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맵시 있는 韓服을 日常服으로… 慶北道 ‘韓服의 世界化’ 이끈다 : 비즈N

맵시 있는 韓服을 日常服으로… 慶北道 ‘韓服의 世界化’ 이끈다

安東=장영훈 記者

入力 2022-06-08 03:00 修正 2022-06-08 03:05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BTS 等 着用해 世界的으로 注目, 海外 팬들 購買 問議 이어지기도
韓服 입고 擴大幹部會議 進行하고 專門 業體 뽑아 패션디자이너 養成
메타버스 플랫폼 통해 世界化 先導


7日 慶北 안동시 풍천면 慶北道廳 안민관 4層 畫伯黨에서 열린 擴大幹部會議에서 李喆雨 慶北道知事(왼쪽에서 세 番째)와 幹部들이 韓服을 입은 채 主要 懸案을 論議하고 있다. 慶北道 提供

K콘텐츠가 全 世界人의 마음을 사로잡으면서 韓服에 對한 關心도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特히 防彈少年團(BTS)과 블랙핑크가 國際公演 舞臺 衣裳으로 韓服을 積極 使用하면서 젊은층을 中心으로 ‘韓服 烈風’이라는 말이 나올 程度다.

BTS가 韓服을 입고 登場한 뮤직비디오는 全 世界에서 數億 名이 視聽했고, 인터넷 揭示板에는 “BTS가 着用한 韓服을 購買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느냐”는 글이 이어지고 있다. 不便하고 實用性이 떨어진다는 認識 탓에 韓國인 大多數가 멀리했던 韓服이 오히려 外國에선 새롭게 照明을 받고 있는 것이다.

慶北은 韓服의 本고장으로 꼽힌다. 大韓民國 韓服 名匠 12名 가운데 8名이 慶北에서 活動 中이며 喪主의 名酒, 영주의 人絹, 安東의 삼베 等 傳統 纖維産業 벨트가 構築돼 오랜 期間 命脈을 잇고 있다. 경북도는 最近 全 世界에 불고 있는 ‘韓服 烈風’을 발板 삼아 ‘韓服의 數도’를 目標로 關聯 政策을 推進 中이다. 行政 力量을 韓服의 ‘日常化’와 ‘世界化’에 모아 經濟 效果를 極大化하겠다는 戰略이다.
○ ‘韓服 붐’ 앞장선 慶北道
경북도는 端午(端午)였던 이달 3日 幹部會議에 이어 7日 擴大幹部會議에 失·局長을 비롯한 出資·出捐機關腸 50餘 名이 모두 韓服을 입고 參席했다. 道廳 幹部들부터 ‘韓服의 붐’ 造成에 積極 나서겠다는 趣旨다.

이番 地方選擧에서 再選에 成功한 李喆雨 慶北道知事는 幹部會議에서 “慶北이 K콘텐츠 世界化를 이끌어야 한다”고 强調했다. 選擧 期間 韓服을 입고 選擧運動을 펼친 이 知事는 “韓服을 비롯해 한글, 韓屋은 우리 固有의 傳統 文化이며 慶北의 콘텐츠로 全 世界에 널리 알려야 할 文化 商品”이라며 “이제 道廳 幹部들이 率先垂範해 韓服을 입어 보고 改善할 點이 무엇인지 把握해 日常에 椄木할 方案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强調했다.

慶北도 公務員들이 이番 幹部會議에서 着用한 韓服은 最近 進行된 ‘韓服 勤務服 디자인 公募展’을 통해 처음 선보였다. 慶北의 正體性을 담아 實用的이고 세련됐다는 評價를 받았고 “現代的인 感覺을 갖춰 日常服으로 使用해도 遜色이 없다”는 말도 나왔다.

이승택 慶北道 文化産業課長은 “正月大보름을 비롯해 端午, 한글날, 韓服의 날(10月 21日), 擴大幹部會議 等 重要한 日政 때 職員들이 韓服을 着用하고 그 優秀性과 價値를 널리 알릴 計劃”이라며 “韓服이 日常服으로 자연스럽게 스며들게 하는 한便 韓服의 아름다움을 文化産業으로도 발전시킬 것”이라고 說明했다.

경북도는 지난해 4月 尙州市 함창읍 名酒테마파크에 191億6000萬 원을 投資해 延面積 8198m², 地下 1層, 地上 2層 規模의 韓國韓服振興院도 開園했다. 展示弘報館과 融複合産業館, 傳受學校 等을 갖춘 韓服振興院은 △韓服 素材 및 옷 硏究 △産業化 方案 摸索 △韓服 丈人 養成 等 다양한 事業을 펼칠 計劃이다.

韓服振興院이 자리 잡은 慶北 尙州는 쌀과 곶감, 누에고치가 有名해 예부터 三百(三白)의 故障으로 불렸다. 韓服의 主要 素材인 尙州 명주는 朝鮮 後期 才物譜에 記錄될 程度로 높은 名聲을 얻었고, 特히 檻倉에서 生産한 緋緞은 稠密하고 부드러워 品質이 뛰어나다는 評價를 받고 있다. 2019年 尙州 ‘許氏緋緞織物’의 蠶室(누에를 치는 房)은 慶北産業遺産으로 選定됐고, 尙州 두곡리 뽕나무는 2020年 天然記念物(第599號)로 指定됐다. 강영석 尙州市長은 “韓國韓服振興院이 未來 韓服 産業의 據點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韓服 大衆化와 世界化 積極 推進”
경북도는 올해 上半期(1∼6月) 文化體育觀光部의 韓服 關聯 公募에 잇따라 選定됐다. 도는 먼저 ‘地域 韓服 文化 創作소 造成 事業’에 올해부터 3年間 國費 10億 원을 投資한다. 慶北型 韓服 文化 創作小人 ‘尙州 尙衣院’을 만든 뒤 韓服의 生産, 販賣, 硏究開發까지 綜合的으로 支援할 計劃이다. 이어 慶北地域 初中高校 50餘 곳에서 韓服 文化 敎育 프로그램을 運營할 計劃이고, 韓服 流通 販路도 온·오프라인으로 開拓하기로 했다.

도와 韓服振興院은 올해 12月까지 ‘新(新)한복쟁이 發掘 프로젝트’도 推進한다. 10個 韓服 專門 業體를 選定해 韓服 패션디자이너를 養成하는 한便 經營 컨설팅과 브랜드 마케팅, 生産 管理도 支援한다.

‘日常 韓服 世界化 先導 프로젝트’도 核心 事業이다. 먼저 全 世界人이 메타버스(디지털 假想世界)에서 韓服을 體驗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 計劃이다. 이 플랫폼에선 韓服 展示와 온라인 敎育 等도 이어진다. K팝과 드라마, 映畫 等 各種 K콘텐츠에 個性 넘치는 韓服 衣裳을 積極 協贊해 韓服 大衆化와 世界化에 積極 나서기로 했다.

이 知事는 “韓服은 어떤 體型에도 相關없이 옷맵시를 돋보이게 하는 長點 때문에 世界人들이 熱狂하고 있다”며 “韓服이 名實相符 新(新)韓流의 核心 콘텐츠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方案을 講究할 것”이라고 밝혔다.



安東=장영훈 記者 jang@donga.com



라이프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