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주의 게임消息] 年初 게임 市場을 뒤집어 놓은 ‘옷 벗기기 게임’의 波紋

[한주의 게임消息] 年初 게임 市場을 뒤집어 놓은 ‘옷 벗기기 게임’의 波紋

2022年 壬寅年 새해를 맞은 國內 게임 市場은 年初부터 싱가포르에서 건너온 게임의 煽情性 論難으로 뜨겁게 달아올랐다.

그 이슈의 게임은 싱가포르 開發社 '팔콘 글로벌'李 出市한 '와이푸'였다. 가위바위보를 進行해 女性 캐릭터의 옷을 벗기는 콘텐츠가 導入된 이 게임은 煽情的인 內容을 담고 있음에도 15歲 等級으로 서비스되어 구글 人氣 게임 1位까지 進入해 큰 論難에 휩싸였다.

와이푸 이미지
와이푸 이미지

이에 對한 輿論이 떠들썩해지자 게임物管理委員會(以下 게임委)가 遑急히 구글에 連絡해 구글스토어에서 該當 게임을 退出했지만, 自體等級分類 制度의 虛點에 對한 批判이 이어지는 中이다.

海外 市場을 살펴보면 미호요에서 서비스 中인 ‘元辰’李 新規 업데이트를 앞세워 日本, 美國 iOS 賣出 1位를 차지한 것은 勿論, 中國과 韓國에서도 賣出 上位圈에 올라 글로벌 烈風을 다시 일으킨 모습이다.

아울러 月刊 報告書가 公開된 PC房 市場의 境遇 社會的 距離 두기 强化措置로 全般的인 使用量이 減少했으나, 넥슨의 ‘피파온라인4’, 엔씨의 ‘리니지’의 使用量이 上昇한 것으로 나타났다.

12월 월간 PC방 순위(자료 출처-게임트릭스)
12月 月刊 PC房 順位(資料 出處-게임트릭스)

[PC 온라인게임 消息] 社會的 距離 두기 克服한 ‘피파온라인4’

게임트릭스에서 公開한 ‘12月 月刊 PC房 順位’를 살펴보면, 12月 한 달間 全般的인 PC房 使用量이 크게 줄어들었다.

不動의 1位를 차지하고 있는 라이엇게임즈의 ‘리그오브레전드’를 筆頭로 相當數 게임의 使用量이 10% 以上 減少했으며, 한때 使用量 2位를 차지했던 블리자드의 ‘디아블로2: 레저렉션’은 無慮 52% 減少해 PC房 順位 7位까지 下落했다.

使用量 增加를 記錄한 게임도 있었다. 넥슨의 ‘피파온라인4’의 境遇 積極的인 年末 시즌 이벤트와 新規 콘텐츠를 大擧 公開한 쇼케이스에 힘입어 使用量이 增加해 前달對比 18.41%에 達하는 使用量 增加勢를 記錄. 順位 亦是 2階段 오른 3位에 올랐다.

아울러 新規 콘텐츠 업데이트와 이벤트를 進行한 엔씨의 리니지 亦是 使用量이 小幅 增加해 順位를 3階段 끌어올렸다.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자료 출처-구글플레이)
구글플레이 賣出 順位(資料 出處-구글플레이)

[國內 모바일게임 消息] 年初부터 煽情性 論難 일으킨 구글의 人氣 게임

國內 모바일게임 市場은 年初부터 煽情性 論難으로 紅疫을 치렀다. 지난해 12月 末 出市된 '팔콘 글로벌'李 出市한 '와이푸'는 過去 日本에서 流行한 ‘野球卷’과 類似한 가위바위보를 통한 캐릭터의 옷을 벗기는 콘텐츠를 앞세워 12月 30日부터 1月 3日까지 구글플레이 人氣 게임 順位 1位에 올랐다. 問題는 이 게임이 煽情的인 콘텐츠를 지니고 있음에도 15歲 等級으로 서비스됐다는 것.

多數의 言論에서 이를 報道하며, 論難에 휩싸이자 게임委는 구글 側에 連絡하여 該當 게임을 國內 스토어에서 撤收시켰다. 하지만 이 게임이 구글이 擔當하는 自律 審議制를 거쳐 15歲로 登錄됐다는 事實과 이를 모니터해야 할 게임委가 제대로 對應하지 못했다는 論難은 如前히 일어나고 있다.

特히, 韓國게임學會는 이番 事態에 對한 게임위의 無能과 官僚主義, 그리고 구글의 無責任함을 指彈하고 나섰으며, 業界 亦是 구글의 自律 審議制에 對한 細部 基準을 公開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中이다.

원신 업데이트(자료 출처-원신 홈페이지)
元辰 업데이트(資料 出處-元辰 홈페이지)

[海外 모바일게임 消息] 如前한 글로벌 破壞力 보여준 元辰

海外 모바일게임 市場에서는 斷然 미호요에서 서비스 中인 ‘元辰’의 人氣가 눈에 띈다. 지난 1月 5日 2.4 버전 업데이트 ‘화려히 繡놓인 幼年’을 통해 新規 캐릭터 2種과 새로운 地域 및 大規模 이벤트를 進行한 ‘元辰’은 日本, 美國 iOS 賣出 1位, 中國 3位, 韓國 구글플레이 賣出 5位에 오르는 突風을 일으켰다.

일본 iOS 매출 순위(자료 출처-앱애니)
日本 iOS 賣出 順位(資料 出處-앱애니)

國家別 狀況을 살펴보면 日本의 境遇 2015年 出市된 레벨5의 ‘妖怪워치: 푸니푸니’(妖怪ウォッチ ぷにぷに)가 iOS 賣出 9位에 올랐고, 겅호의 퍼즐앤드래곤이 다시 8位에 오르는 等 過去 人氣作들의 上昇勢가 이어진 모습이다.

중국 iOS 매출 순위(자료 출처-앱애니)
中國 iOS 賣出 順位(資料 出處-앱애니)

中國의 境遇 ‘元辰’의 iOS 賣出 3位 進入으로 ‘夢幻서유’(?幻西游), ‘나루토 모바일’(火影忍者) 等의 게임이 한 段階 밀려났으며, ‘페이트/그랜드 오더’의 順位가 크게 높아진 것이 눈에 띈다.

미국 iOS 매출 순위(자료 출처-앱애니)
美國 iOS 賣出 順位(資料 出處-앱애니)

美國은 ‘로블록스’, ‘캔디크러시社가’가 如前히 强勢인 가운데, 슈퍼셀의 ‘클래시 로얄’이 다시 賣出 4位에 復歸했으며, ‘포켓몬 GO’, ‘祕密의 庭園’ 等 旣存 人氣作들의 賣出이 다시 上昇勢로 돌아섰다.

게임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