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簡單한 WhatsApp 플로 만들기
開發者 消息으로 돌아가기

簡單한 WhatsApp 플로 만들기

2024年 2月 14日 製作: 개피 G(Gafi G), 이리나 바그너(Iryna Wagner)

WhatsApp Flows는 WhatsApp을 떠나지 않고 圓滑하게 타겟과 疏通하고 情報를 蒐集할 수 있는 方法입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 蒐集을 簡素化하고 WhatsApp에서 이루어지는 相互 作用을 自動化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좋은 點은 開發者가 아니어도 플로를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WhatsApp 管理者에는 코딩이 必要 없는 使用者 親和的인 빌드 道具 인터페이스가 있습니다. 따라서 技術的인 背景 知識이 많지 않더라도 쉽고 빠르게 WhatsApp 플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보다 複雜한 機能이나 맞춤 設定이 必要하다면 엔드포인트 를 使用하여 WhatsApp Flows를 改善할 수 있습니다. 엔드포인트를 使用하면 高級 機能과 맞춤型 相互 作用을 追加하여 動的인 데이터와 맞춤型 使用者 相互 作用을 標示하는 等의 複雜한 使用 事例를 支援할 수 있습니다.

피드백 蒐集, 設問調査 進行, 비즈니스 潛在 顧客 確保 等이 目標라면 WhatsApp Flows를 使用하면 됩니다. 이 가이드에서는 WhatsApp Flows의 基本 事項을 살펴보고, WhatsApp 管理者의 코딩이 必要 없는 빌드 道具와 보다 强力한 플로 빌드 道具를 使用하여 플로를 만드는 方法을 알아봅니다.

첫 番째 WhatsApp 플로 만들기

WhatsApp 管理者를 使用하면 손쉽게 첫 番째 WhatsApp 플로를 만들 수 있습니다. 플로 만들기를 始作하는 方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 Flows API 使用하기 ? Flows API 는 플로로 다양한 作業을 遂行할 수 있도록 支援하는 强力한 그래프 API입니다. API 統合을 使用하는 데 익숙하며 必要에 맞게 플로 만들기 프로세스를 進行해야 하는 使用者에게 적합합니다.
  • WhatsApp 管理者 使用하기 ? WhatsApp 管理者에서는 두 가지 메커니즘을 使用하여 플로를 만들 수 있습니다.
    • 플로 빌드 道具 ? 코드 에디터로 플로 JSON을 修正할 수 있는 基本 領域입니다. 플로 빌드 道具는 맞춤 設定이 可能하고 實務에 適用할 수 있는 플로 만들기 프로세스가 必要한 使用者에게 적합합니다.
    • 메시지 템플릿 만들기 프로세스의 一環 ? 메시지 템플릿 만들기 프로세스의 一環으로 플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끌어서 놓기 方式의 樣式 에디터가 使用되며, 많은 코딩이 要求되지 않는 視覺的 인터페이스를 選好하는 境遇에 적합합니다. 플로 JSON 코드를 作成할 必要가 없기 때문에 코딩 知識이 없는 使用者도 쉽게 使用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 템플릿 만들기의 一環으로 플로 만들기

이 섹션에서는 몇 가지 實戰 예제를 使用하여 메시지 템플릿 만들기 프로세스의 一環으로 WhatsApp 플로를 만드는 方法을 보여줍니다.

메시지 템플릿은 顧客과 對話를 始作하는 데 꼭 必要한 要素입니다. 메시지 템플릿은 비즈니스에 한 番도 메시지를 보낸 적이 없는 使用者에게 비즈니스가 連絡할 수 있는 唯一한 方法입니다. 템플릿은 WhatsApp 비즈니스 政策과 커머스 政策을 遵守해야 하며, 承認을 받은 後에 使用할 수 있습니다.

이 섹션을 따라서 進行하려면 WhatsApp Business 計定 이 있어야 합니다.

워크숍 參加者를 위한 顧客 피드백 플로

顧客 相互 作用에 플로를 使用하는 方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 예제에서는 旣存에는 메시지 플랫폼이나 이메일을 통해 蒐集했던 이벤트 後 피드백을 蒐集하는 顧客 피드백 플로를 生成해봅니다. 參加者에게는 質問紙가 包含된 이벤트 後 메시지를 電送할 수 있습니다. 目標는 參加者의 經驗과 改善이 必要한 領域을 알아보기 위해 피드백을 蒐集하는 것입니다.

이 類型의 플로를 만드는 方法을 살펴보겠습니다.

