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2, 親切한 테크니컬 登山靴가 뜬다 - 바이브랜드 BUYBRAND
bblogo_b

K2, 親切한 테크니컬 登山靴가 뜬다

國內 아웃도어브랜드 唯一 本社 直營 硏究所 設置, 理工大 硏究溯及 裝備投資. K2街 技術革新에 쏟는 眞心은 월드 클래스였어요.

1990年代 末에도 韓國人의 安息處는 ‘山’이었습니다. ‘登山人口가 7百萬 名에 이른다’는 統計 技士도 만날 수 있죠. 當時 登山靴 市場을 주름잡던 製品은 K2. 이들은 氷壁, 巖壁타기를 위한 特殊 目的 登山靴도 선보이는 專門 브랜드였어요. ‘國産 登山靴는 K2’라는 이미지를 構築했던 時節이었죠.

에베레스트 말고 K2

K2 등산화제작_당시 최신설비였던 미국제 창봉합기_케이투상사

美國製 槍縫合機. 創立初期 登山靴製作을 위해 導入한 最新設備_出處 : K2

K2의 創立者 故정동남 會長은 청계천 出身 구두 丈人이었죠. ‘남들 다 만드는 신발 만들다 보면 競爭力 잃고 굶어죽겠다’고 判斷한 그는 美軍 基地에서 흘러나오던 西洋式 登山靴를 注目했는데요.

江原道 出身의 鄭 會長은 미싱 3臺와 技術者 대여섯 名을 거느리고 ‘登山靴’를 直接 만들어 보기로 決心합니다. 그리고 1972年, K2의 全身 ‘韓國特殊製靴’라는 登山靴 工場이 誕生했죠.

K2 고 정동남 회장

K2의 創立者 故정동남 會長_出處 : K2?

1977年, 山岳人 高相敦이 韓國人 最初 에베레스트 登頂에 成功하며 國內에 登山烈風이 붑니다. 當時 外國産 登山靴 한 켤레 값은 쌀 한 가마 값 程度였다고 傳해집니다. 數千 켤레 外國産 登山靴를 直接 뜯어보며 韓國型 登山靴硏究에 나선 鄭 會長이었죠.

登山靴 市場의 潛在力을 높이 評價한 結果는 社運을 건 投資였습니다. “가장 높은 山은 에베레스트지만 가장 登頂이 어려운 山은 K2址. 極限에 挑戰하는 專門 會社, K2로 社名을 바꾸자!”라고 외치며 本格 아웃도어 專門 브랜드로의 變身을 豫告했다네요. 1981年부터 K2商標를 달고 本格的으로 量産型 登山靴製作에 나섰죠.

Protection For All

K2 포시즌골드(1985) 포시즌 16(2016)

K2 베스트셀러 포시즌골드(1985)와 改良復刻板 新製品 포시즌 16(2016)_出處 : K2?

바이브랜드는 K2 서울 紫谷洞 新社屋을 찾았습니다. 賣出 1兆 원 突破, 創立 50周年을 맞이한 브랜드의 底力이 궁금해졌거든요. K2 마케팅팀 류혜진 次長은 'Protection For All'이라는 K2의 製品哲學으로 韻을 땠습니다.

류 次長은 “登山用品의 本質은 ‘安全’에서 비롯됩니다. 登山 環境이 생각 以上으로 變化無雙해요. 비바람이 눈보라로 變하는 確率的인 狀況에서 身體를 가장 效果的으로 保護하는 건 製品 前半에 담긴 ‘디테일’이죠”라고 應하네요.

K2 퀸_최초여성등산화_1990

K2 最初의 女性專用 登山靴 퀸_出處 : 바이브랜드

製品 哲學의 實現은 R&D 投資의 힘이라는 說明입니다. K2는 1990年代 中盤 斜陽産業으로 展望된 신발 分野에 果敢한 投資를 決定합니다. 그 底力은 1996年 國內 最初 고어텍스 登山靴 生産, 다이얼式 신발끈 等에서 確認 可能하죠.

獨自技術度 强點입니다. 登山靴의 境遇 아웃솔의 耐磨耗性(잘 닳지 않는 機能)과 接地力(미끄럼抵抗性)을 높이는 것이 製品의 核心이며 이에 ‘X-Grip’이라는 이름을 붙였죠. 花崗巖이 많은 韓國 山岳地形을 考慮한 디테일이라는 說明입니다.

