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하면 月給 준 元祖 P2E 게임 ‘RF 온라인’李 배틀코인 서버로 돌아온 理由

게임하면 月給 준 元祖 P2E 게임 ‘RF 온라인’李 배틀코인 서버로 돌아온 理由

最近 게임 市場에서는 블록체인 技術을 活用한 P2E(Play to Earn) 게임이 話頭다. 게임을 즐기면서 돈도 벌 수 있는 P2E 게임들이 全 世界 게이머들의 마음을 훔치고 있는 모습이다.

이런 가운데 지난 2004年 登場해 SF MMORPG(大規模 多重 接續 役割 遂行 게임)로 한 劃을 그은 ‘RF 온라인’의 움직임이 注目된다. ‘RF 온라인’은 2008年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 中 族長을 對象으로, 한 달에 最大 380萬 원의 支援金을 주는 族長 月給制를 進行한 元祖 P2E 게임이다.

RF 온라인
RF 온라인

그리고 지난해 開發社인 CCR(씨씨알)李 自體 서비스에 突入한 ‘RF 온라인’은 게임을 즐기면 비트코인 等의 假想貨幣를 景品으로 받을 수 있는 배틀코인 서버를 1月 20日 오픈했다. 배틀코인 서버를 통해서는 特定 條件을 達成하면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等의 假想貨幣나 그에 相應하는 것을 景品으로 提供할 計劃이다.

게임을 하면서 돈을 번다는 槪念이 稀薄했던 時節 登場한 援助 P2E 게임 ‘RF 온라인’李 假想貨幣를 景品으로 건 배틀코인 서버를 오픈한 理由는 무엇일까? 씨씨알 윤석호 代表의 이야기를 함께 들어보자.

“저희가 2008年에 처음 族長 月給制를 施行했을 때 달에 380萬 원을 支援한다고 했습니다. 게임 內에서 族長의 役割이 過重하기 때문에 一種의 支援이었고, 當時에는 게임을 하면서 돈을 버는 槪念이 크게 없던 時節이라 좋은 意味로도 그렇지 않은 쪽으로도 큰 關心을 받았습니다.”

2008年 ‘RF 온라인’은 게임 內 벨라토, 코라, 아크레시아 3個 種族을 各各 代表하는 族長을 支援하는 族長 月給制를 마련했다. 當時 族長은 投票를 통해 選出됐으며, 게임 내 運營者 못지않게 重要했다. 族長은 各 種族을 위해 最前線에서 움직였다. 가진 權限만큼 이들의 役割과 스트레스도 相當했기에, 씨씨알은 感謝의 마음을 담아 이벤트 形態로 支援金을 傳하고자 했다고 한다.

게임을 하면서 돈을 번다는 族長 月給制가 알려지면서 게임에 많은 關心이 쏟아졌다. 當時 同時接續子 數値가 相當히 늘었고, 新規 加入 會員 數도 120%의 增加勢를 보였다. 最近 P2E 게임이 보여주고 있는 어마어마한 마케팅 效果가 이미 이때부터 證明된 셈이다.

勿論 게임을 하면 現金을 받을 수 있다는 것에 否定的 視線이 많았고, 關聯 機關의 制裁도 있었다. 이에 2달假量 이벤트 景品 形式으로 進行한 뒤 나중에는 支給 金額을 줄이거나 다른 이벤트로 進行했고, 結局 族長 月給制는 廢止 水準을 밟게 됐다.

배틀코인 서버
배틀코인 서버

“이番 배틀코인 서버는 글로벌 퍼블리셔들과 함께 뜻을 모아서 準備한 것입니다. 景品이 코인이라 支給에 問題가 생기면 現行法에 맞춰서 이에 相應하는 形態로 이벤트 商品을 支給할 것입니다.”

지난해 씨씨알의 自體 서비스로 轉換한 ‘RF 온라인’은 이番에 배틀코인 서버를 통해 많은 利用者의 關心을 끌 計劃이다. 實際로 배틀코인 서버에 對한 利用者들의 關心도 相當히 높다고 한다.

배틀코인 서버는 글로벌 34個國의 서비스社가 協業하여 運營하는 글로벌 統合 서버다. 各 서비스 地域마다 서버가 準備돼 總 18個 서버가 運營된다. 배틀코인 서버에서는 各種 미션을 遂行하고, 미션 遂行 後 받은 배틀코인에 따라 비트코인과 같은 景品을 받을 수 있다.

景品 支給은 現地의 法을 따를 計劃이며, 코인 支給에 問題가 있다면 그에 相應하는 景品 等을 提供할 計劃이다. 1回性 이벤트다. 2020年 이벤트 景品으로 車輛인 ‘GV80’을 마련해 支給했던 것이 비트코인으로 代替된 것이라 보면 된다.

“이番 배틀코인 서버는 많은 利用者의 關心을 끄는 것도 目的이지만, 씨씨알이 計劃 中인 P2E와 NFT 게임 尖兵 役割도 遂行할 것입니다.”

尹 代表는 NFT 技術을 活用한 P2E 게임에 關心이 많았다고 한다. 3~4年 前부터 關心이 있었고, 最近 CCR과 契約해 레티아드가 선보인 ‘포트리스 아레나’의 NFT의 發行을 옆에서 지켜봤다. 또 內部的으로 NFT 게임을 위해 別途의 테스트를 進行해 봤다고 밝혔다.

尹 代表는 블록체인을 活用한 P2E나 NFT 게임이 自社의 게임과도 잘 어울린다고 判斷했다. ‘RF 온라인’에는 武器 等의 强化를 위한 材料를 採鑛을 통해서 얻는 시스템이 準備돼있어, 該當 아이템의 토큰化가 可能하다. ‘RF 온라인’의 블록체인 게임化는 이미 많은 퍼블리셔들이 關心을 보이는 部分이라고 한다.

또 開發 中인 新作이자 代表 IP(知識 財産)인 ‘포트리스M’의 境遇 大田 게임으로, 게임에 登場하는 탱크를 NFT和解 게이머들이 對決을 펼치고 NFT를 育成하고 서로 뺐고 빼앗는 形態의 게임으로 具現할 수 있으리라 보고 있다. 여기에 準備 中인 新作도 NFT 技術을 얼마든지 더할 수 있다.

勿論 國內에서는 當場 P2E나 NFT 게임의 서비스가 不可能하기 때문에, 앞으로의 市場 움직임을 注意 깊게 지켜볼 豫定이다. 또 블록체인을 活用한 게임의 境遇 코인의 經濟 시스템 等이 따라오기 마련인데, 씨씨알은 經濟的인 部分보다는 게임의 재미에 集中할 計劃이다.

씨씨알 윤석호 대표
씨씨알 윤석호 代表

“P2E나 NFT 게임의 核心은 아이템의 主權이 게이머에게 갈 수 있다는 것에 核心이 있다고 봅니다. 이를 통해 게이머들이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을 開發하는 것이 게임社의 役割이라고 생각합니다. 게임的인 企劃으로 재미를 드릴 수 있는 會社가 될 수 있도록 努力하겠습니다.”

게임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