WhatsApp Business 計定에 로그인하고 WhatsApp 管理者를 엽니다. 왼쪽 메뉴에서 計定 道具 를 클릭한 다음 메시지 템플릿 을 選擇합니다.

center-small-tablet="true">WhatsApp 관리자 그래픽

페이지 오른쪽 上段에서 템플릿 만들기 를 클릭합니다.

메시지 템플릿 만들기 그래픽

플로 詳細 情報를 入力합니다.

  • 메시지 템플릿의 카테고리를 選擇합니다. 願하는 카테고리가 없으면 기타 를 選擇합니다. 이 예제에서는 유틸리티 를 選擇하겠습니다.
    • 플로의 目標에 가장 가까운 템플릿을 選擇합니다(예: 樣式 ).
  • 플로의 固有한 이름을 入力합니다(예: 'customer_feedback').
  • 願하는 言語를 選擇하고 繼續 을 클릭합니다.
새 메시지 템플릿 그래픽

本文 텍스트 箱子에 워크숍에 參席한 顧客에게 感謝 人事를 傳하고 피드백을 要請하는 메시지를 入力합니다. 例를 들어, 다음과 같이 入力할 수 있습니다. "워크숍을 成功的으로 마칠 수 있도록 보내주신 聲援에 感謝드립니다. 앞으로 더 나은 이벤트를 進行할 수 있도록, 워크숍 參加 經驗에 對한 意見을 듣고자 합니다. 暫時 時間을 내어 피드백을 共有해주실 수 있을까요? 앞으로도 顧客님과 有益한 對話를 이어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템플릿 窓 下段에 行動 誘導 버튼 텍스트를 追加합니다(예: '始作하기'). 樣式 類型 構成 要素에서 使用 事例(顧客으로부터 피드백 蒐集)에 적합한 템플릿을 選擇합니다. 이 예제에서는 피드백 받기 를 選擇하겠습니다. 그런 다음 만들기 를 클릭합니다.

피드백 받기 그래픽

플로 만들기를 始作할 수 있는 對話 箱子가 열립니다. 왼쪽 패널에서 새 畵面을 追加하고, 가운데 패널에서 現在 畵面의 필드를 追加하고, 오른쪽 패널에서 플로를 實時間으로 미리 봅니다.

피드백 받기 팝업 그래픽

첫 番째 畵面에서는 피드백 받기 樣式과 關聯 있는 미리 構成된 필드를 볼 수 있습니다. 미리 構成된 필드를 削除하고 願하는 필드를 追加할 수 있습니다. 먼저 첫 番째 畵面의 題目을 追加하고(예: '始作하기') 버튼에 '다음'이라는 텍스트 레이블을 指定합니다. '質問'이라는 題目의 새 畵面을 追加합니다.

피드백 질문 그래픽

플로에 選多型 質問 또는 主觀式 텍스트 應答과 같은 質問을 追加합니다. 아래에 例示 質問이 나와 있습니다.

  • 워크숍에 全體的으로 어느 程度 滿足하셨나요? (옵션: 滿足함, 滿足하지도 不滿足하지도 않음, 不滿足함)
  • 發表者가 콘텐츠를 얼마나 效果的으로 傳達했나요? (옵션: 效果的, 普通, 效果的이지 않음)
  • 워크숍 所要 時間은 適當했나요? (옵션: 너무 짧았음, 的當했음, 너무 길었음)
  • 워크숍을 통해 알게 된 가장 重要한 內容은 무엇이었나요?
  • 워크숍을 改善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意見이 있으신가요?

첫 番째 質問은 短答型입니다. 卽, 使用者가 하나의 答辯만 選擇할 수 있습니다. 畵面에 質問과 옵션을 追加하려면 가운데 패널에서 콘텐츠 追加 드롭다운 메뉴를 選擇하고 텍스트 위에 커서를 가져간 다음 本文 을 選擇합니다.

피드백 질문 만들기 그래픽

標示되는 텍스트 領域에 "워크숍에 全體的으로 어느 程度 滿足하셨나요?" 質問을 追加합니다.

피드백 질문 만들기 그래픽

옵션을 追加하려면 콘텐츠 追加 드롭다운 메뉴를 選擇하고 選擇 위에 커서를 가져간 다음 短答型 을 選擇합니다.

콘텐츠 추가 질문 양식 그래픽

追加된 블록에서 '레이블' 텍스트를 '옵션을 하나 選擇하세요'로 바꿉니다. 옵션 아래에 例示 質問에 나와 있는 옵션을 追加합니다.

