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꿀딴지곰 겜德硏究所] 그女가 拉致됐다, 救하러 가자! 8~90年代 拉致女 救出 게임들!

[꿀딴지곰 겜德硏究所] 그女가 拉致됐다, 救하러 가자! 8~90年代 拉致女 救出 게임들!

(該當 技士는 지난 2021年 2月 10日 네이버 포스트 게임東亞 꿀딴지곰 겜德硏究所를 통해서 먼저 紹介된 記事입니다.)

安寧하세요! [꿀딴지곰 겜德 硏究所]를 運營하고 있는 조記者입니다. 이番에도 知識人에서 古典게임 專門 答辯家로 活動하고 계신 꿀딴지곰님을 모셨습니다. 이番 時間에는 8~90年代에 拉致될 수 밖에 없었던 게임 속 女性 캐릭터들에 對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映畫에서, 게임에서 그女가 잡혀갔다!]

조記者 : 安寧하세요 敎授님. 오늘은 또 時代相을 反映한 포스팅이 되겠군요. 事實 저희가 80年代~2000年代 게임을 主題로 하는 狀況에서 이같은 포스팅은 不可避한 側面이 없지 않아 보이는데요.

꿀딴지곰 : 네 그렇습니다. 80年代~2000年代의 콘텐츠를 貫通하는 흐름 中 하나는 바로, 剛한 男性이 女性을 救出하러 간다! 는 것이었습니다.

그 女性이 一國의 公主든, 아니면 父母님이든, 女子親舊든, 여튼 始作과 同時에 惡黨들에게 끌려가고.. 거기에 발끈한 勇士 格의 男子 캐릭터가 惡黨들을 두드려 패는 方式이죠. 그 時節에는 그게 자연스러웠고 또 當然한듯이 熱心히 게임을 플레이해서 求하러 갔습니다.

조記者 : 생각해보면 映畫도 그런 映畫가 많았죠. 只今 立場에서는 '왜 女性이 弱者냐' 하고 발끈하실 분들도 계시겠습니다만.. 過去의 認識이었으니 너무 不便해하진 말아주셨으면 하고요.

꿀딴지곰 : 네 그렇죠. 그 時節은 그게 當然한 듯한 時節이었으니까요. 그래서 오늘은, 레트로 게임 中에서 女性 救出作戰을 벌이는 게임들을 爲主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레트로 美女 救出作戰! 게임들을 찾아보자!]

꿀딴지곰 : 그러면 바로 本論으로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美女 救出 作戰의 代表的인 게임, 兆記者님은 생각나는 게임이 있나요?

조記者 : 흠.. 저도 뭐 여러가지 게임이 떠오르는데요,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게임은 '파이널 파이트'나 '카라데카'인 것 같아요. ㅎㅎ

꿀딴지곰 : 吳 저와 첫 생각이 一致하는군요. 저는 이 포스팅 생각하면서 無條件 처음엔 캡콤의 '파이널 파이트' 가 나와야한다 싶었습니다. '파이널 파이트'가 典型的인 西歐式 美女를 救出하는 게임이죠. 駭擧 市場의 딸이 拉致되고, 救出하러 가는 것이죠.

(벨트 스크롤 액션 게임에 획기적인 발전을 불러온 게임 '파이널 파이트')
(벨트 스크롤 액션 게임에 劃期的인 發展을 불러온 게임 '파이널 파이트')

(그리고 자신의 딸이 납치되자 분노한 시장 해거)
(그리고 自身의 딸이 拉致되자 憤怒한 市場 駭擧)

꿀딴지곰 : '파이널 파이트'의 背景이 되는 메트로 시티는 犯罪都市로, 매드 기어라는 갱團이 都市를 掌握하고 있다는 設定입니다. 그런데 새로 市場으로 赴任한 마이크 駭擧가 公權力을 動員해 이 매드 기어를 剔抉하려 하고, 매드 기어의 보스 別거가 해거의 氣를 꺾기 위해 해거의 딸 제시카를 拉致한다는 內容이죠.

조記者 : 結局 正義의 使徒들이 이 제시카를 救出하러 가게 되는 것이군요. :)

(딸이 잡혀있는 모습. 첫 판 보스 댐드의 웃음소리가 들리는 듯 하다)
(딸이 잡혀있는 모습. 첫 版 보스 댐드의 웃음소리가 들리는 듯 하다)

꿀딴지곰 : 이러한 스토리 外에도 '파이널파이트'는 彗星처럼 娛樂室에 登場해 空前의 히트를 친 人氣 게임입니다. 그야말로 娛樂室에 革新을 가져다 줬다고 할 程度로 큰 影響力을 行使한 게임이죠.

