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土曜뒷談]韓國人의 靑바지 사랑 60年 : 비즈N

[土曜뒷談]韓國人의 靑바지 사랑 60年

김민재 인턴記者, 박훈상記者

入力 2014-07-26 03:00 修正 2014-07-26 08:02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靑바지 위로 登山洋襪 끌어올린 그 아저씨’ 왜 安保일까

美國 샌프란시스코의 한 靑바지 專門賣場은 靑바지로 美國 地圖를 만들어 壁에 걸어 놓았다.(왼쪽 寫眞) ‘美國의 유니폼’으로 불리는 靑바지는 1950年代 韓國에 들어와 不良함의 象徵으로, 校服 代用으로, 登山服으로 繼續 이미지를 바꿔가며 자리를 잡았다. 2000年代 들어선 스키니진의 流行으로 날씬한 女性의 代表的인 옷으로 여겨진다. 國立民俗博物館 提供·동아일보DB
1955年 俳優 제임스 딘은 映畫 ‘理由 없는 反抗’에서 靑바지에 흰 티셔츠, 가죽점퍼를 입고 出演했다. 그가 입은 靑바지는 反抗的인 젊은이를 象徵하는 文化가 됐다.

當時 韓國에선 靑바지 하면 美軍을 떠올렸다. 美軍이 입던 救濟(中古) 靑바지가 南大門市場에서 팔렸다. 이태원에 살던 이광희 氏(78)는 “當時 블루진은 뻣뻣해서 패션이 아닌 作業服이었다. 물이 묻어도 뻣뻣하고 비에 今方 젖지도 않았다”고 했다. 當時엔 商標에 그려진 말 두 마리를 따서 ‘리바이스’ 靑바지를 ‘雙馬票’라고 불렀다.

韓國에 靑바지가 들어온 지 60餘 年. 國立民俗博物館 강경표 學藝硏究士와 全北大 고고文化人類學科 學生들은 10∼80代 一般人 154名을 만나 韓國의 靑바지 歷史와 文化를 口述 받은 報告書를 發刊했다. 이 報告書는 10月 15日 國內에서 처음 열리는 靑바지 物質文化 國際學術大會에서 發表될 豫定이다.


1960年代 “靑바지는 깡牌다”

그때 그 時節 靑바지는 보기 드물었다. 서울 鍾路 等 繁華街에서도 찾기 힘들었고 이태원 等 美軍 部隊 隣近에서나 볼 수 있었다. 美製 靑바지 代身 美軍 部隊 等에서 나온 軍服에 물을 들여 靑바지 흉내를 내기도 했다.

當時 靑바지에 對한 記憶은 否定的이었다. 조찬형 氏(80)는 “靑바지를 깡牌들이나 입는 옷이라고 생각했다. 實際로 깡牌들이 많이 입고 다녔다. 나쁜 이미지 때문인지 사 입고 싶다는 생각을 한 番도 해본 적 없고 子女들에게 사준 적도 없다”고 했다. 이광희 氏도 “美軍들이 먼저 입으니까 그냥 입은 거다. 옷 잘 입는 사람들은 靑바지 안 입고 紳士服을 챙겨 입었다”고 했다.

大衆에게 靑바지를 알린 것은 俳優 트위스트 金이었다. 그는 1964年 映畫 ‘맨발의 靑春’에 靑바지, 靑재킷을 입고 나와 以後 ‘靑바지 1號’ 스타로 꼽혔다. 2010年 作故하며 “靑바지를 입혀 火葬해 달라”는 遺言을 남기기도 했다.


1970年代 “靑바지는 靑年이다”

10, 20臺가 靑바지 流行을 이끌었다. 주영희 氏(60·女)는 “1973年 大學 다닐 때 靑바지를 입기 始作했다. 패션에 앞서가는 사람들이 主로 입었는데 大部分 喇叭바지였다”고 回想했다. 當時 10代였던 조해영 氏(54)는 “靑바지에 쫄티, 빨간色 베레모와 머플러, 배지를 코디했다. 靑바지 뒷주머니에 色깔로 멋을 表現했다”고 했다. 靑바지를 입을 때 목에 스카프도 꼭 둘렀다. 津한 파란色뿐인 靑바지가 지겨워 수세미로 문대거나 락스로 色을 빼기도 했다.

國産 靑바지가 하나 둘 생겼지만 사람들은 美製 靑바지를 羨望했다. 釜山 國際市場의 一名 케네디 골목에서 美製 靑바지는 高價로 팔렸다. 供給보다 需要가 많다 보니 假짜 美製 靑바지도 登場했다. 서울 평화시장 被服都賣商이 國産 靑바지 數萬 張에 美國 리바이스, 캔턴 商標를 붙여 팔다가 摘發되기도 했다. 신춘식 氏(52)는 “大部分 假짜 美製 靑바지를 입다 보니 젊은이들 사이에서 靑바지 안감에 침을 발라 밖으로 침이 배어 나오면 假짜라는 허황된 이야기까지 떠돌았다”고 했다.

