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退勤 後 再充電을 위한 유튜브 채널 3個 : 29STREET

退勤 後 再充電을 위한 유튜브 채널 3個

JOB화점
JOB花點 2022-01-07 11:23:50
共有하기 닫기
會社-집-會社-집, 退勤해서 簡單히 療飢하고 씻고 整理하면 혼자 느긋하게 쓸 수 있는 時間은 2~3時間 남짓(아이가 있는 旣婚者라면 이마저도 없을 것이다). 머리로는 ‘이 時間을 알차게 써서 이것도 하고 저것도 해야지’ 라고 생각하지만 막상 저녁이 되면 安樂한 소파나 寢臺에 푹 퍼져 넷플릭스나 유튜브를 보는 게 (에디터 LEE를 包含한) 흔한 職場人의 모습이다.

보기만 해도 스트레스 풀리는 깜찍한 動物 映像, 旅行 프로그램 클립, 生面不知의 남이 재미나게 사는 이야기를 담은 브이로그… 暫時 現實을 잊고 즐기다 보면 가끔은 知的인 무언가가 그리워지기도 한다. 지친 하루를 整理하는 이 時間, 眞摯한 自己啓發 映像을 보는 건 부담스럽지만 때로는 ‘뭔가 머리에 남는’ 걸 보고 싶을 때 安城맞춤인 채널 3個를 推薦한다. 뽐내지 않고 熱心히 사는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풀어내는 삶 이야기는 肯定的 刺戟이 된다.
말많은소녀
‘말많은소녀’ 는 家電製品 리뷰로 有名한 유튜버 ‘家電主婦’의 副캐(不캐릭터)다. 그는 “相談 해 주는 채널 아니고, 自己啓發 채널 아니고, 그저 熱心히 사는 개미의 日記 같은 수다 채널”이라고 스스로를 規定하고 있지만 視聽者들의 反應은 조금 다르다. ‘無禮한 사람 이렇게 對處하세요’, ‘退社 後 프리랜서가 된다는 것’. ‘이것만 안 해도 社會生活 잘 할 수 있습니다’등 社會人들의 普遍的 苦悶거리를 콕콕 집어 共感과 分析을 담아낸 映像들은 苦悶相談과 自己啓發 팁 얻기라는 두 가지 機能을 훌륭하게 遂行하고 있다.

前職 채널A 아나운서였기 때문일까. 말많은소녀 特有의 깔끔 正確한 發音, 듣기 좋은 목소리는 이 채널의 또 다른 魅力이기도 하다. 야무지고 똑똑한 知人과 對話하며 共感도 받고 人生 팁도 얻어가는 氣分으로 보기 좋은 채널. 映像 길이는 大體로 10~20分 程度다.
유칼립투스
‘사람이 어떻게 이렇게 꾸준히 熱心히 살지?’ 라는 생각을 저절로 하게 만드는 ‘유칼립투스’ 채널 主人의 職業은 인턴 醫師다. 醫大 4學年이던 2020年부터 인턴 醫師가 된 現在까지의 日常이 映像에 담겨 있다. 브이로그, 스터디윗美 映像(study with me / 長時間 工夫하는 모습을 編輯 없이 그대로 찍어 올리는 映像)이 主要 콘텐츠다. 2020年 12月 23日에 업로드된 ‘醫大生 4學年이랑 3時間 빡공(빡세게 工夫) 하실래요?’ 映像 照會數는 2022年 1月 現在 300萬 回를 넘었다. 긴 時間 지치지 않고 集中해서 工夫하는 모습을 보고 있으면 저절로 ‘나도 뭐라도 해야겠다’는 생각이 솟아오른다.
겨울書店
北튜브 ‘겨울書店’ 運營者 金겨울은 趣味(덕질)와 職業이 一致하는 삶, 이른바 ‘덕業一致’ 希望篇을 보여준다. 아무리 좋아하던 趣味도 일이 되면 스트레스가 될 수 있지만, 冊이 좋아 冊 유튜버가 되었다는 金겨울은 한결같이 冊 이야기를 하며 눈을 빛낸다. 冊 리뷰와 推薦, 關聯 人物 인터뷰, 圖書 굿즈 리뷰 等으로 채워진 겨울書店의 가장 큰 魅力은 ‘아무런 實用的 目的 없이 그저 純粹하게 재미있어서 눈을 빛내며 讀書하던 經驗’을 떠올리게 만든다는 點이다. 便安하고 듣기 좋은 목소리로 잔잔하게 들려주는 冊 이야기는 寢臺에 앉아 休息하며 보기에도 負擔 없다.

에디터 LEE celsetta@donga.com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