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國 名門大 敎育 提供… 4次 産業革命 이끌 글로벌 人材 養成 : 비즈N

美國 名門大 敎育 提供… 4次 産業革命 이끌 글로벌 人材 養成

安少姬 記者

入力 2021-11-18 03:00 修正 2021-11-18 03:00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브라이언 깁슨 유타大 最高 글로벌 責任者 인터뷰

유타大 아시아캠퍼스 前景.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長期化로 靑年들의 體感 失業率이 25%에 達하고 就業準備生만 100萬 名에 肉薄하고 있다. 大學修學能力試驗(修能) 點數에 맞춰 大學과 專攻을 選擇해야 하는 學父母와 學生은 4年 뒤 卒業 以後의 狀況을 考慮하지 않을 수 없다. 포스트 코로나 時代 就業이 잘되고 돈을 많이 버는 大學 專攻은 果然 무엇일까?

最近 美國의 時事專門誌人 유에스뉴스앤드월드리포트가 美國 大學 卒業 後 첫해 가장 많은 年俸을 받는 專攻을 調査해 發表했다. 1位는 化學工學으로 平均 7萬5300달러를 받는 것으로 集計됐고, 2, 3位는 나란히 컴퓨터工學科 電氣工學이었다. 두 專攻者의 첫 해 平均 年俸은 各各 7萬5000달러와 7萬2500달러를 記錄했다. 非對面 遠隔 授業과 畫像會議가 普遍化되고 人工知能(AI), 事物인터넷(IoT), 빅데이터와 같은 4次 産業革命의 時代가 가까워지면서 大學에서 關聯 知識을 쌓고 社會로 나온 이들의 몸값 또한 自然스럽게 높을 수밖에 없다.

仁川 松島國際都市에 位置한 유타大 아시아캠퍼스는 4次 産業革命 時代를 이끌어갈 글로벌 人材를 養成하기 위해 電氣工學 및 컴퓨터工學 專攻을 2021學年度 봄 學期부터 新設해 運營하고 있다. 世界的 水準의 講義와 實習室을 바탕으로 通信, 制御 시스템, 시스템 設計에서부터 電子回路, 光電子工學 等에 이르기까지 未來 工學徒에게 꼭 必要한 知識과 經驗을 提供하고 있다.

브라이언 깁슨 유타大 最高 글로벌 責任者에게 올해로 開校 7周年을 맞이한 유타大 아시아캠퍼스의 비전과 電氣컴퓨터工學科에 對해 仔細히 들어본다. 그는 조지타운대에서 學士 學位와 法學博士 學位, 컬럼비아대에서 碩士 學位, 암스테르담臺에서 博士 學位를 받았다. 以後 美國 國務部 풀브라이트 事務所와 홍콩시립대, 노스이스턴大, 조지메이슨大에서 勤務하다 올해 7月 유타大에 合流했다.

―유타大의 敎育 理念에 對해 說明해 달라.

브라이언 깁슨 유타大 最高 글로벌 責任者.
“유타大는 革新과 協業, 地域 社會 參與 및 奉仕라는 네 가지 價値를 遺産으로 成長해 온 敎育 機關이다. 우리의 目標는 學生들이 自身만의 熱情과 獨特한 才能을 찾도록 도와주며 地域 社會와 國家, 더 나아가 全 世界에 奉仕할 수 있도록 學問과 經驗을 傳達하는 것이다.”


―유타大 最高 글로벌 責任者의 役割이 무엇인가.


“大學의 모든 業務는 學生 中心이어야 한다. 새로운 일을 計劃하고 끝맺을 때마다 學生들에게 어떤 影響을 미칠지 늘 苦心한다. 學生들이 유타대에서 쌓은 國際的인 感覺과 理解도를 바탕으로 글로벌 人材로 成長하도록 돕는 것이 나의 役割이다.”

―유타大 아시아캠퍼스의 設立 目的은….

“仁川 松島에 位置한 아시아캠퍼스 亦是 人材 育成을 위해 設立됐다. 아시아캠퍼스의 敎授와 敎職員은 韓國 學生은 勿論이고 韓國에서 工夫하려는 外國 學生에게 美國 名門 주립대 敎育을 提供하기 爲해 最善을 다한다. 이러한 努力은 유타大 學生에게만 局限되지 않는다. 유타大는 2010年부터 仁川 國際高 學生을 對象으로 글로벌 리서치 및 임팩트 프로그램을 進行 中이다. 美國에서 유타大 敎授의 指導 아래 프로젝트 論文을 作成하고 現地 高等學生과의 交流, 海外 文化體驗 및 奉仕活動 機會를 提供해 韓國 靑少年의 글로벌 리더십 向上에도 힘쓰고 있다.”

―유타大 電氣컴퓨터工學科의 位相은 어떤가.

