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혜교’라는 이름의 座標 : 29STREET

‘송혜교’라는 이름의 座標

여성동아
여성동아 2022-08-01 11:37:08
共有하기 닫기
7月 2日 公開된 ‘옹드 에 메르베이 드 쇼메’ 컬렉션을 着用한 송혜교.
지난 1月 終映한 SBS ‘只今, 헤어지는 中입니다’(‘지헤중’) 以後 廣告와 畫報 寫眞들로 피드를 채우던 송혜교(41)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모처럼 海外 日程 寫眞들이 올라왔다. 2022?·?2023 F/W 시즌 오트쿠튀르 패션위크 行事가 한창인 프랑스 파리에서였다. 송혜교는 7月 2日 프랑스 하이주얼리 브랜드 ‘쇼메’의 APAC(아시아太平洋) 앰배서더로서 새 컬렉션을 紹介하는 갈라 디너쇼와 展示會 等에 參席했다. 7月 7日에는 이탈리아 패션 브랜드 펜디의 招請을 받아 2022 F/W 쿠튀르 쇼에 모습을 드러냈다. 特히 루이비통, 펜디 等 名品 브랜드를 所有한 世界 最大 패션 그룹 LVMH의 베르나르 아르노 會長과 프런트 爐에 나란히 앉아 쇼를 觀覽하는 모습이 눈길을 끌었다.

파리에서의 스케줄은 俳優 宋慧敎의 現 位置를 드러내는 座標다. 송혜교는 2019年부터 쇼메와 因緣을 이어오고 있다. 지난해 2月부터는 펜디의 아시아 앰배서더로도 活動 中이다. 韓國 俳優 中에는 처음. 拔擢 當時 펜디는 “송혜교는 부드러움과 强靭함, 自信感 넘치는 애티튜드가 어우러진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時代의 아이콘’으로, 펜디가 追求하는 價値와 잘 어울린다”고 選定 理由를 밝혔다.

‘時代의 아이콘’이란 修飾語는 아무에게나 붙지 않는다. 2009年 ‘태희惠敎지현이’란 題目의 시트콤이 人氣裡에 放映됐을 程度로 金泰希·宋慧敎·전지현 트로이카가 2000年代를 주름잡았다. 以後 個人事로 世間을 떠들썩하게 만들기도 했지만 如前히 송혜교를 찾는 곳은 많다.

송혜교는 現在 김은숙 作家의 新作 ‘더 글로리’를 撮影 中이다. ‘더 글로리’는 建築家를 꿈꾸던 主人公이 高等學校 時節 가난하다는 理由로 學校 暴力을 當한 後 加害者와 傍觀者들에게 벌이는 復讐를 그린다. 主人公이 加害 主動者가 結婚해 아이를 낳고 그 아이가 初等學校에 入學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아이 擔任敎師로 赴任해 復讐를 펼친다는 設定이 興味롭다. 송혜교는 主人公 ‘문동은’ 役을 맡아 演技 變身에 나선다.

그間 멜로物에 主로 出演해온 宋慧敎로서는 첫 장르물이자 復讐劇이다. 前作들이 브라운管과 OTT 플랫폼에 同時 公開된 적은 있어도 OTT 오리지널 콘텐츠에 直接 出演하는 것은 처음이다. 8部作으로 豫定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더 글로리’는 100% 事前 製作으로 올 下半期 全 世界에 公開된다. 이에 올봄 패션 매거진 ‘하퍼스 바자’ 畫譜에서 송혜교는 “作品의 色깔이나 캐릭터 모두 只今까지와는 正反對이다 보니 演技하면서 나오는 저의 새로운 表情이나 感情 같은 것들이 期待가 된다”고 설레는 마음을 털어놓기도 했다.
띠동갑 남주들과도 完璧 케미
쇼메 갈라 디너쇼에서의 송혜교. 옆에는 할리우드 스타 다이앤 크루거(왼쪽). 펜디 2022 F/W 쿠튀르 쇼에서 捕捉된 송혜교. 옆 男性은 LVMH의 베르나르 아르노 會長.
‘더 글로리’를 期待하는 사람은 宋慧敎뿐만이 아니다. 김은숙 作家와 宋慧敎의 再會 消息은 많은 드라마 팬들의 關心을 사고 있다. 김은숙 作家는 SBS ‘시크릿 가든’, tvN ‘도깨비’와 ‘미스터 션샤인’ 等 수많은 히트作을 남긴 名實相符 스타 作家다. 特히 김은숙 作家가 執筆한 2016年作 KBS ‘太陽의 後裔’는 國內를 넘어 아시아 全域을 뒤흔들었고, 이 作品에 똑 부러지는 醫師 ‘강모연’ 役으로 出演했던 송혜교는 드라마 人氣에 힘입어 톱스타로서 位相을 다시 한番 떨쳤다. 그해 백상藝術大賞에서 TV部門 女子 人氣賞과 아이치이 글로벌 스타賞을 거머쥐었으며, 大韓民國 大衆文化藝術尙에서 大統領 表彰도 받았다.

