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패션 덕후라면 꼭 봐야 할 映畫들 : 29STREET

패션 덕후라면 꼭 봐야 할 映畫들

여성동아
여성동아 2022-03-19 08:00:01
共有하기 닫기
有名 디자이너는 有名한 小說冊만큼이나 흥미로운 素材다. 傳說的인 패션 하우스의 誕生기와 디자이너의 비밀스럽고도 드라마틱한 삶이 궁금하다면 다음 作品에서 確認해볼 것.
#맥퀸 2018
스케치에서 始作해 立體로 完成되는 衣裳, 舞臺 藝術 같은 런웨이, 모델, 스포트라이트, 그 華麗함 뒤에 숨겨진 孤獨. 映畫 ‘맥퀸’은 알렉산더 脈퀸의 패션 디자이너로서의 삶과 人間的 面貌 두 가지를 均衡 있게 담아낸 패션 다큐멘터리다. 脈퀸의 獨特한 패션 世界와 디자인만큼이나 破格的이었던 런웨이 舞臺를 생생히 보여줄 뿐 아니라 가까운 知人과 패션界 人士들의 맥퀸에 對한 回顧도 담았다. 特히 그가 生前에 남긴 音聲 錄音과 映像까지 包含해 특별한 意味를 더한다. 두 눈을 恍惚하게 만드는 官能的이고 魅惑的인 패션쇼와 生前에 맥퀸이 欽慕했던 뮤지션 마이클 니만의 音樂을 함께 鑑賞하는 기쁨을 누려보자.
#마르지엘라 2019
常識과 境界를 뒤엎는 디자인으로 20世紀 패션을 主導한 벨기에 出身 디자이너 마틴 마르지엘라. 그는 旣存 옷의 形態나 槪念을 解體하고 再組合해 ‘解體主義’라는 새로운 槪念을 創造했다. 2019年 뉴욕 다큐멘터리 映畫祭에서 처음 公開된 映畫 ‘마르지엘라’는 30餘 年 동안 얼굴을 公開하지 않았던 天才 隱遁 디자이너의 內密한 속마음을 엿볼 수 있는 作品이다. 마르지엘라의 할머니는 드레스를 直接 만들어서 입었고, 마르지엘라 또한 人形 옷 만들기를 좋아했다는 아주 私的인 告白까지도 말이다. 映畫는 1980年代 始作된 그의 컬렉션 아카이브와 쇼를 찬찬히 보여준다. 내레이션은 2008年 ‘메종마틴마르지엘라’ 20周年 記念 쇼를 마지막으로 隱退한 마르지엘라 本人이 맡았다. 創造的 刺戟이 必要하다면 積極 推薦!
#비비안 웨스트우드:
펑크, 아이콘, 액티비스트 2018
비비안 웨스트우드는 英國을 代表하는 패션界 巨匠이다. 地球 環境保全과 世界 平和를 위해 鬪爭하는 運動家로, 現代史에서 가장 影響力 있는 디자이너 가운데 한 名으로 손꼽히기도 한다. 다큐멘터리 映畫 ‘비비안 웨스트우드: 펑크, 아이콘, 액티비스트’는 펑크의 女王이자 文化 아이콘인 웨스트우드의 삶과 哲學을 담았다. 1970年代 英國 펑크 컬처 神을 이끌며 패션 디자이너로 成功하기까지의 過程을 回顧하는 方式으로 展開된다. 디자이너의 젊은 時節 모습과 더불어 패션 브랜드 ‘비비안웨스트우드’가 半世紀 동안 선보인 아카이브를 80分 안에 感覺的으로 녹여낸 酬酌.
#生 로랑 2015
21歲에 크리스찬디올의 首席 디자이너로 彗星같이 登場한 이브 생 로랑. 그는 女性 正裝에 처음으로 바지를 導入한 패션 革命家이자, 몬드리안 같은 巨匠의 繪畫를 아름다운 衣裳으로 具現한 天才 아티스트였다. 패션 歷史에 偉大한 業績을 남겼지만, 그의 日常에는 憂鬱症과 藥물, 알코올 中毒 같은 無秩序한 삶의 그늘이 짙게 드리워져 있었다. 映畫 ‘생 로랑’은 이처럼 兩面的인 그의 生涯를 劇的으로 다룬 作品이다. 디자이너 草創期의 純眞無垢함과 成功 直後 이어진 放蕩한 生活, 파트너 베르제와의 關係, 크리에이티브에 對한 壓迫感, 魅惑的인 뮤즈들 等 그를 둘러싼 背景에 對해서 仔細하게 描寫하며 豐富한 敍事를 그려낸다. 1970年代 파리를 고스란히 再現한 感覺的인 미장센과 이브 생 로랑의 아카이브 亦是 이 映畫의 魅力 포인트.
