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脫原電 때린 尹大統領…‘세일즈맨’ 自處하며 原電 輸出 ‘支援 射擊’ 豫告 : 비즈N

脫原電 때린 尹大統領…‘세일즈맨’ 自處하며 原電 輸出 ‘支援 射擊’ 豫告

뉴스1

入力 2022-08-17 14:04 修正 2022-08-17 14:26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17日 午前 政府世宗廳舍 農食品部 로비에 設置된 뉴스 端末機에서 就任 100日을 맞은 尹錫悅 大統領의 記者會見이 生中繼 되고 있다. 2022.8.17/뉴스1

17日 就任 100日을 맞은 尹錫悅 大統領이 그동안의 主要 成果로 ‘脫原電’ 等 前任 政府의 政策 廢棄를 꼽으면서, 原子力 發展 産業을 다시 살리겠다는 意志를 再確認했다.

實際 尹錫悅 政府는 原電 輸出을 비롯해 1306億원의 緊急 일감을 發注하는 ‘産業 强化 速度戰’에 突入한 狀態로, 向後 尹 大統領이 直接 輸出 세일즈에 나서는 等 原電 最强國 跳躍을 爲한 支援 射擊이 本格的으로 이뤄질 展望이다.

尹 大統領은 이날 龍山 大統領室 브리핑룸에서 열린 就任 100日 記者會見 모두發言에서 “一方的이고 理念에 基盤한 脫原電 政策을 廢棄함으로써 世界 最高 水準인 우리 原電産業을 다시 살려냈다”면서 “技術開發 投資를 擴大해 原電産業을 國家 核心産業으로 키워갈 것”이라고 强調했다.

또 尹 大統領은 “新한울 原電 3·4號基는 建設에 다시 着手해서 環境影響評價가 進行 中이고, 工事再開 時期를 最大限 앞당길 것”이라며 “무너진 原電 生態系를 復元하기 위해 原電 業界에 對한 數千億원의 發注와 金融支援에 着手했다”고 說明했다.

尹 大統領의 이같은 說明대로, 새 政府는 文在寅 政府의 ‘脫原電 政策’을 廢棄하는 方案을 國政課題로 놓고 原電 事業 活性化를 政策 基調로 잡아 왔다. 지난 100日 동안 尹錫悅 政府는 原電産業 懇談會 等을 開催하고, 이를 통해 各種 支援對策과 支援方案을 發表해왔다.

‘原電 最强國 跳躍’을 目標로 設定한 새 政府는 올해 原電 産業의 緊急 일감 1306億원을 發注했다. 技術競爭力을 높이기 위해 6700億원 規模의 硏究開發(R&D) 進行에도 着手한 狀態다. 또 지난달부터는 原電企業을 對象으로 1000億원 規模의 政策資金과 特例 保證에도 나서는 等 原電 産業의 競爭力 提高에 本格的인 始動을 걸었다.

이런 過程에서 이날 尹 大統領이 ‘脫原電 廢棄’를 主要 成果 中 하나로 꼽으면서, 原電 業界에도 큰 活力이 돌 것으로 보인다. 特히 18日 出帆 豫定인 原電輸出戰略 推進委員會에도 尹 大統領의 ‘輸出 支援 意志’가 실리면서 힘을 보탤 展望이다.

이미 原電輸出 推進위는 ‘原電輸出 戰略推進團’에서 委員會 級으로 格上되며 原電 輸出에 對한 政府의 剛한 意志가 披瀝된 바 있다. 一角에서는 우리 原電 輸出이 잇딴 成果를 낼 것을 念頭에 두고, 이를 支援할 機構를 本格的으로 마련한 것 아니냐는 解釋도 나오고 있다.

推進위는 汎政府, 韓國水力硏究院, 金融機關, 民間企業 等이 모두 參與해 原電 技術과 防産 等의 支援 패키지를 推進하게 될 原電 輸出의 컨트롤타워 役割을 하게 되며, 18日 첫 會議를 開催한다. 向後 推進위는 原電輸出 綜合 戰略을 마련한 後 需要國別 特性 等을 考慮해 다양한 協力 패키지 事業을 發掘할 展望이다.

于先 政府는 이창양 産業通商資源部 長官이 지난 6月末 다녀온 체코와 폴란드의 受注戰에 集中할 것으로 보인다. 當時 李 長官이 첫 海外 出張地로 체코와 폴란드를 擇한 것을 두고, 2009年 以後 끊긴 海外 大型 商業 原電 受注事業의 命脈을 반드시 잇겠다는 政府의 剛한 意志를 엿볼 수 있다는 解釋이 나온 바 있다.

이 밖에도 政府는 오는 2050年까지 새 原電 8基를 建設할 豫定인 英國을 包含해 다양한 輸出 候補 리스트를 만들어 事業 發掘에 나설 豫定이다. 이 過程에서 尹 大統領도 直接 ‘세일즈’에 나서는 等 積極的인 行步를 約束했다.

尹 大統領은 “제가 脫原電 廢棄를 宣言하고 나토(NATO·北大西洋條約機構) 頂上會議 때 積極的인 세일즈 外交를 펼친 結果 最近 海外에서 우리 原電 發注 움직임이 本格化되기 始作했다”며 “앞으로도 우리 原電과 企業의 海外 進出과 세일즈를 위해 발로 直接 뛰겠다”고 말했다.

(世宗=뉴스1)


라이프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