 되는데 必殺技 自體가 荒唐한 演出 투성이죠..

(포크레인의 공격을 받아라!!)
(포크레인의 攻擊을 받아라!!)

꿀딴지곰 : 움직임 보셨죠? 뭐 그 재미일지도 모르겠지만 어쨌건 제精神으로 플레이 하기엔 多少 無理가 있습니다 ㅋㅋㅋ

모기

꿀딴지곰 : '모기'가 되어 人間의 피를 빨아야 한다는 컨셉의 게임! 플레이스테이션2로 出市되었던 이 게임은 人間의 想像力이 얼마나 다양한 게임으로 昇華될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象徵的인 게임 中 하나가 되었습니다. 日本이니까 可能한 컨셉의 게임이 아니었을까 싶기도 합니다.

(정말 잘 만든 패키지가 아닐지. 당장 저 모기를 처치하고 싶어진다)
(正말 잘 만든 패키지가 아닐지. 當場 저 모기를 處置하고 싶어진다)
(직접 모기가 되어 잠자는 사람의 피를 노리게 된다)
(直接 모기가 되어 잠자는 사람의 피를 노리게 된다)

조記者 : 이 게임, 모기가 되어서 피를 빠는 게임이지만, 뭐랄까요 妙한 스릴감과 함께 엿보는 재미랄까.. 그런 것도 좀 느껴지더군요;

꿀딴지곰 : 어허.. 早期者님.. -_- 게임속에서 私的인 欲望을 噴出하시다니요 흠흠.. 뭐 어쨌든 캐주얼 的인 要素가 加味되어있긴 하지만, 特異하게도 모기 時點의 삶을 暫時 經驗해 볼 수 있는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조記者 : 모기가 가엽다거나 그런 생각이 드신 건 아니죠?

꿀딴지곰 : 설마요 -_-+ 前 모기만 보면 無條件 除去합니다. 안 잡고는 잠을 잘 수가 없어요 위잉~ 소리가 神經쓰여서..;

(몰래 피를 빨지 못하고 걸려버린 모기의 최후! 세상에서 모기가 제일 싫다!)
(몰래 피를 빨지 못하고 걸려버린 모기의 最後! 世上에서 모기가 第一 싫다!)

조記者 : 最後까지 人間의 피를 빨며 살아남는 게 目的인 게임이지만, 게임은 게임일뿐.. 제 맘 속에서 모기는 늘 撲滅되어야할 存在로 認識됩니다. '모기도 所重한 生命이잖아요' 라는 분들도 계실 수 있지만 至極히 個人的인 意見임을 밝힙니다. ^^

비브리본

꿀딴지곰 : 自我 이番에 紹介해드릴 게임은 '비브리본' 이라는 게임입니다. 慇懃히 落書 같기도 하고 曖昧해보이지만, 個人的으로는 매우 좋아하는 게임 中 하나죠.

꿀딴지곰 : 리듬 게임에 對한 想像力은 늘 사람들의 五感을 刺戟하는 形態로 發展해왔습니다. 저는 다양한 리듬 게임을 分析해왔는데요, 그中에서도 이 '비브리본'은 特異한 게임 中 하나라 생각합니다.

于先 '派라파 더 래퍼'를 만든 나나온샤의 作品이라는 部分에서 點數가 주어지고요, 特히 이 게임에서 놀랐던 點은 音樂CD에 따라 그 樂曲의 波形에 對應하는 스테이지가 自動 生成된다는 點이 注目할만합니다.

(단순해보이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다)
(單純해보이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다)

꿀딴지곰 : 特히 놀랐던 點은 게임 內에 準備된 스테이지 말고도 自己가 願하는 樂曲을 통해 게임을 플레이하는 게 可能하죠. 컨셉 自體가 폴리곤 草創期 버전 같은 느낌에다 검은色 背景, 그리고 合成 陰性같은 목소리가 어우러져서 이 게임만의 獨特한 雰圍氣를 形成합니다.