1970年代 後半 송창식 김세환 윤형주 양희은 等 筒기타 歌手들의 登場으로 靑바지는 大勢로 떠올랐다. 서울 明洞과 이화여대 앞에는 ‘晉 스타일’ 專門店이 생겼고 高級 洋裝店에서 맞춰 입기도 했다. 1974年 그룹 ‘사랑과 平和’는 노래 ‘靑바지 아가씨’에서 ‘靑바지의 어여쁜 아가씨가 날보고 윙크 하네’라고 노래했다.


1980年代 “靑바지는 校服이다”


1983年 校服 自律化가 施行되면서 百貨店 靑바지 賣場들은 함박웃음을 지었다. 學校는 學父母들에게 값싸고 實用的인 靑바지를 입히도록 誘導했다. 모든 옷과 잘 어울리는 靑바지는 코디하기도 便했다. ‘죠다쉬’ 等 外國 靑바지와 함께 國內 頂上級 人氣 演藝人이 廣告하는 國內 브랜드 ‘뱅뱅’도 人氣를 끌었다. 이지숙 氏(45·女)는 “다들 靑바지를 입고 다녔다. 모두가 靑바지를 입으니 그냥 靑바지를 입어야 되는 줄 알았다”고 말했다. 해마다 流行이 바뀌어 통 넓은 바지와 좁은 바지가 번갈아 流行했다고 한다. 靑바지에 靑재킷을 입는 ‘靑靑’ 스타일, 입으면 꽉 끼는 一名 ‘당꼬바지’도 人氣를 끌었다.

어른들은 登山갈 때 靑바지를 입었다. 當時 山에서는 登山 洋襪을 靑바지 위로 끌어올린 모습을 흔히 볼 수 있었다. 유순태 氏(54)는 “靑바지는 登山服으로 입기 最高였다”고 했다. 歌手 윤시내는 ‘工夫합시다’(1983년)에서 ‘빨간 옷에 靑바지 입고 山에 갈 생각하니’라고 노래했다.


1990年代 “靑바지는 브랜드다”

1990年代 靑바지 브랜드는 다른 사람과의 差別性을 의미했다. 國內 靑바지 業體 中 一部는 닉스, 스톰 等 한 벌에 15萬 원이 넘는 高級 브랜드를 내세워 廣告도 品質보단 브랜드 이미지를 强調했다. 當時 10, 20代들은 앞지퍼에 브랜드를 적은 ‘겟유즈드’처럼 商標가 눈에 확 띄는 것을 選好했다. 조영민 氏(32)는 “親舊들 사이에서 어떤 브랜드를 입느냐에 따라 階級이 달라졌다”고 했다.

거리의 먼지를 휩쓸고 다니는 힙합 靑바지도 人氣였다. 곽연희 氏(32·女)는 “요즘 노스페이스 패딩으로 애들 等級을 區分하듯 논다는 애들은 힙합바지를 입었다. 그들은 힙합바지를 질질 끌고 다니며 삐삐로 連絡하던 男子아이들을 만났다”고 했다.

하지만 如前히 靑바지가 모두의 日常은 아니었다. 댄스그룹 DJ DOC는 1997年 “靑바지 입고서 會社에 가도 깔끔하기만 하면 괜찮을 텐데”라고 노래했다.


2000年代 以後 “靑바지는 體重計다”


2001年 通信業體 KTF의 CF 속 ‘넥타이와 靑바지는 平等하다’란 文句는 社會的 反響을 일으켰다. 保守的인 생각의 틀을 깨자는 메시지를 패션 多樣性을 認定하자는 것으로 包裝했다. 以後 靑바지를 입고 出勤하는 會社가 늘고 格式을 갖춘 行事에서도 靑바지를 입는 일이 잦았다.

하지만 俳優 신민아가 캘빈클라인 靑바지 廣告에 出演해 S라인을 誇示하면서 女性들에게 靑바지는 몸매를 보여주는 바로미터가 됐다. 최솔바람 氏(22·女)는 “靑바지를 입을 때면 언제나 體重計 위에 올라서는 氣分이라 좋지 않다”고 不平했다. 韓惠軫 氏(30·女)는 “靑바지하면 다이어트가 떠오른다. 靑바지는 날씬하고 몸매가 좋은 女子들이 누릴 수 있는 最高의 옷”이라고 했다.

40代 以上 中年에게 靑바지는 아웃도어룩에 밀려나고 있다. 안미경 氏(60)는 “靑바지가 젊음의 象徵이었지만 이젠 登山服度 機能性이 많아서 굳이 靑바지를 입지 않는다”고 했다. 한숙희 氏(54)도 “靑바지는 流行이 지난 것 같다. 얼마 前 모임에서 觀光을 갔는데 靑바지를 입고 온 사람이 몇 名 되지 않았다”고 했다.

