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透明콜라, 우린 이걸 ‘사이다’라고 부르기로 했어요 : 29STREET

透明콜라, 우린 이걸 ‘사이다’라고 부르기로 했어요

마시즘
마視즘 2022-06-23 08:00:01
共有하기 닫기
어떤 자리에 앉아도 透明人間 身世를 면치 못하는 나에게 親舊는 貴重한 팁을 알려주었다. “染色을 하면 사람들이 좀 알아보지 않을까?” 親舊의 助言은 正말로 效果가 있어서 붉은 머리가 된 나에게 많은 視線이 쏟아지게 되었다. 問題는 非好感으로 注目을 받아 꼭 한소리를 들었다는 것이다. 그냥 검은 머리로 조용히 살 걸.

마실 것의 世界 亦是 마찬가지다. 恒常 똑같은 色깔로 우리를 찾아왔던 콜라가 다른 色이 된다면 어떨까. 우리는 이 飮料를 받아들일 수 있을까? 오늘 마시즘은 ‘색다른 콜라’에 對한 이야기다.
콜라의 色깔을 없애면 어떨까?
코카콜라 클리어 & 크리스탈 펩시
冷戰時代 蘇聯의 英雄 ‘게오르기 주코프’가 코카콜라를 좋아해서 美國에 透明한 콜라를 要求했다는 이야기가 있다. 그는 보드카로 僞裝시켜서 콜라를 먹을 計劃이었겠지만, 褐色이 아닌 透明한 콜라를 마신다면 認知不調和가 생기지 않았을까?

하지만 實際 商業的으로 透明한 콜라가 나온 적이 있다. 于先 1992年에 나온 ‘크리스탈 펩시’가 門을 열었다. 이 製品은 出市 當時에 엄청난 關心을 받았지만 곧장 ‘콜라의 맛이 不足하게 난다’며 大衆들의 外面을 빠르게 받았다. 하지만 端宗이 된 以後에 人氣를 더 얻었다. 올해는 出市 30周年을 맞아 이벤트가 열렸고, 크리스탈 펩시를 맛보기 위한 參加者들로 줄을 섰다.

日本에서 나온 透明콜라 ‘코카콜라 클리어’의 境遇는 理由가 조금 다르다. 當時는 사람들에게 어떤 飮料를 마시는지 숨기기 위해 콜라를 透明하게 만든 것이다. 그때는 透明한 커피, 透明한 밀크티, 透明한 麥酒 等 여러 클리어 飮料가 나왔다. 지난해 코카콜라 클리어는 보다 가볍고 淸凉한 느낌을 살리기 위해 라임을 追加한 ‘코카콜라 클리어 라임’을 내기도 했다. 그런데 이 程度면 그냥 ‘사이다’ 아니야?
코카콜라를 이긴 唯一한 콜라
골드 잉카콜라 & 옐로콜라
콜라의 色깔을 바꿔서 勝負를 보겠다는 생각은 ‘크리스탈 펩시’에서 證明이 된 듯했다. 하지만 色깔 하나로 코카콜라와 競爭을 이겨낸 콜라가 있다. 페루의 黃金콜라 ‘잉카콜라’다. 잉카文明과 黃金色깔을 키워드로 잡은 이 飮料는 現地에서 코카콜라보다 많이 찾는 炭酸飮料다. 結局 코카콜라도 잉카콜라와 正面對決을 抛棄했다. 代身 잉카콜라를 引受해버렸지만.

透明한 콜라 시리즈가 보다 가볍고 상큼한 콜라맛을 나타낸다면, 잉카콜라는 조금 더 單 맛을 强調한 맛이 났다. 炭酸感은 덜하더라도 멕시코 코카콜라처럼 달콤한 느낌이 많다. 마시즘처럼 달달한 것을 좋아하는 초딩입맛에게는 더 어울리는 飮料日 듯싶다.

하지만 페루에서는 成功했지만, 韓國에서는 빛을 보지 못했다. 90年代 옐로콜라는 ‘韓國의 잉카콜라’가 되지는 못했다. 콤비콜라의 姊妹品으로 나왔던 ‘옐로콜라’는 카라멜느낌의 津한 단맛이 안 나서 살짝 아쉬웠던 콜라였다. 둘 다 똑같은 色깔인데 한쪽은 ‘黃金빛’으로 興하고, 한쪽은 ‘노란色’으로 옐로카드를 받다니. 마케팅은 亦是 한끗差異인가.
여름맞이 파란 콜라가 왔습니다
펩시블루&소라이로 콜라
透明한 콜라만큼이나 파란 色깔의 콜라는 (내면 안되지만) 내고 싶은 아이템 같은 것이었다. 2004年 韓國에도 나왔던 ‘펩시블루’는 不凍液이 아니냐는 많은 嘲弄과 斷種에도 不死鳥처럼 다시 出市되는 녀석이다. 昨年에도 또 美國에서 나왔더라고. 그리고 또다시 같은 嘲弄을 받고…

마셔본 사람들은 ‘파란色은 亦是 食慾을 감퇴시키는 色깔이다’ 或은 ‘波瀾느낌 色에서 期待하는 시원함과 콜라의 단맛은 다르다’ 等의 理由를 찾고 있다.

하지만 東南아시아 쪽에서는 꾸준히 팔렸다는 게 陷穽. 日本의 境遇는 ‘하늘色’으로 포지션을 하여, ‘사이토 소라이로 콜라’를 내기도 했다. 생각해보면 코카콜라나 펩시 程度의 커다란 브랜드가 아니면 파란色 콜라도 괜찮지 않을까? 勿論 코카콜라, 펩시 빼고 괜찮은 콜라를 만들 수 있는 브랜드 自體가 적다는 게 陷穽이지만.
콜라의 색다른 挑戰은 어디까지 갈까?
(크리스탈 펩시 詳細리뷰는 映像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먹을 것으로 장난치지 말라’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콜라의 色 다른 變身은 繼續될 것 같다. 當然하다 싶은 모습을 넘어 認識하지 못하는 콜라를 새롭게 바라볼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맛도 色깔도 다양해질 콜라의 재미있는 挑戰들을 期待해본다. 크레파스처럼 色色의 콜라를 모아야지. 그럼 그건 환타라고 불러야 하는 걸까?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