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믈리에처럼 와인 테이스팅 하는 法, 3段階만 記憶하세요 : 29STREET

소믈리에처럼 와인 테이스팅 하는 法, 3段階만 記憶하세요

와푸밸
와푸밸 2021-06-04 18:05:34
共有하기 닫기
어제 分明 와인을 참 맛있게 마셨는데 오늘 親舊에게 說明하려니 알쏭달쏭하고 맛이 잘 기억나지 않는 境遇가 있죠. 소믈리에처럼 깔끔하게 說明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와인 맛을 잘 記憶하고 說明도 잘 할 수 있을까요? 알기 쉽고 써먹기 쉬운 와인 테이스팅 方法, 딱 3段階만 記憶하면 됩니다. 色, 香, 맛입니다.

레드 와인, 화이트 와인의 色을 仔細히 觀察해 봅니다. 잘 보면 레드와인度 다 같은 불그스름한 色이 아니라 루비色, 甓돌色 等 다양한 表現이 可能합니다. ‘당근色’ 처럼 自身만의 表現을 써도 되지만, 누구나 共感할 수 있도록 普遍的인 單語를 活用하는 게 좋습니다.


于先 와인을 盞에 따른 뒤 盞을 돌리지 말고 가만히 냄새를 맡아 봅니다. 그런 다음 스월링(盞 돌리기)해서 와인의 香氣를 깨워 맡아 봅니다. 盞을 돌리기 前과 後 香氣의 差異를 느껴보세요. 시트러스香, 초콜릿香 等 香氣도 다양하게 表現할 수 있습니다.


와인 맛은 스위트, 드라이, 바디감, 酸度 이렇게 4가지 基準으로 分類합니다. 달달한지, 깔끔한지, 입에 머금었을 때의 무게感은 어떤지, 신 맛은 어느 程度인지 느끼면서 맛을 보면 됩니다.
色, 香, 맛 세 가지 基準을 記憶하면서 實際로 테이스팅 해 볼까요? 와푸밸 映像에서 仔細한 例示를 보면서 3段階 테이스팅 法을 익혀보자구요. 基本的으로 와인은 골치아픈 苦悶 없이 즐겁게 마시는 게 最高지만, 體系的인 테이스팅 法을 익혀 두면 마셔 본 와인 맛 記憶할 때도 좋고 說明할 때도 도움이 된답니다.

核心 팁: 
"한 마리의 사슴이 뛰어노는 듯 한~ 아침 湖水가의 風景 같은 와인이네요!" 이런 表現은 어떨까요('신의 물방울' 漫畫에서 본 것 같죠)? 재미있고 創意的인 表現이기는 하지만 '와인 테이스팅' 할 때 소믈리에나 專門家들이 이렇게 말하지는 않습니다. 다른 사람이 내 表現을 듣고 어떤 맛인지 想像할 수 있도록 普遍的인 表現을 使用해서 色, 香, 맛에 對한 情報를 傳達해 봅시다. 映像을 보고 몇 番만 練習하면 테이스팅 어렵지 않아요!

에디터 LEE dlab@donga.com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