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最低賃金 또 올리면 門 닫아야”…자영업자들 ‘이미 限界’ 聲討 : 비즈N

“最低賃金 또 올리면 門 닫아야”…자영업자들 ‘이미 限界’ 聲討

뉴스1

入力 2022-06-24 10:48 修正 2022-06-24 10:57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30日 서울 明洞의 한 飮食店 關係者가 營業 準備를 하고 있다.2022.5.30/뉴스1 ⓒ News1
“正말 미치겠어요. 只今도 賣出이 2100萬원이면 職員 9名 人件費로 600萬원이 나갑니다. 週休手當이라도 없애줘야 하는데, 最低賃金은 올리고 週休手當은 維持하고…. 門을 닫아야 하나 싶습니다.” (카페 自營業者 A氏)

勞動界가 來年度 最低賃金으로 ‘時給 1萬890원’을 要求하자 小商工人들은 이미 限界에 逢着했다며 反撥하고 있다.

小商工人聯合會는 24日 午前 뉴스1과의 通話에서 “原資材값 上昇, 物價 上昇, 金利 引上 壓迫 속에서 最低賃金까지 오른다면 小商工人의 어려움이 너무 심해진다”고 말했다.

最低賃金을 最小限 凍結이라도 해야한다는 趣旨다. 코로나 2年 半 동안 小商工人의 貸出 規模가 크게 늘고 最近 對外變數 惡化까지 맞닥뜨린 狀況에서 最低賃金 引上 速度調節이 이뤄지지 않으면 이를 堪當하지 못하는 곳이 續出할 수 있다는 說明이다.

小公演은 “最低賃金을 引下하면 더욱 좋겠지만 勞動者에게도 物價 引上의 壓迫이 있으니, 引下까지는 要求하지 않는다”며 “다만 지난 2年間 延命하다시피 버텨온 小商工人 立場에선 凍結은 必要하다는 것. 物價上昇의 어려움은 使用者와 勞動者 모두 느끼고 있다”고 傳했다.

올해도 最低賃金 論議는 經營界와 勞動界의 立場差가 커 難航이 豫想되는 狀況이다. 前날 열린 最低賃金委員會 6次 全員會議에서 勞使 兩側은 最初要求案으로 各各 ‘時給 1萬890원’(올해 對比 18.9%引上)과 ‘凍結’(時給 9160원)을 꺼내들었다.

23日 午後 政府世宗廳舍 最低賃金委員에서 열린 第6次 全員會議에서 委員들이 國民儀禮를 하고 있다. 2022.6.23/뉴스1 ⓒ News1

小商工人들은 食用油와 밀가루 等 食資材 價格의 引上率을 外食品目 價格에 그대로 反映할 수 없는 狀況에서 人件費까지 오르면 버티기 힘들다는 立場이다.

이철 韓國飮食業中央會 局長은 “小商工人 立場에선 最低賃金을 小幅 낮췄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時急 1萬890원은 말도 안된다”며 “只今은 지난 2年 半 동안 코로나19 때문에 廢業도 늘었고 그동안 버틴 小商工人들은 貸出로 延命해왔다는 特殊 狀況임을 考慮해 最小限 最低賃金을 凍結해야 한다”고 呼訴했다.

그는 “75萬 外食業所들 中 90%가 零細業所인데, 이들은 한 名만 雇用해도 人件費때문에 힘들다”며 “物價가 올라 式材料費가 엄청나게 올라 소商工人들의 出血이 있는 狀況에 人件費까지 引上되면 너무 寞寞하다”고 指摘했다.

홍춘호 韓國中小商人自營業者總聯合會 政策本部長度 “우리나라 코로나19 狀況이 眞正 局面에 있긴 하지만 物價 引上 等 對內外 經濟 與件들은 出口를 찾아 나왔다고 하긴 힘든 狀況”이라며 “올해까지는 적어도 最低賃金을 凍結해야 한다고 본다”고 主張했다.


(서울=뉴스1)



라이프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