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綜不稅 爆彈’ 多住宅者-法人, 地方 아파트부터 내놔 : 비즈N

‘綜不稅 爆彈’ 多住宅者-法人, 地方 아파트부터 내놔

최동수 記者 , 정순구 記者

入力 2022-01-21 03:00 修正 2022-01-21 03:19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서울 집 놔두고 地方 住宅 處分”… 外地人 投資 몰렸던 慶南地域
法人→個人 賣買 1年새 最多, 首都圈 外郭地域도 賣物 쌓여
規制强化 따른 兩極化 커져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展望臺 서울스카이에서 바라본 서울 아파트 密集地域 모습. 2021.1.4/뉴스1 ⓒ News1
全國에 아파트 40채를 保有한 多住宅者 李某 氏(42)는 지난해 綜合不動産稅 告知書를 받아들고 깜짝 놀랐다. 告知書에 찍힌 額數는 1億2000萬 원. 結局 이 氏는 慶南 昌原(2채)과 忠南 天安(3채)에 保有한 아파트 5채를 팔아 올해 綜不稅를 마련하기로 했다. 그는 하루라도 빨리 팔기 위해 貰入者를 모두 내보내고 ‘卽時 入住’ 可能한 빈집으로 만들었다.

李 氏가 온라인 投資 모임에서 만난 法人 投資者 2名도 綜不稅가 버거워 昌原 아파트 1채씩을 賣物로 내놓았다. 그는 “서울에 保有한 집 4채는 于先 남겨두고 地方 低價 아파트를 繼續 팔 것”이라며 “周邊 投資者들도 地方 아파트를 最小 한두 채는 팔려고 한다”고 傳했다.

個人 多住宅者나 法人에 對한 保有稅가 重課되자 이들이 地方이나 首都圈 外郭의 低價 아파트부터 罵倒하는 움직임이 本格化되고 있다. 不動産 稅制 講和와 貸出規制로 인한 去來 急減의 餘波가 地方에서 먼저 나타나며 地域別 집값 兩極化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20日 韓國不動産院 不動産 去來 現況에 따르면 지난해 11月 慶南에서 法人이 個人에게 아파트를 罵倒한 件數는 總 482件으로 2020年 12月(482件) 以後 가장 많았다.

慶南은 지난해(1∼11月) 外地人 去來만 1萬6781件으로 地方에서 忠南(1萬6838件) 다음으로 外地人 去來가 많았다. 普通 外地人 去來는 實居住가 아닌 投資 目的의 去來로 본다. 特히 2020年 下半期(7∼12月)부터 公示價 1億 원 未滿 아파트 投資가 急增했던 昌原은 지난해 11月 法人이 個人에게 罵倒한 件數가 192件으로 2020年 7月 以後 가장 많았다.

다른 地域도 비슷한 모습이다. 不動産 法人으로 全國 아파트 15채를 사들인 朴某 氏(40)는 지난해 綜不稅 6000萬 원을 내고 全北 全州 아파트 2채와 京畿 安城 아파트 1채를 賣物로 내놓았다. 朴 氏는 “綜不稅를 한 番은 내도 두 番은 到底히 못 내겠다”며 “于先 3채를 팔고 來年度 綜不稅 賦課 時點이 되기 前인 6月 前에 首都圈 外郭이나 地方 아파트를 追加로 내놓겠다”고 했다.

지난해 11月 全北에서 法人이 個人에게 罵倒한 件數는 總 306件으로 지난해 5月(312件) 以後 가장 많았다. 普通 多住宅 投資者나 法人의 賣物은 財産稅 및 綜不稅 賦課 基準日이 되는 6月 1日 直前인 4, 5月에 많이 나온다. 그런데 異例的으로 11月에 4, 5月에 肉薄하는 去來量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稅金 負擔이나 집값 下落에 對한 憂慮가 커지며 賣渡 時期도 빨라진 것으로 보인다.

首都圈 外郭地域 低價 아파트는 去來가 急減하며 賣物이 쌓이고 있다. 지난해 公示價格 1億 원 未滿 投資者들의 ‘聖地’로 불렸던 京畿 安城市 A아파트 隣近 公認仲介業所 關係者는 “올해 賣物이 100餘 個로 지난해 6月 末(60餘 個)보다 두 倍 가까이로 늘었다”며 “貸出規制度 强化되고 金利도 올라 賣物이 繼續 늘 것”이라고 했다.

一部 多住宅者들이 집을 빠르게 팔기 위해 貰入者를 내보내면서 現地 貰入者의 被害 憂慮도 커진다. 忠南 天安市 한 公認仲介業所 關係者는 “外地에 사는 집主人이 貰入者에게 實居住하겠다고 속인 뒤 빈집으로 내놓고 있다”고 傳했다.

投資 需要가 빠져나가며 全國的으로 아파트 賣買價格도 上昇幅이 줄어들고 있다. 이날 韓國不動産院에 따르면 이番 週(17日 基準) 全國 아파트 賣買價格 上昇率은 0.02%로 지난주(0.03%)보다 줄었다. 首都圈이 0.03%에서 0.01%로 保合勢를 目前에 두고 있다. 서울 아파트 값 亦是 0.01% 오르는 데 그쳐 지난주(0.02%)보다 오름幅이 줄었다.

專門家들은 地方 아파트 賣渡勢가 커지면서 地域別로 집값 隔差가 深化될 것으로 본다. 우병탁 新韓銀行 不動産投資諮問센터 팀長은 “需要가 不足한 地方부터 打擊을 입을 것”이라며 “地方을 始作으로 地方 廣域市, 京畿 仁川 外郭 等 巡으로 下落하며 兩極化 現象도 커질 것”이라고 했다.



최동수 記者 firefly@donga.com
정순구 記者 soon9@donga.com

專門家 칼럼



부자동 +팔로우, 동아만의 쉽고 재미있는 부동산 콘텐츠!, 네이버 포스트에서 더 많이 받아보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