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이드] 以前까지 리니지의 常識을 버려라! '리니지W'

[가이드] 以前까지 리니지의 常識을 버려라! '리니지W'

出市 一週日이 지난 엔씨소프트의 野心作 '리니지W'가 國內 게임 市場을 뒤흔들고 있다. 지난 4日 出市된 '리니지W'는 구글플레이 賣出 4位로 데뷔한 以後 곧바로 兩大 마켓 賣出 1位를 記錄하며 그 名聲을 立證했고, 臺灣 賣出 1位를 達成하는 等 글로벌 市場에서도 莫强한 影響力을 이어가는 中이다.

리니지W 변신카드
리니지W 變身카드

리니지의 集大成이라 불리는 '리니지W'는 特有의 蘭도 높은 레벨업 시스템과 細密하게 이뤄진 裝備 시스템 等 리니지의 特性을 그대로 지니고 있으면서도 原作과 差別化된 要素가 登場하는 等의 變化가 이뤄진 것이 特徵이다.

特히, 事實上 無課金으로 게임을 進行하기 어려웠던 리니지와는 달리 '리니지W'는 그나마 조금의 숨筒을 트일 수 있는 다양한 方法이 存在하는 것이 事實. 그렇다면 '리니지W'의 初盤 成長을 도와주는 方法은 무엇이 있을지 紹介해 보겠다.

초반 요정은 덱스에 올인!
初盤 妖精은 덱스에 올인!

- 過去의 方法은 잊어라, 近接도 無課金에게 좋은 選擇이다

리니지 草飯部에서 가장 選好되는 클래스는 料亭이다. 遠距離에서 먼저 몬스터를 攻擊하여 물藥을 아낄 수 있다는 長點과 은화살을 통해 言데드에게 追加 대미지를 주는 等 여러 利點이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리니지의 後續作인 '리니지W'에도 첫 캐릭터로 妖精을 選擇하는 利用者가 많으며, 實際로 마을과 사냥터마다 妖精이 캐릭터가 가득할 程度로 타 클래스보다 壓倒的인 數를 자랑한다.

하지만 '리니지W'는 妖精은 原作만큼 타 클래스를 壓倒하는 效率을 보여주기 어려운 構造로 되어 있다. 가장 큰 理由는 던전 中心의 사냥터와 變身카드의 制限 때문이다.

활을 지원하는 변신카드는 생각보다 적다
활을 支援하는 變身카드는 생각보다 적다

'리니지W'의 사냥터는 크게 필드와 던전으로 나뉘어 있다. 필드의 境遇 몬스터의 리젠(再召喚) 速度가 느려 效率的인 사냥이 힘들고, 20레벨 以後 訪問하는 本섬의 필드 몬스터의 대미지와 體力이 높아 어지간한 裝備가 아니고는 버는 돈보다 나가는 돈이 많아 無課金 利用者는 ‘말하는 섬’을 꾸준히 訪問할 수밖에 없다.

이때 몬스터의 리젠 速度가 빠르고, 效率이 좋은 던전_ 자주 訪問하게 되는데, 맵이 좁고, 몬스터가 바로 옆에서 生成되는 만큼 遠距離에서 먼저 攻擊하는 妖精의 長點을 살리기 어렵다. 어지간한 裝備가 아니고서는 妖精의 던전 사냥이 어려웠던 리니지의 中盤部 콘텐츠가 初盤부터 펼쳐지는 셈이다.

變身카드의 制限도 게임 初盤 妖精 育成을 힘들게 하는 要素다. 變身카드는 뽑기, 몬스터 도감 完成 等으로 獲得할 수 있는데, 大部分 變身카드가 近接, 魔法 形態로 이뤄져 있고, 활을 利用하는 變身은 가뭄에 콩 나듯이 登場한다.

때문에 ‘11年 카드 뽑기’ 等을 使用해도 활을 使用하는 變身카드가 없는 境遇가 相當數라 高級 等級 以上의 變身을 얻어도 使用하지 못하는 狀況이 자주 發生한다.

무게를 줄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무게를 줄이는 것은 매우 重要하다

여기에 아이템 무게를 늘려주는 ‘CON’ 스탯度 다른 클래스보다 낮아 自動사냥에 必須的인 물藥을 많이 들고 갈 수 없고, 화살이 없어짐과 同時에 言데드 追加 대미지를 주는 은화살도 없어지는 等 妖精은 게임 初盤 좋은 職業이라 하기 어렵다.

더욱이 '리니지W'는 같은 計定 內 變身/魔法 人形은 共有되기 때문에 妖精으로 플레이하다 效率이 좋은 近接 ‘變身카드’를 얻으면 近接 캐릭터를 生成하여 아덴 벌이에 나서는 것도 좋은 方法이라 할 수 있다.

월드맵에 각 지역 퀘스트가 뜬다
월드맵에 各 地域 퀘스트가 뜬다

- 地域 퀘스트는 日記 같이 每日每日 챙기자

'리니지W'의 레벨업은 相當히 어렵다. 無課金 利用者라면 普通 높은 몬스터들의 體力과 攻擊力 德에 사냥이 漸次 힘들어져 25레벨 中盤부터 限界가 오게 된다. 이때 必要한 것이 바로 揭示板을 통한 一日 퀘스트와 地域 퀘스트다.

