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限注意게임消息] "봄 시즌 競爭 끝났나?" 潛潛한 게임 市場

[限注意게임消息] "봄 시즌 競爭 끝났나?" 潛潛한 게임 市場

4月 中旬의 막바지로 접어든 게임 市場은 國內外를 莫論하고 조용했다. 모바일 게임 市場의 境遇 旣存 上位圈 게임들이 順位를 維持하고 있는 가운데 中位圈 賣出 順位의 變動만이 있었다. 이는 이벤트와 업데이트로 變動이 甚한 日本과 中國, 美國 等의 國家도 마찬가지였다.

特히, 넷이즈의 '半指의 帝王', 아이톡市의 '에곤' 等 多數의 新作이 出市되었으나, 人氣 順位에만 모습을 드러냈을 뿐 賣出 部分에서는 큰 影響을 미치지 못한 것도 이 現象에 一助한 모습이다.

사이퍼즈 신규 능력자 ‘신석기녀’
사이퍼즈 新規 能力者 ‘新石器女’

PC 온라인게임 市場의 境遇 사이퍼즈의 上昇勢가 눈에 띈다. 新規 캐릭터 업데이트와 함께 다양한 업데이트를 進行 中인 '사이퍼즈'는 前週 對比 使用量이 10% 增加해 順位를 한 階段 끌어올렸다. 여기에 리니지2, 아이온 等 長壽 게임들의 使用量이 增加한 것도 注目할 만한 部分이다.

4월 3주 PC방 순위(자료 출처-게임트릭스)
4月 3週 PC房 順位(資料 出處-게임트릭스)

[PC 온라인게임 消息] 小幅 上昇勢로 돌아선 온라인게임

게임트릭스에서 公開한 '4月 2週 PC房 順位'를 살펴보면, 小幅 上昇勢를 記錄하고 있는 모습이다. 코로나19 事態 以後 連休를 除外한 時期의 使用量이 大幅 減少하던 形態에서 벗어나 社會的 距離 두기 段階가 낮아진 好材 속에 使用量이 조금씩 늘어나는 中이다.

가장 높은 上昇勢를 記錄 中인 作品은 넥슨의 사이퍼즈다. 지난 7日부터 '新石器女' 콜라보를 進行한 사이퍼즈는 新規 캐릭터 '숙희' 업데이트와 함께 다양한 이벤트를 進行하고 있으며, 이에 힘입어 前週對比 使用量이 10% 增加해 같은 네오플에서 開發한 '던전앤파이터 모바일'(PC버전)을 밀어내고 17位에 올랐다.

이와 함께 글로벌 e스포츠 리그 '마스터즈'를 進行 中인 라이엇게임즈의 '발로란트'가 봄 맞이 이벤트가 시들해지며, 使用量이 크게 減少한 '메이플스토리'를 제치고, 9位에 올라섰다. 여기에 막바지 봄맞이 이벤트를 進行 中인 엔씨의 '리니지2'와 '아이온'의 使用量이 小幅 上昇했으며, '워크래프트3'의 使用量이 增加하는 等 長壽 게임들이 躍進도 눈에 띄였다.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자료 출처-구글플레이)
구글플레이 賣出 順位(資料 出處-구글플레이)

[國內 모바일 게임 消息] 競爭은 暫時 내려둔 모바일 게임 市場

國內 모바일게임 市場의 境遇 잔잔한 물결만 일뿐 큰 變化는 없는 모습이다. 엔씨의 '리니지W'와 '리니지M' 이른바 리니지 兄弟와 넥슨의 '던전앤파이터 모바일'李 賣出 上位圈 構圖가 如前하고, 그 뒤를 카카오게임즈의 '오딘: 발할라 라이징', '리니지2M'李 뒤를 잇고 있다.

이러한 現象은 지난 週 새롭게 出市된 게임들이 影響을 미치지 못한 것도 한 몫했다. 지난 4月 12日 出市된 아이톡市의 MMORPG(多重接續온라인役割遂行게임) '에곤'의 境遇 賣出 18位에 머물렀으며, 많은 期待를 받은 넷이즈의 '半指의 帝王'은 14日 出市 以後 구글플레이, 앱스토어 兩大 마켓 人氣 1位를 達成한 以後 賣出 100位圈에 位置하는 等 不振을 겪고 있는 中이다.

中位圈의 境遇 컴투스의 '서머너즈워'가 出市 8周年 記念 이벤트의 效果로 구글플레이 賣出 11位에 進入했고, 넷마블의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李 雙檢事’ 업데이트 事前豫約의 期待感에 힘입어 賣出 10位圈에 다시 復舊했다.

일본 iOS 순위(자료 출처-data.ai)
日本 iOS 順位(資料 出處-data.ai)

[海外 모바일 게임 消息] 旣存 人氣作 자리 굳히기 成功한 海外 市場

海外 모바일게임 市場을 살펴보면 旣存 人氣作들의 자리 굳히기 現象이 두드러졌다. 日本의 境遇 사이게임즈의 '우마무스메'(ウマ娘 プリティ?ダ?ビ?)가 iOS 賣出 1位를 維持하는 가운데, 봄 맞이 나들이客이 많아진 好材를 탄 스퀘어에닉스의 '드래곤퀘스트 워크'(ドラゴンクエストウォ?ク)가 2位로 올라섰다.

아울러 '퍼즐앤드래곤', '페이트/ 그랜드 오더', '나이브즈 아웃' 等 旣存 人氣作이 如前히 上位圈을 維持하고 있는 모습. 二重 파이널판타지와 콜라보를 進行 中인 엔픽셀의 '그랑사가'가 賣出 13位에 다시 올랐고, 下位圈에 머무르던 엔씨의 리니지W가 賣出 32位로 上昇한 것은 注目할 만한 部分이었다.

중국 iOS 순위(자료 출처-data.ai)
中國 iOS 順位(資料 出處-data.ai)

中國의 境遇 '미호요'에서 서비스 中인 '元辰'의 人氣가 높다. 지난 4月 初 iOS 賣出 1位를 記錄한 '元辰'은 如前히 賣出 1位를 維持하고 있으며, '王子零요'(王者?耀), '和平精英'(和平精英)李 2~3位를 記錄 中이다. 特히, '王子零요'가 賣出 1位를 2週째 奪還하지 못한 것은 지난 2020年 以後 2年 만이다.

이와 함께 넷이즈의 '夢幻서유'(?幻西游), '陰陽師'(???) 等 長壽 게임들이 賣出 TOP 5를 維持 中이며, 레이팅의 '一念所要'(一念逍?), 넷이즈의 '對話서유'(大?西游) 等의 人氣作들 亦是 順位를 維持했다.

미국 iOS 순위(자료 출처-data.ai)
美國 iOS 順位(資料 出處-data.ai)

美國 市場은 ‘로블록스’, ‘캔디크러시社가’, ‘元辰’의 人氣가 如前한 가운데, 슈퍼셀의 ‘클래시誤클랜’, ‘클래시 로얄’의 賣出이 小幅 上昇했다.

게임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