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半導體 育成” 5年間 1兆 投入… 專門人力도 7000名 키운다 : 비즈N

“AI半導體 育成” 5年間 1兆 投入… 專門人力도 7000名 키운다

홍석호 記者

入力 2022-06-28 03:00 修正 2022-06-28 04:35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科技部, 成長 支援對策 發表




2030年 시스템半導體의 3分의 1을 차지할 것으로 豫想되는 人工知能(AI) 半導體 市場을 先占하기 위해 政府가 5年間 約 1兆 원을 投入하고, 專門人力 7000名을 養成한다.

科學技術情報通信部는 27日 大田 KAIST 本院에서 ‘第1次 AI 半導體 最高委 戰略對話’를 열고 이 같은 內容의 ‘AI 半導體 産業 成長 支援對策’을 發表했다. 이날 戰略對話에는 이종호 科技情通部 長官과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等 産業系, 學界, 硏究機關 等에서 14名의 專門家가 參席했다. AI 半導體는 演算과 貯藏 機能을 統合해 遂行할 수 있는 尖端 시스템半導體다.

政府가 AI 半導體 育成에 팔을 걷어붙인 것은 메모리半導體에 비해 競爭力이 떨어지는 시스템半導體 産業을 支援하기 위해서다. 메모리半導體 市場에서 韓國은 占有率 56%로 世界 1位지만, 시스템半導體 市場에선 占有率이 3% 水準에 그치고 있다. 政府는 시스템半導體 가운데 아직 市場 初期 段階인 AI 半導體를 積極 育成해 市場 先占에 나선다는 構想이다.

政府는 이를 위해 向後 5年間 1兆200億 원을 投入해 AI 半導體 尖端技術 硏究開發(R&D)을 推進한다. 신소자와 設計技術을 融合한 次世代 神經網處理裝置(NPU), 演算(프로세서)과 貯藏(메모리) 機能을 統合한 프로세싱-인-메모리(PIM)반도체 等이 硏究對象에 包含됐다. 政府는 美國과의 共同 硏究도 擴大하기로 했다.

같은 期間 7000名에 達하는 專門人力 育成에도 나선다. AI 關聯 學科가 共同으로 運營하는 ‘AI 半導體 聯合專攻’을 서울대, 성균관대, 숭실대 等 3個 學校에 開設해 學部 人材를 키운다. 席·博士級 硏究者 養成을 위해선 KAIST, 仁荷大, 서울과학기술대 等 3곳에 ‘AI 半導體 大學院’을 新設한다.

國産 AI 半導體 産業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初期 需要도 創出할 計劃이다. 데이터센터를 國産 AI 半導體로 構築하는 事業을 來年 始作한다. 公共 인프라에도 國産 AI 半導體 導入을 늘린다.

大企業이 參與하는 産學硏 協力 生態系를 造成한다. 大學과 硏究所가 尖端 工程에 最適化된 半導體를 設計할 수 있도록 大企業과의 協力을 强化한다. PIM 半導體 開發에 參與하는 硏究機關에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技術諮問을 提供하는 式이다. 兩社는 政府의 情報通信技術(ICT) R&D 企劃 過程에도 參與한다.

政府는 AI 半導體 最高委 戰略對話를 定例化해 政府의 政策과 投資方向을 主要 企業과 大學, 硏究所 等에 共有할 計劃이다. 企業의 建議事項을 듣고 民官의 協力方案을 論議하는 窓口로도 活用할 方針이다.


홍석호 記者 will@donga.com

라이프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