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엄마 나 폰 液晶 깨졌어” 메신저 피싱 組織 무더기 檢擧 : 비즈N

“엄마 나 폰 液晶 깨졌어” 메신저 피싱 組織 무더기 檢擧

조유경 東亞닷컴 記者

入力 2022-08-02 15:19 修正 2022-08-02 17:28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子女를 詐稱해 文字메시지를 보낸 뒤 被害者의 携帶電話에 遠隔制御 프로그램을 設置해 預金 殘額을 가로채는 等의 手法으로 돈을 騙取한 메신저 피싱 組織이 警察에 무더기로 檢擧됐다.

京畿南部警察廳 사이버搜査科는 컴퓨터 等 利用詐欺, 恐喝, 電子金融去來法 違反 等 嫌疑로 피싱 犯罪 組織員 等 129名을 檢擧하고 이 中에서 嫌疑가 重한 韓國 總責 A 氏 等 35名을 拘束했다고 2日 밝혔다.

이 組織은 2020年 10月부터 지난해 6月까지 “엄마, 나 携帶電話 液晶이 깨져서 修理를 맡겼어. 修理費 請求할 수 있게 보내준 링크를 깔아줘”라는 等 子女라고 詐稱하면서 被害者들에게 文字메시지를 보내, 被害者들의 携帶電話에 遠隔制御 프로그램을 設置한 뒤 預金 殘額을 移替하는 等 돈을 뜯어낸 嫌疑를 받는다.

또 이 組織은 匿名으로 映像 對話 等을 할 수 있는 랜덤 채팅을 통해 알게 된 男性들과 淫亂한 映像 채팅을 하면서 “소리가 잘 안 들린다. 소리가 잘 들릴 수 있도록 只今 보내는 파일을 携帶電話에 設置해달라”고 要求한 뒤 被害者 携帶電話에 惡性프로그램을 깔아 貯藏된 連絡處를 奪取하고 채팅 中 錄畫해 둔 相對方의 映像을 보여주며 知人들에게 映像을 뿌리겠다고 脅迫한 嫌疑도 받는다.
寫眞提供=게티이미지뱅크

警察은 비슷한 方式으로 犯行한 다른 2個 組織까지 總 3個 組織에서 活動한 國內 引出責 25名을 붙잡아 19名을 拘束했다. 아울러 組織員에는 該當하지 않는 單純 引出責이나 大砲通帳 提供者 等 104名도 檢擧해 16名을 拘束했다.

警察 調査 結果 이들에게 메신저 피싱이나 몸캠 피싱을 當한 被害者는 總 538名으로, 被害金은 44億 5000萬 원 相當인 것으로 把握됐다. 警察은 3個 組織이 犯行에 使用한 現金카드 238枚, 携帶電話와 유심칩 76個, 現金 1億 9000萬 원을 押收했다.

아울러 A 氏가 屬한 메신저 피싱 組織의 中國 總責 B 氏를 인터폴 赤色 手配하는 等 國際 共助를 要請하고 이 外 2個 組織의 中國 總責 身元을 특정하는 데에 搜査力을 集中할 計劃이다.

김성택 京畿南部靑 사이버犯罪搜査隊腸은 “携帶電話 故障 等을 理由로 連絡해 身分證 撮影 等을 要求하거나 메신저로 보내는 파일을 設置해달라고 하는 境遇 메신저 피싱을 疑心해야 한다”며 “電話를 건 相對를 반드시 確認하고, 出處를 알 수 없는 애플리케이션은 設置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警察은 메신저 피싱과 몸캠 피싱 等을 根絶하기 위해 10月 末까지 사이버金融 犯罪 特別團束을 이어 나갈 方針이다.

조유경 東亞닷컴 記者 polaris27@donga.com


라이프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