옵션 추가 질문 양식 그래픽

이 프로세스에 따라 나머지 短答型 및 選多型 質問을 追加할 수 있습니다. 選多型 質問의 境遇 選擇 아래에서 選多型 質問 을 選擇해야 합니다.

선다형 질문 양식 그래픽

主觀式 質問을 追加하려면 가운데 패널에서 콘텐츠 追加 드롭다운 메뉴를 選擇하고 텍스트 위에 커서를 가져간 다음 本文 을 選擇합니다. 텍스트 領域에 質問 本文을 追加합니다.

주관식 질문 양식 그래픽

워크숍 參加者가 應答을 入力할 수 있는 入力 필드를 追加하려면 먼저 短答型, 段落, 날짜 中 어떤 類型의 應答을 받을 것인지 定해야 합니다. 이 예제에서는 應答으로 段落을 받겠습니다.

段落 入力 필드를 追加하려면 가운데 패널에서 콘텐츠 追加 드롭다운 메뉴를 選擇하고 텍스트 答辯 위에 커서를 가져간 다음 段落 을 選擇합니다.

단락 질문 양식 그래픽

'레이블' 텍스트를 願하는 자리 標示子 텍스트로 바꿉니다(예: '여기에 應答을 入力하세요').

응답 입력 양식 그래픽

이 方法으로 必要한 個數만큼 質問을 追加합니다.

質問을 모두 追加했으면 貯藏 을 클릭합니다. 對話 箱子가 닫히면 提出 을 클릭합니다.

저장 및 제출 양식 그래픽
저장 확인 양식 그래픽
제출 양식 그래픽

플로가 檢討를 위해 提出됩니다. 狀態 열에서 狀態를 追跡할 수 있습니다.

검토 양식 그래픽

이제 이 플로가 메시지 템플릿에 連結되었습니다. API나 他社 플랫폼을 使用하여 다른 모든 메시지 템플릿처럼 이 템플릿을 電送 할 수 있습니다. 使用者가 플로에 入力하는 모든 情報는 비즈니스에 Webhook 알림 으로 電送됩니다.

顧客 滿足度 設問調査

이 섹션에서는 플로 빌드 道具를 使用하여 顧客 滿足度 設問調査 樣式을 만드는 方法을 보여줍니다. JSON을 다루는 데 익숙하다면 코드 에디터에서 플로 JSON을 만들고 修正할 수 있습니다. 始作하겠습니다!

왼쪽 메뉴에서 計定 道具 를 클릭하고 플로 를 選擇합니다. 畵面 오른쪽 上段에서 플로 만들기 를 클릭합니다.

플로 만들기 그래픽

플로의 이름을 指定합니다(예: 'customer_satisfaction'). 카테고리 드롭다운 메뉴에서 設問調査 를 選擇합니다.

설문조사 플로 만들기 그래픽

플로 코드 에디터를 使用하여 플로 JSON을 構成합니다. 플로 코드 에디터는 自動 棲息 指定, 코드 접기, 構文 檢事, 誤謬 코드 조각, 自動 完成, 貯藏 및 미리 보기 바로가기 等의 機能을 提供합니다.

JSON 에디터 그래픽

플로 코드 에디터에서 設問調査 樣式의 老職을 追加합니다. 實行 을 클릭하여 오른쪽 미리 보기 패널을 코드로 업데이트합니다. 인터랙티브 미리 보기 옵션을 使用하여 使用者 經驗을 시뮬레이션합니다.

인터페이스를 使用하지 않고 願하는 대로 修正하고 맞춤 設定하려면 JSON 코드를 使用하여 플로를 構成할 수 있습니다.

플로가 準備되면 오른쪽 上段의 點 3個 아이콘을 클릭하고 揭示 를 選擇합니다. 플로의 狀態가 '揭示됨'으로 變更됩니다.

JSON 에디터 그래픽

WhatsApp Flows는 코딩 知識 없이 WhatsApp 인터페이스 內에서 데이터를 蒐集하고 相互 作用하는 데 使用할 수 있는 强力한 道具입니다. 이 튜토리얼에서는 WhatsApp Flows의 基本 事項을 살펴보고 WhatsApp 管理者를 使用하여 플로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여기서 익힌 內容을 바탕으로 비즈니스에서 WhatsApp Flows의 모든 機能을 活用할 方法을 살펴보세요. WhatsApp 플로를 만들고 커뮤니케이션 戰略과 使用者 經驗을 革新할 다양한 機會를 摸索하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