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靑瓦臺 앞길, 週末 ‘車없는 거리’ 示範運營 : 비즈N

靑瓦臺 앞길, 週末 ‘車없는 거리’ 示範運營

社支援 記者

入力 2022-05-16 03:00 修正 2022-05-16 03:15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迎賓門~春秋門 500m 區間, 靑經由 都心버스 迂廻運營
서울市 “急增한 步行者 安全確保, 綜合分析後 定例化 積極 檢討”
仁王山로 1.5km區間도 示範運營



서울市가 開放 後 訪問客이 늘어난 靑瓦臺 앞길을 다음 달 末까지 ‘車 없는 거리’로 示範運營한다는 方針을 밝혔다. 示範運營 結果를 바탕으로 訪問客이 많은 週末에 定例的으로 車 없는 거리 運營 與否를 決定할 計劃이다. 23日부터 靑瓦臺 앞을 지나는 都心 循環型 버스 ‘01番’ 亦是 當分間 週末에는 迂廻 運行한다.
○ 迎賓門∼春秋門 500m…‘01番’ 버스도 迂廻
뉴시스
詩는 “28日부터 다음 달 26日까지 서울 종로구 靑瓦臺 앞길 一部 區間을 ‘車 없는 거리’로 運營한다”고 14日 밝혔다. 靑瓦臺 迎賓門부터 春秋門까지 이어지는 約 500m 區間이 對象인데 週末과 公休日을 합쳐 總 12日 동안 示範運營된다. 詩는 “靑瓦臺 開放 後 急增한 步行者들의 安全을 確保하기 위한 措置”라고 說明했다. 當初 靑瓦臺 開放 태스크포스(TF)는 開放 行事가 열리는 10日부터 22日까지만 車 없는 거리를 運營할 豫定이었다.

그러나 開放 前 하루 1600餘 名에 不過하던 靑瓦臺 訪問客 數가 11日 基準으로 約 4萬 名까지 急增하면서 步行者가 危險할 수 있다는 指摘이 提起됐다. 市 關係者는 “示範運營 期間을 거쳐 訪問客이 많은 週末에 定例化를 積極 檢討할 計劃”이라며 “車輛 統制가 步行者 安全과 交通滯症에 미치는 影響을 綜合的으로 分析하겠다”고 밝혔다.

示範運營 期間 靑瓦臺 앞길은 兩方向 車輛 通行이 統制된다. 낮 12時부터 午後 6時까지는 駐韓 브라질大使館에서 春秋門까지 올라가는 길로도 車輛이 進入할 수 없다. 이 期間에는 靑瓦臺를 거치는 都心 循環型 버스 ‘01番’도 迂廻 運行한다. 23日부터 平日에는 버스가 靑瓦臺 앞길을 거쳐 안국역을 지나지만, 週末에는 孝子洞噴水臺에서 西村 方向으로 돌아가게 된다. 詩는 唯一하게 靑瓦臺를 지나는 路線인 01番 버스를 新設해 2日부터 運行 中이다.

靑瓦臺 앞길은 景福宮과도 이어져 있어 車 없는 거리가 施行되면 삼청동, 北村 韓屋마을 等 都心 觀光地와의 步行 接近性도 높아지게 된다. 詩는 現在 ‘國樂 버스킹’과 ‘北岳山 開放地域 解說 프로그램’ 等 靑瓦臺 開放과 連繫된 다양한 行事를 선보이고 있다.
○ 仁王山로 1.5km도 車 없는 거리

隣近 地域住民들의 要請이 많았던 鍾路區 仁王山로도 車 없는 거리 示範運營을 始作한다. 一旦 이달 22日과 29日 午前 8時부터 낮 12時까지 두 次例에 걸쳐서 運營된다. 仁王山虎狼이上∼尹東柱 詩人의 언덕까지 約 1.5km 區間의 通行을 全面 統制하고, 北岳스카이웨이3橋 進入路 上行 區間 車輛 進入도 막을 方針이다. 仁王山로는 都城을 따라 오르는 登山路와 連繫되어 있어 登山을 즐기는 市民들의 滿足度가 높아질 것으로 豫想된다.

서울市의 車 없는 거리 事業은 “自動車의 專有物로 여겨지던 道路를 사람에게 돌려주자”는 趣旨에서 始作돼 現在 世宗大路, 德壽宮길 等 139곳이 ‘車 없는 거리’로 運營되고 있다.

白虎 서울市 都市交通室長은 “靑瓦臺가 國民 품으로 돌아온 만큼 歷史的인 名所를 便利하고 安全하게 訪問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더 많은 市民이 都心 구석구석을 徒步로 보다 가까이에서 느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社支援 記者 4g1@donga.com

라이프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