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준석의 實戰投資]指目 變更으로 땅값 오르면 取得稅 내야 : 비즈N

[고준석의 實戰投資]指目 變更으로 땅값 오르면 取得稅 내야

고준석 東國大 法務大學院 兼任敎授

入力 2022-01-21 03:00 修正 2022-01-21 04:32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밭農事 짓던 땅 알고보니 林野… 指目 바꾼다고 價値 上昇하진 않아
現 狀態에서 罵倒하는 게 琉璃, 農地에 원룸 지으면 大地로 申請
工場 지었다면 工場用地로 바꿔야… 林野 變更땐 山地轉用許可 必要





고준석 東國大 法務大學院 兼任敎授

江原道에서 特用作物을 栽培하는 A 氏는 農事 規模를 늘리려 비닐하우스 5個 洞을 새로 지으려 한다. 30年 넘게 밭農事만 지었던 땅 一部를 處分해 資金을 마련할 생각이었다. 하지만 確認해보니 밭農事를 지었던 땅의 地目이 林野였다. 知人은 指目을 林野에서 전(田)으로 바꾼 뒤 處分하면 제값을 받을 수 있다고 했다. 그는 地目은 무엇이며, 指目을 前으로 바꾸면 땅값이 오를지, 前에도 建物을 지을 수 있는지 等이 궁금해졌다.

‘空間情報의 構築 및 管理 等에 關한 法律’에 따르면 땅은 쓰임새에 따라 28個 指目으로 區分된다. 全은 代表的인 農地다. 다시 말해 물을 常時的으로 利用하지 않아도 穀物이나 園藝作物(果樹類 除外), 藥草 等을 栽培하거나 食用 竹筍을 栽培하는 土地다. 反面 林野는 山林 및 原野(原野)를 이루는 樹林地, 竹林地, 巖石地, 자갈땅, 모래땅, 濕地 等을 일컫는다.

地目은 하나의 筆地마다 設定하는 것이 原則이다. 그런데 하나의 筆地가 두 個 以上의 用途로 使用될 때는 주된 用途에 따라 地目이 設定된다. 單, 一時的이거나 臨時的 用途일 때는 地目을 바꾸지 않아도 된다.

指目 中에는 흔히 ‘대지’라 말하는 臺(垈)의 값이 가장 비싼 便이다. 그러나 土地 價格은 指目만 가지고 따지기는 어렵다. 외려 땅값에는 指目보다 土地利用計劃確認書에 나타나는 用途地域이나 用途區域, 用途地區가 더 많은 影響을 미친다. 特히 土地가 있는 地域의 成長性과 開發計劃, 個別 土地의 開發 可能性에 따라 땅값이 決定된다. 單純히 指目만 바꾼다고 해서 土地 價格이 오르지는 않는다.

A 氏의 境遇 地目은 林野인데 밭으로 쓰고 있다면 그 用途에 맞춰 前으로 바꿀 수 있다. 하지만 林野를 前으로 바꾼다고 해서 그 自體만으로 價値가 上昇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指目 變更보다는 現 狀態에서 罵倒하는 게 유리해 보인다.

地目이 煎이나 答일 때도 建物을 지을 수 있다. 하지만 農地로 쓰이는 前(田)에 建物을 짓고 臺(垈)로 指目 變更을 할 수 있다. 節次는 ①開發行爲 許可(農地專用 許可 等) ②形質 變更 ③建築物 新築 ④指目 變更 巡으로 進行된다. 于先 農地專用 許可를 받아야 하는데 農地專用負擔金을 내야 한다. 農地法 施行令에 따르면 農地 面積이 3500m² 以下면 基本 負擔金 2萬 원이나 3500m²를 超過하면 基本 2萬 원에 超過한 面積 350m²마다 2000원이 더해진다.

建築物이 完工되면 管轄 市郡區에 指目 變更을 申請하면 된다. 假令 地目이 前이었던 農地에 多家口住宅(원룸)을 지었다면 大(垈)로, 工場을 지었다면 工場用地로 바꾸면 된다.

指目 變更으로 땅값이 늘었다면 增加한 만큼 取得稅를 내야 한다. 이때 課稅標準은 市價標準液이다. 예컨대 前을 1億 원에 買入해 臺(垈)로 指目 變更한 뒤 價格이 2億 원이 됐다면 1億 원을 取得價額으로 본다는 얘기다.

參考로 林野를 指目 變更하려면 山地轉用許可를 받아야 한다. 山地 專用에 따른 用途는 農業用과 非農業用으로 나뉜다. 非農業用으로는 垈地(宅地)를 비롯한 工場, 道路, 골프場, 스키場 等이 있다. 山地 專用을 하려면 그 用途를 定해 山林廳長 等의 許可를 받아야 하고 代替山林資源造成費度 내야 한다.



고준석 東國大 法務大學院 兼任敎授


專門家 칼럼



부자동 +팔로우, 동아만의 쉽고 재미있는 부동산 콘텐츠!, 네이버 포스트에서 더 많이 받아보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