多少 好不好가 있었기 때문에 '派라파 더 래퍼' 같은 人氣몰이를 하지는 못했습니다만 다양한 게임을 찾아 헤매는 저같은 게임 硏究者들 에게는 相當히 硏究 價値가 있는 게임이기도 합니다. ^^

조記者 : 그래픽이 컨셉이 아니라.. 音樂CD로 스테이지가 自動 生成되게 하려다보니 램이 모자라서 어쩔 수 없이 擇한 거라고 하던데요. ㅎㅎ 事實 構成만 하자면 예전 하드웨어로도 具現될 水準 아닌가 싶습니다;;

論外로, 이 게임을 보다보니 피처폰 時節에 큰 人氣를 얻었던 게임빌의 '놈'李 생각나기도 하네요. ^^

(게임빌의 초 히트작, 놈)
(게임빌의 初 히트作, 놈)

아기는 어디에서 오나요

꿀딴지곰 : 題目만 봐도 너무 好奇心이 물씬 풍기는 게임, '아기는 어디에서 오나요' 입니다. 어떻게 보면 幼兒用 性敎育 冊 題目 같은 느낌이지만, 놀랍게도 아이들도 즐길 수 있는 게임! 닌텐도 NDS로 出市된 적 있는 미니 게임입니다. 宏壯히 特異한 미니 게임이라고 할 수 있죠.

꿀딴지곰 : 世家의 괴 미니게임 시리즈라고 할 수 있는 게임이죠. '너를 爲해서라면 죽을 수 있어' 라는 게임 以後, 어느程度 反響이 있었는지 '아기는 어디에서 오나요' 라는 게임이 後續作으로 發賣되었습니다.

조記者 : 괴장히 特異한 미니 게임이 많았던 것으로 記憶합니다. 아마존 물을 건너거나.. 事實 그女의 마음을 얻는 것과 상관없는 듯한 테마도 많았습니다만, 쉽고 簡單한 미니 게임인데다 設定도 재미있어서 그냥 넘어갔습니다.

아쉬운 것은 그女의 모습이 검은色으로 表現되어 실루엣만 確認할 수 있다는 點 程度. NDS의 性能으로는 아름답게 具現하지 못해서 였거나.. 或은 沒入度를 줘서 想像力을 더 刺戟하기 위한 裝置일 수도 있겠군요.

(금붕어를 삼켰던.. 너를 위해서라면 죽을 수 있어와 아기는 어디에서 오나요 스토리 장면)
(金붕어를 삼켰던.. 너를 위해서라면 죽을 수 있어와 아기는 어디에서 오나요 스토리 場面)

꿀딴지곰 : NDS로 심심풀이로 해볼만한 게임입니다. ^^ 事實 NDS에는 굵직한 미니게임 合本 게임이 이미 있었죠. GBA用 '메이드인 와리오' 시리즈에 이어 NDS에도 '만져라 메이드인 와리오'라는 게임이 나왔으니까요.

이 게임도 아주 奇拔한 미니 게임들이 잔뜩 실려있었는데, 그 市場을 세가가 適當히 파고든 게 아닐까 싶습니다. 메이드인 와리오도 正말 正말 재미있고 아이디어가 넘치는 게임이니 안 해보신 분들은 꼭 해보시길 期待합니다. 웃음을 자아낼만한 要素들이 많습니다~

(메이드 인 와리오의 기발한 미니 게임들)
(메이드 인 와리오의 奇拔한 미니 게임들)
(도대체 이 수염난 양파는 무엇인가.. 허허허)
(都大體 이 鬚髥난 洋파는 무엇인가.. 허허허)

氏맨

꿀딴지곰 : 아이디어와 想像力을 論하는 장르에서 이 게임을 얘기하지 않으면 안되겠죠. 世家의 거친 想像力이 게임 開發力과 마주쳤다! 말하는 人面어 게임 氏맨입니다.

