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는 卒業狀이 하나도 없습니다” | 1975.01.19 放送
民族의 소리 DBS | 동아방송 18年史
 
 
스타앨범 / 나의 데뷰
愉快한 應接室 / 政界野花
路邊野話 / 週間 綜合뉴스
招待席 : 金壽煥 樞機卿
> 愉快한 應接室
卒業 - “저는 卒業狀이 하나도 없습니다”
卒業
“저는 卒業狀이 하나도 없습니다”
1975.01.19 放送
國內 最高의 碩學과 知性人들이 固定出演해 이야기 褓따리를 풀어놓던 ‘愉快한 應接室’은 東亞放送 個國 때부터 廢局 때까지 繼續 放送된 , 最長壽 프로그램으로 放送始作 때부터 10餘 年 동안 聽取랭킹 3位 以內를 벗어난 적이 한 番도 없었을 程度로 人氣를 얻었으며, 敎養的 要素와 啓導的 機能을 化合시켜 娛樂프로그램의 品位에 質을 높였다는 評價를 받았다.
-604回 公開放送 愉快한 應接室. 여러분 感謝합니다. 前영호 입니다. 이番週 話題는 卒業으로 定했습니다. 이 자리에 나오실 분을 紹介해 드리면 단골손님에 李書九氏 梁柱東 氏 김두희 氏. 그리고 노래손님 강주연量 옥희量 舊自然陽김춘 ....에 다이나믹 以下 여러분입니다. 첫番째 노래손님 옥희 孃을 맞이해서 나는 몰라요 다 같이 要請해 듣기로 하겠습니다.

-♬

-나는 몰라요, 옥희羊이 노래했습니다. 이番週 話題는 卒業으로 定했습니다. 옥희量은 國民學校 卒業때 그 卒業 國民學校 卒業때 무슨 노래를 불렀나요? 그때 卒業때.

-스승의 恩惠라는 노래를 불렀거든요?

-스승의 恩惠?

-네

-제가 아홉살까지 釜山에서 學校 당기다가요.

-네

-釜山에 있을 적에는 제가 노래를 잘한다 그래서 班에서 恒常...

-뽑혔었는데?

-네 뽑혔는데 서울에 오니깐 ....노래를 못했었어요.

-네

-근데 내 노래를 듣고 나자 班 애들이 全部다 눈 동그랗게 뜨고 아 잘한다 그때야 卒業式날 그때 제 實力을 알았어요.

-네 認定을 받았단 얘기군요?

-認定을 받았죠.

-하하하

-근데 옥희量은 眞摯했는데 강주연量은 왜 웃죠? 옆에서?

-강주연 孃은 卒業때 스승의 恩惠 노래했는지요?

-저는 뭐 잘있으오, 잘 가시오. 그 노래 했죠.

-잘있으오 잘 가시오요?

-하하하

-네 그 노래 불렀는데

-네

-아무리 저..옥희量 요즘 自己 PR時代라고 그러지만 自己 實力이 인정받는다고 말이죠.

-네

-그러니깐 참 옆에서 들으니깐 小小露臥서...

-네

-가소로운게 아니고 하하 그래서 웃었어요.

-네

-김두희 敎授님께서는 學校를 여러군데 다니셨다는데요, 그때만 해도 卒業式의 그 情景이 다를줄 알고 또 只今 와 생각하면은 지나간 過去지만은

-네

-그 돌이키실 때가 많으실텐데요. 그 저 一旦은 그러니깐 國民學校 부터 入學試驗 있죠?

-네 國民學校때度...

-入學試驗이 있습니다. 義務敎育이 아니기 때문에 해야 하니깐... 그래서 이 國民學校 들어간다는것 自體가 참 힘든 일이였어요.

-네

-들어가고 그 다음에 이 卒業 하는데도 에 그러니깐 6年을 國民學校 6年을 다 마치는 사람이 相當히 적었습니다.

-네

-그래 卒業하고 그 다음에 中學校 가는 사람은 그 中에 또 몇..씩 얘길 해도 그 다음에 大學街는 사람 뭐 거저 없고 그랬어요. 그래가지고 이제 卒業生이라던가 國民學校 卒業生부턴 只今도 다 只今보다 이 저 價値가 좀 있었죠. 값이 좀 비쌌죠. 그런데도 卒業式때는 相當히 조용히 그 卒業式을 맞았던거 같아요. 뭐 나만 나오는거냐. 남도 다 나오는건데 學校에 들어온 以上 뭐 學校에서 붙들지 않는 以上은 나가는거 아니야 이래서 이래가지고 나와서 뭐 사람 그렇게 생각은 안했는데 그 中學校, 高等學校, 國民學校, 大學 그 卒業式에 가보면 世上에 大學校를 나오고 高等學校를 나오고 中學校를 나오면 나밖에 없는 것처럼 요란스럽게 떠들고 내 아들이라서 그렇다 ...없는 것처럼 花環을 걸어주고 꽃을 안겨주고 에 그러더군요, 그리고 또 高等學校 나온 사람은 나온길로 술 한盞 하고서 담배를 물고 뻘겋게 댕기고 그러는데 그 다음에 그 高等學校 卒業式에 對해 또 祝辭를 한番 하라 그래서 이제 붙들려가지고 한番 한 일이 있습니다. 그 마이크에다가 제가 그랬어요. 나는 .....祝辭를 했습니다. 왜 그러냐 그래요, 今年度 卒業生은 다 뒤에 나가서 떠들고 소리지르고 뭐 甚至於는 담배 피는 사람있고 술 먹는 사람있고 祝辭 듣는거는 在學生만 듣고 있으니깐 그 사람들이 듣고서 來年에 그걸 參考로 해서 나갔으면 좋겠다고 그런말을 한 일이 있습니다.