鮮明한 그래픽, 와리가리라고 하는 꼼수, 잘하면 얼마든지 끝을 깰 수 있는 適當한 難易度, 打擊感, 액션性 等 뭐 하나 빠질 것이 없는 게임입니다. 個人的으로 너무 너무 좋아하는 게임이기도 하구요.

조記者 : 저는 이 게임이 宇宙 名作 '스트리트 파이터2'에도 큰 影響을 준 게임이라는 點이 와닿습니다. 打擊感, 세련된 그래픽 等 이 게임을 보고 캡콤 開發陣들이 '스트리트 파이터1'을 어떻게 발전시켜야할지 令監이 떠올랐다는 얘길 들은 적 있습니다.

(일본판 (좌)와 검열때문에 붉은색 드레스를 입고 출시된 북미판 (우))
(日本版 (左)와 檢閱때문에 붉은色 드레스를 입고 出市된 北美판 (郵))

조記者 : 게임性 外에 보면, 일판과 北美판 關聯으로 이슈가 되기도 했었죠.

이 拉致당한 金髮 美女 제시카가 檢閱 때문에 服裝이 바뀌기도 했고, 또 女性 캐릭터로 企劃됐다가 北美 出市가 不可能해지자 게이로 컨셉을 바꾼 '포이즌' 等 숱한 話題가 있었던 게임이기도 하고요.

꿀딴지곰 : 그렇습니다. 뭐.. 제시카는 엔딩에서 無事히 救出되는데요, 여기에도 若干의 스토리가 進行되는 모습입니다.

(파이널 파이트 엔딩. 코디를 불러세우고 뽀뽀하는 제시카)
(파이널 파이트 엔딩. 코디를 불러세우고 뽀뽀하는 제시카)

꿀딴지곰 : 마지막판 보스를 해치우고 나면 無事히 그女를 救出할 수 있는데요, 그女는 結局 '코디'의 戀人이 됩니다. 엔딩에서는 발 밖에 나오지 않지만.. 그女가 코디에게 키스한다는 것을 暗示하는 內容이 나오죠.

그리고.. 以後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 等에서도 코디와 제시카가 같이 어울리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두 캐릭터 너무 잘 어울리고, 이런 까메오 出演 너무 좋습니다. ^^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 배경으로 등장했던 코디와 제시카)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 背景으로 登場했던 코디와 제시카)

꿀딴지곰 : 自我 그러면 두 番째 美女 救出作戰 게임! 紹介할 게임은 兆記者님이 言及하셨던, '카라데카' 입니다. 過去 애플類 PC를 즐기셨던 분들에게는 到底히 잊지 못할 게임일 겁니다.

조記者 : 카라데카!! 어린 時節, '페르시아의 王子' 같은 그 부드러운 움직임을 잊을 수가 없습니다 ^^

(갇힌 그녀를 구출하라)
(갇힌 그女를 救出하라)

꿀딴지곰 : '카라데카'는 國內에서 애플이나 IBM PC를 使用하신 분들, 그리고 패미콤이나 게임보이를 즐기셨던 분들 中에서 액션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番쯤 經驗해봤음직한 게임입니다.

가라데를 익힌 主人公 '카라테카'가 拉致된 約婚者 마리코 公主를 되찾기 위해 惡意 拳法가 아쿠魔와 싸우는 스토리죠. 게임 내내 宏壯히 많은 라이벌 格 敵들을 만나고, 또 禿수리가 나와서 妨害하는 等 쉽지만은 않았던 게임이었습니다.

(슬퍼하는 그녀와 부하들을 보내는 아쿠마)
(슬퍼하는 그女와 部下들을 보내는 아쿠마)

조記者 : 宏壯히 簡單한 造作을 가진 게임이었지만, 나름대로 大田의 정수가 녹아있던 게임이었습니다. 奧妙한 法則 같은 것들도 있었고요..

또 姿勢를 안잡고 달려가다가 敵에게 맞으면 한 放에 죽는다거나, 禿수리 날아오는 타이밍을 맞춰야 한다거나.. 操心해야할 點이 많았죠.

