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與랑야랑]사저를 지켜라 / 吳世勳 “그가 直接 反駁” | 채널A 뉴스
[與랑야랑]사저를 지켜라 / 吳世勳 “그가 直接 反駁”
[채널A] 2022-05-17 19:43 뉴스A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url 공유 텍스트 크게하기 텍스트 작게하기

[앵커]
Q. 與랑야랑, 政治部 김민지 記者와 함께합니다. 첫 番째 主題 볼게요. 鄭淸來 議員이 뭘 지키겠다는 건가요?

文在寅 前 大統領의 私邸입니다.

오늘 關聯 法案을 發議했는데요.

먼저, 反對 示威로 搖亂한 문 前 大統領 私邸 앞 狀況부터 畵面으로 보시죠.

[現場音]
나라는 빚더미에 앉히고 잠이 오냐!

[現場音]
"大韓民國이 맞아, 이게!" "이건 나라도 아닙니다." "자유 右派 모이세요~"

[現場音]
"이게 말이 돼, 이게?"

Q. 이 程度니 李俊錫 代表 包含해서 與黨에서도 自制를 當付한 거군요.



李洛淵 前 민주당 代表는 "사저 앞 示威 行態가 慘澹하다", "이것은 正當한 意思 表現이 아니"라며 시위 自制를 促求했는데요.



鄭淸來 議員은 集會와 示威를 制限하는 場所에 전직 大統領 私邸 隣近도 包含하는 집시법 改正案을 代表 發議했습니다.

Q. 아예 示威를 못 하도록 法으로 막겠다는 거군요.

國民의힘에서는 대통령 執務室을 지키겠다고 나섰습니다.

現行法上 大統領 官邸는 반경 100m 以內 集會가 禁止돼 있지만 대통령 執務室은 따로 明示돼 있지 않거든요.

그래서 執務室도 包含하는 法 改正案을 發議했습니다.

Q. 그동안에는 官邸와 執務室이 靑瓦臺 안에 같이 있었으니 事實 저런 法이 必要 없었죠.

지난 11日 法院은 龍山 大統領 執務室은 관저 周邊에 該當하지 않는다고 判斷해 집회를 許容한 바 있는데요.

法案이 通過되기 前까지는 전 現職 大統領 周邊이 시끌시끌할 것 같네요.

Q. 다음 主題 보겠습니다. "그가 直接 反駁" 여기서 말하는 그가 文在寅 前 大統領인거죠?

네. 吳世勳 國民의힘 서울市長 候補가 오늘 관훈討論會에서 지난 3日 文在寅 政府 마지막 國務會議 때 있었던 逸話를 公開했습니다.

檢搜完剝 法案이 議決됐던 그 國務會議인데요.



吳 候補가 그 자리에서 검수완박 法案은 "犯罪者 保護法"이라며 "거부권 行事로 大統領의 마지막 所任을 다해 달라"고 건의하자, 大統領이 直接 反駁을 했다는 겁니다.

[吳世勳 / 國民의힘 서울市長 候補(오늘)]
"法務長官, 行安部 長官이 反駁을 했고 나중에는 大統領께서 直接 反駁을 하시더라고요. 계속 그렇게 따지고 드는 것이 조금은 憫惘한 모습이어서 論爭 雰圍氣로까지 이어지진 않았는데요."

Q. 文 大統領이 拒否權을 行使하지 않았다고만 傳해졌는데, 直接 討論까지 參與를 했던 거군요.

떠올려 보면 國務會議 始作 前부터 묘한 神經戰이 感知됐습니다.

[全海澈 / 當時 行政安全部 長官]
"좋은 이야기 하러 오신 거죠?"

[吳世勳 / 國民의힘 서울市長 候補]
"좋은 이야기인지 모르겠습니다."

[文 大統領]
"들어갈까요?"

Q. 事實 廣域團體長 中 서울市長萬 옵저버 資格으로 國務會議에 參席할 수 있거든요. 다 政府 사람들인데 野黨 人士가 끼어 있으면 語塞할 것도 같고요.

唯一한 野圈 出身 陪席者였던 오 候補가 느꼈던 國務會議 雰圍氣, 좀 더 들어보시죠.

[吳世勳 / 國民의힘 서울市長 候補(오늘)]
"어떤 提案을 하건 建議를 하건 批判을 하건 間에 關聯 部處 長官들이 宏壯히 積極的으로 反駁을 합니다. 제가 發言을 始作하면 雰圍氣가 싸해지지요. 그리고 벌써 눈빛이 攻擊的인 눈빛으로 變化가 되고…"

尹錫悅 大統領은 英國 保守黨과 勞動黨이 함께 꾸린 연립 內閣까지 擧論하며 統合과 協治를 强調했으니까요. 여랑,야랑 더 잘 疏通하면 좋겠네요. 

Q. 國務會議 參席까진 아니더라도 重要한 國政은 野黨과 協議하면 생각치 못한 副作用도 줄일 수 있지 않을까요. 與랑野랑이었습니다.

構成: 김민지 記者·김지숙 作家
演出·編輯: 正새나PD·배영진PD
그래픽: 한정민 디자이너



김민지 記者 mj@donga.com


네이버 홈에서 [채널A] 채널 購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url 공유
댓글쓰기

再生目錄

17/24 連續再生 연속재생온

동영상FAQ

신한쏠_0224
오늘의 날씨 [날씨]내일 폭염 속 남부 소나기…주말동안 제주 장맛비 [날씨]來日 暴炎 속 南部 소나기…週末동안 濟州 장맛비
신한쏠_0628
地域別 채널番號 京畿 구리/河南/驪州 Ch. 17
채널A 대표전화번호 02) 2020-3100
公知事項 +
(株)채널에이 代表理事: 金在鎬 住所: 서울特別市 鍾路區 淸溪川路 1 (03187) 代表電話: (02)2020-3114 視聽者相談室: (02)2020-3100
事業者登錄番號: 101-86-62787 附加通信事業申告: 022357號 通信販賣業申告: 第2012-서울鍾路-0195號
移動 移動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