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橫說竪說/이정은]‘마기꾼’ : 비즈N

[橫說竪說/이정은]‘마기꾼’

이정은 論說委員

入力 2022-01-17 03:00 修正 2022-01-17 14:01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最近 한 유튜브 채널이 進行한 ‘마기꾼(마스크+사기꾼) 大會’에서는 視聽者들의 댓글이 暴發했다. 마스크 着用 寫眞과 벗은 寫眞이 다른 ‘反轉’에 進行者들의 눈도 휘둥그레졌다. 高等學生 같았던 동안이 푸근한 아줌마 引上으로 確認되면서 웃음보가 터지기도 했다. 마스크를 썼을 때 얼굴이 더 예쁘거나 잘생겨 보인다는 意味의 ‘마기꾼’은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以後 생겨난 新造語다.

▷‘마기꾼’의 實體를 立證하는 科學的 硏究 結果들이 注目받고 있다. 英國 카디프大의 硏究 結果 마스크를 쓴 男性 或은 女性에 對해 異性(異性)들이 評價한 魅力 點數는 마스크를 쓰지 않은 境遇보다 높았다. 外貌 好感도가 낮은 사람이 마스크를 쓴 境遇 魅力 評價 點數가 最大 42% 올랐다는 지난해 美國 成形外科協會 硏究도 나와 있다.

▷硏究陣은 ‘課長을 일삼는 腦의 作動 原理’를 理由로 說明한다. 마스크를 쓰면 視覺 情報가 눈에 集中되는데, 그 나머지를 腦가 메우면서 全體를 더 멋지게 그려낸다는 것이다. 認知心理學者인 닉 채터가 分析했듯 ‘훌륭한 이야기꾼’인 腦가 一種의 自動 完成 機能에 希望的 想像力을 結合해 人間을 속인 셈이다. 바이러스 危險으로부터 自身을 救해주는 醫療 專門家 이미지까지 더해지면 點數는 더 올라간다.

▷不過 1年 前만 해도 마스크 着用에 對한 西歐 國家들의 反應은 否定的이었다. 마스크 着用者는 感染病에 걸린 患者나 犯罪者로 여겨지기 일쑤였다. 지난해 2月 캐나다 요크代는 마스크 着用 時 사람을 알아보는 認知能力이 15% 떨어지고 相互 交感이나 疏通에도 妨害가 된다는 硏究 結果를 내놨다. 마스크 着用 義務化에 反對하는 示威가 곳곳에서 벌어지기도 했다.

▷코로나19 長期化로 이런 認識은 많이 바뀌었다. 바이러스 遮斷 外에 다른 目的을 마스크에 加味하는 사람도 많아졌다. 政治 口號나 環境 캠페인 文具 等을 적어 넣어 메신저로 活用하는 境遇는 이제 흔하다. 옷 色깔과 調和를 맞추거나 華麗한 裝飾을 넣은 마스크로 패션에 포인트를 주기도 한다. 專門家와 醫療陣은 이番 硏究 結果를 “마스크를 써야 할 또 다른 理由”라고 반기고 있다.

▷보여주고 싶지 않은 것을 감추는 마스크의 問題點을 憂慮하는 목소리도 없지는 않다. 마스크로 對面 커뮤니케이션을 遮斷하거나 表情을 드러내지 않으려는 사람이 늘면서 疏通에 問題가 생긴다는 것이다. 마스크가 없으면 心理的으로 萎縮되는 現象도 나타나고 있다. 여러 理由로 마스크의 存在感은 코로나19 氣勢가 꺾이더라도 한동안 이어질 듯하다. ‘위드 마스크’ 時代에 外貌와 내면 모두에 肯定的으로 作用하는 ‘마기꾼 效果’를 期待한다.



이정은 論說委員 lightee@donga.com

라이프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