꿀딴지곰 : 그렇습니다. 攻擊 自體는 上中下團 킥, 그리고 주먹 程度였죠. 中斷 킥이 距離가 멀기 때문에 멀리서 距離를 벌리고 牽制하듯이 툭툭 차다가, 가까워지면 오히려 다가가서 주먹 攻擊! 타이밍이 宏壯히 重要했구요, 個人的으로 애플 用意 育成 氣合소리가 印象的이었습니다.

한땀 한땀 緊張感있게 敵과 겨루면서 大田格鬪 게임 같은 느낌을 받은, 몇 안되는 家庭用 애플 게임이었죠.

(엔딩. 모든 적을 물리치고 그녀를 구출하자)
(엔딩. 모든 敵을 물리치고 그女를 救出하자)

꿀딴지곰 : 迂餘曲折 끝에 모든 敵을 해치우고, 달려가면 그女를 救出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亦是나 키스와 抱擁... 한 쪽 다리를 들고 있는 典型的인 레트로 포즈.. 라고 할까요. 하하

그리고 이 '카라데카'의 마지막 숨겨진 要素는 바로, 그女가 最强 캐릭터라는 點이겠죠. 萬若 마지막 보스를 해치운 뒤 그女에게 달려가지 않고 다른 敵들처럼 攻擊 姿勢를 取한다면! 그女에게 한 放에 죽고 맙니다. (-_);;

(달려가지 않았다가 발차기 한 방에 죽어버린 주인공. 라스트 보스도 그녀 만큼 공격력이 세진 않았다..;;)
(달려가지 않았다가 발차기 한 放에 죽어버린 主人公. 라스트 보스도 그女 만큼 攻擊力이 세진 않았다..;;)

꿀딴지곰 : 餘談이지만, 이 '카라데카'는 比較的 最近 리메이크가 된 바 있습니다. 恰似 디즈니 애니메이션 '뮬란'을 보는 듯한 形態로 리메이크가 되어 스팀에 發賣가 되었었으니, 關心있으신 분들은 찾아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카라데카 리메이크. 과거 공주와는 이미지가 좀 다르긴 하지만...)
(카라데카 리메이크. 過去 公主와는 이미지가 좀 다르긴 하지만...)

꿀딴지곰 : 自我~ 그러면 다음 게임을 살펴보겠습니다. 이番에 紹介해드릴 게임은, 웬만하면 아실 겁니다. 바로 '더블드래곤' 입니다. 아랫배를 묵직하게 때리는 듯한 打擊陰, 娛樂室 벨트스크롤 名作 系譜에서 빠질 수 없는 게임이죠. 여기에도 拉致되는 그女가 있습니다.

조記者 : 더블드래곤! '熱血 쿠니吳'와 함께 테크노스 저팬의 代表作 아니겠습니까

(과거 오락실에서 이 이미지를 보고 팬티를 갈아입은 사람들이 꽤 될 것이다)
(過去 娛樂室에서 이 이미지를 보고 팬티를 갈아입은 사람들이 꽤 될 것이다)

꿀딴지곰 : '雙絶卷' 道場을 運營하는 靑年 '빌리 리'의 戀人인 '마리안'李 拉致되고 맙니다. 拉致한 集團은 暴力組織 '블랙 워리어즈'.

이 暴力組織을 박살내버리기 爲해, '빌리 리' 와 그의 雙둥이 兄인 '지미 리'가 나서게 됩니다. 타이틀의 '더블 드래곤'은 主人公 리 兄弟를 가리키는 말이기도 하죠. 게임 出市 時期는 1987年.. 當代 最高의 액션 俳優였던 이소룡의 影響을 大擧 받은 게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세게 얻어맞고 납치되어 가는 마리안... ㅠ_ㅠ)
(세게 얻어맞고 拉致되어 가는 마리안... ㅠ_ㅠ)

(이 연출은 패미콤 버전에서도 그대로 구현되었다)
(이 演出은 패미콤 버전에서도 그대로 具現되었다)

꿀딴지곰 : 1987年에 彗星처럼 登場해 娛樂室을 平定한 最高의 액션 게임 더블드래곤! '아보보'라는 傑出한 라이벌 캐릭터도 만들어내고 백너클이라는 便法 꼼수도 만들어낸 게임이죠. 特有의 緊張感 넘치는 雰圍氣와 敵의 머리를 잡고 무릎으로 퍽퍽퍽! 右웩~ 하고 斷髮魔의 悲鳴과 함께 사라지는 敵들까지. 뭐 하나 不足함이 없는 大作이었죠.