(집 어항에 이런 생명체가 있다면... 끔찍하지 않을까)
(집 魚缸에 이런 生命體가 있다면... 끔찍하지 않을까)
(씨맨을 표현한 독특한 잡지 광고)
(氏맨을 表現한 獨特한 雜誌 廣告)

꿀딴지곰 : 想像力이 豐富한 게임, 傳說格인 '氏맨'이 없으면 絶對 안됩니다. 나름대로 이 게임은 育成 게임이자 드림캐스트 最高의 對話型 인터랙션 게임이기도 합니다. =ㅂ=)/

조記者 : 肉聲 게임이죠... 거칠게 말하자면 '다마고치'의 約빤 버전.. 傳說의 生物 氏맨을 성장시키고 觀察하는 건데.. 이거 게임 畵面으로 틀어놨다가 房門을 열고 어머니가 들어오시면서 '아이쿠 놀래라! 이게 뭐여 都大體!' 라고 놀라셨던 적도 있었죠 (-_);

(나름대로 말도 하고 노래도 하고...)
(나름대로 말도 하고 노래도 하고...)

꿀딴지곰 : ㅋㅋㅋ 人面어 키우기!! 直接 말도 걸고 對話를 하며 먹이도 주는 게임. 宏壯히 特異한 게임性을 갖췄는데.. 國內에서는 큰 이슈가 안되었어요. 日本語라는 게 問題였죠.

또 하나 저는 이 게임에서 가장 놀랐던 點이 먹이에도 다 머리가 달려있다는 點입니다 (- ); 德分에 잡아다가 먹기도 좀 그랬죠. 먹이를 붙잡으면 먹이가 遺言을 말하기도 했고요.(- );;

個人的으로 저에게 哲學的인 質問이나 이런 저런 說敎하는 게 참 印象的이었지요. 한글化되었다면 좋았을텐데.. 日本語라 많은 분들이 제대로 못 즐기셨을것 같아서 아쉽네요..;;

굴려라 王子님 怪魂

꿀딴지곰 : 想像力을 發揮한 게임, 또 하나의 빠지면 안되는 게임이죠. 조그만 王子님이 아빠에게 勞動力을 喝取? 當하며 世上을 다 붙이는 게임, 怪魂입니다. 느끼한 아빠의 말套가 들려오는 듯 하군요;

꿀딴지곰 : ‘怪魂’을 처음 플레이하면서 相當히 新鮮했습니다. 애初에 소니 側에서 이 게임 廣告를 始作할 때, ‘로맨틱 接着액션’ 이라고 紹介를 했었거든요.

누가 로맨틱하느냐 하면, 바로 獵奇潑剌한 아버지 캐릭터 때문이죠. 特히 이 아버지는 말套부터 모습, 게임 속 能力까지 아주 느끼하기 그지없습니다. 그래서 로맨틱. 게임性은 接着 액션. 장르 選定이 理解가 됩니다. ^^

조記者 : 저도 이 게임 처음에 衝擊이었어요. ㅎㅎ 게임 自體가 무언가를 繼續 붙여서 漸漸 더 크게 만들어서 漸漸 더 큰 걸 붙일 수 있게 되는 方式인데요, 아날로그 스틱을 活用한 直觀的이고 宏壯히 쉬운 操作法을 가지고 있는데다 (前後左右로 移動만 하면 되니), 캐릭터가 나름 特色있고 귀여워서 女性분들度 많이 좋아했지요. 特히 暴力的인 게임 싫어하는 제 와이프도 이 게임만큼은 이뻐했던 記憶이 있네요.

(붙이고 또 붙이고 또 붙이고..뭐든지 다 붙는다!!)
(붙이고 또 붙이고 또 붙이고..뭐든지 다 붙는다!!)

꿀딴지곰 : 처음엔 어떻게 게임이 進行되나 싶었는데, 그 祕密은 바로 接着力에 있었습니다. 작은 것들을 붙이다보면 漸漸 원이 커지고, 그러면 接着力이 剛해지는 거죠.

