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炭素中立-持續可能 分野 支援 等 ESG經營 한層 加速 : 비즈N

炭素中立-持續可能 分野 支援 等 ESG經營 한層 加速

강은지 記者

入力 2022-05-02 03:00 修正 2022-05-02 03:00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The Insight]
昨年부터 ESG經營을 核心戰略 삼아… 石炭金融 制限-透明 公示 等 課題 着着
支配構造-氣候變化 對應 리더십 發揮… 글로벌 評價機關서 높은 等級 附與
어린이집 建立-國內外 奬學金 支援 等 持續可能 經營으로 大統領賞 受賞도



溫室가스 排出을 줄여 炭素中立(溫室가스 排出量과 吸水量이 같아 0이 되는 段階)에 到達하는 것은 地球村 社會에 주어진 課題다. 하나금융그룹은 이런 趨勢에서 企業들에 强調되는 ESG(環境, 社會, 支配構造) 經營에 일찌감치 힘을 쏟아왔다.

지난해 하나금융그룹은 ESG 經營 元年(元年)을 公表했다. ESG 經營을 核心 戰略으로 삼아 그룹 미션人 ‘함께 成長하며 幸福을 나누는 金融’을 實現하겠다고 宣言했다. 지난해 3月에는 그룹 最高 意思決定機構인 理事會 內에 持續可能經營委員會를 새로 만들었다. 이 委員會는 그룹의 ESG 戰略과 政策 樹立 等 主要 事項을 決定하는 中樞 役割을 한다. 또 ESG 經營을 위한 ‘하나금융그룹 持續可能金融 프레임워크(Sustainable Finance Framework)’를 만들어 成果를 透明하게 公開할 基準도 마련했다. 顧客과 協力 會社, 地域 社會를 包含해 모든 利害 關係者와 그룹의 持續可能한 成長을 돕겠다는 趣旨다.
金融으로 炭素中立 이끈다
ESG 經營 實踐을 위해 하나金融그룹이 세운 核心 戰略은 3가지다. △貯炭所 經濟 體制로의 移行 促進 △金融을 통한 社會的 寄與 擴大 △ESG 經營透明性 提高와 持續可能 經營 意思決定 體系 構築이다. 이를 위한 9個 核心 課題도 公開했다. 核心 課題는 △石炭金融 制限 △ESG債券 發行 △ESG金融 擴大 △金融 接近 向上 △社會 投資 △소셜벤처 育成 △透明 公示 △非財務 리스크 거버넌스 △環境社會리스크管理體系(ESRM) 構築이다.

可視的 움직임이 보이는 分野는 環境이다. 하나금융그룹은 지난해 ‘2030&60’, ‘ZERO&ZERO’라는 2가지 推進 目標를 세웠다. 그룹의 中長期 비전인 ‘來日을 위한 큰 걸음(Big Step For Tomorrow)’을 實現하기 위해서다.

‘2030&60’은 2030年까지 持續可能한 分野에 60兆 원 規模의 金融을 供給한다는 것을 뜻한다. 具體的으로는 ESG 債券發行 25兆 원, ESG 女神 25兆 원, ESG 投資 10兆 원 等이다. 廣範圍한 ESG 金融 支援은 社會問題를 解決하고 親環境 事業을 促求하는 데 도움이 된다.

‘ZERO&ZERO’에는 2050年까지 그룹 事業長 內 炭素 排出量을 ‘0(ZERO)’으로 만들고 石炭 프로젝트 金融 比重을 ‘0(ZERO)’으로 만든다는 內容이 담겼다. 이를 위해 向後 30年 동안 모든 關係 會社가 參與해 炭素中立을 達成하고, 石炭 프로젝트金融(石炭PF)에 投入된 殘額을 제로로 만들 豫定이다.

이 中 ‘2030&60’을 達成하기 위한 努力은 數字로 나타나고 있다. 하나금융그룹은 3月 6億 달러 規模의 ESG債券(持續可能債券/144A/RegS)을 發行했다. 持續可能金融 프레임워크를 具體化한 뒤 처음 發行한 外貨債다. 이番 債券은 持續可能債券(Sustainability Bond) 形態로 發行된다. 持續可能債券은 ESG債券의 한 種類로 일자리 創出 支援과 環境 改善事業 等을 위해 發行되는 特殊目的 債券이다. 하나금융그룹은 2019年부터 올 3月까지 ESG持續可能債券을 發行해왔다. 지난해 發行한 ESG 債券 規模는 원貨와 外貨 債券을 모두 합쳐 2兆9000億 원에 이른다.
國內外 높은 評價 받는 ESG 經營



이와 같은 ESG 經營은 國內는 勿論 글로벌 評價 機關에서도 좋은 評價를 받고 있다. 하나금융그룹은 지난해 韓國支配構造院(KCGS)이 發表하는 ESG 評價에서 S(社會) 分野에서 A+等級, 支配構造(G)와 環境(E) 分野에서는 A等級을 받아 4年 連續 綜合 A等級을 땄다. 韓國支配構造院은 企業의 支配構造와 社會的 責任을 評價하는 國內 代表 ESG 評價機關이다. 또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評價에서도 前年보다 한 段階 높은 統合 A 等級을 땄다. ‘赤道原則(프로젝트 파이낸싱을 할 때 環境 破壞, 人權 侵害 憂慮가 있으면 貸出을 하지 않겠다는 原則)’을 遵守해 ESG 點檢 프로세스를 構築한 點 等 다양한 努力을 인정받았다.