조記者 : 難易度가 높지 않아 國民 원코인 게임이라고 불리던 게임 아니겠습니까. 대머리에다 덩치까지 큰 雅步보는 以後에도 테크노스 저팬 게임에 한 番씩 登場했던 걸로. ㅎㅎ

무엇보다 始作과 同時에 퍽 하고 女性을 때리고 어깨에 얹어가는 모습은 衝擊이었습니다. 甚至於 라스트 보스까지 가면 壁에 묶여서 매달려 있죠;;

(라스트 스테이지, 벽에 묶여있는 마리안)
(라스트 스테이지, 壁에 묶여있는 마리안)

꿀딴지곰 : 正말 재미난 點은 萬若 이 게임이 2引用으로 끝까지 클리어할 境遇, 마리안을 놓고 1P 플레이어와 2P 플레이어가 박터지게 싸워야 했다는 點입니다.

동생 '빌리 리'의 女子親舊인데 왜 兄이 동생 女親을 차지하려고 싸우는지 ㅋㅋ 끝까지 막장 展開가 아닐 수 없습니다.

(갑자기 그녀를 두고 싸움을 시작하게 된 형제들)
(갑자기 그女를 두고 싸움을 始作하게 된 兄弟들)

조記者 : ㅎㅎ 게임的 要素겠지만 眞짜 말이 안되죠. 甚至於 兄이 이겨도 마리안이 내려와서 뽀뽀를 해주는 이 막장 設定이란.. 어렸을 때는 마냥 좋다고 싸우고 그랬지만 커서 世界觀이나 스토리를 읽어보고 와 장난 아니네. 그런 느낌이 들었습니다. ^^

强한자가 美女를 차지한다고 하지만.. 이건 아니죠. 하하하...;;

(포옹과 키스를 더한 그녀. 저 작위적인 팬티 연출은 좀.. ㅡㅡ;)
(抱擁과 키스를 더한 그女. 저 作爲的인 팬티 演出은 좀.. ㅡㅡ;)

꿀딴지곰 : 自我 다음 게임으로 넘어가겠습니다. 다음에 紹介할 게임은, 아주 有名한 게임 中 하나입니다. 바로 캡콤의 몬스터 屠戮 게임, '마계촌' 입니다.

조記者 : 아하~ 왜 안나오나 했습니다. 鐵甲을 입은 技士가 無制限으로 쏠 수 있는 武器를 들고 '마계촌'을 焦土化시키는 게임! 불쌍한 몬스터들은 이 記事의 無制限 槍이나 칼, 會불을 온 몸으로 받은 끝에 처절히 부서져야 했던 것이죠.

勇士에겐 不屈의 挑戰棋 겠지만 妖怪나 惡魔들 立場에선 世紀의 大 虐殺者로 인한 滅亡期에 가까울 듯요.

(기분 나쁜 묘지에서 시작하는 게임. 이때부터 심상치 않았다)
(氣分 나쁜 墓地에서 始作하는 게임. 이때부터 尋常치 않았다)

꿀딴지곰 : 1985年에 캡콤에서 出市한 '마계촌'은 惡魔와 鬼神, 妖怪 等이 總 出動하는 等 當時에는 매우 破格的인 設定으로 人氣를 모았던 게임입니다. 記事이자 主人公인 '아서'가 公主가 마물에게 拉致당하자 그女를 救出하러 가는 스토리죠. 나름대로 80年代 90年代의 典型的인, 公州 救出作戰 게임입니다.

(묘지에서 팬티만 입고 있던 주인공 아서와, 그 상태에서 공주를 납치해간 악마..)
(墓地에서 팬티만 입고 있던 主人公 아서와, 그 狀態에서 公主를 拉致해간 惡魔..)