먼저 每日 更新되는 揭示板 퀘스트는 마을 揭示板에서 얻을 수 있으며, 文章과 함께 經驗値를 提供하여 初盤 레벨업에 相當히 도움이 된다. 아울러 월드맵의 文章으로 確認할 수 있는 地域 퀘스트는 自動移動이 提供되는 揭示板 퀘스트와 달리 該當 地域으로 直接 移動해야 하기에 多少 不便하지만, 經驗値를 提供하기 때문에 반드시 챙겨야 하는 콘텐츠 中 하나다.

지역 퀘스트는 꼭 진행하자
地域 퀘스트는 꼭 進行하자

한 가지 方法은 굳지 指導에 標示된 地域까지 가지 않아도 近處에 房門만 해도 該當 퀘스트 몬스터가 登場한다는 것으로, 揭示板 퀘스트를 自動으로 먼저 進行하고, 그다음 近處 地域 퀘스트를 進行하는 것이 좋은 方法이라 할 수 있다.

PK가 번번히 일어나는 밀밭
PK가 번번히 일어나는 밀밭

- 몬스터가 3마리 以上 있는 사냥터는 避해라

'리니지W'의 플레이 時間 大部分은 自動사냥으로 進行된다. 홈페이지에 訪問하면 레벨別로 사냥터가 紹介되어 있기는 하지만, 막상 그곳에서 사냥하다 보면 빠르게 줄어드는 물藥 값을 堪當하지 못해 허덕이는 境遇를 자주 確認할 수 있을 것이다.

實際로 30레벨 以後 訪問할 수 있는 ‘夢幻의 섬’은 高級 等級 以上의 6星 武器+4星 魴魚灸 세트 以下의 裝備를 가진 利用者는 몬스터에게 캐릭터가 사냥당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을 程度다.

이런 사냥터는 피하자
이런 사냥터는 避하자

이에 어느 곳에서 사냥해야 하는지 苦悶하는 境遇가 많은데, 이를 簡單하게 診斷하는 方法이 있다. 바로 自動사냥을 進行하는 것을 暫時 지켜본 뒤 持續해서 戰鬪가 몬스터 3마리 以上과 벌어지는 곳을 避해야 한다는 것이다.

'리니지W'는 시스템은 財貨를 持續해서 消耗하는 方式으로 構成되어 있다. 效率的인 自動사냥을 위해서는 草綠 물藥, 勇氣 물藥을 비롯한 飮食 等을 繼續 使用해야 하며, 물藥이 떨어지는 것은 곧 죽음을 의미한다. 이 때문에 接近하는 몬스터가 많아 물藥이 빠르게 消盡되는 곳보다 最大限 물藥을 使用하지 않으면서 經驗치는 200~400을 維持하는 곳이 自動사냥에 最適化된 곳이라 할 수 있다.

텔레포트는 택시와 같다. 어지간하면 걷자
텔레포트는 택시와 같다. 어지간하면 걷자

더욱이 퀘스트 以外에는 自動移動이 存在하지 않고, 텔레포트 한 番에 6~8千 아덴이 消耗되는 만큼, 最大限 한 곳에서 오래 사냥하는 것이 長期的으로 볼 때 더 效率的인 플레이이기도 하다.

인첸트는 빠르게 진행하자
인첸트는 빠르게 進行하자

- 裝備 强化는 綠템부터! 消耗品을 아끼지 말자

리니지를 플레이하는 이들은 本能的으로 强化의 두려움을 지니고 있다. 危險 區間에서 强化했다가 "强烈한 빛을 내며" 裝備가 사라지기도 하고, 功을 들여 모은 製作 材料가 한 番에 날아간 經驗이 많은 것이 그 理由다.

더욱이 '리니지W'는 武器/裝備 强化 注文書가 相當히 드물게 登場하기 때문에 裝備 强化를 미루는 이들도 많은 것이 事實. 하지만 數値 1에 따라 戰鬪의 效率이 極度로 갈리는 '리니지W'의 시스템上 裝備 講和를 하지 않으면 게임의 進行이 相當히 느려질 수밖에 없다.

강화 주문서는 기본 세트를 맞출떄까지 아끼지 말자
强化 注文書는 基本 세트를 맞출떄까지 아끼지 말자

이 때문에 高級 等級 裝備부터 强化를 進行하여 6星 武器 + 4星 魴魚灸 세트를 빠르게 맞추는 것이 오히려 戰鬪의 效率을 높여주고 게임의 進行을 도와주는 結果로 이어진다.

特히, 레벨이 캐릭터 能力値에 큰 影響을 미치는 '리니지W'의 特性上 裝備가 좋지 않아도, 레벨만 받쳐준다면 사냥터에서 오래 生存할 수 있다. 이에 아덴의 獲得과 上位 等級 裝備 製作을 위한 材料 需給을 위해서는 그때그때 있는 消耗品과 注文書를 消盡하여 能力値를 强化하는 데 焦點을 맞추어 게임을 進行하는 것이 오히려 수월하게 게임을 플레이하는 길이라 할 수 있다.

게임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