業界에서는 하나金融그룹이 氣候變化 對應을 위해 金融 支援에 積極 나서는 點을 높게 評價한다. 世界 3代 ESG 評價機關인 炭素情報公開프로젝트(CDP)에서 2020年 氣候變化 對應 部門에서 最高 等級인 ‘리더십A’ 等級을 獲得한 것이 代表的이다. 이 等級을 얻어 하나금융그룹은 2年 連續 ‘炭素經營 아너스클럽’을 受賞했다. 氣候變化 對應을 위한 支配構造, 危險管理, 經營戰略, 炭素排出 目標와 成果管理 體系의 優秀性을 認定받은 것이다. CDP는 氣候變化와 山林, 水資源 等 環境 關聯 爭點에 對해 世界 主要 上場企業에 情報 公開를 要求해 評價하는 글로벌 情報公開 프로젝트로 하나금융그룹은 2016年부터 여기에 參與하고 있다.

하나금융그룹은 글로벌環境 이니셔티브人 炭素會計金融協會(PCAF·Partnership for Carbon Accounting Financials)에 加入해 炭素 排出量을 透明하게 公開할 수 있는 基準을 마련했다. 올해부터는 事業場別 炭素排出輛 目標를 ‘科學的 炭素排出量 減縮 目標(SBTi·Science Based Targets initiative)’ 基準으로 再調整하고, 資産 포트폴리오 炭素 排出量 目標를 公開한다. 이와 함께 지난해 3月 ‘氣候變化 對應 情報를 담은 財務情報公開協議體(TCFD)’ 支持 宣言을 한 데 이어 올 上半期 中에는 TCFD 履行 報告書를 發刊한다.
金融 通한 社會的 寄與 擴大
하나금융그룹은 社會貢獻 活動에도 積極的이다. 그룹 傘下 여러 非營利法人을 設立해 活動하고 있으며 代表的으로 ‘100號 어린이집 建立 프로젝트’를 꼽을 수 있다. 하나金融公益財團을 통해 進行하는 이 프로젝트는 1500億 원 規模로 國公立 어린이집 90곳과 職場 어린이집 10곳을 만들고 있다. 國家 競爭力을 威脅하는 要素인 低出産과 高齡化 問題를 克服하고, 保育 施設 不足 問題를 解決하는 同時에 일과 家庭을 兩立하기 爲한 社會的 役割을 遂行하기 위해서다.

‘100號 어린이집 建立 프로젝트’는 低出産·高齡化 時代 人口 政策 發展에 寄與했다는 評價를 받아 2020年 保健福祉部가 主催한 人口의 날 記念式에서 大統領 表彰을 受賞했다. 지난해 8月 總 100곳의 어린이집 建立地 選定이 마무리됐고, 올 3月 基準으로 58個 어린이집이 門을 연 狀態다. 2023年까지 42個의 어린이집이 追加로 지어진다고 한다.

하나金融나눔財團은 2005年 國內 銀行圈에서 처음 設立된 慈善 公益財團法人이다. 國內와 國外로 나눠 奬學金 支援을 한다. 國內는 高等學生과 大學生을 對象으로 生活 與件이 어렵지만 成績이 優秀하고 品行이 바른 學生을 每年 選拔해 學資金을 支援한다. 2006年부터 始作된 이 事業의 受惠者는 7156名에 達한다. 글로벌 ESG 經營을 위해 海外 奬學金 支援 事業도 2006年부터 始作됐다.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필리핀 等 東南亞의 開發途上國 學生들을 選定해 每年 奬學金을 支援한다.

靑少年 그루터기財團은 지난해 6月 設立한 新生 團體다. 未來世代 主役인 靑少年을 對象으로 하는 社會價値 創出 事業을 主로 한다. 團體 設立과 同時에 始作된 ‘같이 도시락’ 事業은 서울 3個 區(九老區 노원구 은평구)에 사는 祖孫家庭·障礙家庭·한父母家庭 靑少年 500名을 對象으로 한다. 該當 家庭에는 週 1回 專門 營養士가 作成한 食單으로 構成된 飮食(4人分)李 配達된다. 健康하고 均衡 잡힌 食事를 통해 成長期 靑少年들의 營養 不均衡 問題를 解消하겠다는 趣旨다. 早晩間 支援 對象者 數도 늘리고, 支援 地域도 늘려갈 豫定이다.

하나금융그룹은 이처럼 金融을 통해 社會的 責任을 다하고 持續可能經營을 先導한 點을 인정받아 지난해 年末 持續可能經營에 寄與한 功을 인정받아 ‘綜合ESG部門 大統領賞’을 受賞했다. 持續可能經營有功 政府褒賞은 産業通商資源部와 中小벤처企業部 主催로 持續可能經營 文化 擴散을 先導하고 産業競爭力 提高에 寄與한 企業에 施賞하는 것으로 持續可能 經營部門의 唯一한 政府褒賞이다.

또 지난해 ‘自願奉仕者의 날’을 맞아 行政安全部, 韓國自願奉仕協議會, 韓國自願奉仕센터協會가 共同 主催한 ‘2021年 全國自願奉仕者大會’에서는 民間 企業 中 唯一하게 大統領 表彰을 받았다. 主催 側은 하나金融그룹이 △코로나19 克服 同參을 위해 그룹 硏修院인 하나글로벌캠퍼스를 生活治療센터로 提供하고 △地域社會 均衡 發展과 脆弱階層 支援을 위한 國公立 어린이집 建立을 支援했으며 △災難救護 支援을 위한 移動給食 車輛 購買를 支援한 點을 높이 샀다고 밝혔다.

강은지 記者 kej09@donga.com

라이프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