-네

-그리고 卒業이라는건 글字 그대로 業을 마쳤다는건데 이 英語로 하면은 普通 그 우리나라 말과 비슷하게 쓰이지만은 美國의 大學의 境遇와 英國에도 몇대 大學만은 이것을 코멘트먼트라 그래서 始作이라 그래요, 始作. 에.. 卒業은 막히는것이 아니라 始作이다. 그런데서 아마 學業을 마친 이제부터 正말 人間生活 社會生活이 始作된다. 그런意味에서 붙인거 같습니다. 참 좋은 말이고 아까 옥희羊이 卒業式때 비로소 노래를 認定받았다 하니까 그것도 코멘트먼트 始作사람들에게 인정받기 始作한 時期다. 이렇게 생각할수 있을것 같애요.

-네 옥희量은 이제 그 말씀을 記憶해 斗室必要가 있을걸로... 梁柱東 博士님께서 卒業입니다.

-例 .....君요. 卒業이라면 漢文字에 마칠 卒(卒)字에 業 業(業)字 니까 글字 그대로 하면은 業을 마쳤다는 말이긴한데 每日 學校에서 規定되어진 學業을 마친것을 그걸 卒業이라고 하죠. 한데 내가 意味 얘긴 했지만은 普通 그레쥬에이션 卒業이라 하지만은 코멘트먼트 始作한다. 우리나라에서는 ....强壓的으로 ..맞출라고 그러지만은 社會에 첫발을 딛는 날이니깐 도리어 詩.........라고 합니다. 또 조금 어려운 말을 들어본다면은 로우値 ...로우治亂 말은 ....거 물의 抵抗으로 나아가는거 로우치라고 합니다. 者, 그런데 에 여러가지 卒業 卒業式날이 되면 그냥....할게요. 나는 敎授의 立場이니까 그날이라고 하면은 오래 키운 딸을 출가시키는 그런 感性이에요. 오래 오래 기른 딸을 出家 시키니까 한쪽으론 대견스럽고 한쪽으론 걱정도 됩니다. 어 大學生들이지만은 大學生들 學校에서 大學에서 ...에 나가서 社會에 나가서 훌륭한 自己 責任을 다 할까 하는 걱정이 있겠고 또 卒業生들에게 생각하는건 漢文詩 내가 또 하나 외우죠. 에..여러해 동안 같이 工夫하다가 뿔뿔이 헤어집니다. 구운조가 東....같은 날이 작지만은 같은 날 中에서 얼마동안 .... 그러나 審.......라. 날이 새면은 같이 ..꽃을 ...합니다. 새들이 한 나무에서 같이 자지 않습니까? 그러나 날이 새고 나면은 뿔뿔이 東西南北으로 해야됩니다. 各自는 各自의 ..을 헤쳐나가야 해요. 그러니까 卒業生들의 所感은 아마 그렇겠죠? 또 내가 우스개 소리입니다만 卒業 前날은 어젯밤..어젯밤 시원섭섭 시원하고도 섭섭합니다. 에 어젯밤 시원섭섭 ..보니 오늘 卒業하니까 누가 싱글벙글해요. 시원하면서도 그 虛脫感 ......니까 虛脫해집니다. 그러나 虛脫感으로 ...니까, 來日 아침 새出發 來日 아침은 새로운 出發이라고 생각해요. 또 내가 우스운 大膽하나 할까요? 韻...國民學校 卒業生이 종다리입니다. 종다리. ..뭔지 모르고선 中學校 들어가니까 지지배배 지지배배..종달새처럼 ..해요. 에 國民學校 卒業生은 종다리, 에 中高等學校 卒業生은 징검다리 大學에 올라가기 위해서 껑충껑충 징검다리 하나 건너가는 겁니다. 國民學校 卒業生은 종달이 中高等學校 卒業生은 징검다리 大學校 卒業生은 사다리 다리..종다리 징검다리 사다리...사다리라는건 大學生은 사다리 놓고 올라가는 거에요. 꼭대기까지 올라갔습니다. 이제는 ..一步 前進하고 向上을 해요. 後退란 絶對로 不可能합니다. 그 사다리란 말을 내가 차근 차근 생각하니 내가 이 나이에 좀 새삼스럽지만은 에 製作年인가 ...때에 大學生의 ...했는데 全國 .....내가 ..고 全國..字에서 그 분이 에..대학교는 사다리나 마찬가지다. 꼭대기에 올라갔으니까 이제는 後退할수 없다. ...라는 말을 내가 ..때문에 國民學校 卒業生은 종다리 中, 高等學校 卒業生은 징검다리 에.. 大學校 卒業生은 사다리 以上. 漫談이 길어서.

-하하하 이서구 先生님께서.

