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下半期 新車出市 車業界 “價格 策定 어찌할꼬”|EV라운지

下半期 新車出市 車業界 “價格 策定 어찌할꼬”

이건혁 記者 , 변종국 記者
入力 2022-06-22 03:00:00 업데이트 2023-05-09 11:31:20
原資材 價格 引上과 半導體 供給 遲延으로 어려움을 겪던 完成車業體들이 글로벌 消費沈滯 憂慮라는 伏兵의 登場에 苦悶이 커지고 있다. 下半期(7∼12月) 新車들의 境遇 一定 部分 價格 引上이 不可避하다고 判斷하더라도 消費者들의 購買力이 얼마나 따라줄지 豫想할 수 없어서다.

21日 自動車業界에 따르면 현대자동차는 다음 달 15日 公式 開幕하는 2022 釜山國際모터쇼에서 新型 電氣車 세단 아이오닉6를 世界 最初로 公開할 豫定이다. 아이오닉 브랜드의 첫 番째 세단으로 國內外 消費者들의 關心이 높다. 現代車는 이날 아이오닉6의 디자인 콘셉트 스케치를 公開하며 本格的인 新車 公開 行步에 들어갔다.

市場에서는 車輛 性能과 디자인 못지않게 價格에 對한 關心이 크다. 業界에 따르면 아이오닉6의 公式 價格은 5000萬 원 中盤臺로 展望되고 있다. 現在 販賣 中인 電氣車 아이오닉5의 境遇 個別消費稅 引下 惠澤과 親環境車 惠澤을 適用하지 않은 販賣 價格은 5000萬 원부터, 起亞 電氣車 EV6는 稅制 惠澤 適用 前 公式 販賣 價格이 5037萬 원부터다. 아이오닉6는 이 車輛들보다 500萬 원 程度 비쌀 것으로 展望된다. 現代車 關係者는 “價格은 實際 販賣 前까지 定해지지 않으며 市場 狀況과 消費者들의 反應 等에 따라 流動的”이라고 했다.

自動車業界에서는 ‘카플레이션(自動車+인플레이션)’이라는 말이 나올 程度로 價格 引上 要因이 크다고 입을 모은다. 車輛用 半導體 供給難이 如前하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 餘波에 따른 原資材 價格 强勢도 現在 進行形이다. 장문수 現代車證券 硏究員은 “半導體 供給 蹉跌, 地政學的 危機 等으로 供給網 攪亂이 長期化할 것인 만큼 車輛 價格 上昇은 構造的으로 持續될 것”이라고 分析했다.

車輛 價格을 隨時로 變更하는 테슬라는 가장 低廉한 모델3 스탠더드의 價格을 올해에만 3次例 바꿔 年初 對比 875萬 원 올렸다. 모델Y 롱레인지 價格은 5番이나 바뀌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4月 8年 만에 C클래스 세단의 完全變更 모델을 선보이며 最低 價格을 前作보다 約 600萬 원 올렸다. 市場에서 下半期 出市가 豫想되는 現代 그랜저 完全變更 모델, 起亞 EV6 GT 等 國産車를 비롯해 메르세데스벤츠의 電氣車 EQB와 EQE, BMW 뉴 7시리즈 完全變更 모델, 폭스바겐 電氣車 ID.4 等도 前作이나 比較 車種보다 비쌀 것으로 豫想되고 있다.

問題는 글로벌 金利 引上에 따른 消費 沈滯가 可視化하고 있다는 點이다. 그렇지 않아도 消費 餘力이 떨어지는 時期에 新車 價格을 過度하게 높일 境遇 販賣量이 急激하게 떨어질 수 있다. 美國의 境遇 6月 消費者心理指數가 歷代 最低인 50.2로 떨어졌다. 블룸버그는 “電氣車를 中心으로 車輛 價格이 크게 오르면서 美國人 折半 以上은 이미 부담스러워 하는 水準”이라고 分析했다.

國內에서도 車輛 價格 上昇이 負擔스럽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中古車 플랫폼企業 케이카가 全國 消費者 500名을 對象으로 올해 下半期 出市 豫定 車輛에 對한 設問調査 結果 가장 選好하는 價格帶로 3000萬∼4000萬 원이 꼽혔다.

韓國自動車産業協會의 調査 結果 지난해 新車 平均 販賣價는 4420萬 원으로 選好 價格帶를 이미 넘어서고 있다. 여기서 더 비싸지면 消費者들이 容認할 수 있는 價格 限界와 더 멀어질 수 있다는 얘기다. 김필수 대림대 未來自動車學部 敎授는 “아직은 注文한 車를 기다리느라 지친 消費者들이 비싼 값에도 車를 사지만, 供給難이 解消된 後에도 이 같은 態度가 維持될지는 確信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건혁 記者 gun@donga.com
변종국 記者 bjk@donga.com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