“美國 工學認證制度인 ABET 認證을 받은 유타大 電氣컴퓨터工學科는 美國에서 5G 테스트硏究 플랫폼 네트워크인 NSF 파우더 프로그램을 唯一하게 갖고 있다. 年間 學科 硏究費만 約 1000萬 달러(藥 112億 원)다. 또 世界 最大 電氣電子工學技術 專門家 모임인 美國 電氣電子工學回(IEEE)와 全美 엔지니어링 아카데미 所屬의 碩學 37名이 學生들을 가르친다. 이들 中 一部가 아시아캠퍼스에서 講義를 하고 있다. 아시아캠퍼스 電氣컴퓨터工學科 學生들은 여름放學 동안 美國 솔트레이크시티 캠퍼스를 訪問해 學科에서 進行 中인 硏究實驗을 參觀하고 産業 現場學習을 進行했다.”

―電氣컴퓨터工學科 學生들의 就業 狀況에 對해 說明해 달라.

“컴퓨터工學科, 電氣工學 專攻 卒業生들은 美國에서 가장 높은 就業率과 年俸을 자랑한다. 높은 年俸만큼 企業의 需要 또한 높다. 未來 産業 需要가 늘고 있어 美國이나 유럽에서 일자리 찾기가 생각보다 쉽다. 特히 아시아캠퍼스 學生들이 유타大 大學院에 進學해 碩博士 學位를 取得하면 H1 就業비자를 申請하기 前까지 最長 29個月間 實務敎育(OPT·Optional Practical Training)李 주어져 그 期間 동안 어렵지 않게 就業 비자 스폰서십을 求할 수 있다.”

―學生들의 就業을 위해 學校가 어떤 努力을 하고 있나.

유타大 電氣컴퓨터工學科 敎授와 學生들.
“유타大 電氣컴퓨터工學科는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 아이비엠과 인텔, 마이크론 等 有名 情報技術(IT) 會社의 任員陣으로 構成된 諮問 理事會를 運營하고 있다. 學科長과 敎授는 이들로부터 報告받은 最新 트렌드를 學科 커리큘럼과 硏究 프로젝트에 反映하고 在學生과 卒業生을 위한 就業 情報를 提供한다. 實際로 많은 유타大 電氣컴퓨터工學科 學生들이 애플, 어도비, 인텔, 구글, 아마존에 就業하고 있다. 아시아캠퍼스 學生들 亦是 同一한 커리큘럼과 惠澤을 支援받는다. 애니메이션 토이 스토리 製作社로 잘 알려진 픽社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共同設立者이자 會長인 에드윈 캣멀과 어도비의 共同設立者 존 워녹 等 많은 IT業界 著名人士들이 유타大 出身이다. 業界의 莫强한 同門 파워는 自然스럽게 人脈 네트워크로도 活用된다.”


―앞으로 아시아캠퍼스 運營 計劃은 무엇인가.


“開校 以後 해마다 學生 數가 꾸준히 늘고 있다. 韓國 大學의 學生 數가 漸次 減少하는 것과 正反對다. 지난해 가을學期 新入生 對備 올해 가을學期 新入生이 70%가 늘었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으로 出入國 制限이 있었지만 新入生의 20%는 美國과 中國, 濠洲, 말레이시아 等 8個國 出身이다. 해마다 새로운 學科 프로그램을 아시아캠퍼스에 配置할 豫定이다. 올 가을學期부터 아시아캠퍼스에서 副專攻으로 게임學을 學生들에게 提供하고 있다. 유타大 게임學은 美國 全體 大學 프로그램 中 1, 2位로 評價받을 만큼 最上位圈에 屬한다. 게임産業이 發展한 韓國에 게임學 副專攻을 幼稚하게 돼 기쁘다. 앞으로 다양한 專攻을 導入해 韓國에서 유타大 아시아캠퍼스가 眞正한 美國式 核心 敎育機關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努力하겠다.”

170年 歷史의 유타大는 世界 100位圈(글로벌 大學 評價 機關 QS 選定) 硏究中心 大學이다. 2014年 9月부터 仁川 松島國際都市에 分校가 아닌 ‘擴張型’ 캠퍼스를 設立해 運營하고 있다. 美國 留學 費用보다 低廉한 授業料로 3年間 松島캠퍼스에서 工夫하고 美國 솔트레이크시티 캠퍼스에서 1年間 工夫하면서 美國 유타大와 同一한 卒業狀을 받는다. 現在 유타大 아시아캠퍼스에는 電氣工學, 컴퓨터工學, 心理學, 新聞放送學, 映像映畫學, 都市計劃學, 建設環境工學 等 7個의 學部 專攻과 게임學, 戰略的 커뮤니케이션學, 다큐멘터리學, 리더십學, 心理學, 都市計劃學 等 6個의 副專攻을 運營하고 있다. 또 公衆保健學과 生命醫療情報學 等 2個 專攻醫 碩士課程을 運營 中이다.

유타大 아시아캠퍼스는 20日 午後 1時부터 2022學年度 봄 가을學期 入學을 希望하는 學生과 學父母를 對象으로 온라인 入學說明會를 開催한다. 또 來달 4日에는 7個 學部 專攻의 代表 敎授들이 온라인으로 講義하는 ‘UAC 익스피리언스 데이’를 열 豫定이다.

安少姬 記者 ash0303@donga.com

라이프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