강경표 學藝硏究士는 “60年 동안 靑바지가 우리 삶 속에 자리 잡았다. 리바이스 靑바지 차림에 나이키 運動靴를 신고 손에는 스타벅스 커피를 든 채 反美 촛불示威에 參席하는 것이 異常하게 보이지 않는 時代가 됐다”고 말했다.

10月 15日 열리는 學術大會에는 全 世界 靑바지 大家들도 參席한다. 글로벌 데님 프로젝트를 進行하고 冊 ‘블루진’을 出刊한 英國 유니버시티칼리지런던(UCL)의 대니얼 밀러 敎授, 獨逸 리바이스트라우스 靑바지 博物館 타냐 로펠트 館長, 日本 저팬블루그룹 마나베 히사오 會長 等이다. 또 靑바지 歷史를 볼 수 있는 特別展도 함께 열린다.  


▼ 美‘示威-허드슨眞-AG陣’ 經營者는 모두 韓國系 ▼

地球村 靑바지… 文化 그리고 産業


印度 뭄바이 最大 빨래터人 逃婢가트에 내걸린 靑바지.
國立民俗博物館은 印度 日本 美國 等地의 靑바지 現地調査도 進行했다.

다른 나라는 美國의 象徵인 靑바지를 어떻게 消化했을까.

人道에서 靑바지는 羨望과 禁忌다. 印度 金融의 中心地인 뭄바이는 靑바지에 開放的이다. 印度 디자이너 吏套 데오라 氏(56·女)는 “요즘 뭄바이에서 大部分 사람들이 靑바지를 입는다. 더以上 少數의 패션이 아니라 中壯年層도 입는 人氣 衣服이다”고 말했다.

‘발리우드’로 불리는 印度 映畫 속 靑바지도 印度人의 생각을 바꾸고 있다. 映畫 속에서 靑바지를 입은 男子는 英雄으로 描寫되고 女子는 進取的이고 都市的인 이미지를 가진 것으로 認識된다. 프라사드 氏(47)는 “映畫 속 都市에서 멋지게 일하는 役割은 쉴 때 恒常 靑바지를 입는다. 스타가 입은 靑바지를 사려고 한다”고 말했다.

日本 靑바지의 聖地로 불리는 오카야마현 구라시키를 찾은 日本 젊은이들. 國立民俗博物館 提供
反面 印度 南部 칸누르 地方에서 靑바지는 禁忌다. 2008年 한 調査에서 女性의 靑바지 着用率은 0%였다. 男子도 10%밖에 입지 않는다. 이곳에선 高溫多濕한 印度 氣候에 어울리지 않는 靑바지는 패션일 뿐 옷은 아니라는 認識이 剛하다. 靑바지를 입던 젊은이도 結婚을 하면 傳統衣裳이나 綿바지를 選好한다.

日本은 靑바지를 받아들여 現地化했다. 日本 오카야마 現 구라시키 詩 고지마 地域은 日本 最初로 靑바지를 生産해 ‘靑바지의 聖地’로 불린다. 日本은 돌을 넣어서 洗濯하는 스톤 워싱, 모래噴射를 活用한 샌드워싱 技法을 創案했다. 美國에서 輸入한 靑바지 千이 뻣뻣하고 두꺼워 부드러운 옷을 選好하는 日本人들에게 맞추기 위한 努力이었다. 하지만 靑바지 브랜드 이름은 美國式으로 ‘캔턴’이나 ‘빅존’으로 지었다. 마나베 히사오 저팬블루그룹 會長은 “1964年 도쿄 올림픽 때부터 美國 文化에 對한 憧憬이 强했다. 自由를 滿喫하는 美國이 어두운 日本과 對比됐다”고 했다.

美國은 1人當 靑바지를 平均 7, 8벌씩 갖고 있는 靑바지의 나라다. 平均 一週日에 4日씩 靑바지를 입는다. 美國 企業과 團體에서는 靑바지를 活用한 다양한 公益캠페인을 벌인다. 非營利法人 團體 ‘두섬싱’은 2008年부터 ‘10代들을 위한 靑바지’ 캠페인을 벌인다. 學生들이 헌 靑바지를 蒐集해 露宿人에게 寄附하는 캠페인이다. 靑바지 業體는 특정한 날 사람들이 靑바지를 입고 出勤하면 寄附金을 내기도 한다. 親한 사람들끼리 靑바지를 돌려 입는 모임도 活潑하다. 靑바지가 좋은 일에 많이 쓰이다 보니 ‘親環境’ 이미지까지 갖게 됐다.

美國 프리미엄眞 市場에선 韓國系 美國人의 活躍이 두드러진다. 美國 女俳優 메건 폭스, 린지 露語, 國內 스타 少女時代, 고소영이 입어 世界的으로 話題가 된 靑바지 示威(Siwy)의 經營者는 1982年 父母를 따라 美國으로 移住한 크리스 朴이다. 허드슨眞, AG陣 代表도 韓國人이 맡고 있다.

박훈상 記者 tigermask@donga.com

김민재 인턴記者 연세대 行政學科 4學年


라이프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