조記者 : 음.. 오프닝을 仔細히 본 적은 없었는데.. 왜 아서가 팬티만 입고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그런 아서 옆에 다소곳이 앉아있는 公主.. 甚至於 그女는 아서 앞에서 拉致되어 버리고 마는군요;;

꿀딴지곰 : 그.. 그렇죠. 事實 이 게임도 예전에는 호러 게임으로 分類할만했다고 생각합니다. 只今 보면 適當히 귀여운 그래픽이지만. 무덤 속에서 솟아 올라오는 屍體라든가(좀비), 눈이 빨간 까마귀, 외눈박이 도깨비, 박쥐 같은 날개를 달고 全身이 온통 붉은色의 惡魔인 '레드아리마' 等等 恐怖 장르에 흔히 나올법한 敵들이 제법 登場하거든요.

그러한 惡魔들을 하나 하나 屠戮내면서 가다보면 드디어 라스트 스테이지에서 拉致된 公主를 만나게 됩니다.

(오른쪽 뒤에서 기사가 이기기만을 바라고 있는 그녀)
(오른쪽 뒤에서 記事가 이기기만을 바라고 있는 그女)

꿀딴지곰 : 그리고 엔딩에서 主人公 아서를 向해 하트를 내뿜는 公主가 있습니다. 亦是나 오프닝에서의 그 썸타는 듯한 모습은 誤解가 아니었던 걸까요? ㅎㅎ 모든 건 讀者분들의 想像力에 맡기겠습니다.

조記者 : ㅎㅎ 慇懃히 이런 要素가 있었군요. 재밌습니다. ㅎ

꿀딴지곰 : 그러면 다음 게임으로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紹介할 게임도 너무 너무 有名해서 더以上 모를 수 없는 게임 中 하나입니다. 바로 닌텐도의 '슈퍼마리오'! 패미콤 成功의 主役인 바로 그 게임이죠.

꿀딴지곰 : 닌텐도의 現役 게임이자 全世界에서 最高로 有名한 캐릭터 中에 하나인 콧鬚髥 아저씨!!

쫀득 쫀득 뛰는 느낌, 버섯을 먹고 파워업, 밟아서 죽이기도 하고, 스테이지 方式에 祕密 스테이지까지. 出市 해 1985年인 當時 時代를 놓고 보면 너무 너무 잘 만들어서 恰似 '外界人이 만들었다'고 해도 사람들이 믿을 만한 게임이죠.

조記者 : 하지만 이 게임도 結局 公主를 救出하러 간다는, 女性 救出 作戰에서 벗어나지 못했죠. ㅎㅎ

(슈퍼마리오 엔딩. 피치 공주를 구출했다!)
(슈퍼마리오 엔딩. 避치 公主를 救出했다!)

꿀딴지곰 : 맞습니다. 結局 主題는 公主 救하기 였죠. 이렇게 '슈퍼마리오' 패미콤 판 엔딩에서 처음 모습을 드러낸 避치 公主는 버섯 王國의 公主이자 게임의 主要 히로인이었으며, 以後에도 대단히 많이 登場하게 됩니다.

1985年인 이때부터 2021年인 現在까지 둘의 因緣은 繼續 이어지고 있죠. 2018年에 '가장 많은 回數로 出演한 비디오 게임의 女性 캐릭터'라는 大記錄을, 이 '避치 公主'가 가지고 있을 程度입니다.

(다양한 버전의 피치 공주가 존재한다)
(다양한 버전의 避치 公主가 存在한다)

(마리오 와는 뗄레야 뗄 수 없는 사이)
(마리오 와는 뗄레야 뗄 수 없는 사이)

(자력으로 쿠파를 날려버릴 수 있는 피치 공주. 왜 납치되어 있던 것일까;; )
(自力으로 쿠파를 날려버릴 수 있는 避치 公州. 왜 拉致되어 있던 것일까;; )

조記者 : ㅎㅎ 最近 積極的인 女性을 圖謀하는 雰圍氣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避치 公主가 엉덩이 튕기기 攻擊을 비롯해서 宏壯히 剛하고 積極的이고 挑戰的인 캐릭터로 描寫되고 있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예전의 受動的으로 拉致되던 모습과 異質感이 느껴진다고 하는 분들도 계시긴 하죠. 時流에 따라 캐릭터도 바뀌고 있다, 이렇게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꿀딴지곰 : 이番에 紹介할 게임도 그女가 登場하죠. 바로 아이렘의 名作, '비질란테' 입니다. 國內에서는 娛樂室에서도 登場했었고, 또 PC엔진으로도 훌륭하게 移植되어서 즐겨본 분들이 많이 계시죠.

