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룸/하정민]當身도 靈魂까지 털릴 수 있다 : 비즈N

[뉴스룸/하정민]當身도 靈魂까지 털릴 수 있다

하정민 디지털뉴스팀 次長

入力 2018-09-05 03:00 修正 2018-09-10 17:58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製作 디지털뉴스팀 조소현 인턴
하정민 디지털뉴스팀 次長
지난달 末 所謂 ‘필라테스 뚱땡이’ 事件이 온라인을 달궜다. 서울 某處에서 필라테스 學院을 共同 運營하던 院長 A 氏는 오랜 顧客을 ‘뚱땡이’로 稱한 카카오톡 메시지를 잘못 보내 廢業했다. 被害者가 事件 發生 및 進行 過程을 낱낱이 中繼하는 동안 A 氏는 輿論의 酷毒한 批判과 마주하다 事實上 밥줄이 끊겼다.

顧客 卑下도 모자라 初期 대처도 稚拙했던 A 氏. ‘高等學生인 會員님이 귀여워서 그랬다’ 云云하는 첫 謝過에서는 眞心이 느껴지지 않는다. 누리꾼이 A 氏 非難에 앞장서고 被害者가 一方的 支持와 同情을 받은 理由다.

事件은 被害者의 마지막 글 2個로 一種의 反轉을 맞았다. 이미 남은 受講料를 還拂받았고 A 氏와 同業者 B 氏의 거듭된 謝過도 있었지만 그는 旣存에 現金으로 낸 受講料를 現金領收證 未發行 件으로 脫稅 申告하며 “화나는 마음에 國稅廳에 알렸다”고 밝혔다. “나로 인해 不意의 被害를 입은 同業者 B 씨가 다른 곳에서라도 講師 生活을 할 수 있도록 善處해 달라”는 A 氏의 呼訴에도 “도움 줄 部分이 없다”고 拒絶했다.

이 事件이 彩扇當 妊娠婦 暴行, 240番 버스運轉士, 平昌 겨울올림픽 팀追越 王따 等 온라인 輿論裁判 論難에 휩싸인 過去 事例와 決定的으로 다른 點이다. 被害者는 本人도 惠澤을 본 現金 割引을 故意 申告한 데다 自身을 ‘뚱땡이’로 稱한 證據가 없는 B 氏의 生計가 威脅받는데도 이를 默認하고 幇助했다. ‘當事者 間 合意로 끝날 일을 온라인에 널리 알려 特定人을 亡身 주는 一種의 디지털 自警團(Digital vigilantes)처럼 行動했다’는 指摘이 나오는 理由다. 被害者와 加害者의 境界가 模糊해지자 輿論도 ‘被害者가 지나쳤다’ ‘原因 提供者가 잘못’으로 엇갈린다.

아무리 非難받을 行爲를 했더라도 搜査와 處罰은 國家機關의 適法한 節次를 거쳐야 한다. 하지만 이처럼 인터넷이 史跡 制裁 및 報復 道具로 쓰이는데도 우리 모두는 너무도 무심하고 때로는 이에 加擔한다. 헤어진 戀人에게 怏心을 품고 過去事를 시시콜콜 까발리거나 社內 不倫 같은 刺戟的 素材의 主人公이 된 一般人 身上을 無差別的으로 流布하는 일이 얼마나 頻繁하게 이뤄지는가. 大衆이 興味거리 程度로 이를 知人과 共有하고 퍼 나르는 동안 한 人間의 人權은 悽慘히 蹂躪된다.

只今도 檢索 한 番에 雙둥이 딸의 成跡을 造作했다는 疑惑을 받는 淑明女高 敎務部長 이름, ‘캠리 車主’가 사는 仁川 아파트와 그의 美容室 이름, 필라테스 事件의 業所明과 位置, 利害關係者의 이름도 찾을 수 있다. 事實關係에 對한 明確한 把握이 끝나지 않았는데도 이들에게 돌을 던지는 匿名의 大衆도 如前하다. 누구도 그들에게 特定人을 裁判하고 處罰할 權利를 주지 않았음에도 不拘하고.

이제 被害者라 主張하는 이의 一方的 主張으로만 進行되는 輿論裁判이 正當한지, 輿論裁判에 依해 加害者로 指目된 사람이 實際 잘못보다 훨씬 큰 被害를 보지는 않는지, 輿論裁判을 史跡 制裁 및 報復 道具로 使用하는 사람은 어떤 處罰을 받아야 하는지 等에 對한 公論化와 社會的 合意가 必要하지 않을까. 個人 또는 集團이 온라인에서 恣意的으로 特定人을 膺懲하는 것을 默過하는 동안 우리 모두는 그 ‘디지털 린칭(Digital lynching)’의 또 다른 被害者가 될지도 모른다.
 
하정민 디지털뉴스팀 次長 dew@donga.com


라이프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