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傳貰 承繼 갭投資者, 賃貸期間 18個月 넘어야 相生賃貸人 要件 갖춘다[Q&A] : 비즈N

傳貰 承繼 갭投資者, 賃貸期間 18個月 넘어야 相生賃貸人 要件 갖춘다[Q&A]

최동수 記者

入力 2022-06-22 21:02 修正 2022-06-22 21:28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뉴시스

尹錫悅 政府의 첫 不動産 對策 ‘6·21不動産對策’ 核心인 相生賃貸人 制度 擴大 方案을 놓고 22日 國稅廳 等에 問議가 빗발치고 不動産 커뮤니티에도 質問이 數百餘 건 오르는 等 집主人과 貰入者 사이에서 궁금症이 커지고 있다.

適用 要件이 까다로워 混亂을 키우는데다 要件이 充足되는 適用 對象이 實際로는 많지 않아 專月貰 價格 抑制 效果가 크지 않을 거라는 指摘이 나온다.

相生賃貸人 制度는 直前 契約 對備 專月貰를 5% 以內로 올린 집主人에게 讓渡稅 비(非)課稅를 위한 實居住 要件(2年)을 免除해주는 制度로 지난해 12月 처음 導入됐다. 旣存에는 惠澤 對象이 公示價格 9億 원 以下 住宅에 限定됐지만 이番 對策에서는 집값 基準이 없어져 모든 住宅이 對象이 됐다. 多住宅者도 旣存 住宅을 處分한 뒤 1住宅者가 될 計劃이 있다면 惠澤을 받을 수 있게 됐다. 헷갈리기 쉬운 相生賃貸人 制度를 Q&A로 整理했다.


―相生賃貸人의 正確한 槪念은?

“新規·更新 賃貸借 契約時 賃貸料를 直前 契約 對比 5% 以內로 契約(相生契約)韓 賃貸人을 의미한다. 賃貸料를 그대로 維持하거나 引下해도 相生賃貸人이 될 수 있다.”


―‘直前 契約’의 基準은?

“相生 契約으로 인정받으려면 ‘直前 契約’이 存在해야 한다. 直前 契約은 賃貸人 ‘本人’과 맺은 契約만 該當된다. 直前 契約과 現 契約의 賃貸人이 同一해야 한다. 直前 契約으로 인정받으려면 契約 期間이 最少 1年 6個月 以上이어야 한다.”

―2021年 5月 傳貰 끼고 아파트를 사면서 2020年 8月 契約된 傳貰를 承繼 받았다. 傳貰 契約 滿期 2年인 올해 8月 5% 以內로 傳貰金을 引上해 再契約 하면 相生契約이 되나?

“안 된다. 承繼한 契約은 집을 買收한 賃貸人이 맺은 契約이 아니어서 直前 契約으로 인정받지 못한다. 直前 契約이 없는 셈이어서 再契約은 相生契約이 아니다. 다만 2024年 8月에 直前 契約보다 傳貰金을 5% 以內로 올리면 相生契約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2026年 8月까지 契約을 維持한 뒤 집을 팔면 讓渡稅 免除를 받을 수 있다.”

―賃貸人 A氏가 2021年 3月 住宅擔保貸出을 받아 아파트를 샀다. 以後 바로 傳貰 貰入者를 救하고 2023年 3月 傳貰金을 5% 以內로 引上하면 相生契約으로 인정받을 수 있나.

“그렇다. 傳貰 承繼가 아니고 賃貸人 A氏가 直接 傳貰 契約을 締結한 것이라면 直前 契約으로 인정받기 때문에 相生契約이 된다.”


―아파트를 分讓 받았다. 入住 時點에 바로 傳貰를 내주면 어떻게 되나.

“新規 分讓 아파트는 直前 契約이 없다. 바로 相生契約을 인정받을 수 없다. 入住 때 傳貰 契約을 맺은 後 最小 1年 6個月 뒤 再契約을 하며 傳貰金을 5% 以內로 올린다면 그때는 相生契約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相生契約을 맺은 後 바로 집을 罵倒해도 2年 居住를 인정받을 수 있나.

“안 된다. 相生契約을 맺고 2年 契約을 維持한 後 罵倒해야 惠澤을 받을 수 있다.”


―相生賃貸人 惠澤을 받으려면 언제까지 契約해야 하는가.

“이 制度는 2021年 12月 20日부터 2024年 12月 31日까지 締結된 契約分을 對象으로 한다. 傳貰 契約 滿期는 2024年 12月 31日을 넘어도 契約만 期限 內에 하면 된다.”


―2024年 12月 31日 前에 相生契約을 한番 맺은 後, 다음 契約 때는 5%를 超過해 時勢대로 높여 契約할 豫定이다. 이 住宅을 팔아도 讓渡稅 免除 惠澤을 받을 수 있나.

“可能하다. 한番 相生契約으로만 認定받으면 된다.”


―多住宅者다. A住宅은 貰를 주면서 相生契約을 맺고 B住宅은 居住하고 있다. B住宅을 남겨두고 A住宅을 팔면 A 住宅에 讓渡稅 免除를 받을 수 있나?

“아니다. B住宅을 먼저 팔아야 한다. 1世代 1住宅 讓渡稅 非課稅 惠澤은 制度 이름 그대로 1世代 1住宅者가 該當 住宅을 팔 때 받을 수 있다.”


-A, B, C住宅을 保有한 3住宅者다. A와 B住宅은 相生契約을 맺었고 C住宅에 居住한다. C住宅을 남겨두고 A, B住宅을 팔 때 惠澤을 받을 수 있나?

“안 된다. 相生契約을 맺은 住宅을 마지막으로 팔 때만 惠澤을 받을 수 있다. 2채를 팔 때는 惠澤이 없다. 마지막 남은 1채가 相生契約을 맺은 住宅日 때 그 住宅을 팔면 讓渡稅가 非課稅된다.”


최동수 記者 firefly@donga.com


라이프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