(스파르탄X의 버전업판 모습을 하고 있는 '비질란테'. 갇힌 그녀를 구출하러 가자)
(스파르탄X의 버전업판 모습을 하고 있는 '비질란테'. 갇힌 그女를 救出하러 가자)

꿀딴지곰 : 비질란테는 아이렘에서 만든, '스파르탄X'의 後續作이라고 할수 있는 橫스크롤 打擊 액션게임입니다. 全體的인 시스템은 '스파르탄X'와 同一한데, 스테이지 構成이 塔을 올라가는 게 아니라 多樣한 스테이지가 登場하죠.

犯罪가 가득한 뉴욕市 다운타운이 背景이고, 都市가 警察들조차 손을 놓게 되는 危險한 狀況에 處해있다는 設定입니다. 이런 가운데 惡黨들은 主人公의 女子親舊인 '마돈나'를 拉致하는데, 이에 主人公은 女子親舊와 都市를 救하기 위해 敵의 本據地로 들어가게 되는 것이죠.

꿀딴지곰 : 게임의 構成을 보면 '스파르탄X'와 恰似한 部分이 많기 때문에 食傷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실 수 있지만, 實際로 해보면 많이 다릅니다.

于先 强한 打擊感! 그리고 더불어 敵들을 때리면 主人公이 밀려나거나 敵이 밀려나는 等 넉백 演出도 좋고 날라次期 感覺도 아주 좋았죠. 게다가 쌍절곤 같은 武器를 使用하면 그야말로 無雙!

조記者 : 結局 '비질란테'도 엔딩은 그女를 되찾는 거죠?

꿀딴지곰 : 當然히 그렇습니다. 스테이지 5를 클리어하고 나면 그女와 再會하게 됩니다.

(그녀를 구했다!)
(그女를 救했다!)

꿀딴지곰 : 이렇게 아름다운 모습으로 마무리.. 그래픽 風 때문인지 女子親舊 분이 좀 나이들어보이지 않나요?; 뭔가 옷도 北유럽 아줌마 服裝 같아 보이는데;

그런데 조記者님, 아무래도 '비질란테'를 다루다보니, 結局 '스파르탄X'도 다뤄야할 것 같습니다. 國內 娛樂室에서는 '이소룡'이라고 이름 붙여지기도 했던 '스파르탄X'.. 이 게임도 代表的인 拉致女 救出 게임이니까요. 簡略하게 追加로 紹介해보죠.

꿀딴지곰 : 事實 '스파르탄' 시리즈는 여러 게임機로 出市되었죠. 娛樂室로도 나왔지만, 事實 國內에서는 패미콤 用으로 즐기셨던 분들이 많았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도 스크린샷을 패미콤版으로 準備했습니다.

조記者 : 兩쪽으로 칼 던지는 녀석들, 棍棒 든 보스, 뜬금없는 새끼 뱀, 龍 等等 엄청난 敵들이 나오는 게임이었죠. 한쪽 方向으로 目的地까지 가는 單純한 게임이었긴 한데 無事히 가기가 碌碌치 않은 게임..

스테이지는 5層 짜리 建物을 올라가는 게임인데, 當時엔 慇懃히 難易度가 높은편이라 普通 2層이나 4層쯤에서 죽는 분들이 많았었죠.. 5層 끝판 大將도 만만치 않았구요.

(2층을 클리어하면 실비아가 주인공인 토마스 보고 구출해달라고 요청한다)
(2層을 클리어하면 실비아가 主人公인 토마스 報告 救出해달라고 要請한다)

(5스테이지 보스를 해치웠다!)
(5스테이지 보스를 해치웠다!)

(사랑에 빠진 주인공)
(사랑에 빠진 主人公)

꿀딴지곰 : 흐흐.. 이렇게 主人公 토마스는 실비아를 劇的으로 救出하게 되죠; 그後 서로 껴안고 좋아하는 두 사람. 너무나 典型的인 게임 構成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_);

흠.. 그러면 조금 스피드를 올려보겠습니다. 이런 게임 外에도 그女가 拉致된 게임들은 꽤 많죠. 相當히 많습니다.