地球의 人力과 달의 人力, 太陽의 人力이 差異가 나듯 繼續 具를 키워나가야하는 것. 그렇게 하다보면 처음에 못붙였던 것들을 漸漸 붙일 수 있게 되고, 어느程度 커지면 느끼한 아버지가 나와서 適當히 評價를 하면서 다음 스테이지로.. 참 特異한 게임이 아닐 수 없네요. ^^

레즈

꿀딴지곰 : 映畫 론머맨이 생각나는 게임이라고 할까요? 아름다운 映像美와 電腦人間, 그리고 抒情的인 音樂이 어우러진 名作 게임, 레즈입니다. 어떻게 開發者가 이런 電腦 世界를 想像했는지 플레이할 때 마다 感歎하는 그런 게임입니다.

꿀딴지곰 : 世家의 트랜스 뮤직 슈팅 게임! 레즈입니다. 元來 드림캐스트로 出市됐던 이 게임은 PS2와 엑스박스360으로도 出市價 되었죠.

아까 말씀드렸듯이 이 게임은 電腦世界를 다룹니다. 人工知能이 發展하고 있는 現在에 가장 맞는 테마이기도 하겠군요. 電腦人間 이라는 點에서 興味를 돋우기도 하죠.

조記者 : 저도 이 게임 너무 너무 좋아합니다. 前 시리즈 다 所有하고 있을 程度죠. 特히 예전에 레트로 場터에서 PS4用 레즈 패키지가 나왔길래 購買한 적도 있습니다.

저는 이 슈팅 感覺과 電腦世界를 探險하는 듯한 360度 感覺이 좋습니다. '팬저드來軍' 時節부터 있어온 空間感과 不遺憾에, 電子 世界의 아름다운 映像美와 사운드의 組合은 너무 훌륭하죠. 게임도 件슈팅 方式처럼 進行되어서 特別히 어렵다기 보다는 감미로운 水準이기도 하군요.

(아름다운 선율이 이 영상미와 함께 한다)
(아름다운 旋律이 이 映像美와 함께 한다)
(몽환적이기까지 한 전자 세계로 빠져들어보자)
(夢幻的이기까지 한 電子 世界로 빠져들어보자)

꿀딴지곰 : 그렇죠. 저는 '팬저드來軍' 보다는 리듬 게임으로 조금 더 接近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오늘 나름대로 名作 게임을 紹介하는 자리인데 李 레즈가 빠지면 絶對로 안되겠죠. ^^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유튜브 映像도 紹介하겠습니다.

스타파이터 Starfighters

꿀딴지곰 : 自我.. 오늘 마지막을 차지할 代表 게임은 바로, '스타파이터'입니다. MSX 用으로 登場했던 傳說의 게임이자, 많은 분들이 실기로 즐기기 힘든 그런 게임이기도 하죠. 그래도 너무 아이디어가 좋은 게임이라 紹介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

꿀딴지곰 : 日本의 버블 經濟 時節, MSX로 미친 짓을 하던 開發社가 있었습니다. 性能이 極히 떨어지는 MSX 뒤에 LD 플레이어로 映像을 쏴서 美麗한 背景 그래픽을 만들고, 거기에 MSX로 造作 可能한 오브젝트를 얹어서 게임을 開發하자는 아이디어였죠.

이러한 아이디어는 實現이 되어버렸고, MSX에 맞는 레이저디스크가 出演함과 同時에 商用化되고 말았습니다.

(바로 이런 광고와 함께! MSX 레이저디스크 게임이 탄생하고 말았다)
(바로 이런 廣告와 함께! MSX 레이저디스크 게임이 誕生하고 말았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그 문제의 MSX와 레이저 디스크 드라이브)
(그리고 이것이 바로 그 問題의 MSX와 레이저 디스크 드라이브)
(파이오니어에서 제작을 담당했다)
(파이오니어에서 製作을 擔當했다)

꿀딴지곰 : 方式은 簡單합니다. 背景畵面으로 當時로써는 엄청난 高퀄리티 映像이 나오고, 그 映像과 싱크를 맞춰서 判定이 생기는 거죠.

그리고 MSX로 造作 可能한 飛行機가 洞窟을 探險하듯 背景을 避해다니면서 敵을 해치우는 3次元 슈팅 게임이 誕生하게 된 겁니다. 그게 바로 '스타파이터'죠.