-只今 學校 얘기를 쭉 하셨는데 에 저는 그 말만 들어도 가슴이 벅쩍지勤합니다. 個人의 얘기겠지만요, 아마 저같은 同期에 난 사람들은 그런 일 않이 겪었을것 같아서 얘긴데 저는 不幸한 사람입니다. 卒業狀이 하나도 없습니다. 卒業狀이라면 ...普通學校 5回 ..합니다. 아주 그걸 꿀단지 같이 모시고 있습니다.그외에는 全部 ..니다. 네. 제 이름 ...卒業 못할거 같아서 제가 다섯...데요, 優等生이 일곱名이에요. 人心이 厚했죠. ....京畿 高等學校죠. 無試驗 入學입니다. 이 좋을 때죠. 거기 갔어요. 갔더니 내 祖父가 ..에요. 韓國...뭐 별..하니 아마 그 影響이 더 큰 模樣이에요. 愛國心보담도 自己가 몸소 當했으니까 ..못간다. 그래 또 ..뺏기고 ..뺏기고 ..들어앉았다가 우리 이제 어머님이 집구석에 살살 들어와서 ....어요. ..밖에 못가니까 ...가지고 1學年 1學期 여름放學으로 마지막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는 公算.....우리 어머니가 그때 시집오실때 가진 廢物을 모두 팔아서 여기를 떠나서 日本가라. 日本가서 工夫하면 너희 할아버지가 거까정은 늙은이가 못쫒아 갈거다. 그래서 이제 ..은 日本 갔죠. 日本갔더니 .....하루 세番씩 우리 할아버지 .....는데 우리 어머니 ..가지고 아주 實名狀態에 이르렀다고. 그래 이걸 어떻게 그래 나왔죠. 또 뭐 할수없이 나왔더니 어머님이 뭐 한눈 뜨지 못하셨어요. 그걸 갖다가 그때 洋醫가 眼科醫師가 있는데 내 할아버지는 그걸 몰라요. 韓方醫師 데려다가 이 주머니에 이만한 쇠꽂챙이로 갖다가 ......를 긁었더니 그 뭘 안걸고 ...에서 ..볼 낮이 없죠. 그래서 ..한番 못갔어요. 그래서 平生동안 어머님의 그 한쪽눈을 바로 보지는 못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들은 우리 어머니가 우리 아버지가 되고 우리 아버지가 우리 어머니가 됬다면 얼마나 좋았겠는가, 근데 그건 바꿀수 없잖아요? 그래서 오늘날 요模樣 요렇게 앉아있습니다.

-김두희 敎授님께서.

-어 뭐 先生님..李瑞求 先生님께서 ..鶴이다 이런말씀을 하셨는데 에 옛날엔 이 卒業張 없는것이 하나의 자랑..합니다. 왜그러냐면은 제가 말씀드리는거 여러분들 眞짜를 몰라서 그러시는 분도 계실거에요. 옛날에는 中學校라고 하는것이 5年이 되고 그 다음에 5年을 마치고서 對한 ..科에를 가던지 高等學校를 가던지 그렇지 않으면은 또 이 專門學校를 가던지 했는데 에 高等學校만을 4學年을 마치고도 갈수가 있습니다. 對한..과도 그렇고 그러니까 4學年에서 試驗을 봐서 붙으면 그 學校는 卒業 못하고 ..大學이 되는겁니다. 그러니까 中途 退學하는 사람이 秀才, 이서구 先生님도 그런點을 아마 謙遜한척 그렇게 아마 말씀하신거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들어갑니다.

-그 左右間 이서구 先生님은 ....는지, 기뻐서 웃으시는지 웃으시는데 강주연 孃은 卒業때 무슨 膳物 받았어요? 女高 卒業時節에?

-저는 膳物을 하나도 못받았어요.

-膳物을 못받았다구요?

-네

-南 卒業式때 뭐 膳物한 적은 있는지요?

-그때는 膳物을 많이 했는데 어떻게 그냥 받지를 못했어요. 그러니까 말로 주고

-收支가 않맞았네

-하하하하

-收支가 않맞았죠. 근데 그 저 조금 쑥쓰러운 얘긴데요,

-네

-그 女性들이 着用하는 팬티브라자 있죠?

-네

-그거를 女性들한테만 必要한 걸로 제가 여태까지 생각을 해왔고 저도 쓰고 왔는..쓰고 있었는데 그 요즘에 그 저 男子 高等學生들 卒業하실때 보니까 그때도 必要하던데요?

-네

-하하하하

-膜 걸치고 煉炭재 뿌리고 ..들고 記念撮影하고 그래서 아 팬티 브라자는 이때도 必要한 거구나 처음알았죠. 하하하

-하하하하

-네 그런點을 김두희 敎授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아까前에도 말씀드렸지만요, 이 卒業式때는 떠들필요가 없다고 저는 생각해요. 그 떠드는거는 그 卒業을 뭐 대단한걸로 생각을 해서 그런겁니다. 卒業이라는게 ..地 卒業에 들어갔다가 ..나오게 생긴거지 學校先生...것도 아니고 結局은 이 내보내는건데 그걸 이 父母들이 잘 몰라서 卒業하면 그 대단한걸로 알고 그 떠드는데 그런父母일수록 過去에 高等學校 大學을 卒業한 經驗이 없기때문에 卒業이 어떤건지 몰라서 卒業은 이렇게 해야되는거다 이런생각을 해서 그런것이 아닌가, 저는 그런생각을 해요. 그 뭐 煉炭재를 쓰고 밀가루를 뒤집어 쒸우고 그리고 뭐 只今 뭐라 그랬습니다만은 뭐 그런것을 쓰고 그럼으로서 무슨 새로운 것이 始作이 되는것이 있고 또 마쳤다는 證明이 되는건지 전 알 道理가 없어요. 그래서 요새도 거리를 댕기면서 그 卒業生들이 卒業狀만 받아 들고 父母가 같이 참 이 수고했다 그래서 點心이나 같이 하면서 돌아온다던가 그런式으로 하면 참 좋겠는데 그걸 또 그렇게 떠들고 나서 하면 그 어깨동무를 하고서 한발 들고서 그 외발로 뛰는 境遇지, 그런 父母들이 그걸 또 뒤에서 자랑 삼아 보고 웃고 즐기고 하는데 父母들이 그런거는 즐거워하지 않고 슬퍼하고 그러면은 學生들도 그런일 안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 들어갑니다.