作家와 俳優로 各各 最高의 자리에 올랐던 두 사람은 공교롭게도 最近 同時에 不振한 時期를 겪고 있다. 김은숙 作家의 前作 SBS ‘더 킹: 永遠의 君主’와 宋慧敎의 ‘지헤中’은 한 자릿數 視聽率로 이름값에 비해 초라하게 退場했다. 둘 다 戰場에서 새로운 武器를 꺼내야 하는 時點이다.

그런 두 사람에게 안길호 監督은 든든한 支援軍이 돼주고 있다. tvN ‘祕密의 숲’, OCN ‘왓쳐’에 이어 tvN ‘해피니스’까지 연이어 興行시킨 안길호 監督은 장르물이지만 사람 냄새가 나는 섬세한 演出로 有名하다. 實際로 “김은숙 作家와 안길호 監督이 있어 큰 意志가 된다”는 송혜교는 “함께하는 사람들과의 呼吸과 拍子가 貴重하다”고 고마움을 表現하기도 했다.

이番 作品에는 俳優 이도현, 임지연, 박성훈 等이 함께한다. 요즘 송혜교는 作品에서 後輩들과 演技하는 境遇가 많다. 最近作 ‘지헤中’에서는 相對 俳優로 11歲 年下의 장기용과, 그 前 tvN ‘男子親舊’에서는 12歲 年下의 박보검과 呼吸을 맞췄다. 이番에 主人公의 復讐를 돕는 成形外科 醫師 ‘駐旅程’ 役으로 出演하는 이도현은 장기용, 박보검보다 어린 27歲로 송혜교와 나이 差가 띠동갑度 넘는다.

하나같이 “송혜교 先輩님과 함께 延期할 수 있어 靈光”이라는 多少 負擔스러운 狀況에서 송혜교는 아무래도 演技 말고 챙겨야 할 部分이 많아졌다. 作品을 마친 後 軍에 入隊한 장기용 面會를 다녀오기도 하고, 現在 撮影 中인 ‘더 글로리’ 팀에게 한턱 쏘는 等 先輩로서 模範을 보이는 中이다.

勿論 가장 神經 쓰는 部分은 煙氣일 터. 1996年 校服 모델로 데뷔한 송혜교는 올해로 데뷔 26年 차다. KBS ‘가을동화’, SBS ‘올인’, KBS ‘풀하우스’ 等으로 乘勝長驅하던 송혜교는 노희경 作家의 2013年作 SBS ‘그 겨울 바람이 분다’로 生涯 첫 演技大賞을 受賞하며 믿고 보는 俳優로 거듭났다. 데뷔 10年 次부터는 ‘波浪注意報’를 始作으로 충무로도 오간다.

하지만 송혜교는 如前히 演技에 對한 苦悶이 많다. 지난해 ‘지헤中’ 製作發表會에서 “한 살씩 나이가 들면서 經驗도 많이 하고 工夫도 많이 하고 있기 때문에 表現 方式이 그때그때 다르다고 생각한다”고 한 말처럼 自信感을 드러 내기도 하지만, 아직도 새 作品에 들어갈 때마다 緊張한다. 最近 패션 畫報 속 그의 告白은 苦悶의 깊이를 보여준다.

“‘늘 해왔던 거니까 잘할 수 있어’ 이런 마음으로 作品에 들어간 적은 單 한 番도 없어요. 이제는 저도 演技 經歷이 꽤 오래됐잖아요. 그럼에도 不拘하고 늘 緊張해요. 저만 늙는 게 아니라 캐릭터도 늙어가니까요. 캐릭터 亦是 나이를 먹으면서 人間的으로 成熟해졌을 테고, 그 삶에 喜怒哀樂度 있었을 거예요. 그런 面을 제가 잘 表現해야 하잖아요. 그래서 煙氣가 漸漸 어려워지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해요.”

最近 俳優 배수지에 對한 世間의 評價를 바꾼 쿠팡플레이 드라마 ‘안나’ 속 유미 役割의 캐스팅 1順位는 宋慧敎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元來 映畫로 準備하던 作品이 蹉跌을 빚으면서 宋慧敎가 ‘더 글로리’와 ‘지헤中’을 選擇했던 것. 이 事實이 알려지면서 宋慧敎의 次期作에 더 많은 關心이 몰리고 있다. 송혜교는 作品 고르는 眼目이 뛰어난 俳優로 有名하다. 果然 송혜교는 ‘송혜교’라는 이름값을 證明해낼 수 있을까.
#송혜교 #더글로리 #넷플릭스 #여성동아


寫眞提供 인스타그램
윤혜진 프리랜서 記者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