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빅데이터-AI 基盤 앱 ‘하나원큐’ 國內 資産管理 디지털金融 先導 : 비즈N

빅데이터-AI 基盤 앱 ‘하나원큐’ 國內 資産管理 디지털金融 先導

전승훈 記者

入力 2022-05-02 03:00 修正 2022-05-02 03:00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The Insight]


프라이빗 뱅킹(PB)은 銀行에서 高額 預金者를 相對로 高收益을 올릴 수 있도록 오프라인 컨설팅을 해주는 金融 포트폴리오 管理 專門家다. 그런데 이런 PB의 資産管理 서비스를 모든 사람들이 온라인으로 쉽게 利用할 수 있도록 開放한다면?

하나은행의 代表 모바일 뱅킹 앱 ‘하나원큐’는 빅데이터와 人工知能(AI)을 基盤으로 構築된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 顧客들이 綜合的인 資産管理를 할 수 있도록 開發된 서비스다. 銀行의 모바일 뱅킹이 生活金融 플랫폼을 넘어 ‘綜合金融 플랫폼’李 되겠다는 目標다. ‘國內 銀行圈 最初’라는 타이틀을 내세운 하나원큐가 國內 디지털 金融을 先導할 수 있을지 關心이다.
銀行圈 最初 非對面 얼굴 認證 서비스
‘하나원큐’는 銀行圈 最初로 얼굴 撮影만으로 實名 確認이 可能한 ‘非對面 實名確認 얼굴 認證 서비스’를 선보였다. AI와 빅데이터를 活用한 顔面 認識 솔루션을 통해 身分證 寫眞과 顧客의 얼굴을 빠르게 對照해 本人 與否를 確認하는 서비스다. 國內 銀行圈 最初로 携帶電話 種類와 相關없이 얼굴 引證만으로도 1秒 만에 簡單하게 로그인할 수 있고, 共同認證書와 保安카드, 一回用 祕密番號(OTP) 없이도 쉽고 빠른 移替를 할 수 있도록 했다. 하나은행이 支援하는 스타트業 育成 프로그램인 원큐 애자일랩(1Q Agile Lab) 參與 企業인 M社가 開發한 AI 얼굴 認識 技術을 바탕으로 具現된 서비스다.

‘하나원큐’는 하나금융그룹 關係社들과의 連繫를 통해 株式, 保險, 카드 等 다양한 金融 去來를 利用할 수 있다. 單 ‘한 番의 로그인(SSO·Single Sign On)’으로 株式을 推薦받고 海外 株式 買入도 可能하다. 그뿐만 아니라 加入한 保險을 分析하고, 카드 使用 內容 照會와 카드 申請도 可能하다. 또한 하나원큐에서 貸出을 申請한 顧客에게 적합한 限度가 提供되지 않을 境遇 그룹社의 貸出을 非對面으로 連繫해 適時에 必要한 資金 調達을 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만들었다.

하나원큐는 한 番에 다른 銀行에 흩어져 있는 本人 計座를 一括 登錄하고, 여러 銀行과 保險, 證券 等 다른 金融會社에 흩어진 計座를 管理하고 移替할 수 있는 오픈뱅킹 機能을 갖고 있다. 오픈뱅킹 機能을 土臺로 카드 決濟日이 다가오기 前에 하나원큐 앱 푸시를 통해 顧客에게 미리 알려주는 ‘카드 決濟일 알림 서비스’도 내놓았다.

또한 하나금융그룹의 決濟 플랫폼인 하나원큐페이(하나카드), 海外 決濟人 GLN(Global Loyalty Network) 서비스 等의 決濟 서비스를 提供하고 있다. 하나원큐 앱에서 온라인 決濟를 하면 顧客 惠澤도 豐富하다. 쿠폰 마켓에서 쿠폰을 사면 決濟 金額의 7%, 골프 토털서비스人 스마트스코어에서 購買하면 決濟 金額의 2% 常時 리워드를 준다.
내 손 안의 金融祕書 ‘하나 合’
하나금융그룹은 國內 金融會社 中 最初로 지난해 11月 그룹 統合 마이데이터 서비스 브랜드인 ‘하나 合’을 선보였다. 마이데이터는 旣存 少數의 高額 資産家에게만 提供되던 資産管理와 外換 서비스를 디지털을 통해 모든 顧客들에게 提供하는 서비스다. 金融 消費者가 本人의 金融情報를 直接 朝會하고 管理하기 쉽도록 도와준다.

‘하나 合’의 브랜드 아이덴티티(BI)는 ㅎ,ㅏ,ㅂ을 박스 안에 담은 形象이다. 다양한 金融資産을 한곳으로 ‘모아(合)’ 管理하며 金融 서비스를 즐긴다는 뜻이다. PB 中心의 오프라인 資産管理 서비스를 빅데이터와 AI 基盤으로 大衆化, 디지털화하겠다는 意志를 담은 브랜드다. ‘하나 合’은 △資産管理 性向을 診斷하는 ‘資産管理 스타일’ △손님 個個人의 支出을 分析하는 ‘라이프 스타일 分析’ △이루고 싶은 目標를 設定해 外貨 資産을 불려주는 ‘환테크 챌린지’ 서비스를 提供한다.

이 中에서 ‘환테크 챌린지’, ‘내 周邊 핫플레이스’는 가장 人氣가 높다. ‘환테크 챌린지’는 손님이 外貨 貯蓄 目的과 目標 金額을 設定한 後 1週日, 1個月, 3個月, 6個月, 1年까지 換率 차트를 보며 外貨 買收를 할 수 있도록 意思決定을 支援해준다. 달러, 유로, 엔, 파운드 等 27個 外貨를 支援하고 있는데, 換率 알림과 自動 賣買 機能을 提供해 顧客이 더욱 쉽게 外貨를 모을 수 있도록 했다.

‘내 周邊 핫플레이스’는 알려진 리뷰나 主觀的 評點이 아닌 實際 加盟店 決濟 데이터를 基盤으로 地圖에 ‘방문순’, ‘다시 방문순’, ‘隣近 住民 찾는 순’, ‘멀리서도 찾는 순’ 等으로 實時間 핫플레이스를 案內해 주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社長님 서비스’와 連繫해 向後 零細 自營業者와 小商工人의 마케팅을 돕는 서비스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戰略이다.

이 外에도 ‘또래와의 資産 比較’, ‘카테고리別 支出&消費 엿보기’, ‘MY단골집&푸드로그’, ‘하나合 리포트’ 等 쉽고 便利하게 使用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다.
라이브 커머스 放送으로 金融商品 販賣
하나은행은 銀行圈 最初로 金融商品과 서비스를 라이브커머스 放送으로 販賣하기 始作해 지난해 7月부터 올해 3月까지 總 9回次 放送을 이어나갔다. 하나은행의 自體 유튜브 채널에서 始作해 롯데온, 11番街, NS홈쇼핑 等 專門 커머스 채널까지 進出했다. 하나원큐 앱 內에도 라이브 放送 플랫폼을 連繫해 顧客에게 平素 金融商品에 對해 궁금한 點을 說明해주며 商品과 서비스를 案內하는 兩方向 疏通을 이어나가고 있다.

전승훈 記者 raphy@donga.com

라이프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