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電氣車 專用 타이어, 20~30% 비싸도 잘 나갑니다 : 비즈N

電氣車 專用 타이어, 20~30% 비싸도 잘 나갑니다

이건혁 記者

入力 2022-08-12 03:00 修正 2022-08-12 03:06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電氣車 重量 무겁고 加速 빨라… 一般 타이어 쓰면 1年안에 交替
2~3年 가는 專用 타이어 人氣
한국타이어, 高性能製品 開發 集中… 錦湖타이어, 지난달 2種 선보여


世界 最高 電氣自動車 競走 大會인 포뮬러E 월드챔피언십에 參加한 競走用 電氣車들이 코스를 走行하고 있다. 서울市 提供

13日 서울 송파구 잠실종합운동장 一帶에서 열리는 電氣車 慶州 大會 ‘E-프리·Prix(포뮬러E)’에는 포뮬러1(F1)과 區分되는 特徵이 있다. 慶州 始作 後에는 深刻한 損傷이 없는 限 타이어를 交替할 수 없다는 點이다. 親環境을 重視하는 電氣車 競走인 만큼 타이어 消耗도 줄이겠다는 趣旨가 反映된 規則이다.

11日 타이어 業界에 따르면 親環境 바람을 타고 電氣車 普及이 擴散되면서 글로벌 타이어 業體들이 앞다퉈 電氣車 專用 타이어 開發에 速度를 내고 있다. 電氣車 專用 타이어는 高架에다 交替 週期도 相對的으로 짧은 만큼, 向後 賣出 擴大는 勿論 市場 版圖를 뒤흔드는 열쇠가 될 것으로 注目받고 있다.

電氣車는 內燃機關 車輛에 비해 貢茶 重量이 무거운 데다 加速이 빠르다. 이 때문에 電氣車用 타이어는 耐久性이 높아야 한다. 高性能 合成고무(부타디엔 고무)를 使用하는 것은 勿論 실리카 等 高分子 所在 比率을 높이는 理由다. 타이어 骨格을 維持하기 위해 普通 製品보다 10∼20% 以上 强度가 높은 內部 補强材를 넣는다. 또한 天然 素材 比重을 높여 環境汚染 憂慮도 감소시키고 있다. ‘親環境車’에 걸맞은 타이어를 쓰는 셈이다.

普通 타이어보다 價格도 20∼30% 程度 비싸다. 그럼에도 交替 週期는 2∼3年 안팎으로, 內燃機關 車輛用 타이어의 通常 壽命인 4∼5年에 비해 짧다. 4年째 電氣車를 運行하고 있는 李某 氏(37)는 “一般 타이어를 電氣車에 썼더니 1年 만에 새 타이어로 갈아 끼워야 했다”며 “비싸긴 해도 走行距離와 安全을 考慮하면 電氣車 專用 타이어를 쓸 수밖에 없다”고 했다.


타이어業體들은 一般 타이어와 差別化된 電氣車 타이어를 生産하기 위한 움직임을 强化하고 있다. 글로벌 電氣車 市場이 가파르게 成長하고 있는 만큼 專用 타이어 市場 亦是 커질 것이란 判斷에서다. 實際 電氣車用 타이어 市場은 2021年 400億 달러(約 52兆800億 원)에서 2030年 1616億 달러로 年平均 17% 增加할 것으로 豫想되고 있다. 追後 타이어 會社의 競爭力을 판가름할 競技場인 셈이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는 高性能 電氣車 專用 타이어 開發에 集中하고 있다. 한국타이어는 電氣車 타이어 製造社 이미지를 强化하기 위해 5月 타이어 業體 中 처음으로 專用 브랜드 ‘아이온(iON)’을 선보였다. 한국타이어는 完成車 브랜드의 依賴를 받아 開發하는 新車用 타이어의 約 50%가 電氣車 전용일 程度로 需要가 많다고 說明했다. 한국타이어의 境遇 電氣車 타이어 等을 통해 現在 5% 안팎인 글로벌 市場 占有率을 2, 3年 內 10%로 높인다는 目標를 갖고 있다.

2013年 일찌감치 電氣車 專用 타이어를 내놨던 금호타이어는 7月 새 電氣車 타이어 2種을 市場에 내놨다. 世界 市場 占有率 1位 業體이자 포뮬러E에 타이어를 獨占 供給하는 미쉐린은 最近 현대自動車와 親環境 電氣車 타이어 開發을 위한 協約을 맺기도 했다.



이건혁 記者 gun@donga.com

라이프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