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몸과 마음이 모두 充電되는 ‘아트 바캉스’ : 비즈N

몸과 마음이 모두 充電되는 ‘아트 바캉스’

송화선 記者 , 윤혜진 프리랜서 記者

入力 2022-06-28 03:00 修正 2022-06-28 03:00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2022 TREND WATCH]

1 ‘이우환 空間’에 展示돼 있는‘관계항-좁은문’(2015). 釜山市立美術館 提供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으로 답답하던 日常에서 벗어나 처음 제대로 맞는 休暇다.

豫約戰爭을 치러야 하는 有名 觀光地 代身 藝術的 令監 가득한 美術館을 찾아 再充電의 時間을 가져보면 어떨까.



아찔한 受賞 레포츠와 展示 觀覽을 한 番에


여름에는 亦是 바다다. 國內 最大 海洋레저祝祭 ‘大韓民國 國際海洋레저위크’ 等 다채로운 行事가 열리는 釜山은 水中·水上 레포츠를 즐기기에 最適化된 곳. 釜山 바다에서 신나게 놀고 난 뒤엔 防彈少年團 리더 RM이 數次例 다녀가 이른바 ‘RM투어’의 代表 場所로 꼽히는 釜山市立美術館에 들러보자. 이곳에서는 10月 16日까지 ‘나는 美術館에 OO하러 간다’라는 題目의 獨特한 展示가 열린다. 美術館만의 ‘對案的 餘暇’를 提供하는 프로그램型 展示로, 每週 수“土曜日 요가·드로잉 等이 다채롭게 進行된다. 부산시립미술관을 찾는다면 別館 ‘이우환 空間’도 놓치지 말 것. 立地 選定부터 基本 設計, 디자인까지 모두 이우환 作家가 參與한 곳이다. 올여름 釜山에는 注目할 만한 展示도 많다. 올봄 서울에서 10萬 名 넘는 觀客을 動員한 ‘앙리 마티스 라이프 앤 조이’가 釜山으로 옮겨갔다. 7月 9日부터 10月 30日까지 釜山文化會館에서 繼續된다. mM 아트갤러리는 韓國 달缸아리 代表 作家 10名의 作品을 展示하는 ‘달, 맞이’展을 7月 31日까지 연다.


全北 南原·光州廣域市 美術 旅行


2 南原市립김병종美術館 前景. 김병종美術館 提供
2018年 3月 門을 연 南原市립김병종美術館(김병종美術館)은 全北 南原 出身 김병종 畫伯 作品을 모아놓은 空間이다. 29歲에 最年少로 서울대 美大 敎授가 됐고, 40代에 最年少 서울대 美大 學長을 지낸 金 畫伯은 베스트셀러 ‘畫帖紀行’의 著者로도 有名하다. 김병종美術館은 그가 寄贈한 作品 400點과 國內外에서 蒐集한 人文·藝術 書籍 5000餘 卷을 土臺로 꾸렸다. 開館 4年餘 만인 5月 基準 訪問客이 23萬 名을 넘어섰을 만큼 所藏品이 알차기로 소문났다. 文化體育觀光部와 한국관광공사가 選定한 ‘2021“2022年 韓國人이 꼭 가봐야 할 韓國觀光 100線’에 이름을 올리기도 한 곳. 김병종美術館을 訪問했다면 車로 1時間 距離에 있는 光州 無等山 자락 운림동 美術館거리度 들러보자. 依在美術館, 무등현대미술관, 드영美術館, 우제길美術館, 國尹美術館 等이 모여 있는 場所다. 그中에서도 2001年 韓國建築文化大賞을 받은 依在美術館은 錄音을 품은 建物 自體가 하나의 藝術 作品이라는 評을 듣는다. 이곳에서는 依在 許百鍊의 所藏品 中 花鳥畫와 器皿折枝畵를 간추려 선보이는 企劃展 ‘꽃과 새가 어울린 자리’가 8月 14日까지 열린다.


서울에서 世界 美術을 한눈에


3 올림피아 자그놀리의 ‘Burst into bloom’. 世宗文化會館 提供
서울은 요즘 韓國을 넘어 世界 美術界가 注目하는 都市다. 올여름엔 올림피아 者그놀리, 히토 슈타이얼 等 2名의 畫家가 아시아 最初로 서울에서 個人展을 연다. ‘올림피아 者그놀리 特別展: LIFE IS COLOR’는 10月 1日까지 世宗文化會館 美術館에서, 히토 슈타이얼 個人展 ‘데이터의 바다’는 9月 18日까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에서 各各 觀覽할 수 있다. 자그놀리와 슈打이얼은 모두 유머러스한 感性과 번뜩이는 才致로 有名한 畫家들. 이들이 코로나19 팬데믹 속 世界를 어떻게 解釋하고 記錄했는지 比較해보는 재미가 있을 듯하다. 서울 곳곳에 있는 有名 海外 갤러리 分店을 訪問하는 것도 색다른 休暇 計劃이 될 만하다.

올봄 美國 뉴욕 글래드스톤 갤러리가 서울 청담동에 둥지를 틀었고, 獨逸 베를린의 페레스프로젝트는 서울신라호텔 地下 1層에 門을 열었다. 한남동에 자리 잡은 VSF 갤러리, 페이스 갤러리, 打데우스 로팍, 리만머핀 갤러리도 둘러볼 수 있다. 特히 톰 삭스의 ‘로켓 팩토리 페인팅’(8月 20日까지, 打데우스 로팍), 캐서린 오피 個人展(8月 20日까지, 리만머핀) 等 水準 높은 無料 展示를 놓치지 말자.


그랜드 朝鮮 濟州 도슨트 투어


4 도슨트 프로그램을 運營하는 그랜드 朝鮮 濟州 호텔 로비. 그랜드 朝鮮 濟州 호텔 提供
그랜드 朝鮮 濟州 호텔은 글로벌 아트 에디션 플랫폼 ‘에디션 알리앙스’와 손잡고 12月까지 投宿客을 對象으로 하는 도슨트 투어 프로그램을 열고 있다. 에디션 알리앙스의 큐레이터와 함께 1時間 동안 호텔 내 作品을 觀覽하며 解說을 듣는 方式. 호텔 全體가 마치 갤러리처럼 꾸며진 德分에 可能한 일이다. 우고 론디노네의 ‘Sun Painting’과 최정화의 設置作品 ‘鍊金術’李 어우러진 그랜드 朝鮮 濟州 로비는 이미 포토 존으로 입所聞이 났다. 이 外에도 알렉스 카츠, 게리 흄, 래리 벨 等 21世紀 컨템퍼러리 作家 作品이 호텔 곳곳에 生動感을 불어넣는다.


송화선 記者 spring@donga.com
윤혜진 프리랜서 記者


라이프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