조記者 : 음.. 價格도 價格이고.. 國內에서 실기로 즐겼던 사람이 좀처럼 없을 것 같은 게임임에는 틀림없네요;; 허허.

(미려한 3D 배경에 2D 도트로 된 비행기를 보라)
(美麗한 3D 背景에 2D 도트로 된 飛行機를 보라)

꿀딴지곰 : MSX로 想像만 하던 일이 現實로 벌어지다니, 대단하지 않습니까? 그리고 이같은 方式은 조금 더 發展하여, 메가CD 실피드로 이어지게 되죠. 메가CD의 실피드度 이렇게 뒷 背景에 싱크를 맞추고 實際로는 敵 오브젝트만 相對하는 方式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조記者 : 실피드! 제가 메가CD 게임 中에서 가장 사랑하는 게임 中 하나입니다. 高等學生 時節에 메가CD를 現役으로 돌리면서 너무 너무 재미있게 즐기던 게임이죠. 當時에는 根性으로 끝판 깰 수 있던 게임인데.. 이제는 늙어서.. 그냥 유튜브 映像 보면서 滿足하는 게임이기도 하죠...

여튼 當時에 이 실피드의 演出에 戰慄했던 記憶이 只今도 선합니다. 너무 멋있어서 錄畫해서 한 番씩 보고 그랬었어요. 親舊들 집에 불러와서 보여주기도 하고.. ^^

(이 압도적인 공간감을 보라! 메가CD 시절에 이런 영상미를!!!)
(이 壓倒的인 空間感을 보라! 메가CD 時節에 이런 映像美를!!!)
(대박 아닙니까?)
(大박 아닙니까?)

조記者 : 自我 실피드 얘기를 했지만, 아까 '스타파이터' 映像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映像 클릭해보세요. MSX 時節의 버블 時代 미친 짓을 한 番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하하.

조記者 : 휴우 敎授님. 오늘도 正말 여러가지 숨겨진 名作들을 잘 살펴봤습니다. 題目에 말씀하신 것처럼 宇宙 名作들이 잔뜩 紹介가 되었네요. 뿌듯하기까지 합니다.

꿀딴지곰 : 네 좋은 게임을 이렇게 꾸준히 紹介할 수 있다는 點 너무 좋네요. 世上에 게임은 많지만, 時間은 限定되어 있고 누구나 좋은 게임을 즐길 權利가 있는 거 아니겠습니까. 저희가 레트로 게임을 사랑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면 좋은 것 같습니다. 오늘도 苦生하셨습니다. 早期者님.

조記者 : 네에 敎授님. 苦生하셨습니다~ 다음週에 뵙지요. 이렇게 이番 時間에는 '奇拔한 想像力으로 武裝한 名作 게임들’에 對해 簡略히 살펴보았는데요, 或是나 더 궁금한 點이 있다면 조記者 (igelau@donga.com)나 어릴적 追憶의 古典게임 이름이 궁금할때 꿀딴지곰 知識人 質問하기http://kin.naver.com/profile/valmoonk 로 問議주시면 解決해드리겠습니다!


꿀딴지곰 紹介 :

꿀딴지곰
꿀딴지곰

레트로 게임의 世界란 '알면 알수록 넓고 깊다'며 더욱 邁進해야겠다는 레트로 게임 專門家. 10年째 知識人에서 사람들의 잊어버린 게임에 對한 追憶을 찾아주고 있는 專門 앤서러이자 宏壯한 水準의 레트로 게임 헌터이기도 하다.

조記者 紹介 :

조기자
조記者

먼산을 보고 있다가 精神을 차리고나니 레트로 게임에 빠지게 되었다는 게임記者. MSX부터 始作해 過去 追憶을 가진 게임物이라면 닥치는대로 分析하고 關心을 가지며, 레트로 게임의 底邊 擴大를 위해 레트로 場터나 네오팀 活動 等을 하고 있다. 多樣한 레트로 게임 改造를 趣味삼아 進行中이며 버추어파이터 쪽에서는 igelau로 알려져있다.

게임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