-네 노래 듣겠습니다. 강주연氏. 그대는 몰라. 拍手로 歡迎해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

-그대는 몰라 강주연氏가 노래했습니다. 한曲 더 請해서 듣겠습니다. 강주연氏의 노래 紫朱色 가방 拍手로 付託해 듣기로 하겠습니다.

-♬

-紫朱色 가방 강주연氏가 노래했습니다. 이쪽으로 돌리겠습니다. 梁柱東 博士님께서는 書堂을 다니신 일이 있으신지요?

-例. 나 바로 그 얘기 할라그랬습니다.

-하하하

-서다을 당긴 일이 있는데 書堂에서는 卒業狀이 따로 없고 冊 한卷을 띄면은 冊거리라 그럽니다. 冊거리. 先生님한테 感謝하다고 술한盞 사다드리고 말이죠, 에..책거리 나 여러番 했습니다. 그 ...서도 冊거리를 하고 아 그 다음에 ....서도 冊거리 했고 그 ..를 다 끝난다음에 冊거리를 여러番 했어요. 그런데 거기서는 卒業式은 따로 없지만은 글 읽는 態度가 다릅니다. 그 千字文같은거 그런거 읽을때는 에 冊을 앞에다 두고 몸을 앞뒤로 앞뒤로 흔들어요. 하늘天 따지 감을현 누루黃 그 다음에 누르..하고 나서는 몸을 左右로 흔듭니다. 베........그 ..가 달라요. 다시한番 쉬운책 할때는 앞뒤로 흔들고 몸을. 여러분들이 想像하세요. 또 ..孟子같은 ..冊에서는 左右로 흔듭니다. 나는 근데 앞쪽으로 左右쪽으로 다 흔들어..본 일이 있습니다. 참 재미나요. 冊거리. 에 卒業式에서 先生님한테 ..하는걸 冊거리라고 합니다. 근데 한마디 더 할까요? 근데 요즘은 나 그 大學에서 學生들에게 ..해서 가는데 그런境遇에는 노래하기 싫은 境遇에는 나는 그 大學生들에게 물어봅니다. 社...무슨者 쓰느냐? 漢文敎育을 시켜요. 獅子가 무슨 獅子냔 말이죠? 感謝하다는 獅子냐, 스승獅子냐. 어디 聽取者 여러분 對答해봐요. 스승의 恩惠입니까? 監査하는겁니까? 에..대답을 못해요. 그럼 나도 노래 않하겠네. 무슨 者인지도 모르고 뭘

-하하하하

-자 그 다음에 結論은 얘기 않겠습니다. 內 ...얘기 하자면은 冊거리는 여러番 했고 書堂에서. 1915年에 열두살때에 中學校 그땐 普通學校죠? 普通學校 卒業張 아직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땐 그 校長 이름이 日本 사람이더군요? 요즘 들춰보니까. 그 日本사람 校長人이 日本말로 孤兒나 先生인데 ..者에 ...좋그만 구멍이 뭐인지 모르겠어요.

-하하하하

-미스터..미스터 구멍홀? 그렇게 부릅니다. 키다리였던걸로 記憶합니다. 그 다음에 中學校는 나 ...다만은 一年밖에 안다녔어요. 시골에서 ..만 工夫하다가 萬歲運動 일어나서 그 다음 해에 내가 서울로 올라왔는데 그때에는 中學校 4年이지만은 에 中高等學校 屬性高等科는 1年만에 全部 다 가르켜요. 4學年科程을. 英語도 日本語로 대충 ...物理 化學 全部 一年동안에 다 가르키고 맙니다. 그래서 난 1926年에 中學校 에..중고등학교 卒業張 一年댕기고서 아 근데 내 한마디 또 내가 내 자랑 몹시 하는 사람이니까, 小學校에나 中學校에서 一等은 해본일이 없습니다. 平素에 一等은 못해보죠, 卒業狀은 다 가지고 있어요. 아 근데 왜 一等은 못했는고 하니, 다른건 대게 100點이에요. 뭐 西洋司, ..使, 英語 뭐 이런건 全部 100點 인데 이 藝能...없어요. 그러면 도화에 그림 그리는데 도화에 藝術點..手巾이라는건 뭘 만드는겁니다. 그럼 家庭...다섯點...아 그러니까 일등한 놈은 그거다 100點인데 난 ..없으니까 一等을 한적이 없습니다. 全部 2等으로 卒業했습니다. 中高等學校 屬性半에서도 2等으로 卒業했구요, 자 고 다음에 하나 大學은 勿論 1928年에 日本가서 와세다 大學 英文學部 卒業했는데 그건 내가 一等인지는 모르지만 아무튼 내가 首席으로 卒業했습니다.