꿀딴지곰 : 게임보이 어드밴스龍 ‘쟈쟈마루 주니어 전승기’도 그런 게임 中 하나인데요,

'쟈쟈마루' 시리즈의 아들인 '쟈쟈마루 주니어'가 手裏劍으로 惡黨들을 무찌르며 메기에게 拉致된 사쿠라 公主를 救한다는 內容으로 되어 있죠. 이 外에도 前作인 '닌자 쟈쟈마루軍'과 '쟈쟈마루의 大冒險' 및 슈팅 게임 '엑스리온' '포메이션Z', 레이싱 게임 '시티 커넥션' 等 5個의 古典 게임이 함께 收錄되어 相當히 人氣가 있었습니다. 예전엔 쌌는데 슬슬 價格이 오르고 있더군요.

꿀딴지곰 : 타이토의 名作 타이틀 '靈의 傳說'의 게임成果 모티브를 그대로 따와서 長篇으로 製作한 듯한 패미콤 龍 橫스크롤 액션 게임 '不動明王展'도 스토리는 비슷합니다. 事實上 英의 傳說의 後續作이라고 해도 過言이 아닌 본 作品은 保障받은 前作의 게임性이 그대로 長點으로 살아 있는 酬酌 게임인데요,

傳說 속 主人公인 아슈라나타가 拉致된 女主人公을 求하러 가는 內容인데, 놀라운 것은 拉致된 女主人公이 다름아닌 機器怪系의 主人公 小野(小夜)라는 事實!!! 타이토 게임 世界觀이 그대로 連結 繼承되기에 더더욱 興味롭습니다. ^^

조記者 : 흐흐. 멋진 게임이죠. '靈의 傳說'李 初期 게임인지라 즐길 距離가 不足했다고 생각한다면 이 게임은 패미콤 最初의 3M 容量을 使用한 게임으로 다양한 즐길거리(여러가지 스테이지와 보스, 武器 交替 等)가 存在하기에 더욱 값진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꿀딴지곰 : 컨셉은 참 많이 다르지만.. '스플래터 하우스' 만큼 悽絶하게 拉致된 그女를 찾아 헤매는 게임도 없을 겁니다;;

조記者 : 헐 스플래터 하우스;; 絶望感 하나는 最强이었죠;

꿀딴지곰 : 이 게임은 主人公 닉이 女親 제니퍼와 숲을 걷다 비를 避해 미친 科學者 웨스트 博士의 맨션에 들어가는 것으로 始作하는데요, 둘은 怪物들에게 襲擊당하고.. 제니퍼는 怪物들에게 끌려가게 됩니다.

그리고 닉은 精神을 잃은 다음에 알 수 없는 헬마스크(라 쓰고 하키마스크라 읽는)의 도움을 받아 拉致된 女親 '제니퍼'를 救出하러 떠납니다. (이 假面을 쓰면 特異하게도 대머리가 된다는 슬픈 傳說이.. -_-;)

꿀딴지곰 : 하지만 이 女親人 제니퍼는 어린시절 뒷통수를 칠만한 反轉을 줬던 스테이지5의 보스로 登場하게 되죠.. 제니퍼를 만나나 했더니 끔찍한 怪物로 變하는 反戰! 眞心 플레이하면서 소름이 확~ 돋았던 場面이죠..;;

조記者 : 으... 한참 怪物을 때리다 보면 다시 제니퍼로 變해서 가녀린 목소리로 Help me~ 하는 목소리는 正말 衝擊이었습니다 ㅠㅠ 꿈도 希望도 없는 게임, '스플래터 하우스'.. 크흡. 勿論 2篇에서 스토리가 이어지긴 하지만 네打가 될 수도 있으니 1篇으로 이程度만 言及하시죠.

꿀딴지곰 : '스플래터 하우스'의 衝擊이 아직 가시지 않았지만, 다음으로 넘어가보겠습니다. 이番엔 國內에서도 娛樂室에서 꽤 人氣가 많았던 3D 벨트스크롤 액션 게임이죠. '다이羅마이트 데카' 입니다. '다이하드 아케이드'라고 불리우기도 하죠. 實際 映畫 다이하드 IP를 活用했는데요, 이미지에 브루스 윌리스度 얼핏 엿보이는 理由도 그게 아닐까 싶습니다.

꿀딴지곰 : 이 게임은 1996年에 歲街새턴의 互換 아케이드 基板인 ST-V를 통해 처음 선보여진 게임입니다. 世가 하면 ‘黃金도끼’와 함께 ‘베어너클’李 有名했는데, 그래서 처음 登場했을 때에는 ‘베어너클 3D’가 아니냐는 誤解도 있었죠. 하지만 實際로는 映畫 ‘다이하드’를 土臺로 開發된 액션 게임으로 나름 娛樂室에서 히트를 한 게임입니다.

