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핸들이 저혼자 스르르…自律走行 택시, 江南 테헤란로 달린다|EV라운지

핸들이 저혼자 스르르…自律走行 택시, 江南 테헤란로 달린다

이건혁 記者
入力 2022-06-09 14:36:00 업데이트 2023-05-09 11:34:13
現代自動車그룹이 서울 江南圈에서 레벨4 水準의 自律走行 車輛 運行에 나선다. 約 3個月의 實證을 거쳐 이르면 8月 實際 乘客을 실어 나르는 서비스를 開始한다.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9日부터 서울 강남구와 서초구 一部 地域에서 自律走行 4段階가 適用된 電氣車 아이오닉5를 活用한 ‘로보라이드’ 示範 서비스를 始作한다고 밝혔다. 로보라이드는 現代車그룹이 지난해 11月 열린 서울 모빌리티쇼에서 公開한 自律走行 基盤 車輛呼出 서비스다. 利用者는 애플리케이션(앱)을 活用해 車輛을 呼出하고, 車輛 出發 後 自律走行을 利用해 目的地까지 移動하게 된다. 서울 상암동 等에서 運行되는 自律走行車 서비스가 目的地와 到着地가 定해져 있는 셔틀버스 構造인 反面, 로보라이드는 定해진 路線이 없이 자유롭게 다닐 수 있다.

現代車그룹은 이날 國土交通部, 서울市 等과 함께 서울 江南區 現代오토에버 社屋에서 ‘自律走行 로보라이드 示範運行 着手行事’를 열었다. 元喜龍 國土部 長官, 吳世勳 서울市長이 로보라이드의 첫 番째 利用者가 됐다.

現代車그룹은 實證 期間에는 內部 基準에 따라 選別된 體驗段이 搭乘하게 된다고 밝혔다. 一般 消費者들은 8月부터 利用할 것으로 展望된다. 運行 時間은 道路가 混雜한 出退勤 時間을 避해 平日 午前 10時부터 午後 4時까지다. 大部分의 走行이 시스템에 依해 이루어지고 特定 區域이나 危急한 狀況에서만 運轉者가 介入하는 自律走行 4段階가 適用된다. 運轉席에는 自律走行 關聯 安全 敎育을 履修한 非常運轉者 1人이 同乘한다. 乘客은 最大 3名까지 탈 수 있다. 로보라이드 서비스 運營은 車輛 呼出 플랫폼 ‘아이엠’을 運營하고 있는 진모빌리티가 擔當한다.

로보라이드에는 車輛과 步行者가 많고, 變數도 다양한 서울 江南圈 테헤란로를 走行하기 爲해 現代車그룹의 自律走行 關聯 技術이 大擧 適用됐다. 步行者, 大型버스 等이 있는 道路에서 스스로 車線을 變更할 수 있으며, 左右回轉은 勿論 유턴度 할 수 있다. 아울러 서울市와 協力해 交通信號와 自律走行車가 聯動되는 인프라를 先制的으로 構築했다. 自體 開發한 管制 시스템으로 로보라이드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體系도 마련했다. 現代車그룹은 2019年부터 서울 江南圈에서 試驗 運行을 하며 走行 데이터를 蓄積해왔다.

現代車그룹이 自律走行 4段階 技術을 活用한 택시 서비스 實證에 뛰어들었지만, 韓國은 글로벌 自律走行 市場에서 한 발 늦고 있다는 評價를 받고 있다. 自動車産業聯合會에 따르면 世界 自律走行車 市長은 2020年 70億 달러(約 8兆7500億 원)에서 2030年 6565億 달러(藥 820兆 원) 規模로 成長할 것으로 推定된다. 하지만 自律走行의 核心인 走行 데이터 蓄積 水準이 美國이나 中國 等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美國 웨이모의 境遇 2020年 基準 自律走行車 走行 距離가 3200萬 ㎞에 이르며, 中國 바이두는 지난해까지 2100萬 ㎞의 自律走行 데이터를 쌓았다. 反面 韓國의 境遇 自律走行 示範서비스에 나선 業體의 走行距離 合計가 72萬 ㎞에 그친다.

最近에는 情報技術(IT)業體들뿐만 아니라 完成車 業體들의 自律走行 技術 發展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 韓國經濟硏究院에 따르면 日本 혼다, 獨逸 메르세데스벤츠 等은 商用車에 自律走行 3段階 技術을 適用해 販賣하고 있다. 美國 제너럴모터스(GM)의 自律走行 子會社 GM크루즈는 美國 샌프란시스코 一部 地域에서 無人 自律走行 택시 30代의 商用運行 許可를 받아냈다. 韓國에서는 제네시스가 올해 中 레벨3 技術을 G90에 適用해 販賣에 나설 計劃이다. 한경연은 레벨3 以上 高度 自律走行 車輛의 技術 發展을 위해 關聯 規制를 改善하고 制度 整備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助言했다.


이건혁 記者 gun@donga.com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