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暴風前夜 現代車…勞組, 來달 1日 罷業 ‘贊反投票’ : 비즈N

暴風前夜 現代車…勞組, 來달 1日 罷業 ‘贊反投票’

뉴시스

入力 2022-06-26 08:48 修正 2022-06-26 08:48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현대자동차 勞動組合이 올해 賃金 協商 交涉 決裂을 宣言한 가운데, 自動車 業界에 戰雲이 감돌고 있다.

26日 業界에 따르면 現代車 勞組는 22日 社側과의 12次 賃團協 交涉에서 決裂을 宣言했다.

앞서 勞使는 지난 5月10日 相見禮를 始作으로 本交涉과 實務交涉을 竝行했지만 異見差를 보였다.

勞使는 特히 新規人員 充員과 停年延長, 賃金피크制 廢止 等 核心 案件에서 衝突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자 勞組는 23日 中央勞動委員會(중노위)에 爭議 調停申請을 했다.

28日에는 臨時代議員大會를 열어 爭議行爲 方向을 確定한다. 또 다음달 1日 爭議行爲 贊反投票를 하기로 했다.

中央勞動위가 勞使 立唱이 크다고 判斷해 調整 中止決定을 내리고, 組合員 投票에서 罷業安易 可決되면 勞組는 合法 罷業에 突入할 수 있다.

現代車 勞組가 올해 罷業을 하게 되면 2018年 以後 4年만이다.

글로벌 自動車 産業 危機와 코로나19로 産業 全般이 萎縮되자 勞使가 無紛糾 妥結을 이끌어냈다. 2019~2021年 勞組委員長을 맡은 以上數 前 委員長은 實利主義的이라 評價를 받았다.

하지만 지난해 末 强性으로 分類되는 안현호 勞組委員長이 當選되면서 올해 임단협이 쉽지 않을거란 展望이 나왔다.

强性 中의 强性으로 評價받는 안현호 勞組委員長은 金屬連帶 出身이다. 1998年 整理解雇 鬪爭 때 현대정공勞組 委員長으로서 現代車 勞組와 連帶 總罷業을 이끈 人物이다. 지난 2007年에는 현대車 成果給 關聯 始務式 亂動事件으로 拘束되기도 했다.

앞서 現代車 勞組는 ▲基本給 16萬5200원 引上(號俸昇給分 除外) ▲新規人員 充員 및 停年延長을 통한 雇傭安定 ▲成果給 前年度 純利益의 30% 支給 ▲未來車 工場 國內 新設을 要求한 것으로 알려졌다.

現代車는 過去 萬 58歲이던 停年을 滿 60歲로 延長하면서 賃金피크制를 導入했다. 勞組는 지난 7日 內部 消息紙를 통해 “2022年 團體交涉을 통해 賃金피크制를 撤廢할 것”이라고 豫告했다.

아울러 勞組는 2013年 以後 入社者에 對한 二重賃金制 廢止와 號俸制 改善도 要求할 것으로 傳해졌다.

反面 社側은 國內工場 競爭力 强化 勞使共同 協議體 構成等을 强調했지만 具體的인 一括提示案을 내놓지 않은 것으로 傳해졌다.

이에 勞組側은 더 以上 交涉이 無意味하다고 判斷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또 勞組는 生産職 勞動者들의 追加 일감 確保를 위한 電氣車 專用 新工場 投資를 社側에 要求했는데 社側에선 이 亦是도 懷疑的인 反應을 보인 것으로 傳해졌다.

現代車는 오는 2040年 韓國, 美國, 中國, 유럽 等 4代 市場에서 內燃機關 自動車 販賣를 中斷하고 2045年엔 生産도 하지 않는다는 方針이다.

自動車業界는 이미 原資材 價格 上昇, 車輛用 半導體 不足 長期化로 生産 蹉跌을 겪고 있다.

現代車는 最近 貨物連帶 罷業으로 生産蹉跌을 直接 겪은데다 該當 罷業이 出庫大亂으로까지 이어졌다.

勞組도 自身들의 生存이 걸린 問題라고 判斷, 물러나지 않겠다는 立場이다.

김필수 대림대 自動車學科 敎授는 “自動車 市場에서 電氣車로 轉換이 되는 段階에선 人力을 只今보다 30%程度 줄여야 한다”며 “尹錫悅 政府는 文在寅 政府와 달리 勞使 均衡을 통한 民間 비즈니스 모델 活性化를 이야기하고 있다. 때문에 勞組가 옛날 慣行대로 主張해선 앞으로 나가긴 힘들다”고 診斷했다.

한便 現代車 勞組와 共同鬪爭하기로 한 起亞 勞組도 22日 社側과 相見禮를 갖고 올해 임단협을 始作했다.

起亞 勞組는 이番 協商에서 號俸昇給分을 除外한 基本給 16萬2000원 引上,營業利益 30% 成果給으로 支給, 食堂 二元化, 間食費 引上, 出·退勤 리무진 버스 運營 等을 要求한다.

[서울=뉴시스]



라이프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