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려대醫療院 ‘청담 高영캠퍼스’ 開所 最尖端 헬스케어-융·複合 硏究 遂行 : 비즈N

고려대醫療院 ‘청담 高영캠퍼스’ 開所 最尖端 헬스케어-융·複合 硏究 遂行

朴智元 記者

入力 2021-09-08 03:00 修正 2021-09-08 14:44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醫療機器 글로벌 臨床試驗 支援
醫療奉仕 等 社會貢獻活動 앞장
韓國型 ‘홈 헬스케어’ 모델 開發
國內 ‘高齡者 돌봄서비스’ 先導



고려대醫療院은 10月 初 淸潭 高영캠퍼스 竣工行事를 마무리하면 本格的인 ‘江南時代’를 開幕을 始作한다고 밝혔다.

서울 江南區 청담동에 位置한 淸潭 孤影캠퍼스는 高麗大 116年 歷史上 첫 江南 進出路 그間 안팎의 많은 關心을 받아왔다. 地上 10層, 地下 5層에 延面積 1405坪의 威容을 자랑한다.

淸潭 孤影캠퍼스는 맞춤型 特化診療를 基盤으로 하는 最尖端 헬스케어 모델 創造, 융·複合 硏究, 社會貢獻事業 等 未來醫學을 實現하기 위한 가장 革新的인 挑戰과 探究들이 이뤄질 것으로 展望된다.

고려대醫療院이 國內 最初로 開發해 3月부터 안암병원을 始作으로 順次的 適用 中인 클라우드 基盤의 次世代 病院情報시스템을 活用한 映像檢事 데이터에 對한 分析과 硏究도 高영캠퍼스 醫療映像센터에서 이뤄질 計劃이다.

國內 醫療機器의 海外 進出을 돕는 ‘臨床硏究支援本部’도 들어선다. 支援本部는 고려대醫療院이 昨年 9月 世界 綜合病院 가운데 最初로 國際 醫療機器 臨床試驗 實施機關 認證(ISO14155)을 獲得하면서 만든 組織이다.

現在 유럽 市場 進出을 願하는 醫療機器 業體는 반드시 새로운 醫療機器法(MDR)에 따라 ISO14155 規格에 맞는 臨床 데이터를 提出해야 한다. 고려대醫療院이 認證을 받으면서 國內 臨床試驗도 인정받을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이다. 고려대醫療院은 2020年 6月 유럽 MDR 基準 ISO14155 基盤 첫 臨床試驗을 遂行했고 開發한 醫療機器는 最近 健康保險審査評價院(심평원)으로부터 給與 認定을 받았다.

淸潭 孤影캠퍼스는 高齡社會 進入과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擴散 等으로 需要가 더 增加할 것으로 展望되는 홈 헬스케어 分野 硏究基地의 役割도 擔當한다. 韓國型 홈헬스케어 開發 硏究를 통한 高齡社會의 社會的 問題인 돌봄서비스를 質的으로나 制度的으로 先導해나갈 計劃이다. 그 始作으로 지난해 9月 美國 最大 家庭 療養 서비스 企業의 韓國 支社인 ㈜바야다홈헬스케어와 諒解覺書를 締結하기도 했다.

또 하나 눈여겨볼 것은 醫療院長 直屬의 社會貢獻事業本部가 入住한다는 點이다. 고려대醫療院은 그동안 國家的 災難이 닥칠 때마다 醫療機關의 社會的 役割 및 價値 實現을 强調하며 社會貢獻活動에 앞장선 바 있다. 이제 社會貢獻事業本部를 통해 醫療奉仕, 國際保健事業, 統一保健醫療事業, 國家災難對應 等 旣存의 社會貢獻 事業을 더욱 體系的이고 持續可能한 方式으로 이어갈 豫定이다. 特히 社會貢獻事業本部 傘下 未來敎育醫學院(假稱)을 設立하고 다양하고 專門的인 敎育 서비스를 提供할 計劃이다.

淸潭 孤影캠퍼스는 旣存 안癌, 九老, 安山病院과 10月 末 오픈 豫定인 정릉 메디사이언스파크와 함께 고려대醫療院의 ‘5 CAMPUS’ 플랜의 核心 軸으로서 ‘超一流 KU 메디슨’ 實現에 中樞的인 役割을 할 것으로 期待를 모으고 있다.

김영훈 義務副總長 兼 醫療院長은 “歷史的인 淸潭 高영캠퍼스 오픈을 앞두고 많은 분들이 뜨거운 聲援을 보내주셔서 感謝하다”며 “청담 孤影캠퍼스의 未來醫學과 社會的 價値 實現이라는 꿈과 未來에 많은 분들께서 共感하고 함께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多角的으로 推進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便 淸潭 孤影캠퍼스는 2007年 고려대醫療院이 該當 敷地를 匿名의 篤志家로부터 寄附받으면서 始作됐다. 고려대醫療院 이름을 내건 醫學硏究와 敎育, 難治性 疾患을 위한 空間으로 活用했으면 하는 寄附者의 뜻에 따라 孤影캠퍼스가 建立됐다.




3個 附屬病院 醫療 데이터 共有
來달 門을 여는 고려대醫療院 淸潭 孤影캠퍼스에 들어서는 主要 機關과 業務를 紹介한다.


醫療映像센터:
現在 大部分의 大學病院에서 하루 數千, 數萬 件의 映像檢事가 이뤄지지만 內部 人力만으로는 判讀이 어려워 外部에 依賴하는 境遇가 많다. 그러나 正確한 診斷을 위해서는 所屬 專門醫가 다시 確認하는 이中 作業은 必須다. 淸潭 孤影캠퍼스의 醫療映像센터는 高大安岩病院, 고대구로병원, 高大安山病院 等 3個 附屬病院의 醫療 映像을 모두 모아 映像醫學 專門家들이 데이터를 分析한다. 클라우드 基盤 시스템에 따라 매우 安定的으로 運營할 수 있다. 고려대醫療院은 人工知能(AI)을 活用한 判讀과 疾病豫測 프로그램 開發도 進行할 豫定이다.

홈 헬스케어 모델 開發: 가까운 未來에는 家庭-病院 간 境界가 사라져 健康管理와 疾病 豫測에 對한 홈 헬스케어(訪問 診療) 모델이 醫療의 한 軸이 될 것으로 展望된다. 이에 따라 고려대醫療院은 淸潭 孤影캠퍼스에 美國 最大 홈 헬스케어 業體인 바야多코리아와 아라케어를 入店시켜 韓國型 홈 헬스케어 모델을 共同 開發할 計劃이다. 淸潭 孤影캠퍼스에 入住할 遠隔 모니터링 시스템과 헬스케어 로봇 等 共同 硏究空間은 未來의 홈 헬스케어 ‘팝업스토어’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期待가 모아지고 있다.


臨床硏究支援本部:
强化된 유럽의 醫療機器 規定인 MDR(Medical Device Regulation)의 施行으로 國際 規格의 臨床試驗에 對한 對備가 切實한 時點이다. 卽, 유럽市場에 醫療機器를 出市하려면 반드시 ISO14155 規格에 따라 臨床試驗을 進行해야 하는데 고려대醫療院은 이미 世界 綜合病院 가운데 最初로 ISO14155 認證을 獲得해 海外에 가지 않아도 이를 遂行할 수 있다. 古代醫療院은 ‘臨床硏究支援本部’를 外部에 開放해 다른 大學病院, 硏究院 等 海外 進出도 積極 도울 計劃이다.


朴智元 記者 jwpark@donga.com



라이프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