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工學과 디자인 더한 ‘IT·디자인融合學部’서 디지털 創意人材 키운다 : 비즈N

工學과 디자인 더한 ‘IT·디자인融合學部’서 디지털 創意人材 키운다

安少姬 記者

入力 2022-05-27 03:00 修正 2022-05-27 03:00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웹 프로그래밍, 사이버保安부터 視角미디어까지 專門性 極大化
實務 中心의 ‘ICT融合콘텐츠專攻’… 메타버스-게임 콘텐츠 業務 可能



안성식 入學·學生處長
경희사이버大 IT·디자인融合學部는 來달부터 7月 12日까지 2022學年度 2學期 新·編入生을 募集한다.

IT·디자인融合學部는 2019年 國內 大學 最初로 開設된 學部로 △컴퓨터情報通信工學專攻 △AI사이버保安專攻 △ICT融合콘텐츠專攻 △産業디자인專攻 △時刻미디어디자인專攻 等 5個 專攻으로 構成되어 있다. 學部는 工學 專攻, 디자인 專攻과 더불어 工學과 디자인 分野가 融合된 專攻 體系가 特徵이다.

IT·디자인融合學部는 4次 産業革命 時代를 맞아 創造的 融合敎育을 통해 새로운 知識과 價値 創出을 目標로 21世紀 스마트 디지털 미디어 時代를 先導하는 開放型 敎育 시스템을 提供한다. 또한 ICT 基盤 産業 環境 變化에 積極的으로 對應하고 文化 藝術 콘텐츠 産業에 빠르게 適應할 수 있는 탄탄한 競爭力을 가진 創意的인 融合型 人材 陽性을 實現하고 있다.


未來志向的 IT人材 養成하는 ‘컴퓨터情報通信工學專攻’


컴퓨터情報通信工學專攻에서는 IT의 基盤이 되는 웹 프로그래밍, 客體志向 프로그래밍(C++, C#), 자바 프로그래밍, 아두이노 코딩, 파이選 프로그래밍에 對한 基本 敎育이 進行되며 深化 및 應用 過程도 함께 運營한다. 컴퓨터 및 情報通信工學의 技術的 應用을 바탕으로 4次 産業革命을 위한 次世代 디지털 技術을 배울 수 있다. 이러한 敎育을 통해 情報通信網과 컴퓨터 技術, 디지털 미디어가 統合된 環境에서 急激한 情報通信技術 産業 패러다임 變化에 能動的으로 對應할 수 있는 未來志向的 IT 專門 人材를 養成하고 있다.


次世代 保安技術-實務 經驗하는 ‘AI사이버保安專攻’


경희사이버大 IT·디자인融合學部.
AI사이버保安專攻은 未來 情報社會에서 要求되는 情報시스템의 機密性과 無結成, 可用性 等을 保障하기 위해 次世代 保安 技術과 컴퓨팅 技術을 中心으로 情報 保安에 對한 實務 知識을 쌓을 수 있다. 人工知能, 블록체인(2世代 인터넷), 핀테크(Fin Tech), 知能型 事物인터넷(Intelligent IoT), 빅데이터, 머신러닝, 스마트그리드와 모바일 테크놀로지(SMART GRID) 等 融合 소프트웨어 敎育을 통해 情報 保安 및 컴퓨터 소프트웨어 工學 分野의 專門性을 極大化한다.

AI사이버保安專攻은 深刻한 問題로 擡頭되는 사이버 侵害 및 個人 情報 侵害 事故에 專門的으로 對應하고 情報保護컨설팅, 保安管制要員 等 사이버 攻擊에 對應할 수 있는 情報保護 專門家를 養成한다.

特히 AI 머신러닝, 情報保護프로그래밍, 디지털 포렌식 等 最新 保安技術과 사이버 犯罪 問題 解決 方法을 배우는 커리큘럼으로 構成되어 있어 다양한 産業體의 要求에 對應하는 實務 中心의 高級 專門 人力이 될 수 있다. 敎育 履修 後에는 情報保安記事, CCNA, 情報處理記事 等 專門 資格證을 取得할 수 있고 情報保護 專門業體나 韓國電子通信硏究院(ETRI), 國家情報院, 사이버搜査隊 等 進路 選擇의 幅이 넓다.


工學-디자인 融合한 ‘ICT融合콘텐츠專攻’


ICT融合콘텐츠專攻은 IT·디자인融合學部에서 唯一하게 工學과 디자인 分野를 融合한 專攻이다. 現代 産業社會에서 多邊化되는 要求에 따라 問題解決 能力과 디자인 實務力量을 兼備한 融合型 人材 養成을 目標로 한다. 디자인, 情報通信技術(ICT), 비즈니스, 文化, 産業 分野를 多學制 融合 方式으로 메타버스, 增强·假想現實 콘텐츠, 홀로그램 等 分野別 特性에 맞는 敎育을 進行함으로써 融合콘텐츠 産業現場에서 應用할 수 있는 實務 能力을 培養한다.

進路就業分野로는 메타버스나 게임, 콘텐츠 分野에서 소프트웨어나 앱을 開發하는 SW·앱 開發者나 디자인 業務를 遂行할 수 있으며 VR·AR, 홀로그램 分野에서 콘텐츠 開發者가 될 수도 있다.


디자인 實務 人材로 키우는 ‘産業디자인專攻’


産業디자인專攻은 尖端 技術과 感性的 藝術을 統合한 글로벌 融合型 人材 育成을 위해 汎學問的 知識을 習得하고 個個人의 創意性을 極大化시켜 새로운 디자인 言語를 探究할 수 있도록 한다. 人間工學디자인, 모델링, 持續 可能한 디자인 等 關聯 敎科目을 통해 디자인을 效果的으로 具現할 수 있는 方法과 實務 適用 能力에 對해 敎育한다.

取得 可能限 資格證은 크게 4가지(기술사, 産業記事, 記事, 技能士)로 區分되며 製品 디자인, UX·UI 디자인, 公共 디자인, 뉴미디어 및 映像機器 開發 會社, 空間·인테리어 코디네이터 等에서 活動할 수 있다.


最初의 創意融合 專攻 ‘時刻미디어디자인專攻’


時刻미디어디자인專攻은 大學 開校와 함께 開設된 最初의 創意融合 디자인 專攻이다. 藝術的 디자인 感性을 바탕으로 미디어 테크놀로지를 效果的으로 活用하고 創意的 아이디어를 具體化하는 융·複合的 커리큘럼을 運營하고 있다. 産業 트렌드와 라이프스타일의 變化를 理解하고 視覺的 要素와 多媒體 表現 方法의 學習으로 디자인 眼目을 增進시켜 時刻 미디어 活用 力量과 實務 製作 力量을 갖춘 創意力을 兼備한 人材 養成이 敎育 目標다.

김지현 IT·디자인融合學部 學部長은 “프로그래밍, 메타버스, 유튜버, 製品·環境 디자인 等과 같은 새로운 技術에 關心 있거나 배움의 機會를 놓친 學生들 또는 工學과 디자인 分野를 모두 涉獵하고 싶어 하는 學生들이라면 누구나 歡迎한다”며 “IT·디자인融合學部가 學生들이 새로운 未來와 꿈을 마음껏 設計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安少姬 記者 ash0303@donga.com

라이프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