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른손잡이가 왼손 스윙… 左右 均衡잡기 健康法[김종석의 굿샷 라이프] : 비즈N

오른손잡이가 왼손 스윙… 左右 均衡잡기 健康法[김종석의 굿샷 라이프]

金鍾奭 채널A 成長動力센터 部長·前 東亞日報 스포츠部長

入力 2022-07-25 03:00 修正 2022-07-25 14:14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한장상 KPGA 顧問이 最近 코리안투어 ‘한장상 인비테이셔널’ 프로암大會에서 堅固한 우드샷을 하고 있다. KPGA 提供
金鍾奭 채널A 成長動力센터 部長·前 東亞日報 스포츠部長
17日 끝난 韓國프로골프(KPGA)투어 大會 名稱은 ‘한장상 인비테이셔널’이었다. 韓國 골프의 살아있는 傳說 한장상 KPGA 拷問(82)의 業績을 記念하는 大會다. 國內 프로골프에서 隱退한 人物을 내세운 大會는 처음.

選手 時節 通算 22勝을 거둔 한 顧問은 1972年 日本오픈을 優勝했고, 1973年 韓國人 最初로 메이저大會인 ‘名人列傳’ 마스터스에 出戰했다. 그가 떠올린 最高의 場面은 KPGA選手權에 50回 連續 나선 것이다. 18歲 때 데뷔해 67歲까지 皆勤했다.

徹底한 自己管理와 熱情이 없었다면 不可能했을 偉業이다. “아시아와 日本을 돌며 13週 連續 大會에 나갔어요. 하루 113홀을 걸어서 플레이하기도 했죠. 午前 6時부터 午後 8時 20分까지 맨땅에서 3620個의 練習볼을 친 적도 있어요.” 特有의 까랑까랑한 목소리로 正確한 數字까지 記憶하고 있을 만큼 自負心이 커 보였다.

韓國 女子 골프 國家代表 有望株 김민별이 왼손 스윙을 하고 있다. 오른손잡이 골퍼가 이런 스윙을 反復하면 負傷을 豫防하고 스윙 軌道를 잡을 수 있다. 한연희 前 골프代表팀 監督 提供
골프는 徹底하게 한 方向으로만 이뤄지는 運動이라 理論的으로 脊椎에 좋지 않다. 52年 동안 選手 生活을 한 한 顧問은 남다른 祕訣을 公開했다. “練習이나 라운드가 끝나면 꼭 元來 스윙과 反對인 時計 方向으로 스윙을 해줬어요. 적어도 20∼30回, 餘裕가 있으면 100回 맨손 스윙을 하면 좋아요.” 8個의 아시아競技 金메달을 이끈 한연희 前 韓國 골프代表팀 監督은 “오른손잡이가 왼손 스윙을 하면 負傷 防止와 柔軟性 强化뿐 아니라 自身의 몸에 맞는 스윙 軌道를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서경묵 中央大 敎授(再活醫學科)는 “골퍼뿐 아니라 一般 老年層에도 코어 運動을 통한 허리 筋力 强化는 重要하다. 每日 自己 나이만큼 팔굽혀 펴기, 배 밑에 쿠션 놓고 上·下體 同時 들기, 플랭크 運動을 하면 도움이 많이 된다”고 助言했다.

現役 時節 새벽마다 2時間 동안 서울 大母山 登頂을 하며 下體 筋力을 키운 한 拷問은 요즘은 每日 午前 京畿 하남시 미사리를 찾아 4km를 걷는다. “흙길이라 便하고 左右에 나무가 있어 最高 코스예요. 더워지기 前 1時間 40分 程度 걸으면 아주 개운해요.” 한 달에 한두 番 골프 라운드를 나가면 80代에도 兩팔의 로테이션이 뛰어난, 堅固한 스윙을 선보인다. 한 顧問은 50番째 KPGA選手權에서 목 디스크가 甚해져 9홀을 치고 棄權했다. 完走를 못한 아쉬움과 함께 自身을 돌아보는 契機가 됐다. 무엇보다 그는 調和와 均衡을 强調했다. “왼팔과 오른팔을 모두 積極的으로 使用하는 스윙으로 長壽한 것 같아요. 뭐든 밸런스를 잘 잡아야 합니다. 過慾은 버리면서요.”

貨物機 짐은 무게가 左右에 잘 分散되도록 配置한다. 한쪽으로 쏠리면 航空油를 더 消費하고 安全까지 威脅할 수 있다. 몸도 마음도 마찬가지다.


金鍾奭 채널A 成長動力센터 部長·前 東亞日報 스포츠部長 kjs0123@donga.com

라이프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