-하하하하

-그 얘기를 내가 좀 해야돼겠어요. 그런데 내가 日本가서 처음에는 내가 工夫를 熱心히 했어요. 우리房에 ..인데 ..李 내가 한사람이에요. 日本 사람 9名이고, 그러니까 내가 잘못하면은 ..머리가 나쁘다고 할것 아니에요? 그래서 科目을 熱心히 工夫했습니다. 假令 英語時間에는 그 다음時間에 英語時間이 있다면은 그 敎科書 그 敎科의 텍스트 北에서 單語帳을 全部 찾아가서 語源까지 全部 찾아보고 全部 調査하고 그래가지고 가요. 아 그러면 先生이 날 指名하죠. 料軍. 날 料라 그래요. 兩家를 갖다가

-料軍.

-할수 없지 뭐. 그 읽어보라고 그 읽습니다. 그 發音..日本사람들 .......하는데 나는 뭐 發音도 本格的으로 하고 ...語源까지 全部 說明합니다. 文法說明 아 그러니까 日本놈들이 혼났어요. 나한테 와서 너 工夫 잘한다 正말. 자 그런데 ..科에서는 工夫를 잘하는데 그만 大學에 올라와서 ..서는 佛蘭西 文學을 했고 大學에서는 英文科를 나왔는데 大學에 올라가서는 게을러져서요, 아 무슨생각이 드는고 하니 내가 天才인데 이까짓 뭐 學校工夫 大學工夫가 다 뭐냐, ...........냐.

-하하하

-그래서 벤..先生님한테 내가 ...스몰........말 요만큼 하고 그야말로 눈꼽빼기만치밖에 모른다고 無識하다고 그러더니 世界的으로 有名한 作家가 되지 않았습니까? 나도 그래서 그까짓 大學工夫가 뭐냐, 아 근데 1學年 2學年때는 工夫를 그런데로 했어요. ...戀愛를 한다 술을 먹는다 뭐 文學을 한다 詩를 쓴다는 바람에 工夫를 ..했죠, 아 그런데 3學年에 올라가서 字 一年前에 ..했어요. 그냥 숭실大學으로 숭실大學으로 就職이 이야기 됐습니다. 아 그래서 마음 먹고 工夫에 專念하고 있는데 그 先輩가 禹先生님이라고 숭실 大學校에 只今 學長으로 있던 분입니다. ..先生이라는분. 그 분이 날 보더니 이런..하는데 그 學校를 갔어요. ...敎授大學갔는데 날 推薦했어요. 一年前에 근데 그 學校에 大學校 敎授까지도 미리 豫約이 됐죠. 아 근데 어떤날 禹先生한테 便紙가 왔는데 뭐라고 왔는고 하니, 우리 大學에 올라면은 大學校 敎授가 되면은 日本문부성에 日本문교부에 分付城에 高等卒業免許狀을 가지고 와야된다고 高等卒業免許狀. 大學校에서 免許狀을 가지고 와야된다 이거에요. 그래서 야단났더군요. 그래 敎務課로 뛰어갔죠, 얼른. 뛰어가서 者, 와세다 大學 卒業했는데 高等卒業免許狀 줍니까? 大學敎授 免許狀 줍니까? 아니, 안됀다고 그럼 어떤 사람에게만 줍니까 하고 물으니까. 자 이거 놀라운 事實이에요? 大學校는 1,2,3學年科程에 그 學科目에 3分의 2街 A여야 돼요. A. 成績이. 가... 돼요. 아 그렇지만 난 1學年 2學年때에 와서 成績이 繼續해서 은이 相當히 있어요. B가. B가 相當히 있거든요? 그래서 내가 一次方程式을 얼른 풀어봤죠. 一次方程式으로? 3學年때 얼마를 A를 하면은 이 3分의 2街 全體 토탈에 3分의 2街 A가 돼겠느냐 겠죠. 計算해보니까 야단났어요. 全科目을 全部 A여야 돼요. 全科目을 A하지 않으면 1學年 2學年 때에 가서 B가 많거든요? 그 뭐 數學으로 計算하면 今方 알잖아요? 者 그날서부터 내가 決心을 했습니다. 난 正말 그건 자랑합니다. 놀땐 놀아도 工夫할땐 工夫합니다. 야, 이거 안돼겠다 그거 못하면은 日本 문교부에서 大學敎授 免許狀 못가져가면 就職도 허탕아니에요? 아 그래서 그날로부터 술도 덜먹고 戀愛도 집어치우고 내 아내한테 至極.....바야흐로 工夫中이다 오지 말어라. 그때 내 아내는 金浦 어느 小學校의 校任으로 갔어요. ..러 겨울放學에 왔다그랬어요. 오지 말라고. ..轉補 부쳤습니다. 그리고 工夫를 熱心히 했죠. 자 그런 結果. 그 안에 우리 聽取者 여러분에게 나중에 成績表를 받아보니까 全部다 A였어요. 卒業論文은 95點. 全部 AA. 아 그러니까 뭐 堂堂히 敎務課에 가서 手續海가지구서 문교부에게 日本문부성에 大學敎授 免許狀을 탔습니다. 者, 탔는데 過去에 재밌으니까 얘기는 그날에 가져와야 돼요.

