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살 때도 팔 때도 管理까지 척척 : 비즈N

살 때도 팔 때도 管理까지 척척

金相勳 記者

入力 2022-05-30 03:00 修正 2022-05-30 03:00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The Insight]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에 따른 世界的인 半導體 需給難으로 새 自動車를 사려면 長期間 待機해야 하는 狀況이 이어지고 있다. 이 때문에 新車에서 中古車로 눈길을 돌리며 中古車 去來 애플리케이션을 檢索하는 이들도 적지 않은 便이다.

中古車 市場은 몇 年 前까지만 해도 低級한 物件만 販賣하는 ‘레몬 마켓’으로 認識된 게 事實이다. 하지만 只今은 이런 認識 自體가 바뀌었다. 언제 어디서나 希望하는 中古車를 앱으로 購買할 수 있는 플랫폼 去來價 서비스도 좋고, 安全하다는 생각이 擴散되고 있다.


KB차차차, 中古車 市場 變化 이끌어


KB金融그룹의 與信專門金融 系列社인 KB캐피탈이 運營하는 KB차차차는 레몬마켓인 中古車 市場의 變化를 가져온 代表的인 中古車去來 플랫폼이다.

KB차차차는 人工知能(AI) 基盤의 中古車 國民 時勢를 캐치프레이즈로 내걸고 2016年 6月 出帆했다. 當時만 해도 中古車 市場을 바라보는 視線은 그리 좋지 않았다. 虛僞 賣物이 많았고, 購買할 때도 性能과 狀態를 保證 받기 어려웠다. 또 適正 價格에 中古車를 購買한 것인지, 제대로 價値를 인정받고 車를 販賣한 것인지도 알기 어려웠다.

KB차차차는 中古車에 對한 正確한 市勢 提供과 安心할 수 있는 保證서비스를 통해 이런 不安感을 解消했다. 2016年 9月에는 政府의 中古車 市場 先進化 方案에 따라 中古車 時勢 提供 機關으로 選定되기도 했다. 이제는 代表的인 中古車去來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다.


國內 最大 賣物-AI 時勢情報 서비스


平均 16萬 臺 以上의 國內 最大 賣物을 갖고 있는 KB차차차는 빅데이터를 基盤으로 漸漸 더 高度化된 中古車 時勢를 市場에 提供하고 있다. 消費者들은 KB가 提供하는 中古車 時勢로 去來 價格의 基準을 세울 수 있게 됐다.

KB캐피탈은 보다 正確한 中古車 時勢를 提供하기 爲해 2019年에는 KAIST와 協力해 딥러닝 基盤의 AI 時勢가 提供되는 ‘KB차차차 中古車時勢 高度化’ 프로젝트를 進行했다. 2月에는 AI 專門企業인 엑스브레인과 中古車 時勢 高度化를 위한 戰略的 業務 提携 協約을 맺으며 價格 情報의 信賴性을 더했다.


토털 카라이프 플랫폼으로 進化


올해 2月 KB캐피탈은 自動車金融 및 自動車 資産管理에 特化된 KB차차차 마이데이터(本人信用情報管理業) 서비스 ‘車테크’를 선보였다. 中古車去來 플랫폼을 넘어 토털 카라이프 플랫폼으로 跳躍하는 過程이다. KB차차차는 中古車去來 플랫폼에서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통해 超(超)個人化된 맞춤型 서비스를 提供하는 變化를 始作했다.

車테크는 自動車에 特化된 마이데이터 서비스다. 顧客의 個人 信用情報와 保有 中인 車輛 情報를 分析한다. 車輛 購買를 希望하는 顧客에게는 資産을 基盤으로 最適化된 購買 計劃 樹立을 支援하고, 車輛 保有 顧客에게는 最適 狀態로 維持할 수 있도록 市勢와 리콜 情報, 定期檢査일 等 車輛管理 情報를 提供한다. 아울러 顧客의 金融資産과 自動車의 統合照會 서비스, 自動車貸出 利用 情報, 消費者 生活에 도움이 되는 KB캐피탈의 低金利 對還貸出 商品 情報도 提供한다.


KB마이데이터, 한눈에 보이는 資産管理


마이데이터는 分散돼 있는 顧客의 金融 情報를 모아 내 資産에 對한 統合情報 照會를 提供하는 서비스다. 銀行과 證券, 카드, 캐피털 等 여러 金融機關에서 關聯 서비스를 하고 있다. KB차차차 마이데이터 서비스인 ‘車테크’는 KB차차차의 自動車 빅데이터를 基盤으로 顧客의 金融資産 統合管理, 自動車 購買, 販賣 計劃부터 車輛 購買를 위한 貸出限度 照會까지 自動車에 特化된 맞춤型 서비스를 한꺼번에 提供한다. 이 서비스를 잘 活用하면 差別化된 自動車 資産과 統合된 本人의 金融資産 現況을 받을 수 있다. 資産管理를 效率的으로 하는 데 도움이 된다.

KB차차차 車테크의 ‘내차구매’ 서비스는 마이데이터로 연동된 金融資産과 自動車 資産을 分析하고, 購買를 願하는 車輛에 對한 購買 시뮬레이션을 提供한다. 願하는 車種을 入力하고 마이데이터를 통해 照會된 金融資産 中 車輛購買 豫算을 設定하면 最適의 KB차차차 賣物 車輛을 推薦받을 수 있다. 豫算이 不足한 境遇에는 ‘마이크레딧’ 照會를 통해 自動車 購買에 必要한 貸出 金額을 照會할 수도 있다.

‘내차금융’ 서비스는 顧客의 自動車貸出 利用 情報를 基盤으로 맞춤型 金融商品을 紹介해준다. 現在 利用하고 있는 自動車 貸出의 元金과 殘額, 月納入金 等을 分析한다. 또 KB캐피탈의 低金利 大患貸出 等 月納入金을 낮출 수 있는 商品을 紹介한다. 現在 保有 中인 自動車를 擔保로 하는 自動車擔保貸出도 ‘내차금융’ 서비스에서 金融相談 申請을 통해 바로 利用할 수 있다.

‘내차고’ 서비스는 本人 所有의 車輛番號 入力만으로 車輛 市勢, 리콜 情報, 定期檢査日, 保險事故 履歷, 自動車稅 情報, 타이어 情報 等을 제공받을 수 있는 自動車 綜合管理 서비스다. ‘내차고’에 車輛을 登錄하면 時勢가 內 資産으로 反映돼 統合 資産管理가 可能하다. 또 내차구매 메뉴에서 車輛購買 시뮬레이션도 할 수 있다. 내차고 서비스는 車輛管理 便利性으로 人氣가 높아 40萬 名이 利用하고 있다.

‘內資産’ 서비스는 顧客이 保有하고 있는 資産을 統合 照會할 수 있다. 銀行, 카드, 保險, 投資 等 金融資産 殘額 情報, 去來 情報 외 保有 車輛의 時勢情報를 反映한 全體 資産價値度 確認할 수 있다.

金相勳 記者 corekim@donga.com

라이프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