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롯바 “最大 1兆원 投資해 韓國에 生産施設 建設 檢討” : 비즈N

롯바 “最大 1兆원 投資해 韓國에 生産施設 建設 檢討”

샌디에이고=김하경 記者

入力 2022-06-16 03:00 修正 2022-06-16 03:00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이원직 代表 美서 懇談會

14日(現地 時間) 美國 샌디에이고에서 進行된 롯데바이오로직스 記者懇談會에서 說明 中인 이원직 代表(왼쪽)와 이훈기 理事會 議長. 롯데바이오로직스 提供

“最大 1兆 원을 投入해 韓國에 生産施設 建設을 檢討하고 있습니다.”

이원직 롯데바이오로직스 代表가 14日(現地 時間) 世界 最大 規模 바이오 展示會인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이 열리는 美國 샌디에이고에서 첫 記者懇談會를 열고 롯데바이오로직스의 事業 方向을 提示했다. 지난달 美國의 3大 製藥 바이오業體인 브리스톨마이어스스큅(BMS)의 시러큐스 工場 引受 計劃을 밝힌 롯데바이오로직스는 이달 7日 法人을 세웠다. 이番 컨벤션 參席을 通해서는 바이오 委託生産開發(CDMO) 事業 進出을 公式化했다.

韓國 生産施設 建設 檢討 理由에 對해서는 “몇十萬 L 規模의 메가플랜트는 原價나 運營費 側面에서 韓國이 유리하다”며 “BMS 시러큐스 工場에 遊休敷地가 있지만 工場 增設이나 人力 維持 費用이 韓國보다 비싸다”고 說明했다.

다만 立地는 定해지지 않았다. 李 代表는 “仁川뿐 아니라 다른 여러 地方自治團體에서도 魅力的인 條件을 提示하며 連絡해 오고 있기 때문에 檢討 中”이라고 밝혔다.

“CMO(바이오醫藥品 專門 委託生産) 비즈니스, 바이오 비즈니스에 몸담은 지 20年 넘었다”고 스스로를 紹介한 이 代表는 이미 시러큐스 工場과 因緣이 있다. 2005年부터 5年間 BMS에 在職하면서 시러큐스 工場에서 10個月 가까이 勤務했던 것이다.

李 代表는 시러큐스 工場에 對한 自信感을 내비쳤다. 美國 製藥社들이 쉽게 訪問할 수 있고, 오랜 期間 數百 件의 美 食品醫藥局(FDA)의 點檢을 받으면서 높은 水準으로 工場 環境이 維持됐다는 것이 그의 說明이다. 450餘 名의 工場 人力을 모두 받아들이는 條件으로 契約을 進行 中이라고도 밝혔다.

그는 “이 工場은 롯데바이오로직스 美國法人으로 設立하고 子會社로 運營할 豫定”이라며 “롯데 北美센터로 稱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CDMO 事業을 하기에는 아직 力量이 不足하다고 判斷해 700億∼1000億 원을 追加로 投資하고 70名假量의 人力을 充員한 뒤 穩全한 CDMO 工場으로 전환시키겠다고 밝혔다. 그는 來年 下半期에 다른 顧客社 製品도 生産할 수 있는 能力을 갖출 것으로 豫想했다.

롯데는 2020年부터 그룹의 포트폴리오 高度化 作業을 進行하면서 바이오 CDMO 事業을 새로운 成長動力으로 選定했다. 2030年까지 2兆5000億 원을 投資해 賣出 1兆5000億 원을 올리는 글로벌 톱10 바이오 CDMO가 되겠다는 目標다.

이날 자리에 함께한 이훈기 롯데바이오로직스 理事會 議長은 現在 食品 化學 流通 호텔 等 4가지 포트폴리오가 象徵인 롯데그룹이 바이오 分野에서도 强力한 意志를 갖고 있음을 强調했다. 그는 “4個의 포트폴리오에 버금가는 포트폴리오를 바이오 헬스앤드웰니스 쪽에서 키우고자 하는 것이 우리 目標”라며 “反對로 旣存에 있던 事業 中에 競爭力이 없거나 別로 有名하지 않은 事業은 바이오와 헬스케어를 위해 賣却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샌디에이고=김하경 記者 whatsup@donga.com

라이프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