-하하하

-아 그런데 내가 堂堂하게 그 敎授免許狀을 가지고 崇實大學校手로 約 25살에 大學 敎授가 돼서 갔습니다. 갔는데 그 禹先生님을 만나보니까 先輩 아 그 나이가 ...무척 苦生했더군요. 事實은 그땐 朝鮮이라고 해요. 朝鮮안에는 日本 문교부 그거 所用없데요, 免許狀 所用없는거에요. 아 근데 괜히 그 소용없는걸 所用있다 그래가지구서 날 苦生을 시켰소? 자네가 하도 술만 먹고 戀愛만 하길래 한番 혼내줄려고 그랬네.

-하하하

-아 그러나 잘됐죠? 結果는? ...敎授가 안되냐고 하니까 딱 들어막힙니다만은 ...사람이 그 西洋사람 校長입니다. 그런데 그 사람이 날 불러요. 凉敎授 들어오라고 아 들어오니까 ..李 내 어깨를 툭툭 치면서 아 凉敎授 이제 봤더니 宏壯한 天才로구만 그래요? 아 ...天才는 무슨 놈의 天才?

-하하하하

-그래가지고 데다 보니깐 그 앞에 冊床앞에다가 成績表 一覽表 다시 보면 崇實大學校에서 와세다 大學으로 成跡을 照會를 했어요. 이 사람이 成績이 어떻게 돼느냐, 그러니까 聽取者 여러분들 사람이 일平生 成跡에는 無視할게 못됩니다. 꼬리票입니다. 늘 달려댕겨요. 아 근데 와세다 大學에서 成績表가 왔는데 最終學歷의 成績表만 보냈거든요? 1學年 2學年거 安保내고 3學年 4學年것만 全部 ...

-하하하

-아 그러니까 딱 보더니 그대가 天才다 그래요. 그래서 내가 意氣揚揚해서 이까짓 成績表에 천재일뿐입니까? 文學에도 天才, 웃음天才, 放送에도 天才죠. 하하하 그래서 工夫라는건 無視할거 못됩니다. 아무리 머리가 좋은 學生이라도 學校成績 無視하지 마세요. 留學을 하던지 就職을 하던지 一平生 꼬리票처럼 달려댕기는겁니다. 이리하야 ...께서 한마디 했노라.

-네 이쪽으로 돌리겠습니다. 노래하고 앉아 있는 방주연 量이요? 방주연量은 國民學校 中高等學校 敎育을 통해서 보면은 그 自己班 親舊들의 別名이요, 이름은 잊어버렸지만 別名은 記憶하는 수가 있겠죠?

-別名 많죠, 뭐

-假令 이를테면은요? 어떤 別名의 親舊들이 있었나요?

-꺽쇠 뭐...

-꺽쇠요? 네

-그 너무 큰 女子애가 있었어요.

-너무 큰 女子애는 꺽쇠라고 했고

-네

-그리고 또 쇠도 있었고

-쇠요?

-네

-그건 어떤 境遇였나요?

-하도 짜서 구두쇠라 그랬는데 이제 구두者는 빼고 쇠라 그랬어요.

-네 구두쇠를 쇠라그랬고?

-그러고 뭐 저 많아요, 방맹이度 있고

-방맹이요? 그건 또 왜 방맹이였나요?

-이제 제가 別名이 방맹이였어요.

-아, 自己別名이 방맹이라구요?

-네

-왜 그러냐면요,

-네

-조금 좀 제가 생긴것도 동글동글해가지고

-네

-좀 아주 몽치게 생겼죠? 그런데다가 性이 方氏高 그래서

-아..

-房이를 ..거 보단 방망이라 그러는게 統轄거 같애서

-네

-그렇게 불렀데요.

-네 그럼 이쪽으로 좀 돌리겠습니다. 저기 다이나믹 세분 나오셨는데 場于氏가 좀 얘길 받아주시죠. 親舊 別名들 좀 稀罕한 別名 있으면 좀...

-갑자기 생각은 안나요.

-네

-근데 于先 제 別名이 생각이 나요.

-네

-저는 뭉치였어요.

-뭉치요?

-네

-왜 뭉친고 하니요, 學校 당길때 한番 下校 그 學生들하고 싸움을 한적이 있었어요.

-例

-本意 아니게요.

-네

-근데 이 事故를 親거 아닙니까?

-그렇죠.

-근데 하루는 우리 그 擔任先生님이 野 뭉치 일로 좀 와 그래서

-例

-뭉치 누구를 말하나 옆에 보니깐요,

-네

-저를 보고 指摘을 했어요.

-아

-그래 제가 왜 뭉치입니까, 그랬더니 넌 事故뭉치野.

-하하하

-제가 한 敎務室에 가가지고 쓰레받이에다 이제 쓰레기를 들고 이렇게 한 訓鍊을 받은적이 있습니다.

-네 그 또 先生님 別名은 좀 ..韓 거지만은 先生님 別名 中에서 좀 特異한 別名 記憶되는게 있으면 좀...

-네

-學校 다닐때 英語先生님이요.

-네

-甇博士라는 분이 계세요.

-甇博士?

-네 甇박사요?

-왜 甇博士인고 하니요, 이 先生님이 나이가 그때 한 40代 程度 되셨는데요.

-네

-꼭 그 學生들 불러 꾸지람 칠때요.