#코코 샤넬 2009
‘코코 샤넬’의 原題는 ‘Coco Before Chanel’이다. 題目이 말해주듯 이 映畫는 패션界의 神話的인 存在 가브리엘 코코 샤넬이 이름을 떨치기 前 삶을 照明한다. 샤넬의 숨겨진 아픔과 傷處, 人間的인 憐憫이 中心을 이룬다. 不遇한 幼年 時節을 거쳐 上流社會에 入城한 샤넬이 當時 喪服으로 여겨지던 검은色을 洗練된 이미지로 바꾸고, 女性이 自由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單純하고 便安한 衣裳을 製作하는 에피소드 等이 쏠쏠한 재미를 膳賜한다. 이 映畫는 샤넬의 運命的인 사랑도 다룬다. 다만 로맨스보다는 人間的인 苦惱에 集中하는 方式이 눈길을 끈다. 샤넬은 女性을 코르셋에서 解放시킨 革命的인 디자이너로 누구 못잖게 드라마틱한 삶을 살았다. 하지만 그 亦是 人間이었음을 담백하게 보여주는 作品이다.
#하우스 오브 구찌 2022
‘하우스 오브 구찌’는 名品 브랜드를 만들고 運營했던 구찌 家門의 興亡盛衰를 照明한다. 사라 게이 抛든이 쓴 原作 ‘하우스 오브 구찌: 殺人, 狂氣, 華麗함, 그리고 貪慾의 衝擊的 스토리’를 映畫化한 作品. 구찌 가문 사람들이 얽힌 家族 經營 問題와 請負 殺人事件 等을 主로 다뤄 一般的인 패션 映畫와는 장르부터 다르다. 구찌 家門에 入城한 ‘欲望의 며느리’ 파트리齒牙를 熱演한 레이디 假家는 이 作品을 통해 俳優로서의 力量을 限껏 뽐냈다. ‘글래디에이터’ ‘블랙 호크 다운’ ‘킹덤 오브 헤븐’ 等을 演出한 巨匠 리들리 스콧 監督의 作品답게 撮影부터 美術, 音樂 等 모든 要素가 하나의 交響曲처럼 完璧하게 어우러진다.
#지아니 베르사체의 暗殺:
아메리칸 크라임 스토리 2018
‘지아니 베르사체의 暗殺: 아메리칸 크라임 스토리’는 美國 ‘타임’李 選定한 世紀의 犯罪 ‘지아니 베르사체 殺人事件’을 다룬 9部作 시리즈物이다. 1997年 美國 마이애미에서 休暇를 보내고 있던 베르사체는 카페에서 食事를 마치고 邸宅으로 돌아가는 길에 앤드루 커내넌이 쏜 銃알에 맞아 숨졌다. 커내넌은 事件 發生 9日 뒤 한 보트에서 숨진 채 發見됐는데, 警察이 그가 自殺한 것으로 結論지으면서 베르사체의 죽음은 只今까지도 미스터리로 남아 있다. 이 作品은 베르사체를 包含해 5名을 殺害한 犯人 커내넌의 발자취를 거슬러 올라가며 이야기를 풀어낸다. 커내넌 役을 맡은 俳優 대런 크리스의 소름 끼치는 소시오패스 演技가 視線을 사로잡는다. 지아니 베르사체의 동생 도나텔라를 延期한 페넬로페 크루즈, 지아니 베르사체의 戀人 안토니오 다미코로 登場한 리키 마틴의 强烈한 演技도 確認할 수 있다.

#마틴마르지엘라 #알렉산더맥퀸 #코코샤넬 #여성동아

寫眞提供 유니버셜픽처스 寫眞 出處 인스타그램
글 惡寒別 프리랜서 記者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