이 게임을 紹介한 理由는 이 게임도 大統領의 딸을 救出하러 가는 게임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처음에 '파이널 파이트'를 紹介해드렸는데, 그처럼 이 게임도 딸을 救出해야하는 것이죠. 問題는 그 딸이..

조記者 : ........나름대로 무섭게 생겼군요;

꿀딴지곰 : 歲街새턴의 형편없는 3D 그래픽으로 히로인度 이렇게 밖에 表現이 안되었지만.. 그렇다고 게임이 재미없는 건 아니었습니다.

그래픽은 仔細히 눈뜨고 보지 않으면 알아보기 힘들 程度인데, 아케이드 業所 用으로 만들다보니 나름대로 神經을 써서 게임性은 나쁘지 않았습니다. 周邊에 親舊들 시켜줘도 처음엔 그래픽이 못마땅하다 싶어 하더니 漸漸 沒入해서 즐기게 되더라구요. ^^ 재밌는 건 結局 通한다 싶더군요.

꿀딴지곰 : 그리고.. 오늘 마지막으로 紹介할 캐릭터는 바로 '철권' 시리즈의 里里 로슈포르 입니다.

이 캐릭터는 설정상 엄청난 엄親딸 캐릭터로 表現되어 있습니다. 巨大 石油會社 로슈포르 企業 會長의 외동딸인데요, 하늘하늘한 스커트와 强力한 攻擊力, 그리고 172cm의 늘新韓 키(175cm에 55kg 라는 設定도 있음)와 어여쁜 美貌로 ‘철권’ 界에 엄청난 反響을 몰고왔던 캐릭터입니다.

이 里里 로슈포르를 포스팅에 마지막으로 紹介하는 理由는 이 里里 로슈포르가 어렸을 때 財産을 노린 拉致犯들에게 拉致당했으나 오히려 拉致犯들을 失神시켜놓고 自力으로 脫出했다는 逸話가 있기 때문입니다. 正말 强한 女性이라고 할 수 있죠.

旣存의 女性 캐릭터들은 죄다 누군가 救出해줘야했는데, 이렇게 自力으로 털어버리고 빠져나오는 캐릭터도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었습니다. 하하;

조記者 : 흐흐. 確實히 그렇군요. 오히려 요즘 世代에 맞는 캐릭터라고 할 수 있겠군요.

꿀딴지곰 : 네 그렇습니다.

조記者 : 休.. 時間이 또 꽤 됐네요. 그러면 敎授님 오늘은 여기까지 할까요?

꿀딴지곰 : 네 조記者님 코로나 때문에 여기저기 苦生인데, 健康 管理 잘 하시고 다음週에 또 밝은 모습으로 뵙겠습니다~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조記者 : 네에 敎授님. 苦生하셨습니다~ 이렇게 이番 時間에는 '拉致 美女 救出作戰’에 對해 簡略히 살펴보았는데요, 或是나 더 궁금한 點이 있다면 조記者 (igelau@donga.com)나 어릴적 追憶의 古典게임 이름이 궁금할때 꿀딴지곰 知識人 質問하기 http://kin.naver.com/profile/valmoonk 로 問議주시면 解決해드리겠습니다!

꿀딴지곰 紹介 :

꿀딴지곰
꿀딴지곰

레트로 게임의 世界란 '알면 알수록 넓고 깊다'며 더욱 邁進해야겠다는 레트로 게임 專門家. 10年째 知識人에서 사람들의 잊어버린 게임에 對한 追憶을 찾아주고 있는 專門 앤서러이자 宏壯한 水準의 레트로 게임 헌터이기도 하다.

조記者 紹介 :

조기자
조記者

먼산을 보고 있다가 精神을 차리고나니 레트로 게임에 빠지게 되었다는 게임記者. MSX부터 始作해 過去 追憶을 가진 게임物이라면 닥치는대로 分析하고 關心을 가지며, 레트로 게임의 底邊 擴大를 위해 레트로 場터나 네오팀 活動 等을 하고 있다. 多樣한 레트로 게임 改造를 趣味삼아 進行中이며 버추어파이터 쪽에서는 igelau로 알려져있다.

게임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