-네

-앵~ 요놈들 그래서

-하하하

-때릴때 앵이 반드시 들어가는...

-네 때릴때 꼭 앵 그래서 甇博士 라고 불렸죠.

-하하하

-그 벌써 甇만 나오면 아우 맞겠네...

-네 벌써 손이 올라가죠.

-앵..夏河 네 그 옆에 車臺..씨 같이 좀 비슷한 話題 얘길 해줬으면 합니다. 저도 ...니깐 한말씀 드리겠는데요.

-네

-全 이제 科學時間에 科學先生님이 이제 하나의 에피소드죠.

-네

-이렇게 敎室이 조금 밑에 있었어요.

-네

-그래가지고 그 層層다리가 있는데 애들이 ...니까 先生님이 놀래요.

-네

-꽉꽉꽉꽉 그래가지고 그냥 그 많은 애들이 그러니깐요. 아주 그 先生님이 別名이 꽉으로 됀...

-꽉이요?

-네

-科學이란 말을...

-꽉꽉꽉 그래가지고 한番 벌도 받고 그런...

-네 하하하 네 只今 뭐라 그랬죠? 방주연量은?

-꽉은 科學의 준말이라메요?

-네

-科學의 준말..하하하

-꽉꽉꽉

-하하하

-그러니까 집오리들이 많이 있었군요? 그때 하하하 이쪽으로 김준氏에게 좀 돌리겠습니다.

-아 저 學校 다닐때 記憶 나는 先生님이 漢文先生님이였었는데요?

-네

-그분이 아마 咸鏡道 出身이였었나봐요.

-네

-그래서 그런데다가 쳇머리를 이렇게 흔드셨어요. 恒常.

-옆으로요?

-네

-그러니까 ..몸으로 .....많이...

-네

-하하하하

-그래서 只今 量博士님 말씀 듣고 보니까 ..그래서 쳇머리를 흔드셨나봐요. 그래서 이제 그 先生님이 不幸하게도 제가 漢文工夫를 꽤 못했어요, 高等學校 다닐때.

-네

-근데 指摘은 또 유난히 많이 받고요.

-네

-그래서 일어나서 指摘하는거 마다 제가 對答을 못하고 가끔 疑問이 나서 물어보면은 또 몰른다고 惹端을 치세요. 너는 집에서 工夫를 안하고 왜 와서 묻느냐.

-네

-그래서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고 그래서 에 特異한게 이제 學生들 그 ..를 하는데 불러내가지구서 이렇게 때리는데요,

-네

-나이가 좀 드셨으니까 그러고 저희는 動作이 銳敏하고 그러니까 때리실라고 이렇게 손을 올리면 避하곤 하니까 一旦 나오면은 왼쪽 귀를 붙들어요, 一旦.

-네

-다 붙들고 오른쪽을 때려요.

-하하하

-근데 그래서 宏壯히 記憶에 남는 先生님 中에 한분이였습니다.

-네 이게 어떻게 師弟之間이 아니라 攻擊姿勢와 防禦姿勢로 避해서 ...니 하하하 네. 넌센스였습니다. 김두희 敎授님께서.

-뭐 別名 얘기가 나왔는데요, 저희 中學校때 先生에는 에이치투오라는 先生이 있었죠.

-에이치투오요?

-네 그 물 아닙니까, 물에서의 分子式이죠. 그래 맹물같다 그래서

-아...

-근데 좀 싱거웠어요.

-네

-그래서 에이치투오라 그랬고 또 하나는 이 복魚라는 先生이 있었습니다.

-복魚?

-네

-化學先生인데 다른 先生은 이제 學生들이 장난을 치면 惹端을 치고 소리를 지르고 그러는데 이 先生님은 가만히 있으면서 볼이 자꾸 부어 올라요.

-하하

-그래서 복魚같이 자꾸 부어올른다고 화나면 붓는다고 그랬어요.

-네

-그래서 그 다음에 化學 先生이 두분이 있었는데 한분이 있고 그 다음에 또 한분이 똥똥하고 쪼끄매서 그 素服語라고 그렇게...

-하하하

-불른 일이 있죠.

-네 작은 복魚?

-네

-네 노래 듣겠습니다. 지自然陽 그 말을. 拍手로 激勵해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

-그 말을. 지自然羊이 노래했습니다. 근데 아까 옥희量 別名 얘기 했던가요? 學校時節의 親舊의 別名이..별명있는 親舊들..

-親舊들 別名이요?

-네

-親舊들 別名은 뭐 옛날에 엄마라는 別名이 있었죠.

-엄마요?

-네 근데 그 애는 어떻게 생겼길래 엄마라고 그래요?

-하하 애가 근데 몸집이 宏壯히 커요.

-몸집이 컸고?

-네 그래서 꼭 中學生같지도 않고 꼭 시집가는 女子들같이

-네

-아주 모든게 다...

-하하하

-成熟해요.

-네

-그래서 우리들이

-엄마라고?

-네 學部龍들도 와서는요, 아 쟤는 뭐 저렇게...

-成熟하냐고?

-成熟하고 저렇게 크고 뭐 꼭 무슨 아줌마 같다는둥...그런 말을 많이 했죠.

-그때 이제 中 몇때인데요?

-그때 中學校 이제 1,2,3學年때 繼續 같이 있었거든요?