KakaoTalk_20220819_110238154_03

K2의 試製品 硏究 플랫폼 畵面_出處 : 바이브랜드

仔細한 取材를 위해 新社屋 4層 K2코리아 硏究所에 出入할 수 있었습니다. 性能評價팀 류재진 課長의 案內를 따라 硏究實驗 過程을 두 눈으로 確認했죠. 류 課長은 硏究所 性能評價팀이 試製品을 다양한 環境에서 評價하는 使用性 테스트를 遂行한다고 말합니다.

洋襪과 맞닿는 발뒤꿈치 쪽 原緞의 實戰 磨耗度를 計量化하는 機械가 印象的이었습니다. 機械에 沙布를 設置해 每分每秒 磨耗水準을 체크해 實時間 變化를 測定하는데 熱中이었습니다. 物理的인 環境을 造成해 試製品에 多樣한 部下를 거는 다양한 設備가 놀라웠습니다.

데이터 蒐集 中인 機器를 바라보니 “登山靴는 接着이 重要하다”는 류 課長의 說明이 이어집니다. 現場 實驗과 旣存 資料 檢討를 통해 最適의 接着劑를 찾아낼 수 있다는 것이죠. 各 硏究部署에서 新素材를 活用한 디테일이 完成되더라도 素材 特性에 따라 接着劑의 物性을 달리 써야 하는 狀況이 벌어지는 境遇 非一非再하다는군요.

硏究所 內 多樣한 性能 테스트를 통해 些少하지만 着用感에 큰 影響을 주는 디테일을 改善하는 K2였습니다.

KakaoTalk_20220819_110238154_01

K2 紫谷洞 本社 내 硏究所_出處 : 바이브랜드?

한便 使用者가 實使用韓 試製品에 對한 意見은 硏究所 專用 웹페이지人 ‘使用性 評價 플랫폼’에 入力?貯藏됩니다. 一般 使用者로부터 獲得한 데이터가 아닙니다. 專門 山岳人이나 을지대 스포츠아웃도어學科의 産學協力 等, 高官女 使用者를 통해 얻은 데이터죠. 多數의 專門家를 母集團으로 招聘하면 그들이 直接 필드테스트를 통해 體驗한 바가 設問問項에 맞춰 入力되는 方式입니다.

生産段階에서 미처 檢討하지 못한 不便事項을 聚合할 수 있는데요. 製品 별로 體系的인 데이터를 얻게 됩니다. 蓄積된 데이터는 企劃者와 디자이너들이 언제든 閱覽할 수 있다는데요. 이런 硏究데이터 共有 시스템이 製品管理의 原動力이라고 하네요.

류 課長은 R&D 分野 投資家 브랜드를 특별하게 만든다고 强調합니다. 特히 國內 아웃도어 브랜드 中 K2만한 硏究施設을 갖춘 브랜드가 없다고 傳하는데요. R&D에선 國內에서 견줄 브랜드가 없고 海外 브랜드는 살로몬(SALOMON) 程度가 비슷한 水準이라는 說明입니다.

1972

創立者 정동남 會長, 最初의 登山靴 ‘로바’ 出市

1978

新規商標 登錄 ‘韓國特殊製靴’ → ‘K2’

1995

衣類·用品 라인 新規出市, 토털 패션 브랜드로 跳躍

2013

K2 코리아 賣出 1兆원 達成

2019

서울 紫谷洞 新社屋 擴張移轉

創立者 정동남 會長, 最初의 登山靴 ‘로바’ 出市

新規商標 登錄 ‘韓國特殊製靴’ → ‘K2’

衣類·用品 라인 新規出市, 토털 패션 브랜드로 跳躍

K2 코리아 賣出 1兆원 達成

서울 紫谷洞 新社屋 擴張移轉

게임처럼 즐기는 登山

어썸하이킹_2018_홍콩2

2018 K2 語썸하이킹 홍콩_出處 : K2

K2의 브랜드 戰略은 ‘시즌 主力 製品 弘報’와 新規 顧客 擴張을 위한 ‘브랜드 캠페인’으로 나뉩니다. 大衆性 擴張을 위한 努力이 K2의 브랜드 미션이라는 說明이죠.

K2 마케팅팀 류혜진 次長은 “流行을 따르는 便은 아니다”라고 傳합니다. 異色經驗提供으로 팬덤을 만드는 最近 패션브랜드의 戰略과는 距離가 멀다는 것이죠. 代身 登山 本然의 기쁨을 傳하는 캠페인은 흔들림 없이 꾸준히 열리고 있다고 하네요.