-네

-저희 學校는이제 班을 갈르地 않아요. 1學年서부터 繼續 같이 올라가니깐요.

-네

-中學校 3學年때까지 걔랑 같이 있으면서 걔는 엄마하고 나는 아버지 하고

-네 조금 異常한 ..度 있었군요?

-하하하

-네 그러니까 그 엄마가 1學年때부터 엄마였나요?

-네 그래서 1學年때부터 엄마구요.

-3學年때까지요?

-네 女子는 좀 男子가 괄괄하니까는 아버지다 그래가지고 뭐

-네

-敎室 뒤에서 結婚式 같은것도 해요.

-네

-하하하

-그러니까 둘이 ....孃 ..겠군요? 네 저 梁柱東 博士님께서.

-卒業입니다. 이 얘기는

-例 오늘은 卒業인줄 아는데요, 利子 여러분이 얘기하는 가운데 내가 두가지를 參加하지 못했어요. 하나는 別名. 別名이죠? 그 내가 參加해야죠? 아 내 別名은 내가 6살때에 아까 그 履歷에 빠졌습니다만은 平壤高等普通學校에 入學 했어요. 아 근데 거기 入學하니까 내 이름이 양주동인데도 平壤 사람들은 양주동을 낭주댕이라고 그래요. 낭주댕. 꼭 낭주댕이 그래서 그 같은 班인 아이 ..아이들은 낭주댕아, 낭주댕아. 아 거기까진 좋은데 또 그걸 漢陽 두동이라고. 漢陽 두棟이면 그때 法으로는 12前입니다. 12錢 日本말로는 쥬니셍. 쥬니셍이란 말은 12錢이란 말이에요. 낭주댕아, 그거까지는 좋은데 아 쥬니셍 쥬니셍...亞洲 不快했어요. 그래서 그때문에 그 別名 때문에 듣기 싫어서 에 工夫 그만 두고 中退하고 말았습니다.

-하하하

-그 別名이라는게 異常하더군요, 아주 듣기 싫어요. 쥬니셍이 뭐야 내가 양제동이지 내가 쥬니셍이 뭐야. 日本말로 료투토라고 하는데 아 내가 양주동이지 왜 료투토입니까? 근데 그때는 日帝時代에 그들이 내이름을 료투토라 그래요. 할수 없이 내가 양주동이고 料투토는 아니지만은 할수없이 하이. 例라고 對答했어요. 그래 只今도 그 앙갚음으로 난 日本사람의 이름을 日本말로 부르지 않아요. 나만은 그 요시다라 그러면 길轉移 사이토라 그러면 제비..에비 무슨 다나카 ..라고 그러면 箋中 ..전중각人이라 그래 只今도. 安勝個..安勝개가 누군고 하니 ..노보로스케 安勝個라 그래요...심지어 同情 ...盧哥도. 카고緦麻는 노가도라 그래요. 盧哥도. 全部 韓國式 이름으로 내가 말을 합니다. 그게 勿論 안돼긴 안됐죠. 固有名詞는 그 나라말로 불러야 돼는데 난 그 앙갚음으로 그랍니다. 그라고 同窓生이 關해서는 내가 付託하고 싶은것은 同窓生이라는것은 親舊가운에 가장 ...이고 아무리 自己가 잘돼고 다른사람은 못됐다 해도 거꾸로 저사람은 잘돼고 나는 못됐다 하더래도 彼此에 옛날情을 잊지 말아야 됩니다. 또 漢文하나 引用하죠. 月인 用語...사람에 ..옛날 이런 말이 있습니다. 漢文에 君臣과..거든 丈人은 ..을 타고 나는 ..를 썼다 해도 그 사람은 잘때 ..가지구서 車를..군수가 ...車를 타고 ....했다 하더라도 妥協의 ...다른 ...내가 읍하리...揖한다는 말은 좋아한단 말입니다. 또 反對로 군밤든 아줌..丈人은 지개를 지고 丈人은 ..에 지개를 지고 나는 말을 타거든 내가 ...거든 他人이 ...하리. 他人의 다른 ...내는 ...말타고 가더라도 말뒤에서 꼭 내리고야 말리. 하는 그런 그 우리나라사람의 民謠가 있습니다. 同窓生하면 義理로 보나 其他로 보나 참 잊을수 없는 일이죠?

-네 노래 듣겠습니다. 김준, 장우, 차도균 세분이 構成한 다이나믹 가시나를 付託해 듣기로 하겠습니다. 拍手로 歡迎해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

-다이나믹의 노래 가시나였습니다. 김준, 장우, 차도균 다이나믹의 노래 이番에는 얄궂어. 拍手로 付託해 듣기로 하겠습니다.

-♬

-얄궂어. 김준, 장우, 차도균 細分으로 構成된 다이나믹의 노래였습니다. 卒業이란 話題로 進行한 604回 公開放送 愉快한 應接室 프로듀서 안평선 技術 김영소 伴奏 노명석氏가 指揮하는 東亞放送 專屬 輕音樂團 社會 전영호였습니다. 이番週 愉快한 應接室을 마치겠습니다. 대단히 感謝합니다.

(入力일 : 2008.11.07)
프로그램 리스트보기

(週)東亞닷컴 의 모든 콘텐츠를 커뮤니티, 카페, 블로그 等에서 無斷使用하는 것은 著作權法에 抵觸되며, 法的 制裁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by donga.com . email : newsroom@donga.com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