타 브랜드와 差別化된 캠페인은 2018年부터 進行中인 ‘語썸하이킹’입니다. K2街 每年 國內外 異色하이킹 스팟을 選定해 參加者를 募集하는 커뮤니티型 하이킹 프로그램이죠. 專門家를 招聘해 基礎 登山 테크닉을 배우고, 느슨하게 짜인 團體旅行 프로그램 안에서 다양한 登山經驗을 提供하는 것이 特徵이죠. 語썸하이킹으로 만난 멤버끼리 따로 뭉쳐 새로운 山岳會를 組織하기도 한다는 消息입니다.

어썸하이킹

語썸하이킹 參加者에게 授與하는 메달굿즈_出處 : K2

코로나 以後 ‘語썸하이킹’에 危機가 찾아옵니다. 對面接觸을 前提로 하는 프로그램型 캠페인을 섣불리 進行할 수 없게 된 것이죠. K2는 怜悧하게 언택트 시스템을 導入하며 危機를 벗어납니다. 모여서 노는 재미가 사라졌다면 ‘혼자 노는 재미’를 設計하면 된다는 겁니다.

팬데믹 以後엔 챌린지型 캠페인으로 變貌합니다. 國內 登山 名所 中 한 곳을 고르면 個人別 하이킹 미션이 주어지고, 挑戰課題를 클리어하면 補償을 提供하는 게임型 하이킹 프로그램이었죠.

2021年부터 進行된 ‘온택트 語썸하이킹’은 登山을 娛樂처럼 즐기는 젊은 登山客 사이에서 話題를 모으고 있습니다. 첫 해 700名이 參與한 챌린지는 1000名으로 參與人員을 擴張, 챌린지 스팟도 13個 國內名山으로 擴大하는 等 프로그램 規模를 擴大하며 登山文化 擴散에 나서고 있습니다.

남들 보다 ‘2倍’ 더 파는 祕訣

k201265764-2

輕量 트래킹火 ‘플라이하이크 큐브’_出處 : K2?

全體 賣出의 約 23%가 登山靴에서 發生하는 K2. 타 아웃도어 브랜드의 銅製品 賣出이 10% 代에 머무르는 點을 考慮하면 대단한 數値입니다. 이들은 最近 輕量 登山靴 普及에 集中하는데요.

2018年 以後 베스트셀러인 ‘플라이하이크 시리즈’가 代表的이죠. 발을 부드럽게 조이는 다이얼끈을 裝着한 로우컷 하이킹화를 出市하며 5年間 84萬 族을 販賣했습니다. 실賣出 데이터에 따르면 30代 購買率이 가장 높았던 製品(*20-21年度 基準)이라고 하네요. K2 內部에서는 캐주얼 登山靴 市場을 사로잡은 모델이라는 評價입니다.

最近 大衆親和的 製品 生産에 集中하는 理由를 물었습니다. 이들은 “特殊 目的 山惡化로 오랜 業曆을 쌓아왔지만, 洞네뒷山이나 둘레길로 떠나는 登山客을 위한 신발이 必要하다”고 밝힙니다.

온택트_어썸하이킹_모집이미지_2022

하이킹 프로그램에 參加한 登山客_出處 : K2

K2는 ‘消費者 니즈를 먼저 읽고 맞춰나가는 게 目標’라고 强調합니다. 會社가 保有한 技術力을 모두가 共感할 만한 言語로 表現하고, 더 많은 이가 登山을 즐기도록 만들 新製品을 出市하는 것이 K2의 原動力이 될 것이라는 意見이죠.

예컨대 氣候變化로 긴 여름 잦은 暴炎이 繼續되면 뛰어난 冷疳 素材 衣類를 남들보다 먼저 만들어야 한다는 겁니다. 그렇게 만든 옷의 쓸모를 쉬운 單語와 簡單한 文章으로 傳達하면 브랜드가 大衆的인 힘을 얻게 된다는 說明을 보태네요.

國內 아웃도어 市場을 牽引하는 企業이 된 K2. 그들의 成長祕訣은 大衆의 嗜好를 한 발 먼저 把握하는 것이었습니다. 山은 少數의 專有物이 아니라는 企業의 메시지처럼 보다 많은 슈즈 브랜드가 멋이 아닌 着用者의 安全에 起因한 獨自的 技術로 競爭하는 時代가 到來하길 바라봅니다.

김정년

김정년

info@buybrand.kr

決濟完了

K2 에서 購買한 內譯입니다

購買場所
承認一時
去來類型

바이브랜드 22.08.21 承認完了

購買內譯

機能性에 獻身하는 50年 製品哲學
大衆을 위한 퍼포먼스型 아웃도어 굿즈
山岳活動을 게임처럼 즐기게 만든 브랜드 캠페인

다른 스토리도 있어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